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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중 측정이란 무엇입니까?
사실, 뉴스 전파의 과정은 전파자, 미디어, 청중 등 서로 상충되는 질서 정연한 운동 과정이며, 그 중 전파자와 관객은 한 쌍의 주요 갈등이다. 마르크스주의 유물 변증법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들은 상호 의존성, 상호 의존성, 상호 제약이다. 전파중인 전도자와 청중의 변증관계는 인류 사회 발전의 큰 맥락에서 끊임없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이는 뉴스 전파의 전파자와 관객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인류의 뉴스 전파는 세 가지 역사적 단계를 거쳤으며, 전파자를 중심으로 → 관객을 중시하기 시작 → 전파자와 관객을 전파활동의 두 주체로 인정하였다. 중국의 개혁 개방 이전에 뉴스 전파는 주로 서구의 전파자 중심의' 목표론' 을 채택하였다. 개혁개방 초기부터 중국 언론은 1960 년대부터' 관객이 서비스 대상이다' 는 서방의 관점을 받아들여 청중에게 관심을 가질 줄 알았지만, 여전히 뉴스 전파 과정에서 청중의 지위와 역할을 근본적으로 인식하지 못했다. 1990 년대 중반까지 사람들은 청중이 서비스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수용의 주체라는 것을 점차 깨달았다. 마르크스의 유물사관은 사회 존재가 사회의식을 결정하고 사회의식이 사회 존재에 반작용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각 시대마다 자신의 전파 이념, 전파 방식, 전파 방법이 있는데, 이는 역사 시기마다 전파자와 청중의 지위가 다르기 때문이다. 현재 언론은 전파 중 두 주체, 즉 전파 주체와 수용 주체가 있다는 것을 보편적으로 인정하고 있지만 어느 것이 주도적인지 확인하기는 어렵다. 필자는 이런 인지편차와 이로 인한 뉴스 전파의 또 다른 인지편차, 즉 전파 과정의 불완전성이 한 가지 원인으로 귀결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즉, 청중의식이 확립되었지만 여전히 한계가 있어 청중본위의식이 분명하지 않다는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관중 의식은 관객의 본질 의식과 같지 않다. 바우어가 그의 유명한 문장' 매혹된 관중' 에서 말했듯이,' 남아 있는 문제는 정보가 청중에게 어떻게 작용하는가' 이며, 지금의 문제는' 관객이 정보를 어떻게 이용하는가' 이다. 전파에서 청중의 주체적 지위를 부각시키는 이런 청중 이론은 바로 관객 지향 이론이다. 그러나 청중의 의식은 전파자가 청중에 대한 고찰일 뿐, 관객을 바탕으로 전파를 유도하는 것이 아니다. 1999165438+10 월 19 -2 1, 중국 라디오 및 텔레비전 학회 청중 회의에서 전파자인지 청중인지 갈등의 주도 방면에 대해 큰 논란이 일었다. 중국 사회과학원 신문전파연구소 연구원 진숭산 동지는 언론이 인간 전파의 도구로 탄생한 날부터 통치계급이나 그룹의 통제 수단이 된 것은 사실상' 전파자' 가 통치자에게 복종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현행 체제 하의 청중은 여전히 전파 활동의' 주체' 가 되기가 어렵다. 필자는 상당히 긴 기간 동안 전파자가 뉴스 전파 과정에서 확실히 주도적인 위치에 있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당시의 특정 역사적 환경에 의해 결정되었다. 그리고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전파에서 역사 유물주의의 사상을 운용한다면, 근본적으로 청중은 전파 활동에서 쌍방의 모순에 처해 있는 주요 방면이다. 왜냐하면, "전파자는 콘텐츠에 대한 통제권을 가지고 있지만, 청중은 콘텐츠에 대한 선택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론에는 가이드가 있지만 청중은 여론에 대한 자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파자는 청중에게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청중은 피드백을 통해 전파되는 내용을 제한하고, 현재의 전파 효과뿐만 아니라 미래의 전파 행위에도 영향을 미치고 좌우합니다. 결국, 전파자는 청중의 의지와 요구를 따라야 한다. 전파 시스템에서 국민의 주체적 지위를 인정하는 것은' 인민창조 역사' 의 유물사관사상이 전파 과정에서 표현된 것이다. " (1) 현재 미디어의 전파와 수용 관계에 대한 또 다른 인지적 편차, 즉 전파 과정의 불완전성에 대해 필자는 갈등의 주요 방면의 주체적 지위가 아직 완전히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불완전성은 청중이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것이 전파의 역할을 크게 소홀히 하고, 청중의 전파 피드백은 다음 번 전파 활동을 지도하는 데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전파 활동이 청중에게 도착하면 중단되어 전파의 최종 목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생산이 없으면 소비가 없다. 그러나 소비 없이는 생산이 없을 것이다. 만약 그렇다면 생산은 쓸모가 없기 때문이다. " ⑵ 마르크스라는 오래된 명언은 중국의 현재 뉴스 전파에 여전히 깊은 현실적 지도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청중의 피드백에 대한 연구에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전파 활동의 객관적 법칙에 필요한 시기적절하고 과학적이며 정확한 특징과는 거리가 멀다. 서방 국가에서는 많은 매체들이 매시간, 매일의 시청률과 청취율, 페이지 및 칼럼의 관심도에 의존하여 전파자의 행동을 제때에 조정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국내 대부분의 언론은 시청률, 청취율, 발행량을 연간 단위로만 측정할 수 있어 시청자의 피드백이 제때에 전파자에게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 현재 조사는 얼마나 많은 시청자가 어떤 프로그램을 보는지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을 뿐, 누가 어떤 프로그램을 보는지, 왜 어떤 프로그램을 보는지에 대한 높은 수준으로 올라가지 않았다. 지방 언론과 전문 시청자 조사사가 실시한 시청자 피드백 조사에서 권위 있고 통일되고 표준적이며 관련 행정부가 인정한 테스트 시스템은 없었다. 제 4 매체의 개입은 쌍방과 그 상호 관계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인터넷은 라디오, 텔레비전, 신문에 이어' 제 4 매체' 이다. 그 영향은 일반 대중매체를 훨씬 뛰어넘는다. 사회, 한 민족 자체의 구조와 경제적 지위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그 민족의 인지습관, 사고방식, 생활습관, 그리고 전 세계와 연결된 거대한 변화도 가져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 (3) 1. 인터넷 시대 전파자의 역할과 지위 변화의 관건은 기술이 아니라 경제와 사회의 변화다. 인터넷은 또 다른 미디어 분배 시스템이 아니라 한 시대에서 다른 시대로의 역사적 변화의 촉매제이다. "이런 환경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무엇을 필요로 하고 어떻게 그것을 만족시킬 것인가 하는 것이다. 누가 그것을 만족시킬 것인가 하는 것이다. "미국 학자 캐서린 폴턴의 이 분석에 따르면 사회시대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전파자의 독점 지위는 근본적으로 사라짐을 선언할 수 있고, 대신 전파자는 점차' 정보 수집자' 와' 콘텐츠 제공자' 로 등장한다. 1, 인터넷의 출현은 뉴스 전파의 사회적 분업을 어느 정도 깨고 전파자의 지위를 흔들었다. 오늘날 인터넷에서 뉴스 전파는 더 이상 뉴스 미디어 (전파자) 의' 특허' 가 아니다. 인터넷의 독특한 기능으로 인해 많은 조직과 개인이 뉴스 전파의 대열에 들어섰으며, 많은 조직과 개인이 전파자와 수취인의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터넷명언) 이는 뉴스 전파 활동에서 전파자의 주도적 역할이 완전히 흔들리고 전파에 대한 독점권이 근본적으로 사라졌다는 것을 측면에서 증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뉴스, 뉴스, 뉴스, 뉴스, 뉴스, 뉴스, 뉴스, 뉴스) 2. 기존 매체에 대한 대중의 의존도가 떨어지면 전파자의 역할도 약화시킬 수 있다. 새로운 매체가 탄생한 후, 반드시 기존 매체에서 일부 관중을 빼앗을 것이다. 현재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뉴스 정보를 얻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인터넷에 대한 청중의 열정은 전통 미디어에 대한 의존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에 따라 전파자 (전통 언론을 가리킴) 도 과거의 휘황찬란한 독점 지위를 잃게 되고, 그 주도권은 더욱 흔들릴 것이다. 물론, 전파자의 지위가 떨어지는 것은 신문업과 기자가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두 가지 모순된 전파 활동 중 하나로, 전파자는 영원히 전파 활동의 무대에서 물러나지 않을 것이다. 저는 미국 학자 캐서린 버턴의 견해에 매우 동의합니다. 그녀는 "의미의 해석자 (사실에서 뉴스 사실까지, 전파자는 의미의 첫 번째 해석자-저자주) 와 내용의 제공자로서 기자가 더욱 중요해질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개인화되고 완전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그들이 관심 있는 정보를 조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각에서는 인터넷 전파의 기자를' 무문자기자' 라고 부른다. 즉 기자는 온라인 대화 촉진, 자료자원 발굴, 각종 뉴스 출처를 이용하여 적시에 전면적으로 집중된 보도를 신속하게 조직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캐서린 포르턴 (Catherine Fortun) 은 뉴스 전달자 (정보 수집자) 에 대해 "가치 있는 것은 복제할 수 없는 신뢰, 배려, 성실, 관계, 브랜드" 라고 주장했다. 그는 "현명한 언론인이 자신이 봉사하는 청중에게 이러한 자산을 설명하고 판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생각한다. 즉, 뉴스 전파 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참여자인 전파자로서, 그 주요 기능은 사회의 발전에 따라 쇠퇴하는 것이 필연적인 객관적인 법칙이다. 이런 상황에서 전파자는 무엇을 보존해야 하는지, 무엇을 포기해야 더 좋은지 알아야 한다. 둘째, 대중 역할과 지위의 변화 인터넷 시대, 전파 활동에서 또 다른 없어서는 안 될 참여자-청중, 새로운 시대에 주체 기능의 뚜렷한 향상은 시대적 배경과 청중 자체의 발전 특성에 따라 결정되며,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 나타난다: 1, 대중들이 미디어에 접근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수용의 주동성도 전파된다. 관중이 언론에 접촉하는 시간이 늘어났는데, 주로 여가 시간이 늘어났다. 현재의 주말 휴식 제도와 국가가 최근 실시한 유급휴가 제도는 사람들에게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더 많은 시간을 주었다. 또한 사회화 수준이 높아지면서 정보, 오락, 생활지도, 자기표현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강해지면서 대중들이 미디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정보를 찾는 주도권이 커졌다. 특히 인터넷 시대에는 청중이 항상 무한한 정보원에 직면할 수 있어 대중의 전파를 받아들이는 주동성을 크게 자극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터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인터넷명언) 2. 정보 채널이 많아지고, 자신의 자질이 향상되어 시청자들이 전파를 처리할 때 더욱 선택적이다. 요즘은 대중이 정보를 얻는 채널이 많기 때문에 인터넷의 출현과 보급은 대중이 자유롭게 정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강력한 보장을 제공한다. 국내외 전문가들도 뉴스 정보에 대한 갈망과 선택이 사람들의 문화 교육 수준에 비례한다고 지적했다. 다음 세기 초에는 중국 교육이 빠른 성장기에 접어들고, 뉴스 매체가 발표한 서비스 내용과 뉴스 내용에 대한 관심이 교육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증가할 것이다. 3. 경제와 정치가 발전함에 따라 관객들의 자주의식이 더욱 강화됩니다. 청중의 독립의식은 주로 전파과정에서 자신의 중요한 지위와 역할에 대한 청중의 자기 긍정을 가리킨다. 새로운 시대의 관객 독립의식의 진일보한 향상은 주로 청중 독립정신의 증강에 반영된다. 평등의식을 높이다. 참여의식이 높아지고 인터넷의 독특한 인터넷이 다각적 사고의 습관을 촉진시켰다. 인터넷 전파의 정보 전달 방식을 보면, 두 가지 이전 전파 방식 특징이 있다. 하나는 웹페이지가 하이퍼텍스트 형식으로 편성된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멀티미디어 언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를 결합하여 소위 하이퍼미디어를 만들어 청중이 동시에 다양한 감각으로 정보 수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하이퍼텍스트는 이전의 순차 읽기 습관을 깨고 점프 독서로 대체해 사람들의 연상 사고를 강화하고, 관객이 다른 시각으로 문제를 생각하도록 유도하고, 청중의 독립의식을 키워 나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3. 인터넷의 영향으로 전파자와 청중 관계의 발전 추세. 인터넷의 부상과 발전은 중국이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했다. 시장경제의 전파 패턴과 계획경제의 전파 패턴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계획경제는 청중의 수용을 통제하고, 전파내용의 무한한 확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다" 는 것이다. 시장경제는 일종의 소비경제이다. 전파 모드에서 청중의 수용은 전파의 출발점이자 귀착점이 되었다. "(4) 이는 쌍방 관계에서 관중의 주도적 지위를 강화하고 공고히 한다. 결론적으로, 청중의 수용을 미래 전파의 출발점으로 삼는 것은 현재 언론이 청중을 정보 해석자로만 취급하는 것에 비해 또 하나의 큰 발전이다. 이것은 뉴스 전파 자체의 발전을 충분히 인식하는 계시이며, 뉴스 전파의 이 법칙은 인류 사회 전체의 발전에 따라 발전한 것이다. 이것은 마르크스주의의 유물사관이다.
참고 자료:
/추 tianren 읽기. ASP? Id=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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