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물을 통해 지식을 아는 정신" 이라는 책의 원문

"사물을 통해 지식을 아는 정신" 이라는 책의 원문

원어는 "사물을 진정으로 인식하는 정신이 있어야 한다" 며, 인교판 8 학년 국어 제 2 권이 수록될 때' 사물을 인식하는 정신' 으로 바뀌었다. 다음은 내가 수집한' 사물을 아는 정신이 있어야 한다' 라는 원문이다. 나는 네가 그것을 좋아하길 바란다.

사물에 대한 조사와 지식의 확장 의식이 있다

전망주간지에서 수여하는' 중국 사랑' 특별명예상을 받게 되어 영광입니다. 우리 아버지는 중국에서 전통 교육을 받고 자랐고, 나의 교육 부분은 전통적이고 일부는 서구적이다. 아버지를 기념하기 위해, 나는 문장' 추억' 을 썼다. 지난 몇 년 동안 저는 학교에서 많은 중국 학생들과 접촉해 왔기 때문에, 이 기회를 빌어 자연과학을 공부하는 중국 학생들이 자연과학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중국 전통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책은' 사서' 이다. 사서' 중 하나인 대학은 한 사람이 교육을 받는 출발점은' 물로부터 배우기' 와' 지식' 이라고 말한다. 즉, 지식은 탐구의 대상에서 얻은 것이다. 이 단어로 현대 학술 발전을 묘사하는 것은 이미 적합하지 않다. 현대 학술의 기초는 현장 탐구, 즉 우리가 지금 말하는 실험이다.

그러나, 중국의 전통 교육은 실제 물건과 지식을 중시하지 않는다. 이는 전통교육의 목적이 새로운 지식을 찾는 것이 아니라 고정된 사회제도에 적응하는 것이기 때문일 수 있다. "대학" 자체는 사물에서 지식을 배우는 목적은 사람을 지성, 성실, 성실, 수련, 제가, 치국 분야에 이르게 하여 유가의 최고 이상인 평천하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때문에 사물을 아는 진정한 의미가 묻혀졌다.

명대 대력 이론가 왕양명, 그의 사상은 전통 유가가 실험을 대하는 태도를 대표할 수 있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어느 날 왕양명은' 대학' 의 지시에 따라' 오가' 로 시작한다. 그는 정원의 대나무를 격자로 엮기로 했다. 그래서 그는 걸상을 옮기고 마당에 앉아 7 일 동안 대나무를 고민하다가 두통으로 실패했다. 이 선생은 분명히 외부 세계를 탐구하는 것을 자신을 탐구하는 것으로 착각한 것이 분명하다.

왕양명의 관점은 당시 사회 환경에서 이해할 수 있었다. 유교의 전통적 견해는 세상에 변하지 않는 진리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진리는' 성인' 이 내면에서 이해한 것이다. 성인은 이치를 알고 일반인에게 물려주었다. 따라서 경서의 이치는 "사해로 밀치고 만대를 전수할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경험은 이런 관점이 오늘날의 세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저는 과학을 공부하는 사람입니다. 먼저 과학에서 실험정신의 중요성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과학 진보의 역사는 새로운 지식이 자성이나 철학을 통해서가 아니라 현장 실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실험의 과정은 수동적인 관찰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계획적인 탐지이다. 예를 들어, 대나무의 성질을 이해하려면 대나무를 전문적으로 재배하여 성장 과정을 연구해야 하며, 잎을 잘라서 현미경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우리는 수수방관을 통해 영원히 지식을 얻을 수 없다.

실험의 과정은 무차별 측정이 아니라 세심하고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전체 탐사 과정을 안내하는 적절한 목표가 있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이 목표가 어떻게 선택되는지에 관해서는 실험자의 판단과 계발에 달려 있다. 성공적인 실험은 선견지명, 용기, 끈기가 필요하다.

이것으로부터 왜 기초지식의 돌파구가 흔하지 않은지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또한 왜 역사의 학술적 진보가 소수의 주요 발견에만 의존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오늘날 왕양명의 사상은 일부 중국 학자들의 사상을 계속 지지하고 있다. 이런 문화적 배경 때문에 국내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론을 중시하고 실험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고, 추상적인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다. 중국 학생들의 숙제는 종종 잘하는데, 시험은 거의 65,438+000 점을 받았지만, 생각이 필요한 연구 작업에 직면했을 때, 그들은 종종 어찌할 바를 몰랐다.

이에 대해 나는 직접 증명할 수 있는 경험이 있다. 나는 어릴 때부터 전통 교육을 받았다. 미국 대학에 가서 물리학을 공부하러 갔는데, 처음에는 자신이' 열심히' 하고 선생님의 지도를 따른다면 순조로운 항해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 연구를 시작하자마자, 나는 선생님에만 의지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스스로 관점과 생각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때는 미리 준비하지 않아서 얼마나 고생을 했는지 몰랐다. 나를 가장 당황하게 한 것은 당시 유일한 방법이었다. 독서에 몰두하여 모든 것을 처리하는 것은 실제 수요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나는 사물을 진정으로 인식하는 정신이 학술 연구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세계 환경에 대처하는 데도 없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늘날의 통식 교육에서 우리는 실험 정신을 배양해야 한다. 즉, 과학, 인문학, 개인 행동을 공부하든 의심과 현실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실천에 의지하여 사물의 진상을 발견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세계와 사회 환경은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세계 여러 문화 간의 교류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우리는 과거에 생각했던 진리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거나' 학술권위' 의 지시를 기다릴 수 없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판단이 있어야 한다. 환경이 급변하는 오늘날, 우리는 수천 년 전 경서의 것을 연구하여 사물의 참뜻을 다시 이해해야 한다. 이 의미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첫째, 진리를 찾는 유일한 방법은 객관적으로 사물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둘째, 탐구의 과정은 수동적이고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상상력이 풍부하고 계획적인 탐구이다. 우리 세대가' 물질과 지식' 이라는 개념에 대해 새로운 이해와 사고를 갖고 실험정신이 진정으로 중국 문화의 일부가 되기를 바랍니다.

참고: 이 글은 인민교육출판사 9 학년 국어교재 제 1 권에 선정됐고, 국어출판사 8 학년 국어교재 제 2 권 13 (20 1 1 판) 에 선정됐다. 국어출판사에서 이 글은' 전망주간지' 가 수여한' 중국 사랑' 특별명예상을 받게 되어 영광입니다. 우리 아버지는 중국에서 전통 교육을 받고 자랐고, 내가 받은 교육의 일부는 전통적이고 일부는 서구적이다. " 이 구절은 다른 여러 곳에서도 변경되었다. 중국 출판사에 따르면 이 글은 저자가 6 월19911018 이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특별명예상을 받을 때 발표한 연설이다.

"지식과 실천의 단결" 에 대한 지식 포인트

첫째, 키워드

1, 아래에 몇 가지 텍스트를 추가하십시오.

Zhào zh ao p 圵 ng Hu 圵 ng 방황하는 것을 보고 있다.

2. 다음 단어를 설명합니다.

(1) 사물을 알다. 사물의 원리와 법칙을 고찰하여 이성적 인식을 총결하다.

(2) 수수방관과 시계: 일에 관여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을 돕지 않는 것을 비유한다.

(3) 어찌할 바를 모르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④ 부드러운 항해: 은유는 매우 부드럽고 좌절이 없습니다.

3. 공백을 올바른 단어로 채 웁니다.

(1) 대학에서' 사서' 중 하나는 한 사람이 교육을 받는 출발점이' 배움' 과' 지식' 이라고 말한다.

(2) 성공적인 실험은 선견지명, 용기, 끈기가 필요하다.

(3) 사물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정신은 학술 연구에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세계 환경에 대처하는 데도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핵심 문장의 지식 목록을 기억하십시오.

1,' 대학' 자체는 사물에서 지식을 배우는 목적은 지성, 성실, 수련, 제가, 치국을 이루기 위해 유교의 최고 이상인 평천하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2. 환경이 급변하는 오늘날, 우리는 몇 년 전 고전에서 사물로부터 지식의 참뜻을 다시 이해해야 한다. 이 의미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첫째, 진리를 찾는 유일한 방법은 객관적으로 사물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둘째, 탐구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계획적이어야 하며, 우리는 수동적으로 수수방관해서는 안 된다.

3. 과학 발전의 역사는 새로운 지식은 자성이나 철학을 통해서가 아니라 현장 실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고 우리에게 알려준다.

셋째, 문학 상식은 지식 목록을 암송한다.

1.' 사물을 아는 정신은 고려해야 한다' 의 저자는 미국 물리학자 정조중입니다.

2.' 사서' 는'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네 권의 책을 가리킨다.

발전

1. 이 기사에서 논의한 문제는 어떤 실용적인 의미가 있습니까?

우리나라의 기초교육의 장점은 기초지식과 기술의 전수를 중시하는 것이고, 단점은 학생들의 혁신정신과 실천능력의 배양을 무시하는 것이다. 현 사회에서는 이 단점이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어 우리 학생들이 시대의 수요에 적응하지 못해 민족의 부흥과 국가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론, 이 결점은 갑자기 형성된 것이 아니라, 유구한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현행 시험 제도와 관련이 있다. 이 단점을 극복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

이 글은 현대 학술의 발전과 개인의 경험과 교훈을 바탕으로 중국의 전통문화 배경과 현황을 결합해 중국 학생들이 자연과학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를 정교하게 설명하였다. 그의 관점은 높은 집이 지은 것으로 묘사 될 수 있고, 일침으로 피를 보았다고 할 수 있다. 설득은 진지하다. 중국 학생에게는 좋은 약이며, 모든 사람이 다 보면 평생 이득을 볼 수 있다.

2. 작가는 "과학 발전의 역사는 새로운 지식이 자성이나 철학을 통해서가 아니라 현장 실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고 말했다. 실험 정신, 즉 과학에서 사물을 인식하는 정신의 중요성을 예를 들어 증명하다.

예를 들어, 아리스토텔레스의 낙하 속도가 물체의 무게에 비례한다는 견해를 반박하기 위해 갈릴레오는 이탈리아 피자 사탑에 소재가 같고 무게가 다른 물체 두 개를 동시에 던져 서로 다른 무게의 물체가 공중에서 자유롭게 떨어지는 것을 증명하였다. 무게는 낙하 속도와 무관하며, 무게가 다른 물체가 착지 속도는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