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우한 및 세계 교량 문화
중국 우한 및 세계 교량 문화
첫째, 의식적으로 혁신을 추구한다
중국 고대 교량 건설의 역사는 이미 중국 고대 인민이 교량 건설을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들은 항상 끊임없이 발전하는 사회 수요에 근거하여 자유롭고 자각하는 창조정신으로 교량 건설을 지도한다. 다리 디자인, 건축 자재 선택, 다리 스팬의 확대, 다리 밑의 여유 공간 향상 등 그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발전을 추구하고 있으며, 오랜 역사 기간 동안 세계 교량 건설의 선두에 서 있다. 바로 이런 혁신에 대한 자각적 추구로 중국 고대 교량은 유형이 다양하고, 재료가 풍부하며, 질감이 견고하고, 조형이 정교하며, 예술이 풍부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 교량 건설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사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 교량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설계, 시공, 사용, 유지 관리 등의 방면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기술 진보와 과학 발전을 실현한 후에야 비로소 새로운 창조적 임무를 완성할 수 있다. 교량 시공 방법을 예로 들다. 초기 교량 건설에서는 재료, 구조 등 여러 요인의 제한으로 인해 대부분 말뚝을 다리 기둥으로 사용했다. 미리 준비한 말뚝을 흙에 넣어 토층으로 깊숙이 들어가게 하고 주변 토양과의 마찰력과 말뚝 끝의 지지력에 의지하여 다리의 상부 구조를 견고하게 지탱하는 것이다. 중국 교량이 진량 주한 단계로 발전하자 말뚝은 교량 기초의 한 형태가 되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말뚝을 수중의 토양에 넣고 그 위에 석축이나 교각을 건설한다. 이렇게 하면 더 큰 다리를 만들 수 있다. 이 방법은 이미 상당히 오랫동안 사용되었다. 청도광 13 년 (서기 1833 년) 재건된 Xi 안바교는 말뚝을 기초로 석축을 짓고 석축에 목보를 놓아 만들었다.
사람들이 수심이 급한 강이나 강해가 만나는 곳에 다리를 세우려고 할 때 말뚝을 박아 기초를 쌓는 것은 때때로 적용되지 않는다. 이 새로운 방법은 송나라의 다리 제작자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그들은 취안저우 상에 낙양교를 건설했다. 강조 습격 아래 말뚝과 기초 공사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교량 노동자들이 "? 돌부교' 의 경험으로 영감을 받아 현대공사에서' 목기' 라고 불리는 시공 기술을 개척하였다. 뗏목 기초는 현지 석재가 풍부한 장점을 이용하여 강바닥다리 부지에 대량의 석재를 채워 교각 기초의 수중석제방을 건설하는 것이다. 낙양교 뗏목 기초는 폭이 약 25 미터, 길이가 500 미터, 평균 높이가 3 미터 이상, 돌을 던지는 총량이 3 만여 입방미터이다. 이 석두 들을 하나로 연결 하기 위해, 다리 제작자는 또한 과감 하 게 굴을 성장 하는 독특한 방법을 사용 하 여 다리 기초를 강화, 굴 껍질은 암초에 부착 될 수 있기 때문에, 던져 질 수 있는 석두 들과 견고 하 게 견고 하 게 될 수 있습니다. 굴의 재배로 굴 떼가 석두 틈새에 정착하여 흩어진 석두 덩어리를 단단한 전체로 붙였다. 동시에, 굴도 교기와 돌부두를 밀접하게 연결한다. 이 창조로 낙양교는 강물과 조수에 안전하게 우뚝 솟아 있으며, 수천 년 동안 견고하여 취안저우 사람들이 강을 건널 수 있는 안전하고 편리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이것은 무명으로 물밑에 누워 있는 뗏목 덕분이 아닐 수 없다! 그것은 이 다리를 낙양 하구에 뿌리를 내리게 했다. 뗏목형 기초는 중국 교량 건설사의 위대한 성과이자 중국 교량 건설자들이 세계 교량 건설 기술에 기여한 걸출한 공헌이다.
또 다리 방수로 해결과 같이 우리나라 고대 교량 건설자들이 자각하는 혁신 정신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다리, 다리, 다리, 다리, 다리, 다리) 다리의 견고함은 지반에 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물 문제 해결에도 달려 있다. 물은 평소에 비교적 부드러워서 감정의 부드러움, 부드러움, 즉 흔히 말하는' 부드러움' 을 묘사하는 데 쓰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부드러움, 부드러움, 부드러움, 부드러움, 부드러움, 부드러움) 그러나 물이 모여 급류가 되면 더 낮은 곳으로 돌진할 수밖에 없다. 그 힘은 폭력적이고 무정하다. 사람들은 그것을 맹수와 나란히 놓고' 홍수 맹수' 라고 부른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홍수명언) 많은 다리가 홍수의 영향으로 무너졌다. 따라서 물정을 이해하는 것이 교량 건설에서 가장 기본적인 전제 조건 중 하나가 되었다. 기나긴 교량 건설 역사에서 교량 종사자들은 줄곧 더듬어 내면법칙을 깨닫고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동시에, 물에 대한 인식이 깊어짐에 따라, 우리는 다리를 만들 때도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교각은 홍수를 마주하고 있고, 중류 기둥처럼 물줄기에 저항하고 있다. 이 방면에서, 중국 고대 교량 건설자의 공헌도 동그라미를 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시 조주교는 교형 선택과 교체 설계 방면에서 물흐름이 원활하다는 요구를 충분히 중시했다. 관련 서적에 따르면? 일 년 중 이 강의 등락은 매우 두드러진다. 매년 여름과 가을, "큰비가 올 때, 물이 급히 솟아오르고, 건우가 내려가면 막을 수 없다." 나무다리와 석량교를 많이 건설하면 강의 홍수 배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빔 교량의 안전성을 보장하기는 어렵다. 바로 이춘을 대표하는 다리 건축가가 창조적으로 단일 교차 원형 아치를 기본 다리형으로 선택한 것이다. 조합 아치 대신 단일 스팬을 사용하여 강 중간에 교각이 없어 물의 흐름을 막을 수 없습니다. 평평한 아치는 폭이 넓어서 강 양쪽의 지대치가 반원형 아치와 같은 지대치가 강 중심을 향해 뻗어나가는 것이 아니라 강둑에 최대한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아치, 아치, 아치, 아치, 아치) 이렇게 하는 목적은 홍수에 미리 넓은 통로를 마련하여 더 이상 다리와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만일을 막기 위해 대교의 큰 아치는 두 어깨에 각각 두 개의 작은 아치를 달았고, 아치교는 실제 복부에서 개복으로 바뀌었고, 또 하나의 큰 창작이었다. 이렇게 하면 재료를 절약하고, 교량의 무게를 경감할 뿐만 아니라, 홍수 범람을 위해 또 다른 방어선을 배치했다. 이 네 개의 작은 아치는 마치 홍수에 대항하는 대군의 네 명의 신기한 전사와 같다. 장은 당대 안제교의 비문에서 네 개의 작은 아치를 짓는 것은' 성난 분노의 물을 죽이기 위한 것' 이라고 말했다. 사실, 그들은 여름과 가을 홍수의 순조로운 배출을 확실히 보증한다.
중국이 고대 다리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홍수를 극복하기 위한 많은 새로운 수단을 만들었다. 예를 들어, 교각에 대한 물의 부분적인 정련을 줄이기 위해 교각 모양을 개선하고 배수력을 높이며 교량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예를 들어, 노구교, 이 유명한 중국과 외국의 다리는 영정강에 800 여 년 동안 누워 있는데, 이것은 또한 방수로 얼음을 깨는 데 효과적인 조치에 달려 있다. 노구교에는 참룡검이 배합되었다고 한다. 영정강 상류에는 10 마리의 용이 있고, 발톱을 펴고, 다리 아치를 향해 돌진하며, 친절한 사람들은 모두 다리의 안전을 걱정한다고 한다. 하지만 용은 다리 밑에 도착하자마자 기승을 부리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금세 사라지고 홍수는 교동을 길들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사람들은 노구교의 용검이 엄청난 위력을 발휘했다고 생각한다. 사실, 홍수를 제압하는' 분수검' 은 노구교 교각의 특수한 시설로, 교량 건설업자의 진정한 창조이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홍수 방지 배수의' 비법' 이다. 원래 영정강은 회유 아래에 있었는데, 고산 협곡을 지나니 물살이 특히 급하다. 춘하 교분의 3 월, 상류의 얼음과 눈이 녹고 강물이 폭등하여 강에 대량의 얼음이 맺혀 물세로 교각을 들이받았다. 만약 일반적인 법칙에 따라 교각을 설계한다면 노구교는 늘 재수가 없을 것이다. 이 때문에, 다리 건설 실천에서 홍수 노하우를 이긴 건교인을 파악해 교각을 예사롭지 않게 처리했다. 우선 교각 부피를 늘려 일반 돌아치교보다 훨씬 크게, 길이는 최소 4.5 미터, 길이는 최대 5.2 미터, 각 교각의 폭은 6.5? 7.9 미터 사이에, 이것은 소위 두꺼운 아치 다리입니다. 둘째, 앞끝이 뾰족한 뒷부두의 모양은 배 모양이며, 수면에 임하여 물줄기를 건설하였다. 아치권 발밑의 봉황대에는 6 층 두께 1.82 미터의 석판이 쌓여 있으며, 석대공사에서는' 압면석' 이라고 불리며, 수봉의 무게를 늘리고, 아치발이 얼음으로부터 떠내려가지 않도록 보호한다. 특히 각 수봉에는 길이가 26 센티미터인 삼각형 철제 기둥이 들어 있는데, 철제 기둥의 뾰족한 뿔은 상류 홍수의 방향을 향하고 있다. 이렇게 두꺼운 교각과 날카롭고 단단한 수봉이 홍수의 충격을 해결하여 다리 전체가 물의 맹렬한 충돌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둘째, 생생한 심미 표현
중국 교량은 발전 과정에서 나날이 완벽해지고 있으며, 여기에는 역대 교량 건설자들의 심혈과 땀이 포함되어 있다. 그들은 다리 건설과 관련된 모든 자연의 신비를 끈질기게 탐구하고 있으며, 교량 과학 연구에서 필연적인 왕국에서 자유의 왕국으로 끊임없이 나아가고 있다. 마오이승 씨는 중국 다리의 아름다움에 대해 자랑스럽게 이야기했다. 그는 다리 하나를 말했다. "만약 그것의 강도가 가장 높고, 재료와 돈이 가장 적다면, 그것은 틀림없이 가장 아름다울 것이다. 여분의 종양은 없지만, 여기저기 균형이 잡혀 있습니다. 이런 다리는 자연과 조화를 이룬다. 진소유우가 말한 것처럼' 외곽 녹수교 스윙은 평평하다' 고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동풍' 에서 주문은 유씨의'' 를 비췄다. 즉, 중국 다리의 아름다움은 과학의 이성, 뛰어난 기술, 낭만적인 예술적 상상력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교량미의 세 가지 기본 요소이다: 과학미, 기술미, 예술미.
교량의 과학적 아름다움; 다리 건설 실천에서 객관적인 법칙에 대한 사람들의 파악이다. 이것은 교량 건설의 성공 미추의 전제조건이다. 급류, 모래, 각종 건축 자재와 교제하는 과정에서 인류는 끊임없이 그것들을 통제하여 이러한 자연요소가 인간의 의지에 복종하게 할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이러한 자유의 실현은 반드시 과학 연구의 경로를 거쳐야 하며, 자연에 대한 숙달과 인간의 정신적 만족은 모두 과학 연구의 성과로 인해 야기된다.
교량의 기술미는 사람들이 손을 대는 과정에서 사전 생각에 따라 자연계의 원시 재료나 합성재료를 강을 가로지르는 평탄한 길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것은 특정 물질의 정복과 지배이기 때문에 확정된 물질성은 공리적인 색채로 가득 차 있어 차량과 보행자들이 자유롭게 강을 건널 수 있게 한다. 이와 함께 다리 앞에서 한 인간이 자연을 개조하는 현실 작품을 보면 사람들은 자신의 힘과 기술을 보고 자연을 이용하면서 더 나은' 제 2 자연' 을 만들고자 하는 소망이 마침내 양손의 노동을 통해 한 걸음 더 현실이 됐다. 이것은 인간의 본질적인 힘의 일부이며, 건설력의 실현은 반드시 노동자 자신과 전 인류에게 진심에서 우러나온 기쁨을 느끼게 할 것이다.
다리의 예술미는 다리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깊이 탐구할 수 있는 능력 외에도 산을 옮겨 바다를 메우고 나무를 베고 돌을 쪼개는 능력,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상상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창작자의 마음속에는 아름다운 생각이 있어야 가공을 시작할 때 그것을 아름다운 현실로 바꿀 수 있다. 따라서 기발한 상상력은 창의력의 창시자이며, 거칠고 황당무계해 보이는 환상은 세심하고 착실한 과학 연구와 기술 생산의 촉매제이다. 다리의 예술미는 순수 이데올로기에 속하는 예술작품의 아름다움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학미를 바탕으로 기술미를 중개자로 물질 공리의 제약 하에 영혼의 자유를 표현했다. 따라서 교량의 외부 조형에는 과학적 지혜와 기술 장인심이 담겨 있다. 그것은 교량의 각종 심미 원소의 전달체이며, 사회 공리에 근거한 집단 감정의 형상표현이다. 여기서, 우리는 중국의 주요 교량에 대한 미학 분석을 통해 그 속에 축적된 풍부한 미학적 내포를 보고, 각종 다리의 전반적인 이미지의 기초를 엿볼 수 있기를 원합니다.
사실, 그들의 독특한 매력을 감상하다.
조형 특성으로 볼 때, 빔 다리는 직선을 위주로 한다. 교량의 재료, 구조, 부피가 얼마나 달라졌든 간에, 고금의 빔 다리는 견고한 다리 말뚝이나 교각으로 물 속에 서서 대들보를 지탱하는 데 사용되었다. 우리가 교각과 교각의 물질성과 세세한 점들을 무시하거나 원래의' 체' 의 특징을 잠시 희석시켜' 선' 으로 조금씩 추상화한다면, 물 속에 서 있는 교각이나 교각은 수직선으로 볼 수 있고, 위에 나란히 늘어서 있는 대들보도 수평선으로 볼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다리의 역사와 대량의 실물은 빔 다리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이 수직, 기둥, 평평하고 평평한 교량 상판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려 줍니다. 즉, 세로줄과 가로줄의 조합은 빔 다리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 특징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다리명언) 이런 가로세로선의 조합은 다소 간단해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오히려 풍부한 역학 원리와 심리적 요소를 담고 있다. 이것이 바로 대들보 다리의 아름다운 조형의 특징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선 자체에서 선은 두 점 사이의 가장 짧은 연결이다. 변화와 장식이 부족해 단순하고 활발하지만 가장 직접적이고 빠른 전환 노력의 장점을 담고 있다. 공간 구성으로 볼 때, 직선의 조합 형태는 가장 뚜렷하고 확실하다. 그런 다음 빔 브리지는 주로 직선으로 구성됩니다. 대부분의 다리와 마찬가지로 이 해안과 건너편은 평면에서 직선으로 연결되어 있지만 아치 다리, 현수교와는 다르다. 입면도에서 볼 때, 전교도 평평한 수평선이고, 아치 다리는 일반적으로 위로 튀어나온 호이며, 케이블 다리는 아치 다리와 반대되는 가운데 늘어진 호형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직선이 아닙니다. 다리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강 양안을 연결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중평탄한 도로의 가장 표준적인 형태로서, 수평보교는 가장 짧은 거리로 강 양안을 연결하고, 차량과 보행자가 가장 짧은 시간 내에 다리를 건널 수 있게 하고, 또 하나의 수평선이기 때문에, 교량인을 가장 수월한 상태로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이 점은 교량 과학자들의 보편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이 장점을 다른 다리형으로 확장하여 다양한 교량 상판이 가능한 한 수평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교량의 운송 능력과 수명을 향상시킬뿐만 아니라 현대 교량을 더욱 다채롭게 한다.
선의 기계적 특성은 미적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직선의 확고함과 힘은 변화가 부족하여 미감이 부족하지만 또 다른 아름다움이 있다. 빔 다리의 기둥과 교각의 경우 세로줄을 기본 특징으로 하는 선은 곡선이 부드럽고 우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힘은 그들에게 날카로운 미적 의미를 부여한다.
아치교의 건설, 특히 돌아치교는 중국 고대 건축물에 명성을 얻었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세계 토목공학계에 중시되고 있다. 기술의 성숙과 진보로 인해 석조 아치교의 수가 중국 고대 교량의 절반을 차지한다. 돌아치교가 중국 교량 건설사에서 이렇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것은 물론 실용기능상의 두드러진 실현이지만, 아치교의 곡선미도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다. 아치 교량의 건축 자재는 돌, 벽돌, 대나무, 나무이지만, 아치형 돌다리가 가장 흔하다. 목아치 다리는 보식 다리가 아치 다리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것은 캔틸레버 빔 브리지에서 스택 빔 아치 교량을 통해 전체 아치 교량까지 교량 구조의 전 과정입니다. 구조적으로 보면 다리에서 아치 다리로의 개조이다. 조형적으로 볼 때, 이 다리들은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모두 직선의 기본 형식에서 곡선의 전체 구성으로의 전환의 추세를 보이고 있다.
캔틸레버 빔 브리지는 처음에는 나무로 지어졌습니다. 목재의 길이를 사용하여 다리 위에 수평 및 수직으로 배치되어 강의 한쪽을 한 층씩 마주보고 있습니다. 사용된 목재의 길이는 층의 길이보다 길며, 각 더미에서 뽑은 부분은 강 중심에 더 가깝다. 양안의 지대치가 서로 가까울 때 그 위에 짧은 보를 배치하다. 모델링의 특성상 각 나무 줄 자체는 비교적 규범적인 직선으로 간주 될 수 있지만 전체 윤곽은 일반 빔 브리지와 다릅니다. 레이어별로 선택한 전체 부품 조립품에서 비교적 광범위한 호를 형성합니다. 물론, 이 외부 형태의 변화는 표면일 뿐이다. 교량 내부의 중력 이동 방식은 이미 국지선의 교차를 통해 전체적으로 호 점선으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물론, 짧은 빔은 여전히 직선이지만, 비교적 짧기 때문에 전교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할 수 없다. 따라서 캔틸레버 빔 브리지의 구조적 특징은 직선에서 곡선으로의 전환과 전환이며, 실제 직선에서 목재를 고르는 과정에서 형성된 거꾸로 사다리꼴 윤곽의 호 변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호는 여전히 허술하지만, 다리 조형의 새로운 발전 추세를 나타낸다.
진정한 석조 아치교는 곡선을 가장 중요한 조형 요소로 한다. 곡선은 시각적 미학에서 가장 아름다운 선으로 간주됩니다. 그것은 직선만큼 강하지는 않지만, 직선보다 더 변화가 많다. 그것은 사물의 생명력과 역동적인 잠재력을 보여 주며 매우 생동감 있다. 따라서 석조 아치교의 곡선은 흐름의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다. 특히 각 아치 다리는 종종 여러 곡선의 조합이며, 대부분의 성공적인 작품들은 조화로운 곡선군으로 아름다운 공간 형태를 보여준다. 이 선들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아치권과 교량 상판의 곡선이다. 돌아치교의 지대치는 일반적으로 견고하여 돌아치의 추력을 견딜 수 있기 때문에, 지대치가 서로 다른 정도로 물 속으로 뻗어나가야 하며, 교량 상판과 제방의 연결처는 항상 지대치의 바깥 가장자리보다 해안에 더 가깝다. 이렇게 하면 두 교대 사이의 연결로서 아치의 라디안이 아무리 작더라도 양안 사이의 교량 상판 곡선 길이보다 항상 못하다. 즉, 교량 상판 곡선은 항상 아치형 곡선보다 길다. 이렇게 하면 (모두 곡선임) 비슷하지만 (라디안과 길이가 다름) 서로 다른 두 선이 복합선 세트로 결합되어 통일에서 서로 다르고, 다양성에서 통일되고, 전체적인 조화와 개인의 생동감이 있다. 이로 인해 아치형 돌다리의 기본 모양이 전체적으로 확실히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셋째, 풍부한 인문적 축적
교량 건설은 서로 다른 형태의 사회 실천 활동이 서로 융합되어 서로 침투하는 창조적 활동이다. 과학기술은 교량 건설 활동을 객관적인 법칙을 통제하는 전제 하에 진행할 수 있게 하고,' 아름다움의 법칙에 따라 건설' 은 인류가 지혜와 힘, 감정, 상상력을 전시하는 유일한 길이다. 따라서 건축 활동은 필연적으로 예술 창작으로 승화될 것이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다리 건물은 전체적인 조형의 심미 추구를 통해 예술적 품위를 드러낼 뿐만 아니라 디테일의 심미 처리에 치중하여 사람들이 최대한 완벽한 외적 이미지를 얻을 수 있게 한다. 또한 다리 장식, 환경 미화, 다리 이름 표시 등 다양한 예술적 수단을 활용해 다리를 완벽한 상태로 만들었다.
예술적 수단으로 다리의 이미지를 미화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조각일 것이다. 조각 조형 방법은 교량 건설에서 가장 솜씨를 발휘할 기회가 있다. 둥근 조각은 3 차원 공간을 매개로 교량 공간의 특징에 적응할 수 있어 초루, 고석, 교두보 등 교량 구성요소에 적합하다. 엠보싱은 난간동자와 아치형 돌과 같은 판형 솔리드에 유용합니다. 생생한 이미지와 정교한 공예로 이 다리는 친근할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즐거움을 준다. 실용적인 요구와 정신적 즐거움은 여기서 고도로 통일되어 있다.
고대 중국 교량은 늘 상서로운 동식물을 조각 원형으로 삼았다. 가장 흔한 것은 용과 사자이다. 조주교의 용은 다리 조각품으로 유명하며, 수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난간, 전망탑, 아치형 돌로 등장한다. 조주교를' 녹옥고리의 녹수, 흑룡궁의 준마' 라고 칭찬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의 조각 예술 조예가 매우 높아서 줄곧 중외 인사들에게 칭찬해 왔다. 노구교의 사자도 다리 조각의 선두주자로, 그 수와 기예는 중국 고석교 중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조각은 대량의 돌사자가 새겨진 것은 저장건덕신안강진 백사교이다. 다리 울타리의 보초장에는 자태가 각기 다른 돌사자 260 마리가 있는데,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조각이 정교하여 노구교와 견줄 만하다. 더 언급할 만한 것은 다릿목에 사자 한 쌍이 있다는 것이다. 2 미터 높이의 돌사자는 기세가 웅장하고 발랄하며 사랑스러워 미소를 지으며 사람들을 환영하는 것처럼 보이며 다리 전체에 웅장한 스타일과 따뜻한 분위기를 더했다.
용사자로 다리를 장식하는 것은 처음엔' 지치지 않는' 목적, 즉 강대한 맹수들이 수조 안의 괴물을 진정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석령은 아름다운 축원을 걸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중에 이런 생각은 과학 기술의 발전에 의해 점차 희미해졌고, 석조의 웅장한 이미지로 사람들은 자신이 지은 이 다리에 대해 특별한 호감을 갖게 되었다. 생동감 있는 예술은 기술 제품의 소박함과 단단한 외관을 변화시키고 다리의 전체적인 심미적 가치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 때문에 신수를 소재로 한 다리 조각상은 이미 사회진보 중 요술 예절의 역사 무대에서 물러났지만 점차 다리 장식 예술의 중요한 역할로 바뀌어 강한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손으로 지은 고대 석교에서는 이런 상황이 특히 두드러진다.
한어교도 언어예술을 이용하여 자신의 문화 수준을 높였는데, 주로 제사와 비문 두 방면을 포함한다. 전자는 언어의 거대한 표현력으로 다리에 대한 사람들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고, 사회 생활에 다리의 영향을 확대하고, 교량 예술 내용의 폭과 깊이를 넓히는 역할을 한다. 후자는 종종 교량 건설 과정을 되돌아보고, 유공자를 찬양하고, 교량의 새로운 면모를 묘사하고, 수익을 소개하며, 사료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인류가 자연을 개조하는 생생한 기록으로, 사람들이 다리의 역사와 건설자의 공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비문의 정제와 명확성과 같은 문학의 아름다움은 이미 교량 예술의 유기적 구성 요소가 되었다.
서양의 교명과는 달리, 중국의 교명은 일반적으로 마일리지 표시를 직접 사용하지 않으며, 어느 길의 한 다리의 서수를 교명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시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낭랑한 명성을 얻었다. 이는 중국인들이 사물의 명명에 대해 매우 중시하고,' 명분이 정당하지 않다' 는 옛말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국으로서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유연하게 조합할 수 있고, 내포가 풍부한 한자 문화가 있다. 따라서 한어교의 제목은 항상 짙은 문학적 정취로 가득 차 있으며, 깊은 문화적 함의를 담고 있다.
다리 이름의 기술상, 일반 다리는 종종 마을, 강, 도로의 이름 (예: 양가교, 전당강 대교, 동문교 등) 과 같은 교량 이름으로 토지 이름을 사용한다. 몇몇 우수한 교명은 특정 예술 수법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기술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다리의 기능을 노래하며, 다리의 접근성을 노래하는 데 중점을 두고, 물의 흐름을 극복한 건설 공사를 노래한다. 그래서' 동제',' 통주',' 안지',' 뚜뚜뚜',' 던영' 은 모두 동사와 수역을 대표하는 명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동빈 구조는 인간이 자신의 실천을 통해 이 수면을 지배하는 주도권을 얻었음을 보여 주며, 다리는 바로 이 성과의 물질적 구현이다. 이런 다리의 이름은 보통 두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글이 간결하고 명료하지만, 그 안에 함축된 철리는 넓고 심오하다. 인간의 본질적인 힘에 대한 이러한 인식은 자신의 창조적 성과를 감상하고 사기를 더욱 북돋우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받아들이고자 한다.
두 번째는 다리의 이미지를 칭찬하는 것이다. 이 인공물의 매스, 장거리, 조형, 재료의 기이한 장려를 통해 그 재료의 특징을 밝히는 기초 위에서 사람들의 행동에 박수를 보내는 목적을 달성한다. 이 수법은 첫 번째 수법과 유사하다. 바로 다리를 만든 성취로 인간 실천의 의미를 되돌아보는 것이지만,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첫 번째는 다리 기능의 칭찬부터, 두 번째는 다리 이미지의 묘사부터 시작한다. 전자는 내용을 강조하고 후자는 형식을 강조한다. 언어 예술에서는 전자가 더 규범적이고 후자가 더 민첩하다. 다리의 이미지 특징을 파악하기만 하면' 홍교',' 장교',' 화교',' 화교',' 금교' 등과 같은 제목을 사용할 수 있다. 홍홍교',' 만년교',' 보대교',' 만리교' 등 두 글자도 쓸 수 있다.
셋째는 다리와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를 기록하여 다리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켜 다리의 사회적 영향을 확대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 다리들 중 일부는 다리 건립의 사적과 관련이 있으며, 공헌한 사람과 일에 대한 표상이다. 예를 들어 후베이 효감의' 말기교' 는 이 지역에 거주하는 일반 여성이 지은 것으로, 말기생의 수입을 기부했다고 한다. 커플 다리' 는 쓰촨 성 관현의 죽소교입니다. 청나라 때 하현덕은 이 다리를 짓기 시작했지만, 그는 다리가 완공되기 전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아내는 남편의 유지를 계승하여 결국 이 다리를 만들었다. 구이저우 평락의 갈정교는 명나라 만년 동안 부신 갈정이 기증한 것이다. \ "반복적으로 물 결정 을 통해, 세 건설 이 완료되었습니다, 또한 거액, 알려진 가족 재산 이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의 이름으로 이 다리의 이름을 지었는데, 이것은 그에게 가장 좋은 기념이다.
넷째, 사상 감정을 표현하고, 정으로 다리를 명명하고, 정으로 다리를 융합하는 것은 왕왕 더욱 시적이다. 예를 들어 안의교는' 엑스터시 다리' 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동한 때 사람들이 손님을 다리 위로 보내고, 버드나무를 꺾고 송별하며, 이별하는 느낌이 가슴에 솟아올랐다는 뜻이다. 마치 넋을 잃은 것 같다. 다리의 이름은 특별한 감정의 깊이를 표현하여 유일무이하다고 할 수 있다. 항주 서호에는' 부러진 다리' 가 하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세그먼트 다리' 의 음변 때문이라고 말한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중국 문화에서 다리 하나를' 부러진 다리' 라고 부르는 것은 금기시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다리를 이렇게 못된장난 대하지 않을 것이다. 민간전설' 백사전' 에서 백녀와 서현의 극적인 줄거리에 영향을 받아' 산산조각' 이라는 단어로' 부부본은 동림새인데 큰 재난이 닥쳐도 각자 날아야 한다' 는 비참한 처지를 한탄하며 자신의 희로무구한 심정을 표출할 가능성이 더 높다. 이것은 아마 실의에 빠진 문인의 창작일 것이다. 브리지 문제의 일반 규칙을 어겼지만 간혹 빗나가고 기이한 승리를 거두는 효과도 있다.
언어예술도 다리 비문을 통해 다리 건설의 정신적 내포를 풍부하게 했다. 이러한 비문은 종종 간결한 서사 산문으로 다리의 유래, 건설과 준공 시간, 중간에 닥친 중대한 어려움과 해결책, 공사를 주재하는 관원과 출자가 많은 유공자들, 그리고 다리가 건설된 후의 장려한 광경과 사회에 유익한 실제 효과를 담고 있다. 비문은 교량 건설 역사의 원시 문헌으로 인류가 자연을 개조하는 사회 실천의 기록이다. 따라서 칭찬과 기쁨의 말은 있지만, 대부분 더 진실한 태도와 진지한 글로 교량 건설업자의 업적을 찬양한다. 다음은 송대 취안저우 지사 채향씨가 쓴' 만안교의 이야기' 로 다리 비문의 가작이라고 할 수 있다. 편폭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전문을 여기에 베껴 써서 언어 예술, 편장 구조, 작가의 고상한 인격 등의 방면의 특징을 살펴보자. 전문은 다음과 같다.
취안저우 만안도석교는 수양제 5 년 4 월 경인년에 건립되었고, 가우호는 4 년 12 월에 완공되었다. 주소는 예원, 참수 47 로입니다. 빔이 비어 있습니다. 길이가 2600 피트, 너비가 5 피트입니다. 날개는 팔걸이에 의해 똑같이 길다. 모 키안 1400 만. 주는 사람을 찾아 바다를 건너다. 배에 올라 제자가 되는 것은 위험하고 사람도 좋지 않다. 열 명 중 다섯 명은 루,,,,, 푸투이버, 를 포함한다. 그것은 짠 것이다, 그래서 푸양 지사 채향은 기쁘게 마셨다. 내년 가을, 나는 북경으로 다시 불릴 것이다. 그 이유가 나왔다. 내가 한 일 때문에, 나는 해안에 남겨졌다.
이 단락의 말은 간결하고, 실사구시하며, 대중의 총애를 받지 않았다. 자료가 상세하고, 기억해야 할 것은 모두 기억하고, 숫자는 확실하고 구체적이며, 과정은 명확하게 해석된다. 프로젝트의 주요 의사결정자이자 지도자로서, 그가 개인의 정치 실적에 대해 전혀 이야기하지 않았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이런 서사 산문은 짧지만 행인들에게 교량 건설의 역사적 과정을 이해시키고, 교량 이미지 감상을 위한 더욱 포괄적인 배경 자료를 제공하고, 사람들이 다리의 미적 의미를 더욱 깊이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언어예술과 결합해 다리 미화에 있어서도 대체불가의 역할을 하며 중국 특유의 서예 예술이다. 서예 예술은 중국 전통 문화의 결정체이다. 특정 쓰기 도구를 사용하여 부드럽고 우아한 선, 밀집된 구조, 잉크 농도 변화를 통해 특정 감정을 표현합니다. 서예의 기술미를 바탕으로 형식적인 의미를 전달체로, 글쓰기의 실용성에서 승화한 예술 스타일이다. 그것은 의미 있는 글자를 써서 또 다른 수준의 서체 이미지미를 창조했다. 중국의 다리는 아름다운 이름과 간결한 소개로 자신을 렌더링할 뿐만 아니라, 석두 위에 새기거나, 이런 각석을 다리 위에 세우거나, 다릿목을 세워 사람들이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먼저 수준 높은 서예가가 정교한 서예 작품을 써내야 석공에게 조각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다리의 예술적 요소에 대한 간단한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순수한 이데올로기 형식의 예술은 실용적이고 공리적인 내용을 지닌 건축예술과 결합될 때 서로 보완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물질의 실용적인 기능과 정신의 자각 기능은 모두 중국 교량을 중요한 문화 경관으로 만들게 하는데, 그 중 예술적 요소가 직접 교량 미학의 일부가 된다.
요약하면, 고대 다리는 중국 문화의 위대한 결정체일 뿐만 아니라 세계 문화의 보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그것은 중화민족이 자연의 신비를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축하고 있으며, 우리 조상들의 끊임없는 혁신 정신을 결집시켜 깊은 인문적 내포를 반영하고 있으며, 과학기술, 사회생활, 문학예술 등의 방면의 위대한 창조성과를 보여준다. 문화적 가치가 높고 소중한 세계문화유산이기 때문에 과학적 보호와 전승이 필요하다. 필자는 중국 고교가 세계문화유산 명부를 신청할 자격이 완전히 있다고 굳게 믿었는데, 이 합리적인 소망의 실현은 곧 다가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