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창년의 명절 역사
창년의 명절 역사
에구치현 영도향 칠수평 창족 마을은 범정 산둥 기슭에 위치해 해발 900 여 미터의 산에 위치해 있다. 창족 마을 전체 280 여 명. 우리 성의 유일한 창족이 모여 사는 마을인데, 지금까지도 여전히 자신의 풍속 습관을 보존하고 있다.
이날 오전 기자와 에구치 현위 홍보부는 구불구불한 판산길을 따라 칠수평 창채로 차를 몰았다. 단지 어떤 집주인은 대련을 붙이느라 바쁘고, 어떤 사람들은 돼지를 죽이고 양을 도살하고 있고, 어떤 젊은 남녀들은 춤을 추고, 산가를 부르고, 폭죽을 터뜨리고 있다. 오두막 전체가 새해의 성대한 분위기에 완전히 잠겼다. 무촌의 창산북이 기러기 협곡에서 울릴 때, 석벽의 엄숙한 표정이 사람들 앞에 드러날 때, 우리는 고창족이 도대체 얼마나 많은 무형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사람들은 자신있게 역사를 펴면 당연히' 동이 북제 남만 서창족' 의 상식을 잊지 않을 것이다. 심지어' 사기 6 국 연대표' 도' 우성은 서창족' 에서 태어났다. 또한' 순전' 은 "고등어는 신이라는 딸과 결혼했는데, 그녀는 구타녀라고 불린다" 고 말했다. 그녀는 어려서 열매가 없고 또 산에서 놀고 있는데, 이는 사람이 느끼는 느낌이 있어서 임신하여 고밀도를 낳았다는 뜻이다. 우리 집은 서강에 있고, 땅은 석수라고 불리며, 쓰촨 중이다. "
우성은 서창족 () 이었다' 는 설법은 일부 고서적과 민간 전설에서 광범위하게 실증될 수 있다. 절친한 친구 장태염 선생은 여우,' 창족',' 강' 에 대해 모두 연구했고,' 지창도 강씨' 라고 불렀다. 《국어 위금》은 "황제는 희수를 성물로, 성사로 여겼기 때문에 황제는 희로, 생강으로 삼았다" 고 말했다. "강성은 서창족 () 에서 나왔고, 비서창족 () 은 강성 () 에서 나왔다." 구 지강 (Gu Jiegang) 은 "우와 쓰촨 사이의 관계" 라는 기사에서 "하족은 북서쪽에서, 황하, 민강 상류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황하, 민강 상류 하족의 유산이다" 고 말했다.
학자들은 고창족과 화하의 기원과 역사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고창족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고창족 문화와 역사에 관한 단편화된 민간 전설에 머물러 있다.
허신의' 양문보' 는 창족 () 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창족 () 도 서종 () 의 목자이다. 사람, 양, 양도 소리를 낸다. " 고대 창족은 양치기로 생계를 꾸려 나갔고, 양은 창족의 최초의 토템 숭배가 되었다. 그러나 바로 이런 숭배 때문에 사람들은 자연히 또 다른 중요한 역사적 사실을 잊어버렸다. "소" 는 창족의 토템 숭배입니까? 문자학의 관점에서 볼 때' 소' 는 고대 창족과' 창족' 처럼 연결될 수는 없지만, 중요한 민속은 측면에서' 소' 가 오래전부터 창족에 의해 길들여져 고대 창족 농업 문명의 중요한 상징이 되었다고 알려 준다. 창족 선민은 음력 10 월 초에 토템과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하는데, 여기에는 소왕에게 제사를 지내는 내용이 포함된다. 이에 따라 섣달 그믐날은 소왕절 (소왕보살의 생일) 이라고도 불린다. 매년 이 날 집집마다 소에게 밀가루 몇 리터를 먹이고 보리밀가루로 만두를 만들어 우각에 걸어야 한다. 그들은 또한 소를 빨갛게 달고 돼지기름이나 바삭한 기름으로 뿔을 연마한 다음, 산을 따라잡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게 했다.
고대 창족의 소에 대한 존중과 숭배가 양보다 나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이 민속은 사람들에게' 소' 도 1 년에 한 번 창족의 활동 중 창족의 토템 숭배라고 말하는 건가요?
고서 중 고대 창족 () 에 대한 기록은 고대 창족 () 의 연구에 깊은 역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고대 창족 지역에 전해진 많은 민간 전설은 기록 중의 일부 역사적 사실을 증명할 수 있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중국 최초의 장방 건설 과정에서' 장창문화복도 건설' 전략에 약간의 계시를 가져다 줄 것이다. 창족 문화를 더 발굴하고 발전시키는 방법,' 장족 문화 복도' 의 특색을 지속적으로 풍요롭게 하고 심화시키는 방법,' 문화 양주' 의 작업 사고를 혁신하는 것은 창족 문화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이 생각할 만한 가치가 있다.
창족 가정에 들어가 창족의 해를 축하하다.-11월 10 일, 음력 10 월 초 1 일, 로브채 마을 사람들은 전통 풍습에 따라 연례 제산 행사를 거행한다. 제산 행사는 은은한 수나부터 시작된다. 마을의 늙은 석벽왕명걸은 마을의 어른과 마을 사람들을 이끌고 마을에서 출발하여, 제사용 염소를 싣고 마을을 한 바퀴 돌고, 마을 뒤의 판린산에 도착했다. 신수 주변에서 그는 민중을 이끌고 양가죽 춤을 추며 석비의 불경을 부르며 산신, 나무신, 마을신 등을 제사했다. 만물에 대한 영론이 있는 종교적 신념과 오곡풍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고, 내년에는 비바람이 순조롭고 핑안 상서로운 것에 대한 고마움을 표하는 바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저녁에는 마을 사람들이 모닥불 주위에 둘러앉아 양을 굽고 민요를 부르고 샤론을 추며 함께 모여 동그란 밥을 먹고 마음껏 술을 마시며 노래를 불렀다. 창족 역년은 창족 연절이라고도 하며, 창어 () 는' 일미길 ()' 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길상희의 명절을 뜻한다. 창족이 풍작과 재회를 축하하는 전통 민족 행사이기도 하다. 그 내포는 한족 지역의 설날과 장구의 장역년과 비슷하다.
창족은' 수초생생' 에서' 산석으로 집을 짓는다' 로 전환한 뒤 유목민족에서 농경민족으로 전환한 뒤 고대 창인의 양력 10 달력과 창인의' 해석비' 철판 계산에 따르면 9 월 초 1 일 (음력 10 월 1 일) 을 역년으로 추산했다.
춘종에서 추수에 이르기까지 1 년 동안 고생하던 농민들이 농한기에 들어서고, 1 년 동안 고생하던 소가 짧은 자유를 얻어 산에 올려졌다. 곡식이 헛간에 들어가고 돼지와 양이 우리에 들어가는 것은 당연히 매우 기쁜 일이다. 외출하여 아르바이트를 하는 사람들도 잇달아 집으로 돌아가자 사람들은 노래와 춤을 추며 풍작을 축하하기 시작했다.
창족 숭배 영적인 것들 때문에, 다신을 믿고 농업사회에 진출한 후 창인은 자신의 운명과 땅을 밀접하게 연결시켰을 뿐만 아니라, 하늘까지 희망을 걸고, 신령이 창인을 축복하고, 해마다 바람과 비가 순조롭게, 해마다 길상안강을 축복하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에 따라 창족 역년 동안 매년' 제천소원' 의식이 열린다. 동시에 창인은 장기간의 생산노동에서 소와 특별한 감정을 형성했다. 창족 사람들은 식량의 풍작이 우왕의 도움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는 아직도' 우왕회' 의 풍습이 남아 있다.
엄밀히 말하면,' 산제회' 는 창인의 아름다운 소망의 표현 (민간은' 소원' 이라고 불림) 이고, 창년은 창인이 아름다운 감정을 표현한 고마운 방식 (민간은' 소원' 이라고 불림) 이다. 그래서 산절은' 춘기도', 창년은' 추보수' 입니다. 둘 다 농경활동에 속하며, 고창족 전통문화의 빛뿐만 아니라 창족 민속문화의 깊은 내포도 보여준다. 새벽 4, 5 시에 아침 식탁이 열렸다. 전체 과정은 인간미가 넘친다. 기온이 추워서 짝꿍의 마을 사람들은 그들 집의 오곡주가 오로지 추위를 쫓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꽁꽁 언 손을 떨며 평생 한 번도 마셔본 적이 없는 가장 오래된 술을 참지 못했다. 역시 이 술은 한기를 심하게 몰아내서 산의 밤이 더 이상 그렇게 춥지 않게 했다. 도시인의 눈에는 그들의 생활이 부유하지 않고, 심지어 약간 가난하지만, 생활의 단순함은 행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결혼식 선물을 주는 사람이 분장을 하고 있는데, 우리는 출발할 준비를 하고, 그녀를 남자 집에 데려다 주고, 제사를 지내는 날을 모두 포함해서 6 시쯤 우리는 준비했다.
열렬한 폭죽 소리, 예객의 말, 수나 똑딱거리는 소리에 신부는 동생에게 가마에 올라탔다. 그때는 날이 이미 어두워져서, 줄곧 바람을 불어 폭죽을 터뜨렸다. 친척을 보내는 사람은 반드시 맨 앞에 있고, 뒤에는 수나팀, 예객, 가마, 혼수, 혼수팀이 있다. 예의범들은 줄곧 걷고, 소리를 지르며, 줄곧 사진을 찍었다. 어차피 다리를 건너서 기차에 오르면 그들은 손을 놓아야 한다. 모든 혼수는 모두 빨간색이다.
전통적인 옷과 생활용품 외에도 신부의 혼수에 빨간 침대보, 냉장고 등이 추가됐다. 그녀를 배웅해 준 자매들도 립스틱을 바르고 눈썹을 쓰다듬는 패션을 좋아했다.
마을 사람들이 입은 옷으로 볼 때 창족 남자의 민족적 특색은 이미 현대문명에 의해 지워졌고, 그들의 민족복은 이미 양복, 운동복, 운동화로 대체되었다. 여성은' 전통을 고수한다' 며 창족의 개성과 아름다움을 물려받았다. 신랑은 먼저 조상에게 감사하고 붉은 옷을 입는 의식을 거행해야 하는데, 이는 예빈사의 목소리에서 다음 단계로 완성한 다음 신랑 신부의 참배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신랑, 신랑, 신랑, 신랑, 신랑, 신랑, 신랑) 신랑이 걸어놓은 빨간색이 많을수록 행운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신부는 소나와 폭죽 소리에 신랑에게 안겨서 새로운 생활을 시작했다. 그런 다음 시집가는 여자가 화정을 이끌고 결혼식 전체에서 예빈사를 개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없어서는 안 된다. 모든 의식은 그들이 주재하고 완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남자 쪽과 여자 쪽 집에서 초청한 의례객은 모두 자기 사람이고, 그다음에는 의례객이다. 그들은 먼저 하늘과 땅을 숭배하고, 둘째 요리사를 숭배하고, 둘째 부모를 상빈으로 경배한다. 어차피 돗자리를 다른 방향으로 들고 신랑 신부가 돌아서서 항상 네 방향을 돌린다.
마지막은 베일을 벗기는 성대한 의식이다. 제사를 지내기 전에 신부는 어떤 보석도 가져갈 수 있다. 너는 먼저 법원에 한 번 가야 가지고 갈 수 있다.
신부가 도착하기 전에 먼저 폭죽을 터뜨린 다음 정중하게 외삼촌이 닭을 죽이고 닭피로 문 앞에 부적을 그린 다음 칼로 부적을 문앞에 씌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신부명언) 이렇게 신부가 집안으로 옮겨지자마자 한 무리의 친척과 친구들의 공격으로 폭격을 당했다. 그리고 신랑 신부는 신부실로 보내져 세수를 하고 장신구를 챙겼다. 창족은 음력 10 월 초에 창족 새해를 열 번 넘길 것이다. 이때 창족 가정은 이미 돼지를 죽이기 시작했으니, 혈만터우를 먹을 수 있게 되었다. 창족의 가장 중요한 전통 명절은 창족 달력 새해이다. 시간은 음력 10 월 초하루입니다. 명절 기간에 일을 멈추고 외출하다. 집에 모여 밀가루로 다양한 모양의 송아지, 어린 양, 닭 등의 제물을 만들어 조상과 신령에게 제사를 지냈다. 어떤 곳에서는 단공이 성림으로 뛰어들어 제단 앞에서 양을 도살하고 피를 흘리며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양고기는 집으로 돌아가 집에서 직접 만든 술을 마시고, 술가를 부르고, 냄비 그릇과 바가지로 춤을 추며 풍작을 축하한다.
창족은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민족이다. 남녀노소 모두 자신의 산가를 부른다. 노동생산이든 결혼상혼이든 노래와 춤을 춘다. 명절은 노래하고 춤을 추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따라서, 모든 휴일, 창족 은 노래와 춤을 즐길 수 있습니다. 구가는 설 기간 동안 전통적인' 잡구' 듀엣 형식이다. 노래를 부를 때 주객이 나란히 앉아 두 사람이 번갈아 가며 노래를 불렀다. 리듬이 느리고 멜로디가 아름답고, 목소리가 높고 목소리가 완곡하며, 풍격이 단아하고 소박하다. 가사가 길고, 길조를 표현하고, 축하와 보상을 확인하거나, 가족의 역사를 이야기하고, 조상의 공적을 추억한다. 명절 노래에는 항상 춤이 동반된다. 형식으로는' 탕장 점프',' 갑옷 점프',' 피부 격려' 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탕장 점프' 가 가장 유행하고 있다. 춤을 출 때 남녀가 자리를 바꿔 따뜻하고 즐거운 명절 분위기를 조성한다. 약 30 분 후에 삽이 마침내 다시 일어났다.
남녀 수십 명이 참석하여 가무를 동반하고, 늘 노래와 춤을 실었다. 피리는 가무를 동반하는 주요 악기이다. 이것은 오래된 6 차 이중관 클라리넷이다. 이 밖에도 징과 손벨, 수나, 양가죽 드럼, 후금, 구현 등의 악기가 있다. 이 악기들은 독특한 민족 음악을 연주, 연주, 팝업할 수 있어 명절에 사람들을 매우 즐겁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