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군의 현대화 과정은 어떠한가?
중국군의 현대화 과정은 어떠한가?
중국 군대 현대화의 역사적 과정 역시 군대 현대화에는 인민의 자질이 좋아야 함을 말해준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문명과 지혜로 유명했지만, 찌꺼기도 남겼습니다. 중국사회 내부의 신진대사와 함께 전개되는 군사현대화 과정은 선진과 후진, 옳고 그름, 신세력과 퇴폐세력 사이의 투쟁으로 가득 차 있다. 이는 중국군 현대화의 주요 특징이다.
사실 서구의 선진 군사체계와 과학기술이 중국군 내부에 이식되고 싹트기 시작할 때부터 전통 관념과 후진의식, 유교문화는 이에 완강히 저항하며 최선을 다해 노력했다. 그들 스스로를 표현하고있다. 한편, 군대의 현대화는 가부장적 사회조직에 의해 제한되었고, 청나라 말기의 지배층부터 국민당 통치자들까지 모두 '황제에 대한 충성' 이념을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윤리강령과 유교윤리의 준수를 강조하였다.
장기적인 봉건 이념의 영향으로 인해 대부분의 장교급, 군인급 사람들은 이를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있는 한편, 이를 군 생활의 지침으로 삼고 있다. 소농들 사이에서, 광활한 경제의 바다에 퍼져 있는 내성적이고 폐쇄적인 소농 가치관은 중국군 현대화의 모든 측면에도 침투해 왔습니다. 군부대에는 족벌주의와 멘토-제자 관계가 널리 퍼져 있습니다. 위안스카이와 장개석이 양성한 북양군벌제도와 국민당 신군벌의 사상적 뿌리를 추적해 보면 소농가치의 확산에서 그 활력의 원천을 찾을 수 있다.
현대군의 모습을 통해 중국군 장교들 사이에서 이기심과 후진성, 나태함과 게으름, 진보보다는 보수주의라는 소농의 의식이 팽배한 것을 알 수 있다. 광범위하고 널리 퍼져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중국군의 기본 부분은 지식이 거의 없고 거의 문맹에 가까운 수많은 군인들과 여전히 분리될 수 없습니다.
마르크스주의는 전통적인 개념이 일종의 사회적 관성이라고 믿습니다. 중국군을 현대화하는 과정에서 보수와 보수라는 낡은 관념이 설정한 다양한 규범은 사람들의 반성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아편전쟁부터 1898~1894년 청일전쟁까지 수십년 동안 중국군은 일부 무기개량과 개량에서 완강한 보수세력으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서양식 훈련방법과 군사제도를 도입하고 반과학, 반개혁 봉건교리의 소리를 지르고 욕하며 격렬히 저항한다면 이런 정면충돌은 1894년 청일전쟁 이후 사실상 끝난 것이다. -1894. 그러나 투쟁은 여전히 남아 있으며 군대 구조에 더 깊이 반영됩니다. 과거를 존중하고 현재를 평가절하하며 확립된 법칙을 고수하는 현상은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무기고에서는 '일류 장비'가 수입되지만, 군부대에서는 여전히 오래된 무기가 제조되고 있어 '미숙련 군인과 무기' 현상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새로운 무기의 복잡한 성능으로 인해 그들은 "반만 플레이"되어 전장에서도 버려졌습니다. 장군들은 여전히 고대의 법칙을 고수했으며 "각자 자신의 편견을 갖고 있으며 깨지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첨단 군사기술이 계속해서 무시되고 있는 것은 전적으로 전통적인 관념과 유교주의 때문이다. 이것이 군대의 현대화를 지연시키는 이유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전통관념의 영향을 제거하고 후진주의의 침입에 저항하며 민족 전체의 문화적 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군대의 현대화를 추진하기 위한 불가피한 전제조건이다. 프롤레타리아트가 령도하는 인민군대는 태어날 때부터 전통적 이념을 깨뜨려 지주군, 부르주아군대와 분명한 원칙선을 그어왔습니다. 이 훌륭한 전통은 대를 이어 계승되고 이어져야 합니다.
중국군 현대화의 역사적 과정에서도 서양의 선진 과학과 기술, 무기와 장비를 배우고 도입하는 데에는 올바른 태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경제가 낙후된 반식민지, 반봉건 국가인 중국에서는 외국의 선진 군사기술을 배우지 않고 선진적인 무기와 장비를 도입하지 않고는 현상을 바꾸고 강한 군대를 건설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당분간 생산을 할 수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오만하고 독단적인 봉건적 보수 사상, 창명교에 집착하는 봉건적이고 진부한 교리, 과학과 새로운 것에 반대하는 봉건적 완고한 태도는 세계정세에 대한 무지는 순전히 낙후된 사상사상이며 군대의 현대화의 길에 놓인 커다란 장애물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관념과 유교가 사람들에게 가져다 준 고집스럽고 보수적이고 맹목적으로 오만한 신의 빛이 서구 '문명'의 영향으로 가려질 때, 외국인에 대한 맹목적인 열등감과 존경의 경향이 다시 만연할 것입니다. 이는 청나라 말기 신군을 편성하고 훈련하는 과정에서 가장 생생하게 드러났다.
청말 신군 편성 및 훈련 초기에는 “모든 훈련 규정은 서구 방식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 “모든 행군 장비”는 “모든 훈련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양 방식으로 구입했습니다." 훈련 과정에서 새로운 군대는 독일이나 일본에 의해 훈련을 받았고, 그 조직은 독일이나 일본에 의해 모방되었습니다. 편집 내용이나 방식으로 볼 때, 완전히 서구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청나라 정부는 한때 각 대대에 『서방법집』, 『독일군 훈련법 소개』 등의 서적을 배부하고, 그 책에 담긴 군사술, 무기, 측량 및 지도 제작, 수학 등의 내용을 필수 사항으로 규정한 바 있다. 연구하고, "대대장교들에게 시진핑을 낭송하도록 지시했으며 작업 기간에 점차 능숙해졌습니다." 또한 "세계 지도, 동아시아 지도, 해안 항구 전체 지도 등을 구입하여 인쇄했습니다. 때때로 읽어보세요." "자신이 그 방법에 능숙하다고 생각한 Yong Ding을 언급합니다." 이는 신군이 기계적으로, 맹목적으로 복제한 정도를 보여준다.
이런 맹목성은 중국의 식민화 정도와 정비례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1911년 혁명은 중국 사회의 성격을 바꾸지 못했습니다.
민주혁명의 초석 위에 세워지고 대지주와 대부르주아지의 공동 독재 하에 설립된 난징 국민정부는 본질적으로 여전히 제국주의가 중국을 통제하는 도구였다. 대외적으로는 항복하고 대내적으로는 잔인하게 진압하는 것이 이 체제의 기본적 특징 아래, 군대 건설에 반영되듯이 맹목적인 열등감에서 외국의 군사 기술과 장비가 모두 좋다고 믿는 맹목적인 열등감으로 진화해 왔다. . 외국 달은 중국 달보다 둥글고 중국인은 모든면에서 외국인보다 열등합니다.
이 때문에 난징정부는 외국의 모든 군사기술을 무조건 배우는 것을 군대 개혁의 지름길로 삼고, 모든 외국 무기와 장비 도입을 군대를 강화하는 만병통치약으로 여긴다. 중국군의 현대화가 질식된 또 다른 이유다.
사실 어느 나라의 군사건설은 그 나라의 정치적 성격, 경제적 기반, 도덕규범, 민족문화적 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무조건 복사하고 복사하고, 외국 자본가 군대에 적용 가능한 모든 방법을 반식민지, 반봉건 국가의 군대에 접목시키려는 것은 결코 실현 가능하지 않습니다. 더욱이 서방 열강은 군대 현대화를 통해 자주적이고 번영하며 강력한 중국을 건설할 것을 결코 바라지 않습니다. 기술을 제공하고 무기를 판매하는 그들의 목적은 중국을 거대한 시장으로 대하는 것뿐만 아니라 중국을 더욱 통제하려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들이 위안스카이와 장개석을 도와 인민을 탄압하고 혁명세력을 '포위하고 탄압'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는 분명한 증거이다. 중국군은 오랜 기간 외국에 대한 맹목적인 열등감과 동경으로 인해 서구 열강에 의존했고, 근대화 과정에서 자율성이 결여되어 외국 자본주의에 의해 통제되는 험난한 길에서 전진해 왔다. 이것은 매우 심오한 교훈입니다.
중국군 현대화의 역사는 우리가 민주주의를 견지하고 군벌주의를 반대해야 함을 증명합니다. 이는 기존 군대를 변화시키고 전투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새로운 군대를 훈련하고 북양 군벌 그룹을 육성하는 위안스카이의 교훈은 기억할 가치가 있습니다. 신군은 조직되고 훈련된 날부터 호남회군과 마찬가지로 봉건군벌에 대한 사적예속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위안스카이의 '신군'은 사실 '회군 잔존군'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원래로 거슬러 올라가면 원세개 자신도 회군 오창경의 부하였으며, 회족 무장의 지도자 이홍장의 '지원을 받는 인물'이었다. 소역에서 훈련한 기본 병력은 회군 관료들이 훈련한 '정무군'이었다. '신군'의 장성 대다수는 이홍장의 천진해군사관학교와 북양군관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이었다.
원세개는 집권한 후 군대를 더욱 통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자신의 팀을 구성하고 인재를 모집하고 측근을 설치하여 자신이 임명한 모든 장군이 항상 기꺼이 그의 충성스러운 하수인이 된 Yuan Chongyong에게 보답하십시오. 특히 위안세카이는 군사학교 졸업생을 양자로 모집하거나 제자를 모집해 제자들이 운전하게 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했다. 일반 군인의 경우, 그들은 당원들을 선동하여 선전 활동을 하도록 했으며 위안을 그들의 후원자이자 "음식과 의복의 부모"로 묘사했습니다. 각 진영에도 병사들이 참배할 수 있도록 위안의 창성로 위패가 설치되어 있어 대다수의 군인들은 위안스카이에 대한 충성이 자신들의 의무라는 것만 알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여 북양신군은 결국 위안스카이의 금지된 북양군벌 반동집단으로 진화하게 되었다. 이 그룹과 그 전신은 중국 현대군 발전사에서 완전히 다른 두 가지 흔적을 보여주었습니다.
봉건 군벌의 개인적 종속에 관해서는 장개석이 위안스카이보다 더 나빴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장개석을 수반으로 하는 남경국민정부는 군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중국의 전통문화와 풍습의 힘을 이용하여 강창의 가르침을 주입하고 점차 눈에 보이지 않는 동시에 무한한 감금을 엮었다. 군대의 네트워크. 군대의 모든 구성원은 "복종은 군인의 의무", "충성심 전달"이라는 슬로건 아래 장나라에 대한 충성심을 나타냅니다.
장개석은 오랫동안 황포군벌을 핵심으로 직접군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으며, 반체제 인사들에게 뇌물을 주고 세력을 확대하기 위해 분열, 와해, 부패 등의 방법을 채택해 왔다. 장씨족의 군대.
군대를 더욱 통제하기 위해 국민당은 사관학교에 모집하거나 입학하려면 현지 베일러의 '보증'을 받아야 한다고 규정한 야만적인 '계속좌법'과 '보증법'을 시행했습니다. 또는 군대의 클랜 지도자; 장교와 군인이 "서로를 바라보고 함께 앉아 참여"해야 하는데 한 사람이 법을 위반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연루되어 있고 누구도 탈출할 수 없습니다. 이는 새로운 조건 하에서 낙후된 원시 씨족제도가 재탄생하고, 현대군대에 군벌주의가 확산되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장개석은 군국주의를 과장하기 위해 파시즘을 차용해 모든 군인들에게 “절대 총사령관을 믿고 절대 명령에 복종”하고 “성공하지 못하거나 자비를 베풀지 말라”고 요구했다. ." 본래의 씨족제도와 봉건적 전통의식, 서구 파시즘을 결합한 것이 국민당 신군벌주의의 주요 특징이다. 이는 청말 신군보다 더 큰 성과를 거둔 국민당군의 현대화가 왜 진단과 치료가 어려운 악성질환의 핵심을 남겼는지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마오쩌둥은 민주주의가 군벌주의를 근절하는 강력한 무기라고 지적한 적이 있다. 인민군은 탄생 이후 잔존하는 군벌주의 영향력에 맞서 싸우기 위해 이 무기를 사용해 왔습니다.
인민군은 기나긴 전쟁기간 동안 내부적으로는 민주제 실시를 주장하고, 민주주의 정신을 바탕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군사건설에 주력해 정치, 경제 3대 민주주의를 창건했다. , 인민군 특유의 군대는 인민군이 항상 중국 공산당의 집단적 령도를 견지하고 프롤레타리아트의 장엄한 대업에 참여하는 중요한 보장입니다.
중국군 현대화의 력사적 과정은 군대 현대화는 선진계급, 선진사상과 결합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반박할 수 없는 사실로 입증해주었다. 인민의 리익을 대표하고 시대의 발전추세에 순응하여야만 군사건설이 활력을 가질수 있습니다. 그러나 청나라 말기의 신군, 국민당군과 극명하게 대조되는 중국공산당이 령도하는 인민군은 극도로 어렵고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어 언제든지 전멸할 위험에 처해 있다. , 이 군대는 여전히 전진하고 있으며 마침내 게릴라에서 정규군으로의 대전환을 완료했습니다.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이 군대가 중국 공산당의 영도를 견지하고, 인민군의 프롤레타리아적 성격을 견지하며, 마르크스-레닌주의와 마오쩌둥 사상의 이론적 기초를 견지한다는 점이다. 지도 이념으로. 이것은 어떤 반동군도 할 수 없는 일이다. 인민군은 반식민지, 반봉건사회에서 탄생하여 극도의 강적인 국민당군과 외국침략세력과의 사활을 걸고 투쟁하면서 성장, 확장된 인민군의 현대화건설이다. 어둠을 타도하고 빈곤을 없애고 세계 열방과 합류하려는 중화민족의 노력과 정확히 일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