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백족에는 어떤 명절과 의상이 있습니까?
백족에는 어떤 명절과 의상이 있습니까?
백족의 주요 명절은' 설날',' 삼월거리',' 삼혼',' 불의 축제',' 바다에 나가 놀다',' 태양을 바라본다' 이다. 한족과 마찬가지로 청명, 단오절, 추석도 보냈다. 그 중에서도' 삼월거리' 와' 불의 축제' 는 그 뚜렷한 특색으로 유명하다. -응?
설
윈난벽강에 거주하는 백족 인민은 자신의 독특한 역법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나무의 성장에 따라 계절을 결정한다. 복숭아꽃이 봉오리를 맺을 때, 이것은 그들의 3 월이고, 칠나무의 잎이 5 인치까지 자랄 때, 이것은 5 월이다. 이렇게 그들은 1 년을 12 개월이 아니라 13 개월로 본다.
일 년 중, 3 월과 3 월은 그들의 휴식월이다. 3 월은 3 월 축제이고 3 월은 중국 새해입니다. 그러나 설날은 단 하루밖에 안 되는데, 이 날은 고정되지 않았다. 마을의 각 부계 가문의 노인이 매년 약속한 것이다. 새해가 정해지는 다음날 아침, 온 마을 사람들이 위망이 있는 노인들의 지도 아래 집에서 빚은 막걸리와 찹쌀떡을 들고 짝퉁 큰 나무 밑에서 나무 제사식을 거행하며, 내년에는 비바람이 순조롭고 가축이 번창하고 농작물이 풍작되기를 기원합니다. 추도식이 끝나면 사람들은 먼저 노인들에게 세배를 한 다음 신년주와 바바를 서로 공경한다 ...
추도식이 끝난 후 모두들 돌아가 신년 돼지를 죽였다. 고기를 끓이기로 약속한 것이 이날 식사의 파트너라면 돼지를 죽인 사람은 10 분의 1 의 고기를 꺼내 모두에게 삶아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함께 밥을 먹지 않으면 돼지를 죽이는 가족도 돼지를 기르지 않는 사람에게 돼지고기를 나누어 단결과 우애를 나타내야 한다.
삼월가
3 월가: 고대 관음성이나 관음회, 이미 1000 여 년의 역사가 있습니다. 매년 여름력 3 월은 대리서 창산과 봉발 밑에서 열린다. 명절의 내용은 원래 불교 묘회였으며 성대한 강경 배불 행사를 거행하였다. 이것은 백족 인민의 전통 명절로, 매년 대리중봉발과 해중강변의 공터에서 열린다. "3 월가" 기간 동안 천리 떨어진 곳과 인근 각 현에서 온 상인들이 사방팔방에서 거래에 참가하러 왔다. 시장에는 약재에서 음식, 가구, 가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이 있다. 윈난 서부에서 가장 큰 상품 거래 집결지이다.
옛날에 한 폭군이 영원히 살기를 바란다고 한다. 그는 한 측근의 말을 듣고 매일 한 쌍의 눈길을 잡아먹으며 현지 백족 국민에게 심각한 재난을 가져왔다. 당시 신기한 힘이 가득한 전사가 있었다. 3 월의 어느 날, 그는 폭군을 창산과 봉산기슭으로 속여 신견 한 마리를 불러 폭군의 목을 물어뜯고, 그의 피를 마시며 요왕을 소멸하고, 백족 인민을 위해 악을 제거했다. 용사와 백족 사람들의 구원의 위대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사람들은 매년 음력 3 월 15 일부터 20 일까지 창산 기슭에 모여 노래와 춤을 춘다. 해마다, 일년에 한 번의' 3 월가' 가 이렇게 형성되었다. 현재' 3 월가' 기간에는 물자 교환 외에 민간 가무 스포츠 등의 활동도 하고 있다. 특히 말회에 참가한 각 종족 기수들은 창산 기슭에 모여 전마를 채찍질하며 구름처럼 바다를 향해 달려갔다. 장면이 매우 장관이다.
횃불 축제
일 년에 한 번의 여름력 6 월 25 일은 백족 인민들의 가장 성대한 명절이다. 이 날, 마을마다 높은 횃불을 세우고, 가족마다 작은 횃불을 놓는다. 어둠이 내리자 불이 함께 불을 붙였는데, 마치 수천 마리의 용들이 온 산을 질주하는 것 같았다. 사람들은 들판을 걷고, 곤충을 포착하고, 해충을 소멸한다. 신생아가 있는 가족들은 마을 사람들을 불더미 밑에서' 희주' 를 마시도록 초청하여 그들의 모자 핑안 축하를 했다.
약 세 가지 정신
매년 음력 4 월 23 일부터 25 일까지 열린다. 그 때 백족들은 김계사, 성원사, 숭성사를 제사하며 절 앞의 잔디밭에서 밤을 새워 마음껏 가무를 즐겼다.
머리 위의 물을 잡다
섣달 그믐날은 대리백족 인민들이 일 년에 한 번' 머리를 뺏는 물' 의 명절이다. 어둠이 닥쳤을 때, 모든 여자아이와 남자아이들은 모두 치장하느라 바빴다. 그들은 화려한 민족 의상을 입고 손에 폭죽 한 송이를 들고 어깨에 물통을 메고 있었다. 그들은 마을 구석구석을 행진하며 미소를 지으며 우물가로 왔다. 자정에 폭죽 소리만 들리자 모두들 앞다투어' 첫 침을 뺏는다' 고 앞다투어 말했다. 집집마다 빼앗긴' 머리 물' 을 들고 집에 가서 탕환, 국수 등의 음식을 만들어 그릇이나 접시에 담아 공손하게 집집마다 노인에게 보내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행복, 건강을 축하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복명언) 노인은 선물을 받은 후, 반납할 때 접시에 약간의 돈을 넣어 나이를 표시했다. 젊은 세대가 건강하게 성장하고 행복하고 행복하기를 기원합니다 ...' 물 뺏기' 활동은 백족 국민들이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민족의 전통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바다를 돌아다니다
운남 발해 연안의 백족 국민들은 매년 음력 6 월 24 일에 전통적인 해절을 거행한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일찍이 흉악한 대흑룡이 있었는데, 해마다 풍파를 일으켜 백성들에게 해를 끼쳤다고 한다. 총명한 백족들은 노란 목룡 한 마리를 조각하여, 얼해에 넣어 흑룡과 싸웠다. 두 마리의 용이 발해에서 격전을 벌이고, 백족들이 해안에 모여 황룡을 응원하였다. 황룡이 피곤하면 머리를 내밀고, 모두들 함께 찐빵을 던진다. 흑룡이 머리를 내밀고, 모두들 석두 던지다. 그래서 황룡은 점점 강해지고, 흑룡은 배고프고 지쳐서 온몸이 물렸고, 황급히 양영강으로 도망쳤다. 그 이후로 바다가 다 새고, 바람과 파도가 고요하다. 이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이 날, 백족 사람들은 옷을 입고, 꽃우산을 들고, 사방팔방에서 달려와 배를 타거나 걸어서 바다에서 놀았다.
바다를 노는 날, 얼해의 흰 돛이 점점이 되어 해안이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사람들은 그저' 빅 벤' 을 부르고, 곡조에 맞춰 패왕 채찍과 학춤을 추며 즐겁게 놀았다. 동시에, 연례' 용선 경기' 도 열리고 있다. 용주는 일반적으로 Erhai lake 의 큰 목선으로 개조되어 있다. 길이가 약 10 미터, 폭이 3 미터인 돛에 빨간색과 녹색 등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돛대에는 3 급 높이의 채색 통이 있고, 징이 묶여 있고, 선미 방향타에는 솔가지가 있고, 선현에는 전능한 황룡, 흑룡이 그려져 있고, 중간에 둥근' 거울' 이 박혀 있다. 호령에 따라 각 마을의 용주 경주가 이루어지면서 사람들은 용주 경주의 곡조를 부르며, 풍조가 순조롭고 오곡이 풍성하기를 기원합니다.
바이 의상은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대리와 다른 중심 지역에서는 남자가 흰색이나 파란색 포두, 흰색 더블 버클 옷과 검은색 칼라, 흰색 바지와 어깨에 아름다운 무늬가 수놓은 가방을 입는다. 대리녀는 흰 가운, 검은색이나 보라색 벨벳 칼라, 파란색 와이드 팬츠, 허리 자수 리본 짧은 조끼, 자수' 백매듭 신발', 팔에 랑야은 고리를 끼고 은팔찌를 꼬고, 은귀걸이 오른쪽은' 삼수염',' 오수염' 을 많이 입는다. 기혼자는 상투를 묶고, 미혼자는 등 뒤에 매달리거나 머리에 엮어 자수, 프린트, 컬러 수건으로 감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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