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답: 왜 희곡 예술이 불황일까요?

답: 왜 희곡 예술이 불황일까요?

중국 오페라 발전의 탈출구-왕 아이윤

어떤 예술 형식도 시대의 발전에 따라 발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원래의 생명력을 잃고 정체된 지경에 빠질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관중 집단과 사람들의 심미 정취가 변화함에 따라 희곡 예술은 점점 더 중시되지 않고 있다. 대부분의 극단은 무거운 부담과 어려운 생존에 직면해 있다. 두뇌 유출, 후계자 없음; 오페라 수가 급감하여 손실이 심각하다. 상을 받은 연극은 소외되었다. 희곡 발전 메커니즘을 혁신하고 희곡 발전을 지원하는 정책을 제정하고 희곡 발전의 분위기를 조성해야 희곡이 발전할 수 있다.

키워드 드라마 곤경 이유; 수출

중국 전통극은 역사가 유구하여 수백 년의 발전과 보완을 거쳐 매우 아름다운 예술 형식과 완벽한 연기 기교를 형성했을 뿐만 아니라 독특한 예술 풍격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어떤 예술 형태든 시대의 발전에 따라 발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원래의 생명력을 잃고 정체된 지경에 빠질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관중 집단과 사람들의 심미 정취의 변화에 따라 희곡 예술도 일부 개혁과 혁신을 진행했지만, 시대정신문화와 사람들의 심미 관념의 요구와는 여전히 일정한 차이가 있어 관객의 대량 유실을 초래하고, 희곡 예술은 점점 더 중시되지 않고, 과거 중국 전통희곡 예술이 천하를 통일하는 국면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중국 전통 희곡이 어떻게 다채로운 예술 형식에서 관중을 이기고, 관중을 점령하고, 자신의 자리를 차지하여 시대와 동시에 발전할 수 있을까? 이 글은 전통 희곡이 직면한 곤경과 그 원인을 분석하여 상응하는 대책을 제시하려고 한다.

1 현재 중국 오페라의 예측과 원인

전국 각지의 대부분의 극단은 중대한 곤경에 직면해 있다. 우선 그들은 부담이 심하고 생존을 위해 발버둥치고 있다. 대부분의 극단은 1950 년대부터 60 년대까지의 계획경제체제 하에 세워졌다. 개혁개방 이후, 원래 정부의 전액 충당금이 균형분배로 바뀌었고, 많은 극단 자금 부족, 예술생산과 출연자의 생활여건이 개선되기 어려웠고, 신작 창작은 더욱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관리가 부실한 원단이 잇달아 해체돼 유지하기도 어렵다. 국가 중점 과학 연구 프로젝트인' 전국화극단 현황 조사' 를 주관한 유문봉은 "우리 조사에서 시급과 현급이 중점 대상이다" 고 말했다. 전국에서 조사된 200 여 개 극단 중 약 절반은 현급 극단으로, 전체 극단 중 80% 가 실존하거나, 개인 도급으로 기존 연극을 포기하고 각종 상업 공연을 진행한다. 혁신 자금이 없어 앞으로 나아가기 어렵고 반죽음의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 。 일찍이 1950 년대에 회안의 각 현에는 극단이 있었다. 연수 한 곳에만 네 가지 극종이 있다: 화이극, 화이해극, 경극, 월극. 현재 연수현에는 단 하나의 공연단체인 회극단이 있다. (3) 둘째, 두뇌 유출, 후계자 없음. 희곡 인재 양성주기가 길고 비용이 높다. 희곡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가수 한 명을 양성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 전반적으로, 10 대부터 연습을 배워야 하고, 노래, 만들기, 읽기, 노는 것에서부터 연습해야 한다. 십여 년의 노력 없이는 인재가 되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좋은 배우는 20 대가 되어야 출세할 수 있지만, 진정으로 예술가가 될 수 있는 것은 적어도 30 대가 되어야 한다. 현재 극단은 훈련비를 낼 수 없어 예술대학에서 본토 곡예인재를 양성하는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술인재가 청황불응으로 국면을 지탱하는 것은 주로 40 대 이상의 노배우이다. 특히 지방 희곡 작업은 힘들고 힘들고, 근무환경이 나쁘고, 생활조건이 열악하다. 많은 연기자들이 안주하기 어렵고, 다른 길을 찾아 인재유출이 심하고 미술팀이 위축되고 있다. 연극 매화상 수상자, 우선극 우수 여배우 왕이 최근 사직했다. 단체에서 나왔을 때 그녀는 목이 메었다. "생존을 위해 나는 일년 내내 풀숲을 뛰어다녔다. 지금은 나이가 들수록 몸이 나빠져 후반생에는 보장이 없다. 따로 생계를 꾸릴 수밖에 없다. " (4) 예술학교도 불황이다. 상하이 상하이 극장 감독 마오는 지방 희곡 인재 양성에 심각한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학생 모집이 어렵다. 희곡 배우의 대우가 좋지 않아, 학부모들은 일반적으로 아이들에게 연극을 배우라고 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 5] 염성시 연극학교는 연극상 전공을 위해 학생들을 모집할 때 이런 상황을 겪었다. 학생 3 명만이 입학을 신청했고, 학교는 반이 되지 못해 학생들이 다른 전공을 선택하게 할 수밖에 없었다. 셋째, 희곡 수가 급감하여 손실이 심각하다. 1950 년대 368 편의 오페라에서 80 년대 초 3 17 편의 오페라, 2005 년 267 편의 오페라까지 50 년 1 편의 오페라가 역사가 되었습니다! 희곡 대성 산서에서만 희곡 수가 1983 의 49 개에서 현재 28 개로 줄었다. 이것은 지난 20 여 년 동안 매년 평균 한 개의 산서만이 사라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전통 희곡 예술이 점차 도시 문예 무대에서 탈퇴했을 뿐만 아니라 농촌의 공연 시장도 위축되고 있다. 1950 년대 말 60 년대 초에는 푸젠만 15600 여종의 전통극과 100 여 종의 발굴된 곡판이 있었다. [6] 이 연극과 곡패는 소수에 불과하며, 상당수는 이미 노예술가의 상자에 의해 좀먹거나, 노예술가의 추억에 보관하거나, 외국으로 흩어져서, 자금 부족으로 수집하고 구매할 수 없어 적절히 보호할 수 있다. 넷째, 수상극은 소외되었다. 수십만 원, 수백만 원의 매화상, 문화상, 5 개 공정상 등 여러 편의 수상극을 투입해 대도시에서 전문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지만 기층 공연시장에서는 푸대접을 받았다.

왜 그럴까요? 오페라 자체의 경우 우선 오페라의 발전은 시대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시대마다 시대 요구에 맞는 문화 형식과 오락 방식이 있다. 희곡은 형성 초기에도 시대의 요구에 순응하여 사회 발전과 인민 문화 감상 오락의 요구를 만족시켰다. 역사 속에서 사회는 변하고, 문화는 변하고, 감상 수요는 변하고, 오락 방식은 변하고, 모든 것이 변하고 있다. 이 수백 년 동안 희곡도 사람들의 감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용히 변화하고 있다. 음악, 노래, 독경, 의류, 무대, 조명 등이 조금씩 바뀌고 있다. 변화가 없으면 오늘의 희곡이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난 20 년 동안 사회에 큰 변화가 일어나 사회 형태가 농경사회에서 산업화와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우리는 사회 대변화의 시대에 처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전대미문의 변화에 직면하여 희곡 예술은 좀 혼란스럽고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지방 희곡도 사회의 요구에 적응하기 위해 변화하고 있지만 시장화로의 전환에서 새로운 존재 방식을 찾고 있다. 그러나 그 변화 과정은 시대의 요구보다 훨씬 뒤처져 있으며, 각종 희곡의 표현, 전파, 전승도 시대의 요구보다 뒤처져 있다. 두 번째는 희곡에 대한 선전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현대 사회의 많은 업종이 점차 자신의 합리적이고 완벽한 마케팅 이념을 형성하였다. 희곡도 상품이니 홍보와 포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오페라는 이 방면에서 아직 모호한 단계에 있다. 우리는 언론을 통해 자신의 관념을 전파하는 것이 매우 약해서, 주변 희곡의 전파를 거의 볼 수 없다. 우리는 원활하고 빠른 성과 정보 채널이 부족하다. 경비가 부족하고 선전 수단이 간단하고 약하기 때문에 각지의 희곡 예술과 대중 사이에 일종의 소통이 부족하다. 셋째, 연극반 제도가 완벽하지 않다. 중국의 많은 문예 단체들은 신중국 설립 초기에 설립되었는데, 당시 국가는 계획 경제 체제를 실행하였다. 개혁개방 이후 우리나라의 체제는 점차 시장경제체제로 바뀌었다. 10 여 년의 전환을 거쳐 많은 업종이 시장경제에서 비교적 잘하고 있지만, 희곡 업종은 그 독특함 때문에 여전히 계획경제 시대의 침전을 보존하고 있다. 많은 아이디어는 계획 경제 체제 하에서 매커니즘 시장화가 불완전하고 주동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사회 환경이 중국 전통 희곡에 미치는 영향. 1980 년대 이후 사회에 천지개벽의 변화가 일어났다. 사회의 빠른 발전, 시대의 빠른 변천은 모두 예상치 못한 것이다. 세계문화와 외래사상이 사람들의 시야에 영향을 미치고 사람들의 사상을 흔들고 있다. 1990 년대부터 시장화로의 전환은 더욱 다채롭고 다양한 사회를 보여 주었고, 언론은 고도로 발달하고 오락은 매우 풍부했다. 정보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사람들의 관념, 생활방식, 감상 습관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오락에 대한 수요도 크게 달라졌다. 오락다양화, 다양화 선택, 수요 다양화 감상, 많은 신흥 오락 방식과 오락 프로그램이 사람들의 생활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명백한 현상이다. 과거에는 중국 전통극의 오락과 교육 기능이 빠르게 소외되었다. 많은 신흥 문화에 직면하여 전통 희곡은 사람들의 수많은 선택 중 하나일 뿐, 새로운 사물은 또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새로운 사물들의 압착으로 전통 희곡은 소외될 수밖에 없다.

2 중국 전통 희곡 발전의 출로

1. 희곡 발전 메커니즘을 혁신하다. 시장 매커니즘을 충분히 활용하고, 지방 희곡 개혁의 강도를 높이고, 희곡을 문화산업으로 진지하게 발전시키다. 정부의 정책과 자금 지원 외에도 사회 각계를 동원하여 희곡을 진흥시켜야 한다. 한편으로는 희곡을 사랑하는 기업과 기업가가 원단 개혁에 참여하고 원단 관리 메커니즘을 활성화하도록 동원하고 장려해야 한다. 한편 극단과 기업, 명품과의 결혼을 장려하고 스타 효과와 희곡 브로커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며 극단과 기업의 경제적 이익과 희곡의 사회적 효과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희곡이 건강하고 순조롭게 발전하도록 독려한다. 동시에 인재 양성 메커니즘을 혁신해야 한다. 희곡을 기초교육에 포함시키고, 지방희곡을 소개하는 지방교재를 조직하고, 지방희곡 지식을 보급하고,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음악수업에서 지방희곡의 관련 내용을 늘리고, 어려서부터 희곡 관객을 키워야 한다. 극단과 고교 간의 연계와 협력을 강화하다. 한편 고교를 통해 학부 대학원 과정 각종 희곡 세미나를 조직하여 배우, 작가, 감독, 작곡가, 희곡 이론 연구자를 양성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세대의 희곡 관객을 양성하는 것이다. 대학생은 문화적 소질이 좋고, 어떤 문학소양이 높아서 희곡 등 전통예술과 고아예술에 강한 흥미를 갖게 된다. 따라서 희곡극단은 정기적으로 대학을 순회하는 메커니즘을 세워야 하고, 대학도 희곡 과정과 강의를 개설해야 하며, 많은 대학생들이 재학 중에 희곡 예술의 영향을 받게 해야 한다. 이 대학생들은 장차 각 업종에 분포할 것이며, 그들의 영향력은 희곡에 더 많은 관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중국 전통 희곡 발전을 지원하는 정책을 제정하다. 중국 전통 희곡을 발전시키고 진흥시키는 것은 예술가의 노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근본적으로 정책이 관건이다. 시장 경제 환경에 적응하고 희곡 발전을 촉진하고 지지하는 관련 정책을 세워야 한다. 하나는 구조성 정책이다. 급선무는 비디오와 오디오 기록을 통해 유명 공연 예술가의 무대 예술을 열심히 기록하고 보존하는 것이다. 많은 지방 희곡 예술가들이 살아 있을 때 시청각 자료를 남기지 않았다. 많은 우수한 전통 희곡과 뛰어난 공연 예술이 그들의 죽음에 따라 전해지지 않았다. 몇 년이 지나면 아마 미처 구조할 수 없을 것이다. 지방극종 보호 및 발전 연구기금 설립을 건의합니다. 지방극종의 발굴, 정리 및 가공을 시작 및 추진하고, 유명 노예술가를 위해 비디오를 녹음하고, 우수한 전통극종을 편집 출판하고, 지방극종을 보호하고 발전시키며, 지방극종의 보호와 발전에 두드러진 공헌을 하는 사람들에게 상을 드립니다. 동시에, 보호 구급은 지방을' 박물관' 예술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노예술가의 전수를 통해 지방 희곡의 우수한 연극과 우수한 예술을 젊은 세대에게 전승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개발 정책입니다. 각급 당위, 정부가 지방극 발전 기금을 설립하고 지방극 제작, 공연 보조금, 인원 훈련, 우수한 극종, 우수 배우의 보상 등에 대한 보조금에 중점을 둘 것을 건의합니다. 중점 극목 투입을 확대하여 중점 예술 제품에 대해 정부 구매와 프로젝트 입찰을 실시하다. 공연 보조금을 실시하여 극단 공연장을 확정한 후, 정부는 각 공연에 적절한 보조금을 주어 공연 시장을 활성화하고 극단이 농촌과 기층을 향하도록 독려했다.

3. 희곡 발전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중국 전통 희곡을 이해하지 못하는데,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선전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왜 홍콩과 대만 가수와 미국 블록버스터가 그렇게 불타고, 표값이 그렇게 높은지, 모두들 서둘러 보고 있는데, 주로 언론이 투기한 결과이다. 많은 관중들이 공연 예술을 좋아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지 못한다. 쑤저우 쿤극장은 한 번 시도했다. 그들이 리허설한 청춘판' 모란정' 은 스폰서가 후원해 고교간 순회공연을 했다. 학생들은 10 원만 쓰면 평소 200 원 정도 드는 미술을 볼 수 있다. 청화대 공연 기간 동안 교사와 학생들은 강한 반응을 보였다. 많은 사람들은 우리나라에 이렇게 아름다운 공연 예술이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이 극단은 미국에서 공연하고 있다. 뉴스 매체의 힘을 최대한 활용하고, 방송국, 라디오, 신문에 희곡 칼럼을 열어 희곡, 희곡 명가, 희곡 생활을 대대적으로 홍보해야 한다. 지방문화사이트의 지방희곡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각종 유파, 창곡, 배우를 상세히 소개하고, 명단 동영상 주문형 () 을 제공하고, 지방희곡 발전을 위한 좋은 분위기를 조성하고, 희곡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새로운 관중층을 육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