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 고전에는 어떤 고대 고전이 있습니까?
유교 고전에는 어떤 고대 고전이 있습니까?
경학의 핵심은 13 경이며, 역대 유생들은 모두 고전으로 여긴다. 송명리학은'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등 네 권의 책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중용' 은 결국' 예기' 의 한 장으로,' 논어',' 맹자' 도 13 경 중 하나다. 이천여 년의 경학사는 대략 이 13 부의 경학의 창설, 고증, 해석, 주석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열세 경전은 유교 경전의 주체이며, 다른 많은 유교 경전들은 모두 그것들에서 파생된 작품이다. 따라서' 13 경' 을 이해하는 것이 고전을 파악하는 관건이다. "13 경" 각 부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역
전체 텍스트 24,000 여 자, 본명 <역경>, 일명 <역경>. 그것은 본래 점술서였는데, 후에 유가에 의해 철학 경전으로 추앙되었다. 고대 점술용 이서에는 세 가지가 있다고 전해진다. 하나는 하조의 용이며, 연산이라고 한다. 하나는 상조의 이순신 () 으로,' 귀장 ()' 이라고 불린다. 하나는' 주역', 즉 현존하는' 주역' 이다. 처음 두 편은 이미 실전되었고, <역경> () 는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주역' 에서 두 가지 기본 기호인' 와' 는 양과 음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이 두 기호를 3 층 (예: 3 층), 3 층 (예: 3 층) 에 겹치면 8 가지 조합을 형성할 수 있는데, 이를 가십이라고 한다. 가십 쌍 중복, 64 구아 로 결합 될 수 있습니다; 육십사괘에는 각각 육괘가 있다. 육십사괘에는 각각 그 단어가 있고, 각 점괘마다 그 단어가 있으며, 각 점괘의 뜻을 각각 설명한다. 점괘와 글자의 글자는 바로' 주역' 의 경전이다. 주역' 을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은 점괘사가 서주 초년의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그 안에 기재된 내용에는 은상선민의 이야기와 주초의 역사적 사실이 포함되어 있지만 후세에는 색채가 없기 때문이다.
점괘 외에도 설문의 열전 (예: 전서, 문어, 응축, 삭괘, 서괘, 코끼리, 잡괘 등) 을 통칭하여' 십익' 이라고 부른다. 10 익' 의 저자는 같은 사람이 아니며 동시에 쓴 것도 아니다. 석이의' 주역' 경전에 대한 해석이 원의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에게 의지하여 본문을 이해할 수 없다.
<역경> 연구에는 예로부터 두 파가 있었다. 일파는 상수와 점술에 중점을 두었는데, 예를 들면 한나라의 이학과 같다. 일파는 의리를 중시하고 사상을 천명하는데, 예를 들면' 삼국지' 왕필의 이학이다.
상서
전문은 2500 여 자로, 본명' 책' 으로, 하상주 시대의 일부 역사 문헌과 전설의 편찬으로, 나중에 유가가 이황삼왕 주공 공자치국을 선전하는 성서가 되었다. 상서' 의 내용은 이른바 금문과 고문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문장' 상서' 는 서한 초년 산둥 푸생이 전해 내려온 것으로 총 28 편이다. 서한 중기 이후 주 진 6 개 문자로 쓴 고문' 상서' 가 여러 차례 발견됐다. 고문서' 상서' 는 한대에 문인 가운데 발붙일 수 없어 서진 이후 완전히 실전되어 지금은 그 책 제목만 볼 수 있다.
동진 때 장우의 시미환은' 상서' 의 일부 산자에 근거하여 이른바 고문' 상서' 를 25 편 편찬한 뒤' 의사 고문' 상서' 라고 불렸다. 그는 김문' 상서' 원문을 흡수하여 33 편으로 나누어 58 편의 수량을 긁어모아 유향, 정현 주석의 고문' 상서' 의 요구를 만족시켜 법원에 바쳤다. "상서" 는 후미가 제기한 고문으로, "13 경주" 를 수입했는데, 실제로는 금문 "상서" 와 유사 고문 "상서" 의 합병이다. 그래서 현재 버전의' 상서' 만이 진품이고, 고대 버전은 메이가 위조한 것이다. 메이가 위조한' 상서 공자전' 13 권도 있는데 서한공안국의' 상서' 해석이라고 합니다. 메이가 편찬한 이 위조서들은 청대 연의 몇 권의' 중국 고대 문학 소증' 이 비로소 완전히 폭로되었다. 고대에' 상서' 에 대한 연구는 13 경의 주석과 주석뿐만 아니라 송대 채신의' 집전' 도' 상서' 연구의 중요한 성과였다.
시경
전문은 3 만 9 천여 자로, 본명' 시' 로 우리나라 최초의 시 총집으로, 바람, 야, 송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사찰시, 청대부시, 민가, 시대는 서주에서 춘추중기까지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각종 학파가 이 시를 연구하고 사용했지만, 다른 학파에 비해 유교는 이 시의 정리와 시스템 전수 수준이 가장 높았으며, 점차 유가의 전문 고전이 되었다. 한나라 치, 루, 한, 모교' 시경'. 상위 3 파는 현대 산문시학에 속하며 문인을 대표하고 위진 이후 점차 쇠퇴하고 있다. 마오 헹 (Mao Heng) 이 암송 한 마오 시 (Mao Sheng) 는 고대 중국시에 속하며 지금까지 3 10 으로 전해졌으며, 그 중 6 편은 제목만 있고 시는 없습니다. 역대' 시경' 연구의 성과는' 13 경주' 의 모전과 구멍의' 정일', 남송주의' 시전', 청대의' 석창전', 말의' 석창전',' 기항전' 의' 시경통론' 이다
의식
전문은 5 만 7 천여 자로, 본명은' 리' 로, 한대는' 리실',' 리징' 으로, 진 이후에는' 리' 로 불린다. 이것은 현존하는 최초의 고대 예절을 기록한 책이다. 의례' 는 동주에 기록되었지만 책에 포함된 각종 의식은 이 책 앞에 있을 것이다. 공자는 서당을 운영할 때 고대 예의에 대한 정리와 편집을 통해 교과서' 의식' 을 형성했다. 의식은 공자가 강의하는 중요한 과정이며 유교 사상의 중요한 내용이다.
서한 초년, 고로 당생은 17 건의 의식을 전한다. 서한대대 (대덕), (대승), 청포 삼파례로 나누어 모두 경학에 속하며 학자를 위해 세워졌다. 간쑤 무위 65438 년부터 0959 년까지 대량의 한간의기가 출토되어 청포전세를 위해' 예기' 연구에 중요한 참고서를 제공하였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예기' 는 동한 정현주 유향의' 별록' 이다. 서한학자' 예기' 와 같은 내용으로 관례, 혼례, 회례식, 향음료, 향사례, 삼키기, 큰절 사례, 채례, 의사와 함께 먹는 의식, 예배를 포함한 17 조가 있다 한서 문예지' 에 따르면' 고력경' 은 56 종으로 모두 고대 중국어' 이경' 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 중 65,438+07 은 오늘의 이정과 거의 같고, 나머지 39 명은 한대 이일로 실전되었다. "13 경주" 의 정저, 재슈를 제외하고 남송주의 "예기 해석", 장치의 "예기 문장 주석", 링팅칸의 "예기 해석" 과 후페운의 "예기 정의" 는 모두 중요한 저작이다.
예기
전문은 9 만 9 천여 자인데, 일명' 샤오다이 예기' 라고도 한다. 선진례학자들은' 예기' 를 공부할 때' 기록' 이라는 관련 참고 자료도 가르쳐' 예기' 의 내용을 설명, 설명 및 보충했다. 서한 시대의' 예기' 는 학자를 위해 설립되었고,' 예기' 박사는' 예기' 를 말할 때 일부' 노트' 를 보조교재로 선택했다. 동한 중기의' 예기' 주석에는 단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대덕이 선택한 85 편의' 대데이 이기기' 이다. 둘째, 대승편의' 샤오다이 노트' 49 편. 정현이 샤오다이 () 를 위해' 예기 ()' 라는 주석을 달았기 때문에 배우는 사람이 많아지고 영향도 커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예기' 이다. 정현이' 의례' 와' 주립' 에 대해서도 주석을 달았기 때문에 이 세 권의 책은' 삼례' 라고 불린다.
동한 이후' 예기' 의 지위는 점차 높아지고 있다.' 예기' 에는 예의제도만 기재되어 있고' 예기' 는 이런 예의제도의 의미와 역할을 더 많이 논술하고, 이론적으로 유가의' 예치' 사상을 논술하며 통치자의 발휘와 사용에 더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당대에 이르러' 예기' 는 원래의 고전적인 지위에서 엄숙함으로,' 예기' 를 대체하여 당대의' 오경' 으로 들어갔다.
예기' 는 유교 잡편으로 내용이 매우 복잡하다. 예기' 에는' 예기' 의 내용을 전문적으로 설명하는 내용이 많이 있는데, 예를 들면' 관이',' 혼기' 등이 있다. 이 몇 장은 의식의 깊은 의미를 논술하며 유교 예치 사상을 연구하는 중요한 기초이다. 어떤 장들은 유가가 국가와 사회제도에 관한 관점 (예: 지식망과 이운) 에 대해 이야기했다. 어떤 장들은 인생 철학과 도덕적 수양에 대해 이야기한다. 예를 들면' 대학',' 중용',' 유교' 이다. 어떤 장들은 공자의 이름으로 유교 학설을 설명하는데, 예를 들면' 중니담배' 와' 공자가 빈둥빈둥 놀다' 와 같다. 교육에 대해 이야기하는 설직과 음악에 대해 이야기하는 월계도 있다. 이 밖에도 각종 예의제도, 예의규칙, 애도에 관한 장들이 많다. 13 경주' 는 정주, 공서주' 예기' 외에도 송대의' 예기집주', 청대의' 예기집주', 손희단의' 예기집주' 등 다른 유명한' 예기' 가 있다.
《주례기》
전문인 4 만 5 천여 자, 본명 주관, 서한말년에 유신에 의해 이주로 개명되었다. 이것은 정치 제도에 관한 책이다. 전국 유생은 춘추시대 주 왕실 등 나라의 관제를 바탕으로 이상화된 제도를 책 전체의 내용으로 설계했다. 이주는 천관중재, 지방관사제, 관순종보, 하관사마, 추관사구, 겨울 소송의 여섯 부분으로 나뉜다. 그중 겨울 소송은 이미 없어졌고, 한인은 선진 고서' 시험' 으로 보충했다. 이 책은 300 여 종의 관원을 기록하며 그들의 직책을 소개했다. 그중 상당수는 주대 정치제도에 대한 실제 기록이기 때문에' 이주' 는 여전히 고대 제도를 연구하는 중요한 고서이다.
한대 하천간 헌왕 유덕천에 따르면' 주관' 고본은 서한경제년 사이에 민간에서 수집한 것이기 때문에' 이주' 는 중국 고대 전적에 속하며 한말 학자의 자리에 서 있다. 주례' 는' 13 경주' 의 정저 () 와 재서 () 를 제외하고 청대 손양도 () 의' 주례정의' 는 이 책을 연구하는 중요한 저작이다.
《춘추》와 삼전
춘추' 는 일찍이 동주 각국 민족사의 총칭이었고, 현존하는' 춘추' 는 동주루 민족사의 전칭이다. 루인년 (기원전 722 년) 부터 14 년 (기원전 48 1)* * * 244 년의 역사를 담고 있다. 공자는' 춘추' 를 개정하고 정리하여' 육경' 중 하나로 등재하여 사립학교에서 역사 지식을 전수하는 교재로 삼았다. 춘추' 는 역사 사건에 대한 소개가 짧고, 전서는 16000 자밖에 없기 때문에' 춘추' 를 설명하는 전기가 있다.
"한서 예문지" 에 따르면 서한 시대에는 "춘추" 에 대한 다섯 가지 해석, 즉 왼쪽, 숫양,,,,,,,,,,,,,,,,,,,,,,,,,. 그리고 Zou 는 스승이 없고, 지아 는 책이 없다. 사실' 좌전',' 숫양전',' 양전' 의 영향은 모두 크다. 좌전' 은 독립된 역사 저작으로 사마천의' 사기' 에서' 좌씨춘추' 라고 불리며,' 춘추좌씨전' 의 이름은 동한 반고가' 한서' 를 썼을 때만 사용된다. 한나라 존경의 경우' 숫양전' 과' 호량전' 과 함께' 춘추' 를 설명하는 전기로 여겨진다. 사실' 좌전' 은' 춘추' 고전을 바탕으로 한 역사 저작이지,' 춘추' 를 설명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서한 시대에' 좌전' 은 고대 고전으로서 줄곧 민간에서 전해져 왔지만, 학자가 세운 것은 아니다. 유신이 학자를 통해' 좌전' 을 건립하려고 시도한 이유 중 하나는 그가' 춘추' 를 건립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서진의 두보는' 춘추열전' 을 한 편 만들어서' 좌전' 을 뜯어 모든' 춘추' 경서에 붙여서 책 한 권을 만들었다. 두 책이 합병된 후' 좌전' 연대기는 루인년 (기원전 722 년) 부터 루도공 4 년 (기원전 464 년) 까지' 춘추' 보다 17 년이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춘추 좌씨합전' 에는 많은' 무경열전' 이 있지만, 원래' 춘추' 는 적재되지 않고' 좌전' 은 한 편이 있다. 서기 은년을 예로 들면, 칠경은 모두 "전기" 가 있다. 전기 14 편 중 7 편은' 무경전기' 이다.
춘추' 삼전 중' 좌전' 은 서사를 위주로 하고,' 양공전' 과' 양전' 은 해경을 위주로 서사가 적다. 그래서 후자의 두 전기는 순수한 고전으로만 읽을 수 있고 사서로는 읽을 수 없다. 숫양전' 과' 호량전' 은 모두 한대 학자들이 세운 것으로 현대문학 고전에 속한다. 한대 이후 유생은 이 두 편의 전기를 자주 사용하여 자신의 정치적 관점을 표현했다. 따라서 이 두 편의 전기, 특히' 숫양전' 은 경학사와 사상사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논어
이것은 공자와 그의 몇몇 학생들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논어' 라는 단어가 최초로' 예기' 에 등장한 것을 보면' 논어' 가 서한 이전에 이미 유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서 예문지' 에 따르면' 논어' 는 공자 뒤의 제자나 재제자가 책으로 편찬한 것이다. 서한에서, 그것은 또한 일종의 전기와 기록의 작품으로 여겨졌는데, 단지 유교 고전의 보조익일 뿐이다. 동한 이후에야 정식 서적으로' 칠경' 을 수입했다. 논어 12000 여 자, 20 편으로 나뉜다. 이 책은 공자의 풍부한 사상 내용의 대부분을 보존하여 공자와 그 제자를 연구하는 필독작이다. 서한시대에 전해 내려오는' 논어' 에는' 고론',' 제론',' 노론' 의 세 가지가 있다. 전자는 중국 고대 고전 연구에 속하고, 후자의 양자는 중국 현대 고전 연구에 속한다. 한대 이래' 논어' 는 높은 중시를 받아 역대 연구 저작이 속출하고 있다. 비교적 중요한 연구 저작은 남송주의' 13 경주' 와' 논어주', 청대 유보남, 유의' 논어정의' 이다.
맹자
이것은 몬크의 언행에 대한 기록으로, 그와 제자들의 문답을 포함한다. 맹자' 라는 책은 주로 맹자의 제자 만장과 공손추가 쓴 것이다. 맹자 자신이 윤색하여 전국 말기에 썼다. 책 34,000 여 글자는 양공손추,,,,,,,,,,,,,,,,,,,,,, 반고 "한서 예문지" 는 "맹자, 열한 편" 을 기록하였다. 동한 () 는 "풍속 빈곤 ()" 이라고 말했다. "맹자 () 는 11 권의 책을 썼는데, 그 중 7 권은 한문 () 이고 4 권은 외국어 () 이다." 동시에, 조기는' 사서' 의 외의가 얕고, 후세 사람들의 위작이라고 의심했기 때문에' 맹자' 7 부의 내서만 썼다. 이후 조기의 노트 7 권이 전해지고, 외국어 서적 4 권이 점차 실전되고 있다. 한나라에서 맹자는' 논어' 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전기로 여겨졌을 뿐, 송대까지는 고전 수입 13 경으로, 맹자는 마지막으로 13 경에 들어갔다. 그것은 맹자 시스템의 철학 사상과 사회사관을 반영한다. 그중에서도' 민이 중하고, 군이 가볍고, 나라가 두 번째다' 는 사상은 매우 귀중하지만, 명성조 주원장은 이에 대해 매우 불만이다. 그는' 맹자' 에서 인민을 중시하는 내용 85 장을 삭제하라고 명령했다. 책의 이름은' 맹자절' 으로, 학자들이 삭제된 내용을 배울 수 없다.
맹자 연구는 한나라에서 시작되었고, 조기의' 장문' 과 손시원의' 13 경 정의' 는 중요한 성과였다. 또한 청대 초순의' 맹자 정의' 는 청대' 맹자' 주 중 가장 높은 등급의 저서로 승진했다.
효도
효경' 은 현재 1700 여 자, 분 18 장으로 13 경 중 가장 짧다. 그 기본 내용은 황제부터 서민에 이르는 사람들이 효도를 어떻게 이행하고 충군을 설득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효경' 은 동한 시절' 칠경' 중 하나로 꼽혔고 역대 통치자들은 모두 매우 중시했다.
학자의 고증을 통해' 효경' 의 일부 내용은' 좌전',' 맹자',' 순자' 에서 베껴 쓴 것으로 밝혀졌다. 여춘추 차미' 에서 인용한' 효경' 에 따르면' 효경' 이 전국 말기에 기록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나라에는 중국 고시' 소경' 이 한 곡 있는데, 남북조 때는 이미 죽었다.
에르야
"엘야" 는 13 경 중의 특수한 고전이다. 사실 그 자체는 고전이 아니다. 그 내용은 전혀 의미가 없다. 단지 고대 훈고 자료의 편집일 뿐이다. 당문종은' 12 경' 을 창설했는데, 일종의 성인의 석각이 비로소' 경' 의 지위로 올라갔다. 후대 학자들은 단지 그것의 훈고 지식으로 경전을 해석할 뿐이다. 르야 *** 19 편, 전체 텍스트 10900 여 자. 관련된 문헌, 이용 체계, 역사적 사실로 볼 때, 그것은 일회성 작품이 아니라 여러 세대의 훈고 자료를 모아 만든 것이다. 이 책은 전국시대 초부터 프로토타입이 생겼고, 한대 고전의 발전과 보완을 거쳐 지금의 국면이 되었다. "13 경주" 의 주곽과 행서 외에 청대에는 두 편의 중요한' 아야' 저작이 있다. 하우행의' 아의숙함' 은 주곽에 대한 확인과 보충에 초점을 맞추고, 소우의' 아의정의' 는 경학의 관점에서' 아야' 를 발전시켰다.
유교 고전의 고전 해석
유교 경전 연구는 13 편의 고전으로 총 65 만 자, 13 경 주석은 4 16 권에 불과하며 역대 해석의 고전 수는 수백 배가 넘는다. 사쿠전서 총목' 과' 서상 부부' 가 수집하고 있는 전적은 3900 여 부, 거의 5 만 권, 대략 전적 보존과 기록에 따라 기재되지 않은 사람은 이 숫자뿐 아니라 역대 실전의 전적은 더욱 집계할 수 없다. 그래서 유교 고전의 절대다수가 고전이다.
고대의 경전을 해석하는 체례가 가장 다양하여 각종 경전 중 으뜸이다. 유교의' 진지함' 이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스타일과 형식으로 주석을 달고 발전하여 수백 편의 작품, 심지어 근부 간부 작품을 만들어 낸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중국에서는 고전 서적을 주석하는 체례가 당나라 이전에 기본적으로 완비되었다. 수서' 국적지' 의 기록에 따르면, 기록은 전전이므로, 쓰고, 주석을 달고, 미묘하고, 보통, 장문, 규정, 집중주석, 집중설명, 집중의미, 소리, 설명, 설명, 우정,
"전기" 를 전하는 것은 바로 전하는 것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주역' 10 경은 공자가 쓴 전기이기 때문에' 이달전' 이라고도 하는 최초의 주석전기다. 후세에는' 전기' 체로 경학을 주석한 저서가 많이 있다. 유교 고전의 경우, 각종 전기는 주석 각도가 다르기 때문에 내용의 차이가 매우 크다. 예를 들어 춘추시대의' 좌전' 은 주로 논증 기교를 위주로 한다. 그러나' 춘추 숫양전' 과' 춘추 허브 양전' 은 주로 유가 경전을 서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 여러 가지 형태의 전기가 있는데, 어떤 것은 경전에 따라 한 글자 한 문장씩 해석되어 있다. 예를 들면' 돌창전' 과 같다. 어떤 사람들은 그의 말을 잡고서 의리로 증명하는데, 예를 들면' 한서 시전' 과 같다.
"주" 의 본의는 안에 물을 주입하여 매끄럽게 하는 것이다. 고서 중의 어려운 단어를 해석하고 준설하는 것으로 인용하다. 동한 시절 정현이는 저술이 많았지만 여전히' 예기',' 주주',' 예주' 가 있었다. 이런 문체는 정현이 널리 보급하여 문의를 해석하고 소통시키는 가장 흔한 형식이 되었다. 고전부에도' 주석' 이라는 고전이 많다.
"말하기" 는 의미를 설명하는 것을 의미하며, 주로 의미를 해석하는 것을 위주로 한다. "말하기" 의 문체도 매우 일찍 기원했다. 한서 예문지' 에 따르면' 오록충종서',' 시경' 에는' 구양',' 시경' 에는' 루',' 설문',' 논어' 에는' 제설' 이 있다 아청 작가 혜가 쓴' 이석' 은 경서를 포함하지 않지만 고음 고의를 설명하기 위해 정리했다.
문풍' 쓰기' 는 지식을 표현하는 것으로 정현이 창작한 것이다. 정현의 시는 《모전》을 존중한다. 만약' 모전' 이 애매하다면, 그는 자신의 견해를 적어서 표시를 해서' 노트' 가 되었다. 정현' 모시주' 이후 주석을 통해 클래식을 설명하는 수많은 작품들이 등장했다. 청대에만 후영운의' 모시주',' 주관주',' 예주',' 유유의 예주',' 유씨의' 수양주' 가 있다.
"감사합니다" 를 해석하는 것은 분석과 해석이다. "감사합니다" 라는 문체의 기원은 매우 일찍 시작되었는데, 춘추전국시대의 철학자 저서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비자자' 의 해로는 노인을 설명하는 명편이다. 후세 사람들은 이런 체례로 고전을 해석하거나' 사이' 또는' 사이' 라고 부른다. 예를 들면 동한 푸겸의' 춘추좌전' 의 사이, 자규의' 주관' 의 사의와' 좌씨' 의 사이, 어떻게 수리한' 춘추숫양' 이다
"스파 스" 는 준설입니다. 이런 문체는 남북조 시대의' 일서' 에서 기원했다. 양무제는' 설문해자서' 에서' 설문해자' 의 특징, 즉' 경전 인용, 박채장' 을 분석했다. 당대에 이르러 당인은 한인의 고전에 대한 해석이 그다지 명확하지 않은 것 같아 새로운 해석 형식인' 스파 스' 가 등장했고, 텍스트에 주석을 달았을 뿐만 아니라, 이전 사람들의 주석도 주석하여 경, 주, 스파 3 단계를 형성하였다. 일반적으로, 소홀함은 주의를 위반하지 않는다. 이른바' 소홀해도 주를 깨지지 않는다' 는 것이다. " 당대에서는 관의를' 정의' 라고 불렀는데, 예를 들면 구멍의' 오경의 의미' 와 이후의' 칠경의 의미' 와 같다. 개인 주석의 저작은 여전히 "책" 이라고 불리는데, 예를 들면 자의 "책" 과 "책" 과 같다.
장구 "장문" 은 주로 경전을 분석하는 장으로 서한에서 유행하여 유교 경전에 쓰인다. 진나라 시대의 고서는 모두 직접 묘사한 것으로, 장도 없고 문장도 없다. 나중에 유생은 장구를 만들었고, 내용에 대한 이해도 장문에서 드러났다. 한인의' 장구' 는 지금까지 보존되어 왔으며, 조기의' 맹자 장구' 를 포함해서 장문의 특징을 알 수 있다. 이런 표기법은 남송주의' 대학편' 과' 중용편' 과 같은 후대에도 사용되었다. 청대에는 초조한 <역경>, 임계례의' 예기' 가 있다.
집해' 의 스타일은 각종 학파를 주석하는 이론이다. 화해의' 논어' 와 판닝의' 춘추전 양전'' 13 경주' 는 이런 문체의 대표작이고, 두전의' 춘추좌전 길걸' 은 이런 문체에 속하지 않는다. 그 주석은 여전히 두가의 말이다. 해설뿐만 아니라 이론, 주, 강연, 요요, 정의, 전전 등 각종 주석 분야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기전으로 볼 때 송대의 유명한 저서는 주의' 시전', 채신의' 서전', 소철의' 춘추' 가 있다.
풍부한 고전은 유교 고전이 발전함에 따라 점차 축적된 것이다. 춘추시대에는 육경밖에 없었다. 전국 시대 이후 육경대의를 설명하는 전기, 필기가 유교 저술에서 일어나기 시작했고, 하이쿠, 영상학 등' 주역' 의 10 익이' 이전' 이었다. 이' 에 첨부된' 기' 와' 춘추' 열전은 모두 초기 경학 해석 저작이지만, 한대에 이르러서야' 진지함' 으로 승격되었다. 서한유생이 쓴 전기와 노트는 주로 유교 고전의 의미를 설명하는데, 예를 들면' 상서 대전',' 조선시전',' 춘추이야기' 등이 있다. 그러나, 이때 유가의 경전을 설명하는 저작들이 복잡한 폐단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동한 환담은' 신론' 에서 경학 대사인 진이 실제로' 요전' 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기 위해 10 여만 자를 사용했다고 기록하는데, 이런 남용은 이후 경학이 저작을 해석할 때 나타난다. 동한 이후 고전 주석은 점차 훈고와 명물 연구 방향으로 옮겨갔다. 주로 훈고와 명물체계 연구, 장구 훈고학을 발전시켜 허신, 마융, 정현 등 저명한 학자들이 등장했다. 지금까지' 돌창전',' 이삼주',' 양공주',' 맹자주' 등이 있었다. , 고대 지폐 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진 이후 음운학이 발전함에 따라 전적에 대량의 음운 주석 작품이 나타났다. 김대서호는 오경에 대한 음운 훈련을 실시하여 당시 각종 고전적인 음운 주석의 본보기가 되었다. 경학 주음 훈음의 전통은 당대에서 한층 더 발전하여 경학을 주석하는 고전 저작이 나타났다. 이 가운데 육덕명의 고전적 해석이 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다. 그의 음성 훈련은 음의의 결합으로, 다른 음을 주입하는 것은 바로 다른 해석을 표현하는 것이다. 책 36 권, 한위 이후 230 여 곳을 수색했지만, 13 경에는 맹자 일가가 부족했다. 당대의 맹자는 아직' 정경' 에 들어가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중에 송대 유생은 13 경 주석을 발표할 때 고전 주석의 내용을 각종 전적에 분산시켜' 육덕명음의' 라고 불렀다.
송대 주석 고전의 수가 급속히 증가하다. 남송 때 경학자들은 한대 이래 열세경에 주석을 단 중요한 경전을 확정하고 열세 경주 형식으로 출판하여 봉건 시대에 매우 유행했다. 이 주석 서경 중 효경이 당고종 주석인 것 외에 한인과 위진 사람들이 각각 절반을 차지하고, 주석 서경 부분은 당송 사람들이 완성한 것이다. 전반적으로 중한경당의 한학은 당시 이학 중 유생들이 고전을 주석하는 방식과는 크게 다른 욕설을 퍼붓는 경향이 있다. 비록' 13 경주' 에서 송대 유가자의 고전 저작을 수입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그 중 많은 성과는 역대 학자들이 이미 공인한 것이다. <역경> 주석에서 정의와 주의' 이경본의' 는 모두 혁신적이었는데, 특히 정이이는 청대 박학 대가의 추앙을 받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상서' 에 대한 주석으로는 송말원초 채신사의 장서전과 김루샹의' 상서표주' 가 위선공자의' 열전' 과' 정의' 못지않게 후세 학자들이 많이 이용한다. "시" 의 주석은 구양수의 "모시본의의" 로, 왕왕 시인의 마음을 탐구할 수 있다. 삼례에 대하여, 주만년의' 예기 통해' 편은 분명하고,' 예기' 의 내용으로 주석을 달아 근원을 추적한다. 주의' 논어 맹자 집해' 는 의리에 대한 해석이지만 초보자에게는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논어 집해' 와' 맹자 장문' 과 함께 읽을 수 있다. 명대에는 비록 대량의 전적이 있지만 송학을 계승하여 돌파하지 못했다.
청대는 고전을 해석하는 방면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는데, 수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경학의 많은 분야에서 한당을 능가했다. 선택에서 우선 위선경전을 분별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주대의' 시비를 가리다', 상, 안약로의' 상서고서소증', 혜동의' 상서고서고서', 후웨이의' 시비를 가려내기 쉽다' 는 모두 위선경전을 분별하는 대표작이다. 특히' 고문상서 서정' 이라는 책은 * * * * * 에 열거된 128 조로' 고문상서' 의 모순을 하나씩 진술하며 동진이미가 위조한' 고문상서' 와' 상서공자전' 을 철저히 폭로했다 둘째, 청대 유학의 경전은 거의 주석이 달려 있다. 13 경 중' 예기' 와' 허브 양전' 을 제외한 각 경전에는 몇 가지 새로운 주와 누락이 있다. 이런 일은 이전 사람들의 연구 성과를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새로운 수준에 이르렀다. 장은 청말학자이다. 그는 청인의 경전을 연구하고, 한 무리의 저작을' 신소경' 으로 선정하여 대표적이다. 이경은 혜동의 <역경>, 범강, 이송림의' 변화의 부록', 장혜언의' 변화의 후기' 를 수록했다. 상서' 에는 강생의' 상서 집주' 와 손성연의' 상서 금문주' 가 포함되어 있다. 《시경》에는 진환의 《모시전》이 있다. Li Zhou 는 sun ying 의 "Li Zhou 의 정의" 를 포함한다. "의식" 에는 Hu peiyun 의 "의식 정의" 가 포함됩니다. 좌전' 은 유문치의' 좌전 정의' 를 포함한다. "숫양" 에는 첸 리의 "숫양 책" 이 포함됩니다. 공자의 논어에는 유보남의 논어 정의가 포함되어 있다. "맹자" 에는 초순의 "맹자 정의" 가 수록되어 있다. "효경" 에는 피실리의 "효경주" 가 포함되어 있다. "엘야" 에는 샤오의 "엘야 정의" 와 "엘야 의수" 가 포함되어 있다. 이 저술들은 대체로 청대 경학 연구의 수준을 반영할 수 있다. 또한 청대는 고전적인 주석에 대해 대량의 정리 작업을 했다. 강희년, 나란성드 출판된 1860 권' 경해' 는 허와 하봉이 편집했다. 편집자는 당, 송, 원, 명, 명, 촉, 춘추, 이삼, 효경에 대한 논평을 수집했다. 또한 청대 유학은 당대의 경학 해석 저작을 총결하였다. 예를 들면 원원의' 경학 해석' 과 왕선겸의' 경학 해석' 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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