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를 대표하는 유교 사상 (특히 교육사상) 은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내용이며 중화민족의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지탱하는 정신적 버팀목이다. 그것은 우리 중국인의 심리적 자질, 문화적 소양, 민족적 성격의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곽 교수가 지적한 바와 같이 [12]: "유교 교육은 중국 고대 교육의 주류로 중국 고전 문화 교육의 기본 특징을 가장 잘 반영하고 중국과 세계 교육사의 귀중한 재산이다." 그러나 유교 교육사상은 그 역사적 발전 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각기 다른 역사적 단계에서 그 내용과 표현 형식은 정확히 동일하지 않다. 그러므로 진정으로 그 정수를 취하려면,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쓰려면, 우선 유교 교육 사상에 대한 역사 분석을 해야 한다. 공자가 육경 편집, 사학 창설부터 논어, 맹자, 설직, 대학, 중용, 중용 등 책에 이르기까지 공자를 대표하는 유교 학설 전체를 형성한 것은 유교 학설의 기초를 다지는 기초가 되는 시기로 잘 알려져 있다. 시간은 대략 선진 () 에서 한 () 초까지 간다. 이 시기 유학의 대가 장이인은 개인의 각고의 도덕수양을 통해 자신의 도덕정서와 인격을 보완하여' 성인' 이나' 군자' 가 되어 자신과 타인을 가정, 치국, 평천하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추진했다. 따라서 유가 사상의 창설 시기도 유교 교육의 도덕화 시기이다. 나중에 한무제는 동중슈의' 백가를 파면시키고 유학술을 독존하라' 는 건의를 받아들였고, 유학은 공식적인 통치사상이 되기 시작했고, 점차 정치화의 길로 접어들어 공식적인 종속물이 되었다. 특히 송대에 이르러 이학 대사인 주가 이성, 의미의 관점에서 유학을 재천명하고, 한편으로는 유학을 발전시켰고, 다른 한편으로는 공자의 본의가 아닌 내용도 추가했다. 주가 죽은 후, 주의' 사서오경주' 를' 오경' 과 병행하는 학자로 등재했다. 명청에 이르기까지 주의 사서는 과거시험의 필독 교재 [15] 로 지정되었다. 주희경은 평생 엄밀한 태도로 사서 ('논어',' 맹자',' 대학',' 중용' 포함) 에 대해 심도 있고 세심한 논평을 하였으며 학술적 품격은 흠잡을 데가 없었다. 그러나, 말할 필요도 없이, 어떤 해석은 공자의 본의가 아니라 주 자신의 발휘이다. 따라서 유교 사상과 유교 교육 사상을 연구할 때, 특히 공자 맹자 등 선진유가의 이론과 사상을 창시시대의 이론과 사상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한유 송유의 관점만을 참고해야 한다. 공자논어',' 맹자',' 설직',' 대학',' 중용' 을 근거로 공맹을 대표하는 선진유가교육사상 (이하' 공자교육사상') 과 당대의 유명한 교육이론과 사상을 비교 연구하고 이 교육사상을 비교한다 3. 1 유가학설의 이론체계인과 동물의 가장 본질적인 차이는 사람이 외부 객관적 세계를 개조할 수 있지만 동물은 수동적으로 외부 세계에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도구를 만들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인류가 동물계와 구별되는 표시라고 말한다. (도구를 가지고 있어야만 객관적인 세계를 개조할 수 있다.) 객관적인 세계를 개조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주관적인 세계의 개조로 이어질 것이다. 주관적인 세계는 객관적인 세계에 대한 인식과 반영일 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인 세계를 개조하는 것은 그 자체로 자연을 개조하고 사회를 개조하는 것을 포함한다. 인류가 동물계를 벗어나는 순간부터 자연속성뿐 아니라 사회적 속성도 갖게 되었다. 사람' 은 단일 개인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씨족 부족의 일원으로서 인간으로 구성된 사회관계에 있다. 자연과 사회를 개조해야 하는 이상 자신의 주관적인 세계를 개조해야 한다. 따라서 이 글의 두 번째 부분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인류가 직면한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 사람과 사람의 관계, 사람과 자신의 관계 (내적 이데올로기와 정서 충돌의 각종 갈등 관계) 의 세 가지 측면으로 귀결된다. 어떻게 하면 이 세 가지 관계를 잘 처리하고, 사람과 자연의 관계가 조화를 이루고,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밀접하며, 동시에 사람의 사상과 감정이 객관적인 세계를 인식하고 반영하는 과정 (즉, 이 두 가지 관계에 적응하는 과정) 에서 끊임없이 승화되고 향상되어 사회와 자연 발전에 적합한 이상적인 인격을 형성할 수 있을까? 바로 이런 종합적 고려를 바탕으로 공맹을 대표하는 선진유가가 유학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분명히, 이 고려 사항에 따라 구축 된 이론적 체계는 단지 교육 사상 시스템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 시스템에는 사회적 하위 시스템 중 하나인 교육뿐만 아니라 주관에서 객관까지, 자연에서 사회까지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모든 문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공맹을 대표하는 선진유가가 어떻게 이 이론 체계를 구축하는지 봅시다. 유가가 건설한 이 이론 체계는 매우 복잡하고 간단하다고 할 수 있다. 복잡함은 자연, 사회, 내면 세계의 모든 것을 포괄하고, 사상의 내포가 매우 풍부하고, 오랜 세월에 걸쳐 새로워졌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단순함은 이 시스템이 단 한 글자로 단순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자는 바로' 인' 이다. 공맹을 대표하는 선진유가가 이 세 가지 복잡한 관계를 처리하는 이론체계는 전적으로' 인' 자 3.2 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인' 인' 1, 공자의' 인' 의 정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인은 유가 사상의 핵심이다. 인' 이라는 단어는 공자 이전의 일부 고대 문헌 (예:' 시경',' 좌전') 에 이미 등장했지만 당시' 인' 은' 설문해자' 에서 해석한' 인, 정, 시작' 의 기본 의미밖에 없었다. 어진' 은 공자 이래' 논어' 에서의 중요성과 숭고한 지위 [4][22] 를 가지고 있다. 공자가 인자를 가장 많이 말하는데, 한 편의 논어에는 109 회 인인 [23] 이 언급되어 있다. 상황에 따라 그의 인자에 대한 해석은 왕왕 다르다. 공자의 인자한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반드시 이 해석들을 연결시켜 전반적인 정신에서 파악해야 한다. 논어' 에는 인에 대한 해석이 많지만, 인성의 본질적 의미를 진정으로 포함하는 주요 네 가지가 있다. 정의 1: "번지연인, 공자는" 사랑 "(안원" 논어 ") 이라고 정의한다. 이는 인본의에 대한 확인과 상속이다. 공자의 자비라는 개념에 대한 천박한 정의라고 할 수 있다. 정의 2: 한 공자가 말했다. "그도 효도하는 형제지만 실수를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잘못을 잘 범하지 못하지만 말썽을 잘 일으키는 사람은 잘못이 없다. 군자는 덕을 섬기고 효도를 우선으로 한다. 인성의 근본인가? " ("논어 학문") 여기서 효는 인의 기초, 즉 인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의미로 정의됩니다. 이것은 공자의 자비에 대한 개념의 확장과 진급이다. 군자의 일은 부모를 공경하고 형제를 아끼는 법을 아는 것이다. 부모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 사회를 사랑할 수 없다. 맹자가 말했듯이, "키스할 수 없고, 사람이 될 수 없다. 부모를 따라가지 않으면 아이가 될 수 없다. " ("맹자 이로상") 즉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는 사람은 최소한의 자격을 상실한 것이다. 그러므로 선량한 마음은 사랑하는 사람부터 키워야 한다. 이것이 사람의 근본 도리이자 효를 인본으로 정의하는 이유다. 정의 3: 공자가 말했다: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동생이 나오면 동생이 나온다. 그들은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고, 그들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잘 대한다. 문학을 배우는데 여력이 있다. " ("논어 학습") 여기서 인의 개념은 다시 한 번 확대되었다. 즉' 인' 은 집에서 부모 형제에게 효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외출할 때도 어른을 존경하고, 언행이 신중하고, 친구에게 신용을 지켜야 한다. 자애로운 사랑으로 대중과 친민을 사랑하다. 이 정의의 핵심은 가족 가족뿐만 아니라' 군중', 즉 사회 (심지어 전 세계) 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가족에 대한 애정과 혈친을 친구에 대한 사랑과 사회 전체에 대한 박애로 확대하는 것이다. 표면적으로 볼 때, 이것은 인자에 대한 개념의 진일보한 확장이다. 실제로는' 인' 의 재구성에 대해 매우 풍부하고 깊은 내포를 가지고 있지만, 원래의 기본 뜻에서 벗어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