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명절 및 관련 시의 기원
전통 명절 및 관련 시의 기원
관습: 용주 젓기, 쫑쯔 먹기.
유래: 굴원을 기념하고 하신에게 제사를 지내다.
시: 이것은 긴 길이고, 멀리 수리하고, 나는 위아래로 갈 것이다.
명절: 추석
관습: 월병을 먹고, 국화를 감상하고, 달을 감상하다.
기원: 고대 신화 이야기 창아가 달을 달렸다.
시: 내 침대 발에 이렇게 밝은 빛이 반짝거렸는데, 벌써 서리가 내렸나? 。 나는 고개를 들어 달을 응시하고, 고개를 숙이고, 향수의 정이 저절로 생겨났다.
명절: 설날
풍습: 만두를 먹고, 설날 밥을 먹고, 폭죽을 터뜨리고, 붉은 글자를 붙인다.
유래: 고대인들이' 연수' 를 몰아내는 풍습을 기념하다.
시: 돈 고적합 "제야".
호텔 안의 냉광이 혼자 있고 잠을 자지 않아 객심이 슬픔에 잠겼다.
오늘 밤 고향 천리사, 명나라는 또 한 해 근심한다.
명절: 중양절
관습: 등산, 국화 따기, 음주. 신선에게 제사를 지내다.
유래: 중국 고대에는 9 를' 양수' 라고 불렀고, 음력 9 월 초 9, 2, 9 는 모두 양수라고 불렀기 때문에' 중양' 이라고 불렀다. 중양절은 도교 신선 이야기에서 기원했다. 동한 시절 여남현에는 환경이라는 젊은이가 있었는데, 부모는 쌍전, 처자식은 모두 아들이었다. 살림살이는 힘들지만 반식 반식도 살 수 있다. 누가 알겠는가, 불행한 일이 왔다. 여하 양안에 역병이 있어 집집마다 병이 나서 곳곳에 시체를 묻지 않았다. 그해 환경의 부모님도 병으로 돌아가셨다.
환경은 어릴 때 어른의 말을 들었다. "여강에 역신이 살고 있는데, 매년 한 바퀴 나온다. 역병을 어디든 가져갑니다. 환경은 스승을 모시고 기예를 배우며 백성을 위해 해악을 없애기로 결심했다. 동남산에 페르장방이라는 큰 신선이 살고 있다는 말을 듣고, 그는 행낭을 치우고 산에 올라가 스승을 모시고 기예를 배우기 시작했다.
Fei changfang 은 huanjing 에게 악마 드래곤 검을 주었다. 환경은 일찍 일어나 늦게 자고, 다악복을 입고 밤낮없이 연습했다. 눈 깜짝할 사이에 또 한 해다. 그날 환경이 검을 연습하고 있는데, 페이장방이 다가와서 말했다. "올해 9 월 9 일, 여하의 역신이 또 나올 것이다. 너는 빨리 너의 고향으로 돌아가 사람을 죽여라. 산수유엽 한 봉지, 국화주 한 병, 고향 어른들이 높은 곳에 올라 재난을 피하게 해 드리겠습니다. "
환경은 고향으로 돌아가 고향 사람들에게 전화를 걸었다. 큰 요정이 말한 것을 모두에게 알리다. 9 월 9 일, 그는 아내, 아이, 고향을 이끌고 근처의 산으로 갔다. 산수유 잎은 각각 한 조각으로 나뉘어 휴대할 수 있다고 해서 역병 악마가 접근할 수 없다. 국화주를 다시 쏟자 모두들 국화주를 마시면 역병에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쪼아먹었다. 마을 사람들을 안배한 후, 그는 자신의 요염용 검을 데리고 집에 돌아와 혼자 집에 앉아 역병 악마가 오기를 기다리며 힘을 다해 요괴를 제압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잠시 후, 나는 여하가 으르렁거리고 이상한 바람이 회전하는 것을 들었다. 역신이 물에서 나와 마을을 가로질러 상륙했다. 천 가구에는 한 사람도 없다. 갑자기 그는 고개를 들어 사람들이 높은 산에 모이는 것을 보았다. 그것은 산기슭으로 뛰어올라 코를 찌르는 알코올 냄새만 느꼈다. 코누스는 급해서 폐가 가까울 엄두도 내지 못하고 돌아서서 마을로 걸어갔다. 나는 한 남자가 방에 앉아 있는 것을 보았다. 고함을 지르자마자 앞으로 뛰어가다. 환경은 역신이 오는 것을 보고 재빨리 칼을 뽑아 맞섰다. 몇 라운드를 쳤는데 요문이 그를 이길 수 없어 다리를 뽑고 달렸다. 환경이 휙 소리를 내며 요염청룡검을 내던지고, 검이 한광을 반짝이며 요문을 쫓고 있는 것을 보고, 그의 심장을 꿰뚫어 요문을 땅에 쓰러뜨렸다.
그 이후로 여하 양안의 백성들은 더 이상 역병 악마의 상처를 받지 않았다. 사람들은 9 월 9 일 등산을 피해 환경,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칼로 요괴를 찔러 죽인 이야기를 아들부터 손자까지 전해 왔다. 그 후로 사람들은 중양절을 축하하고 높은 곳에 오르는 풍습을 가지고 있다.
중양절의 유래
9 월 중양절, 일명 중양절은 조상과 성묘를 기념하는 명절이다.
출처
전국시대에서 기원한 중양절은 원래 경사스러운 날이었다. 고대인들은 천지의 만물을 음양으로 나누고, 음은 어둠을 나타내고, 양은 빛과 생기를 대표한다. 홀수는 양수이고 짝수는 음수입니다. 9 는 홀수이므로 양에 속한다. 9 월 초 9 일, 일월이 만나고, 이양이 무거워서 "중양" 이라고 부른다.
이 날은 바로 추석이라 하늘이 높고 공기가 상쾌하다. 높은 곳에 올라 먼 곳을 바라보고 긴장을 풀 수 있는 좋은 시기이다. 중국 역대 많은 문인 묵객들이 이때 높은 곳에 올라 국화주를 마시며 시를 읊으며 즐거움을 얻으며 수많은 시를 남겼다.
9 월에 겨울이 다가오자 사람들은 겨울옷을 사기 시작했다. 그들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때도 종이 옷을 태우는 것을 잊지 않고 명계에서 겨울을 나게 했다. 그래서 중양절은 조상에게 성묘를 하고 겨울옷을 태우는 명절로 변했다.
경축
중양절은 다른 전통 명절과 마찬가지로 가족이 모이는 명절이다. 조상을 기념하는 가족이기도 하다. 싱가포르에서는 일부 회관들이 아직도 중양절 제조의 풍습을 간직하고 있는데, 이 날은' 추제' 라고 불린다.
이날 다른 사람들은 가족이나 친구 모임과 같은 좀 더 전통적인 방식으로 야외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자연경관을 감상하거나 친지들 사이의 감정을 연락할 수 있다.
음력 9 월 9 일, 매월 매일 9 자리 숫자, 쌍양이 무거워 중양절이라고 합니다. 레크리에이션 위주의 명절로 중양절은 등산, 국화 감상, 국화주 마시기, 산수유 삽입, 과자 먹는 것이 특징이다.
그중 가장 두드러진 명절 활동은 등산이고, 등산 풍습은 서한에서 시작된다. 유신' 서경 잡기' 는 "3 월이 지났고, 9 월이 지났고, 선녀게임이 지났기 때문에 작가는 중구, 3, 등산을 시켜 재난을 피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당나라 시인 두목도' 9 일 승천' 에서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음력 9 월 초 9 일은 중국의 전통 명절로 중양절과 산수유절이라고도 불린다. 오늘의 중양절은 전통 풍습과 현대문명을 교묘하게 결합시켜 노인을 존경하고, 노인을 사랑하고, 노인을 돕는 명절이 되었다. 1989 년 중국은 매년 이 날을 노인절로 정했다. 각지에서 매일 노인들을 조직하여 가을여행을 하고, 시야를 넓히고, 감정을 교환하고, 몸을 단련해야 한다.
많은 가정의 젊은 세대도 노인이 교외로 가는 것을 도울 것이다.
중양절을 축하하는 민간행사가 많은데, 보통 관광경경, 높은 망원, 국화 감상, 산수유층 삽입, 중양떡 먹기, 국화주 마시기 등이 있습니다. 민간에서 산수유는' 악옹을 피하는 것', 국화는' 장수객' 이다. 양자를 결합하여 중양 풍습에 상서로운 징조를 부여하다.
중양은 중양이라고도 불린다. 왜냐하면 <역경> () 는' 9' 를 양수로 정의했기 때문이다. 9 월 9 일, 2 ~ 9 일이 일치하는데, 고대인들은 이것이 축하할 만한 길일이라고 생각했다. 중양절은 일찍이 춘추전국시대에 나타났다. 문헌에 따르면 당시 산에 올라 국화주를 마시는 풍습이 있었다.
중국인들은 중양절에 대해 줄곧 특별한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당시와 송사에는 중양절과 영국화를 축하하는 가작이 많다. 당대의 시인 왕위의' 산거제사 산둥 형제' 와 같이' 타향에서만 이객으로, 명절마다 두 배로 친척을 생각한다' 고 말했다. 형이 어디로 기어갔는지, 산수유에 사람이 한 명도 없다는 것을 멀리서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이백은 "9 월 10 일 일 일": "어제 등산을 했는데, 오늘 또 준다. 국화는 너무 씁쓸해서 이 두 중양의 고통을 받는다. "
-루산 요정
청명절에 성묘를 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청명절인 4 월 5 일경이다. 청명절은 고대에도 3 월절이라고도 불렸으며, 이미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청명절은 양력 4 월 5 일경 24 절기 중 하나이다. 24 절기 중 청명은 절기이자 명절인 유일한 절기이다. 청명절은 과거에 조상을 숭배하는 명절이었지만, 지금은 더 많은 행사가 이 날 성묘하고 열사를 애도하는 것이다. 청명절에 날씨가 따뜻해져서 식물이 다시 싹을 틔웠다. 사람들은 자주 함께 하이킹을 가고, 연을 날리며, 교외의 봄빛을 감상하기 때문에 청명절은 때때로' 나청절' 이라고도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