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황제의 가문의 모토는 무엇인가요?
고대 황제의 가문의 모토는 무엇인가요?
먼저 가족을 함께 관리하세요.
유교에서 주창한 '가문을 하나로 묶는다'는 사상에 맞춰 전통적인 가족의 모토는 가족의 화합, '부자, 형제와 형제, 힘의 단결'을 가족의 화목을 위한 필수 조건으로 간주합니다. "번영하는 가족"(Sun Qifeng: "Xiaoyoutang의 가족 지침" 참조), "가족을 함께 유지"하고 "가족을 장려"하기 위한 가족 구성원 간의 조화로운 공존의 극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가족의 화합을 강조하면서도 전통가문, 특히 송대 이후의 가훈은 주로 가계관리, 가족재산 구입 등에 관한 구체적인 경험과 구체적인 방안을 요약하고 가르치고 있다.
전통적인 가문의 좌우명은 가족 간의 관계 조정을 논할 때 주로 아버지와 아들, 형제, 형제 등 '육친'('육친'에는 다른 용어도 있음) 간의 관계를 논의합니다. 남편과 아내는 "가족 간의 관계"라고 믿어집니다. "("옌 가족 지침"). 물론 가족 모토는 친척 간의 관계 조정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Sima Guang의 "Jia Fan"은 조카, 삼촌 및 기타 친척 간의 관계를 논의합니다). 이러한 관계를 다룰 때 전통적인 가족계율은 기본적으로 유교적 가족윤리를 바탕으로 구체화되고 발전된다.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에서는 아버지는 선하고 아들은 효자라는 점을 강조한다. 봉건경제는 가족에 기초한 자연경제이기 때문에 가문의 재산 상속과 가문의 권력 승계는 모두 아버지에 의해 결정되므로 아버지에 대한 자녀의 절대복종과 효도가 가장 기본이 되었다. 가족 도덕 규범. "원시판"은 "아들은 아버지에게 있고, 남동생은 형에게 있고, 군인이 장군에게 있고, 부하가 관료에게 있고, 노예가 고용주에게 있는 것과 같다"고 말했습니다. 가훈의 저자들은 모두 '효'를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를 다루는 주요 측면으로 여기고 있으며, 일부는 심지어 '어리석은 효'와 '어리석은 효'를 장려하기도 하지만 많은 가훈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부모가 권위를 잃지 않고 행동하도록 요구하는 "아버지의 친절"요구 사항을 전달합니다. 아키히토 샤오분(秋仁) 황후가 말했듯이, “위에서 친절하고 너그러우면 후손들이 순종하여 친척들에게 이익이 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버지가 친절하지 않으면 아들이 불효”하여 자신과 자신 모두에게 해를 끼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의 가족. 많은 가족 모토는 또한 부모가 성실하게 행동하고 자녀를 동등하게 사랑할 것을 요구합니다. 그들은 부모가 불공평하면 가족이 필연적으로 불화하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남편과 아내의 관계에서는 남편은 의롭고 아내는 순종하는 것이 강조된다. 고대 가정의 모토는 봉건 윤리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남편과 아내의 관계를 조정하기 위한 행동 규범으로 '남편은 아내의 인도자', '남자는 주인이고 여자는 노예이다'를 사용했습니다. 아내는 "현숙한 여자는 남편이 두 명 없다"는 남성 우월주의와 여성 열등주의를 장려했지만, "딸과 결혼하는 것은 약혼자와 결혼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일부일처제를 옹호하는 사람들도 있다. 지참금에 관계없이”(야오순무: “요염”), “한 남편은 끝까지” 반대하며, 남편이 죽은 뒤에도 재혼을 허용한다(장이: “장가의 유훈” 등).
형제관계에서는 형제, 친구, 형제 간의 존중이 강조된다. 형제자매의 화목한 관계는 '가정을 화목하게 하는 것'을 위한 더욱 중요한 조건이다. 『연가의 유언』에서 말했듯이 “각각 자기 아내가 있고, 각자 자기 아들이 있다”. 형제들 사이에는 불화가 생기기 쉽습니다. 형제관계가 잘 이루어져야 형수간의 화합과 협력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가족 관리 방법을 논의할 때 전통적인 가족 모토는 네 가지 측면에 중점을 둡니다. 첫째, 엄격한 가족 관리입니다. 봉건 부모들은 가족 양육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었고, 가족 관리에 매우 신중했습니다. 예를 들어, 『원시판』의 '가정 관리' 장에는 가사 관리의 거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72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둘째는 근면하고 절약하는 것입니다. "죽 한 끼와 한 끼의 노고를 반성해야 합니다. 비단 실 반, 실 반, 물질적 어려움에 대한 끊임없는 생각."("주희의 가족 지침") 많은 가족 지침에는 연회, 의복, 결혼, 장례식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 희생 등을 기준으로 삼고 비용을 엄격히 통제합니다. 세 번째는 충성심과 가보입니다. 많은 가족 좌우명은 가족 구성원에게 관대함과 친절을 요구하며 "조상은 큰 덕으로 후손을 격려하고 후손은 덕을 약화시켜 상실하고 실패했습니다"(Zhang Luxiang의 "Xun Zi Yu")라는 원칙을 설명합니다. 넷째는 하인을 잘 대접하는 것입니다. 주인과 하인의 관계를 다룰 때 전통적인 가정의 모토는 하인에 대한 엄격한 통제를 강조할 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이 하인을 잘 대할 것을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Yuan Cai는 하녀가 늙으면 부모에게 돌려보내야 하고, 집 없는 노예는 노후를 부양해야 한다고 가족에게 말했습니다. Zheng Banqiao는 그의 남동생에게 이전 세대의 가사 노예의 계약서를 태워달라고 요청했습니다. , 등.
둘째, 자녀를 가르치십시오.
유교의 정치윤리사상은 특히 수양과 화합, 통치와 평화의 통일을 강조하기 때문에 '수양'은 '가문을 화합'하고 '나라를 다스림'과 '천하를 달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간주된다. 가정교육교과서로서 가정의 모토 역시 자녀와 가족의 도덕적 인격 함양을 위한 교육에 중요한 위치를 두고 있으며 이를 거듭 강조해 왔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들이 진실성을 유지하도록 격려합니다. 가족 모토의 저자는 자녀의 성공을 위한 조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가족의 첫 번째 관심사"라고 믿습니다("Xiaoyoutang 가족 지침"). 그들은 자녀에 대한 애정과 애정을 반대하고 사랑과 엄격한 요구 사항을 결합합니다. 일어서세요.
감동적이고 격려적입니다. 많은 가족 모토는 아이들이 큰 야망을 갖고, 위대한 일을 성취하고, 변화를 만드는 사람이 되도록 격려합니다. "야망이 없는 사람은 인간이 아니다"(지강: "가정")라고 믿어진다. 일부 가문의 모토는 "배움이 없으면 재능을 계발할 수 없고, 야망이 없으면 배움을 이룰 수 없다"(Zhuge Liang: "계명의 책")라고 결단력과 학습 성공 사이의 관계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가계의 저자들은 또한 자녀들이 좋은 학문을 함양할 수 있도록 자신의 학문 경험과 방법을 전수해 주었습니다.
현재 상황에 대처하세요. 칭찬할만한 점은 "모든 것이 질이 낮고 교육만이 높다"는 봉건 사회에서 아이들이 농업과 교육에 동등한 관심을 기울이고 기술과 기술을 배우고 자아를 갖도록 요구하는 가정의 모토가 여전히 많다는 것입니다. -세계에 의존하고 독립적입니다. Lu You는 "항상 그의 아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쟁기질에 지쳤을 때 괭이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Lu You : "Jiannan Poetry Draft"). 훠타오(Huo Tao)의 "Weiya Family Instructions"는 아이들이 농사에 참여하는 것의 중요성을 논하고 있으며, "어릴 때부터 농사를 지으면 견고하고 실용적인 습관을 갖게 되며 악의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는 또 농촌 학교 교사들이 학생들의 농업 생산 능력을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업에 치욕을 주는 사람은 휴학을 시켜야 한다. 세 번 연속 범죄를 저지르면 학교에서 퇴학당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샤오란은 심지어 고대의 '학자, 농민, 공상'의 배열 순서를 뒤집어 아들에게 '농민은 4인 중 첫 번째이고, 학자는 4인 중 꼴찌'라는 새로운 개념을 심어주었다. 네 사람"("지샤오란 가문의 편지"). 일부 농업 및 부업은 "팡가의 지시" 생산 경험과 같은 가문의 모토에도 쓰여 있습니다.
정직하고 정직하십시오. 다양한 시대의 가문의 모토 가족들은 가족들에게 정직하고, 탐욕스럽지 않고, 사치하지 말고, 진실성과 평판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가르쳤습니다. 특히 일부 공식 가족의 가족 모토는 "모든 관리는 정직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리고 부지런하다." Bao Zheng은 부패한 관리들을 미워했으며 가족에게 "부패를 저지른 관리의 후손은 죽은 후에 가족에게 돌아갈 수 없으며 큰 무덤에 묻히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보정 컬렉션' 제10권 '부록') 그리고 사람들에게 이를 돌에 새겨 후손들에게 전해 줄 칙령으로 삼으라고 명했다.
나라를 위해 봉사하고 백성을 돌본다. 이 점 훈련에는 주로 황제와 관리들의 집에 반영됩니다. 태종 이세민의 "황제의 모델"과 청나라 성인 Xuanye의 "Tingxun Motto"는 모두 후손들에게 열심히 일하고 국정을 진지하게 처리하며 생명을 돌볼 것을 경고했습니다. Xu Yun의 "Yimou"는 어린이에게 공무원으로 봉사하도록 요구합니다. “그는 높든 낮든 정직하고 충성스럽고 부지런하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해야합니다. 서형의 '순자' 시는 아들에게 "군주에 있을 때는 왕을 생각하고, 궁정에 있을 때는 백성을 도울 생각을 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
나쁜 습관을 없애라. 도덕 수양을 강조할 때 전통적인 가정의 모토는 모두 나쁜 습관을 없애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고, 도박, 알코올 중독, 음주 등 나쁜 습관에 빠지지 않도록 자녀와 손자에게 진지하게 경고한다. 게으름과 험담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실수를 알면 고칠 수 있고, 실수가 있으면 고칠 수 없습니다. 좋은 사람을 알면 가까이 다가갈 수 없습니다. 이 세상에서는 리더가 되기가 어렵습니다. (소용의 『자녀에 대한 계명의 음』) 또한 매와 채찍질로 벌을 주는 것에서부터 제사를 면제하는 등 엄한 형벌에 이르기까지 나쁜 버릇이 있는 아이에 대한 처벌 방법을 구체적으로 규정한 가정명령도 많이 있다.
셋째, 생활지도
가족이나 가족이 사회에서 자립하고 발전하려면 따라서 전통적으로 가족을 가르칠 때 대부분 자신의 경험과 사회생활, 대인관계를 결합하여 철학과 삶의 방식을 가르친다.
, 관대하고 관용적이라는 내용이 일반적으로 포함됩니다. 많은 가족 모토는 가족 구성원에게 다른 사람, 특히 동료 마을 사람들과 이웃에게 겸손하고 신중하며 관대해야 한다고 반복적으로 말합니다. 다른 사람이 나를 용인하기보다는 오히려 다른 사람을 용납하십시오.” "(Zheng Taihe et al. "Zheng's Norms")
친구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선한 사람을 가까이하고 사악한 사람을 멀리하십시오. 친구 간의 관계는 다섯 가지 윤리적 관계 중 하나입니다. 가족 모토는 사회적 환경과 친절한 이웃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성격이 아이들의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친구를 사귀는 데 조심하고 신사와 가까워지고 "친구에게 해를 끼치 지 말라"고 반복적으로 배웁니다. ("주희가 장남에게 보낸 편지").
가난한 사람을 돕고, 불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고, 인류애에 관심을 기울이는 많은 가족의 모토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돕고, 교육하는 등의 전통적인 미덕을 반영합니다. 어린이와 그 가족 인류애 정신을 이어가고 능력에 따라 다른 사람들을 도우십시오.
자신을 보호하고 말과 행동에 조심하십시오. 도회(Tao Hui)의 삶의 방식은 지배 계층 내에 음모와 상호 갈등이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여 어린이들에게 깊은 자기 훈련을 지키도록 가르칩니다. 더 많은 사람을 아는 것보다 적게 아는 것." (가오판롱: "가족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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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가족 계율은 위에서 언급한 기본 도덕 교육을 구현하는 데 있어 풍부한 경험을 축적해 왔습니다. 자녀와 가족을 위한 교육은 대부분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효과적입니다.
첫째, 교육을 제도화합니다.
예를 들어 정기적인 '가족 민주생활 모임'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는 우리의 실제 생활과 유사한 "비판과 자기비판" 단계입니다. 효과적인 시스템과 결합하여 많은 고대 가족은 가족 모토에 특정 조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팡의 가족 지침"은 가족 회의를 열도록 규정합니다. 매달 10일과 25일에 가족이 모두 참석하는 모임에서는 모두가 자신의 근무환경과 생활환경, 지난 보름간 보고 들은 내용을 이야기했다. 경고로 써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자기 의견에 따라 어떻게 해야 할지, 순서대로 이야기해야 한다. 모두가 주의 깊게 듣고, 반성하고, 예방 조치를 취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생활모임은 ‘덕과 행실로 서로 충고하고 허물을 다스리는 효과를 낳을 수 있다. 아무 이유 없이 회의에 참석하지 않는 사람은 '자멸' '사람'이다.
둘째, 교육적 접근과 방법의 다양화.
첫째, 많은 가족들이 단순함, 친절함, 품위라는 가족 전통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는 3,700명이 넘는 사람들이 함께 살았던 장저우(Jiangzhou)의 진(Chen) 가족과 같이 아이들의 도덕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당나라에서는 19대가 함께 술을 마시고 황제로부터 '진선씨'라는 칭호를 받았고, 송, 원, 명 3대 절강성 포강의 정씨(鄭氏)도 있었다. 황제가 거듭 칭찬했던 , 는 가족 화합, 효도, 근면과 법 준수, 선행 축적이라는 좋은 가족 전통의 계승에 의지하여 당시 독립하여 후손에게 전달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모범을 보이고 모범을 보이며 자녀의 도덕적 품성을 미묘하게 키우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Yuan Shenpo의 Li 부인은 자녀를 말로 가르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명나라의 평범한 주부였던 그녀는 고상한 성격을 지닌 여성이다.
그녀는 전남편의 자녀들을 자신의 자녀처럼 대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모범을 통해 그들에게 근면과 절약, 가난한 자를 돌보고 남을 포용하고 악을 선으로 갚는 미덕을 가르쳤습니다(원 참조). 중록(忠魯) 『마당잡기』, 『계서집』) 『편』 975권, 중화도서사 1985년판), 명나라 관료 문황(文皇) 자기 사업을 하고, 일에 응하는 가문의 본보기가 되는 길'로 어머니의 말과 행동을 받아 황제에게 충성하고 나라를 섬기는 충신이 되었다. 청군이 남쪽으로 진격하자 그는 군인과 민간인을 이끌고 항복을 거부했고 결국 그의 가족은 자살하고 사망했다. 『사천서』의 편찬자들은 『문어머니의 가르침』의 요약에서 이 역사적 사실을 인용한 후, 문어머니의 과외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했습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그렇게 할 수 있으며 그것은 단지 공허한 말이 아닙니다." (<사천서> 717권, 522쪽) 원 출판사도 <후기>에서 문 마더가 “가르치는 사람을 믿는다”고 언급했습니다. 말로." 법은 좋지만 좋은 어머니의 훈련은 공허하지 않습니다. (ibid., 페이지 529)
세 번째는 속담, 시, 노래의 형식을 사용하여 효과를 얻는 것입니다. 기억하고 따라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가족 훈련 독서 자료는 생생하고 생생하여 쉽게 암기하고 연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Xu Fenpeng의 "Jiao Jia Jue", Pang Shangpeng의 "Xun Meng Song", Shao Yong의 "Jiezi Yin", Fan Zhi의 "Jie Congzi Poems", Lu You의 Shier Poems 등은 모두 매우 유명합니다. 초등학생 교과서로 널리 유포되었던 청나라 학자 주백로(朱百隆)의 『가정경영 좌우명』, 명나라 관료 우림정(吳臨章)의 『가정훈계』 등 속담, 격언, 경고의 형식으로 쓰여진 가문의 훈계도 있다. 『가계계』 등 일종의 가정교육서이다.
네 번째는 '장단점 표'를 채워서 잘못된 점을 바로잡아야 할지 아는 것입니다. '제레와 벌점'을 채워 가족 구성원들에게 도덕적 품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은 매우 참신한 접근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명나라의 가훈인 '순자연'에서 원황은 이 형식을 통해 덕을 닦는 구체적인 방법을 가족에게 소개했습니다. 그는 '성공'과 '합격'을 각각 50개 항목으로 나누어 각 항목에 그에 맞는 점수를 표시했다. 아들은 매일 밤 주의 깊게 작성해야 "매일 자신의 실수를 알고 매일 바로잡을" 수 있으며, 그의 도덕적 수준은 점차 향상될 것입니다.
다섯 번째는 수시로 참조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돌문을 새기는 것입니다. 이 형태도 다양하다. 예를 들어, 명나라 천지루(陳吉結)가 쓴 『안데 장로의 말』 서문에는 자신의 생각과 들은 것을 화면에 적어 후손들이 농사를 열심히 지은 뒤 읽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되어 있다. 루쿤은 그를 가족들이 집에서 잘 지내고 선행을 하도록 고안한 '효와 상생에 관한 지침'이 '계율'에 새겨져 있어 '주야로 생각을 암송'하고 자신을 성찰해야 한다고 묘사했습니다. 청나라 좌종당(Zuo Zongtang)은 아들들에게 편지에 관련 내용을 쓰라고 했습니다. 수양과 품행에 관한 지침이 벽에 붙어 있어 자주 반영됩니다. 가훈을 사당에 걸거나 가계도에 기록하여 온 가족이 지켜야 하는 가문도 많습니다.
셋째, 가족법과 씨족규칙의 제약을 보완하면서 '명확한 형벌과 교육'의 목적을 추구해야 한다.
가족의 규율을 강화하기 위해 형벌을 사용하는 것은 송나라 이후의 가족 훈련의 발전이며, 나중에는 가족 훈련을 위반하는 사람에 대한 처벌 조항이 있습니다. 이는 중국 유교가 주창하는 '덕은 있고 형벌은 돕다'는 사상과 일치한다. 형벌 조항을 만드는 많은 가족 금지 명령은 그 목적이 씨족과 자녀를 교육하고 가르치는 것임을 분명히 지적한다. 청나라 안후이성 환산(桓山)에서 작성된 《우씨의 규율》에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가르침을 실천하라.”(<유가 족보·가정>) 이와 같이 깨달음과 형벌이 결합되면 버릇없는 자식과 가문 구성원을 제지하고 불법 범죄가 온 가족에게 재앙을 초래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더 도움이 됩니다. 이는 가족의 생존과 발전을 유지하는 동시에 씨족 구성원의 단결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가족법과 규정은 씨족 구성원이 봉건 지배 계급이 정한 법적 규범을 엄격히 준수하도록 촉구합니다. , 또한 가장 기본적인 사회 단위인 가족에서 시작하여 국가법을 강화하고 봉건 통치와 사회 질서의 안정을 유지하기 시작했습니다.
3
위의 두 가지 전통적 가정교육 측면에 관해서는 오늘날 우리 시민의 도덕성 구축에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는 내용이 많다.
우선 교육의 지도이념 측면에서, 가정을 가르치고 교육하여 모범을 보이고 기자평을 닦는 가정의 모토의 목적을 버리고 시민의 도덕적 자질을 향상시킨다. 가족교육을 강화함으로써
봉건사회에서는 가정교육이 나라와 세계를 다스리는 수준으로 격상됐다. “가정교육은 궁중교육이다”(<한송당집·기억>). 주원장은 황제가 된 지 2년 만에 '자손손녀를 가르치고, 각자가 화평하고 나쁜 짓을 하지 않도록 하라'는 내용을 담은 '6대 백성교육칙'을 직접 제정하여 반포했습니다. , 가족 교육을 강조합니다. 사회가 오늘날까지 발전했지만 가정은 여전히 사회의 세포이며 공민의 선량한 도덕성 함양에는 여전히 가정교육이 초석으로 필요합니다. 가정교육이 잘 이루어지면 공민의 도덕적 자질을 함양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견고한 기반이 마련될 것입니다.
둘째, 공민의 도덕적 자질을 함양하는 내용에서는 전통적인 가정교육의 긍정적인 요소를 계승하고 우리나라의 공민도덕건설의 현 단계에 봉사해야 한다.
봉건 사회에서 전통적인 가족 교육이 발전하고 널리 퍼짐에 따라 이상주의와 봉건 윤리의 찌꺼기는 필연적으로 비판받고 폐기되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가정의 모토문화는 아버지와 조상이 가족과 자녀에게 훈계와 훈계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직설적인 설교와 완전히 낡고 봉건적인 설교는 훨씬 적다는 것을 보아야 합니다.
실제로 위에서 언급한 전통가문의 기본 내용인 가정을 운영하는 경험이든, 자녀의 자기수양을 훈계하는 내용이든, 가족의 삶의 철학을 지도하는 내용이든 현실적으로 분석해보면 대부분이 다 그 중 폐기하고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오늘날 가정도덕, 사회윤리 함양, 시민의 건전한 인격 형성에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셋째, 시민의 도덕적 자질을 함양하는 방법에서는 전통적인 가족 교육을 활용하고 가족 전통, 성실 함양, 가족 애정에 중점을 두어 최상의 결과를 얻어야합니다.
가족 전통은 가족과 가족이 여러 세대에 걸쳐 생활하고 번식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비교적 안정된 생활 방식, 전통적인 습관 및 도덕적 견해입니다. 많은 가문의 모토는 아이들에게 가문의 순수한 가문 전통을 물려줄 것을 요구합니다. "부와 명예를 추구하면 재앙에 이를 것이다. 너와 조조는 가문의 전통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루유: "후손들에게 보여주기") . 위에서 언급한 진씨(陳氏), 정씨(鄭氏) 같은 대가족은 오늘날 더 이상 존재하지 않지만, 좋은 가족 환경과 건전하고 상승적인 가족 분위기는 분명히 사람들의 좋은 도덕적 품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람들을 정직하게 격려하는 것은 전통적인 가족 훈련의 특징입니다. '가문의 조상'으로 평가되는 『연가훈』은 자녀 양육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고 있으며, 청나라 학자 손치봉은 『소유당가훈』에서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첫 번째 관계”라고 믿었다. 가족에서." 현대교육론의 견지에서 볼 때 어려서부터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사상도덕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교육법칙과 도덕적 자질발달의 법칙에 부합됩니다. '교육을 통한 청렴 함양'의 깨달음은 시민의 도덕적 자질 함양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되어야만 반의 노력으로 두 배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가족교육은 혈족간의 윤리적 관계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후손들에 대한 가르침에 있어서 대부분 배려와 사랑, 설득력을 갖고 있으며, 가족애의 영향력을 엄격하고 엄격하게 통일하고 있다. “선은 유화로 이어지지 않고, 엄격함은 친절이 상하지 않도록”(인효문 황후 : "내부 훈련") 요구 사항입니다. 가족애와 사랑의 침투는 교육받은 사람들이 친척을 사랑하고 그들의 가르침을 믿게 만들어 도덕적 인격 함양의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넷째, 방법과 방법 측면에서 전통적인 가족 훈련의 몇 가지 효과적인 방법을 배우십시오.
위에서 언급한 전통적인 가족 훈련의 많은 방법과 방법은 오늘날 우리 시민의 도덕적 자질을 배양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는 앞장서서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고대 가족의 모토는 부모, 족장, 씨족의 도덕적 함양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며, 부모가 성실하게 행동하고 모든 가족 구성원을 공정하게 대하며 편파적이지 않도록 요구합니다. 부모가 모범을 보일 때에만 자녀가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민의 기본 도덕성을 함양하는 과정에서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녀의 올바른 도덕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 자신의 도덕적 자질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또 다른 예는 교육의 제도화이다. 우리 시민의 도덕성을 건설하려면 가정교육의 기초뿐만 아니라 교육에 대한 제도적 보장도 필요합니다. 전통적인 가족 모토의 발전 역사는 또한 강한 도덕적 성격을 지닌 가족은 완전한 관리 및 교육 시스템과 효과적인 조치를 갖춘 가족임을 입증합니다.
IV
오늘날 전통적인 가정의 가르침을 계승하고 계승하며 이를 활용하여 우리 공민의 도덕성을 함양하는 것은 면밀한 연구가 필요한 귀중한 주제입니다. 여기에는 강조하고 진지하게 탐구해야 할 몇 가지 관계가 있습니다.
첫째, 비판과 상속의 관계.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전통적인 가정교육의 내용과 접근법, 방법 중 많은 부분이 시대의 발전에 뒤떨어져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비판하고 폐기해야 하며, 어떤 것을 계승하고 유지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오늘날의 사회현실에 기초하여 《시민도덕건설실천요강》과 사회주의도덕건설의 기본요구를 면밀히 분석, 비교, 선택하여 전통적인 가정교육과 공민도덕건설의 수렴점을 찾아야 한다. , "현재를 위해 과거에 봉사한다"는 가치가 가장 잘 활용될 수 있도록 말이죠.
두 번째는 상속과 혁신의 관계입니다. 오늘날의 가족 상황은 고대 가족에 비해 근본적인 변화를 겪었다. 따라서 봉건적 가부장 사회에서 출현하고 발전한 가족 모토 문화는 시급히 정리되고 혁신되어야 한다. 전통적인 가족훈련의 계승과 새로운 가족훈련의 실시 사이의 관계는 진지하게 논의되어야 할 주제가 되었다. 이를 위해서는 윤리학, 사회학, 가족교육 연구에 종사하는 전문가와 학자들의 공동 노력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는 시민도덕 구축에 있어서 가정교육의 조화적 문제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오늘날의 사회에서도 가족은 여전히 특정한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가족교육은 전체 사회교육 시스템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가족교육의 질과 가족문명정도는 그 사회의 교육수준과 문명정도를 반영하고 구현하며, 이는 부모의 도덕적 자질과 가족구성원의 사상도덕적 자질에 달려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의 도덕적 자질의 축적이 도덕적 문명 건설의 중요한 연결 고리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전략적 높이에서 이 문제를 이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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