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티베트력 새해는 사람들의 가장 중요한 명절이다.

티베트력 새해는 사람들의 가장 중요한 명절이다.

티베트력 새해는 티베트족 국민의 가장 중요한 명절이다. 그들은 옷을 입고 서로 세배를 하고 절에 가서 기도를 해야 한다. 정월 대보름에 각 큰 사원들이 의식을 거행하고 밤이 되자 각 사원들은 바삭한 기름등을 켰다. 청해의 탈사와 라사의 대소사에서 라마가 버터로 만든 버터 조각은 밝은 색과 정교한 조각과 조각품으로 유명하다. 4 월 15 일 각지에서 종교행사가 열리고 석가모니성불, 문성공주가 입장한 날을 기념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7 월에는 곡물 풍작이 눈앞에 다가왔고, 농민들은 두루마리를 가지고 들판을 왔다갔다했다. 이를 곽왕절이라고 부르며 그해 풍작과 장력새해를 기원했다. 티베트인들은 새해를' Lotha' 라고 부른다. 고대 장력에서 밀 성숙이나 밀 수확은 1 년의 시작이었다. 특히 여름과 가을의 두 계절이다. 기록에 따르면, 기원전 100 년 이전에 티베트인들은 달의 손익에 따라 일, 월, 년을 계산하는 달력을 가지고 있었다. 수백 년 후, 천주교도 (티베트의 원시 종교) 는 겨울부터 날짜까지의 귀환 시간을 정확하게 계산해 1 년의 시작으로 명절과 각종 의식을 형성할 수 있었다. 서기 7 세기에 문성과 금성의 두 공주는 장내에 들어가 결혼하여 내지의 역법을 가져왔다. 이후 티베트족 고력은 한족 역법, 인도역법과 결합해 원대에 독특한 천간지 5 행 역법을 형성했다. 약 13 세기에 원나라의 사갈 왕조는 장력의 1 월 1 일을 새해의 시작으로 정하여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티베트족의 명절은 매우 많은데, 그중에서도 티베트력 새해가 가장 성대하고 민족적 의의가 있다. 티베트력 새해는 한족의 설날과 맞먹는 1 년 중 가장 큰 명절이다. 티베트력 12 월 중순부터 사람들은 새해를 위해 먹고 입고 쓸 명절 용품을 준비했다. 수천 명의 농목민들이 라사로 몰려들어 각종 설맞이 상품을 구입하다. 라사에서 가장 바쁜 계절이다. 티베트력 12 월 29 일은 티베트력 새해입니다. 저녁에는 집집마다 모여' 고' (국수 죽죽) 송년맞이를 하며 핑안 행복을 얻어야 한다. 웃음소리에 아홉 개의' 고례' 를 먹었고, 한 가족은 불을 들고 폭죽을 터뜨리며' 나와라' 고 외쳤다. 그들은 사거리로 가서 내년에 행운을 빌었다. 티베트력 섣달 그믐 날은 매우 바쁜 날이다. 이날 집 청소와 개인위생 외에 집집마다 지바, 밀알 볶기, 인삼과 같은 음식을 혼합해서' 주수마치' 라는 나무통에 넣고 보리 이삭과 버터 조각 색판을 꽂아야 했다. 그런 다음 말 제나라, "게시" (튀긴 과일), 보리 와인, 양 머리, 과일, 차, 버터, 소금 등을 놓습니다. 정청 장롱에 대문 앞에 츠바 혹은 백분으로 8 폭의 길상도를 그려 새해에는 농작물이 풍작하고 인축이 번창하기를 기원합니다. 티베트력 첫날 새벽에 상서로운' 철가' 랩을 맞았다. 티베트인 대회 첫날,' 물 뺏기 경기' 가 있을 것이다. 집집마다 젊은이 한 명을 강변, 유정, 수돗물 옆에 보내 첫 침을 뺏는다. 티베트족 전통에 따르면, 티베트력 첫날 누가 먼저 첫 번째 물통을 낚아채고, 누가 바로' 금수' 이고, 두 번째 물통은' 은수' 라고 부르는데, 이는 길상, 길상, 재원이 굴러가는 것을 의미한다. 해가 뜰 때, 성장을 입은 사람들은 이미 연령순으로 몇 가지 명절 음식을 다 먹었다. 그때 이웃들은 집집마다 마키를 위해 봉사하고 보리에게 술을 권하며' 자시델러 제품 송초',' 엠마파드로곤산' 등 오랜 인사를 하며 길조, 건강, 행복, 조화를 표했다. 그 후 온 가족이 문을 닫고 모임을 가질 것이다. 섣달 그믐날, 많은 신불의 농목민들도 라사 대소사로 순례를 하며 새해 핑안 건강을 기원했다. 섣달 그믐날,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는 행사가 거리를 떠들썩하게 하며 새해 패션을 선보일 때가 됐다. 그리고 "Lotha (새해) Tashildler!" 축복의 목소리.

섣달 그믐날, 활동은 종교 문체를 위주로 하고, 길과 지붕은 모두 짙은 뽕나무 연기이다. 젊은이들은 지붕과 산꼭대기에 각양각색의 경단을 걸어 재난이 오기를 기도하고, 광대한 농목구에서는 신마팩 안장식, 경마, 줄다리기, 투척 등 다채로운 오락 활동을 펼친다. 티베트력 새해 축하 행사는 티베트력 정월 대보름까지 계속된다. 티베트족 농민들의 새해는 티베트력의 1 월, 후장 (티베트의 주요 생산곡 지역, 시가 지역) 의 농민들이 봄갈이를 시작하므로 후장지역의 티베트족 선조들은 일찌감치 매년 티베트력 65438+2 월 1 을 티베트족 농민의 새해로 정했다 전반적으로 농가의 해를 소장하는 풍습은 티베트 라사의 니목현을 포함한 티베트 시카체 지역에만 있다. 티베트의 대부분 지역은 매년 티베트력 1 일 새해를 맞이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티베트명언) 일본에는 많은 티베트족 명절이 있는데, 티베트력 새해는 후장구에서 가장 성대하고 민족적인 명절이다. 티베트력 1 1 년 중반부터 사람들은 설날에 먹고 입고 쓸 명절 용품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진짜 농민 새해는 티베트력 65438+2 월 1 이지만 명절 축제 행사는 티베트력 165438+ 10 월 29 일부터 시작된다. 옛 그림' 가족 상봉의 밤부터 티베트 농민 새해의 일련의 즐거운 행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농민의 장력 새해 경축 행사는 티베트의 다른 지역과 거의 동일하며, 그들의 즐거운 행사는 장력 정월 대보름까지 계속될 것이다.

오늘날 티베트족의 분포 지역은 티베트뿐만 아니라 청해와 간난의 대부분 지역, 운남과 가와시 횡단산지도 있다. 티베트족이 성간 연편 분포 구도의 형성은 역사적 원인과 자연적 원인을 모두 가지고 있다. 티베트족의 현재 분포 지역은 기본적으로 역사적으로 번영기에 토번이 점령한 지역과 나중에 합병되고 통합되고 동화된 일부 부족과 민족의 분포 지역이다. 이 부족들과 민족들은 양통, 브랜디, 당항목, 토곡혼 등 창족의 가지를 포함한다. 토번이 강성할 때, 하서의 간쑤 (), 청해 () 의 일부 지역과 안시 () 의 사진 () 을 점령하고, 일부 한인과 그 통치하에 있는 서역 각족 인민들을 동화시켰다. 티베트 분포의 주체는 청장고원이다. 이곳의 자연 환경은 다른 지역과 차이가 너무 커서 지세가 높고 기후가 춥고 교통이 불편하며 토지가 척박하여 재배업 발전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장기적인 발전에는 다른 민족, 특히 한족이 이주하는 경우는 드물다. 이로 인해 티베트족의 민족적 정체성과 분포 지역은 크게 변하지 않고 완전히 계속될 수 있게 되었다. 티베트족은 청해의 주요 소수민족 중의 하나이다. 청해티베트족 1.0692 만여 명으로 성 전체 인구의 2 1% 를 차지한다. 과로, 옥수, 하이난, 해북, 황남티베트족자치주, 하이서몽골족족족자치주에 주로 목축업 생산에 종사하고, 나머지는 해동지역 각 현과 시닝 시 대동현에 분포되어 주로 농업생산에 종사한다. 옥수 지역은 티베트족을 제외하고 모두 안도 방언을 사용한다. 목축지역에 사는 티베트인들은 대부분 텐트에 살고, 볶음면을 주식으로 하고, 밀크티를 좋아하고, 요구르트, 소와 양고기 등을 즐겨 먹는다. 농업지역에 거주하는 티베트인들은 대부분 초가집에 살면서 주로 분식을 먹는다. 그들은 모든 티베트인들과 마찬가지로 호방하고, 노래도 잘하고, 춤도 잘 추며, 매년 생산 후 경마, 양궁, 씨름 등 스포츠 활동과' 6 월가회' 등 문화 행사를 개최하며, 왕왕 열렬히 떠들썩하다. 청해티베트인의 기원은 일반적으로 청해에 살던 창인, 선비인, 티베트, 서강 등에서 이주한 토번인이 융합된 것으로 여겨진다. 해방 전 청해티베트족속칭 반족, 사회기본조직은 봉건부족제로 옥수 25, 동인 12, 화륭상 10, 환해 8, 과로 30, 황중심 6, 대동광회가 있었다 명청시대에 봉건 통치자들은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소위' 서양제' 라고 하는 천가구의 통치 제도를 실시하였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이 원시 부족 제도와 천가구의 봉건 제도가 소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