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에는 어떤 풍속 습관과 건강한 음식이 있습니까?

단오절에는 어떤 풍속 습관과 건강한 음식이 있습니까?

단오절은 중국의 전통 명절로 각지의 풍습이 똑같다. 다음은 변쇼가 정리한 단오절 풍습입니다. 당신에게 유용하길 바랍니다!

단오절 풍습 1, 용주 경기

용주 경주는 단오절의 주요 풍습이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초국에서 기원한 사람들은 성인 굴원의 죽음에 대해 애착을 품고 많은 사람들이 배를 저어 사람을 구한다고 한다. 그들은 앞을 다투어 서로 쫓아가다가 동정호에 도착하자마자 사라졌다. 그 후, 나는 매년 5 월 5 일에 용주를 저어 그것을 기념할 것이다. 용주를 저어 강물의 물고기를 분산시켜 굴원의 시체를 먹지 않도록 했다. 경기 습관은 오월 초국에서 성행하고 있다. 사실? 용선 경기? 일찍이 전국 시대에 있었다. 드럼에 용형 카누를 조각하고 달리기 게임을 하는 것은 예식에서 신과 사람의 반종교와 반오락을 즐기는 프로그램이다.

2. 단오절에 쫑쯔 먹어요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중국인의 또 다른 전통 풍습이다. 매년 5 월 초에는 중국 집집마다 찹쌀, 쫑쯔 잎 세척, 쫑쯔 포장, 꽃무늬 품종이 더 많다. 소의 관점에서 볼 때, 북방에는 대추가 많은 베이징 대추만두가 있다. 남방에는 팥, 신선한 고기, 햄, 달걀노른자 등 다양한 소가 있는데, 그중에는 저장가흥 쫑쯔 () 가 대표된다. 쫑쯔 먹는 풍습은 중국에서 이미 수천 년 동안 유행하여 한국 일본 동남아 국가에 전파되었다.

3. 가방을 접어서 오색 실을 묶습니다

중국 고대에는 오색이 숭앙되어 상서로운 색으로 여겨졌다. 그래서 명절 새벽에 어른이 일어나면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손목, 발목, 목에 오색선을 매는 것이다. 줄을 묶을 때 아이가 말하는 것을 금지하다. 오색선은 마음대로 부러뜨리거나 버릴 수 없고 여름 첫 폭우나 처음 목욕할 때만 강에 던질 수 있다. 아이들은 오색선을 입으면 뱀과 전갈의 피해를 피할 수 있다고 한다. 강에 던지는 것은 강물이 역병과 질병을 씻어 내고 아이를 핑안 건강하게 하는 것이다.

4, 페이 시앙 바오:

아이들은 단오절에 향낭을 끼고 있는데, 악귀를 피하고 역병을 퇴치한다는 뜻이 있다고 한다. 사실, 내부 머리를 장식하는 데 사용됩니다. 향낭에는 진사, 웅황, 향약이 들어 있는데, 수건으로 싸서 향기가 넘치고, 오색 실을 한 줄로 묶어서 모양이 각기 다른 여러 가지 정교한 귀여움을 만들어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5, 글라디올러스 매달려:

민간 속담이 말했다:? 청명은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는 쑥을 꽂는다? 。 단오절에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삽입하는 것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삼았다. 집집마다 정원을 쓸고, 눈썹을 창포 () 에 올려놓고, 아이 () 를 놓아 홀에 걸었다. 창포, 아이엽, 자작나무, 마늘, 용선화는 아이인, 아이호라고 하는 인간형이나 호랑이형으로 만들어졌다. 그것은 화환과 장식품으로 만들어졌고, 아름답고 향기로웠고, 여자들은 다투어 악령을 쫓기 위해 착용했다.

단오절도 고대에 전해 내려온 거야? 양생절? 이날 사람들은 정원을 쓸고, 아이엽가지를 달고, 창포를 달고, 수컷 황주를 뿌리고, 수컷 황주는 탁한 부패를 없애고, 살균방병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또한 중국 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반영합니다. 단오절에 산에 올라가 약을 따는 것은 우리나라 각 나라와 각 민족이 공유하는 풍습이다.

단오절에 쫑쯔 먹는 양생 신비: 열을 식히고 폐를 제거하다

한약은 찹쌀이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하는데, 아주 좋은 치료 작용을 한다. 찹쌀은 익기를 활성화시키고 식욕을 돋우는 효과가 있다. 쫑쯔 싸는 데 쓰이는 잎이 더 정교하다. 북방은 갈대잎을 많이 사용하고, 남방은 대나무 잎이나 연잎을 많이 사용한다. 이 잎들은 아주 좋은 약용 기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갈대잎은 열을 맑게 하고, 갈증을 해소할 수 있다. 대나무 잎은 열을 식히고, 번민을 제거하고, 이뇨를 제거하고, 해독할 수 있다. 연잎은 열, 이뇨, 위를 맑게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쫑쯔 열 제거, 이뇨 전채, 특히 초여름 소비에 적합 합니다.

팁: 갈색 씨앗을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이 되기 쉬우므로 탐식해서는 안 된다.

Ai ye 와 Acorus gramineus: 해독과 전염병

민간 속담이 말했다:? 청명은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는 쑥을 꽂는다? 。 단오절, 집집마다 창포와 아이바를 상인방에 꽂고 당방에 걸었다.

아이엽 (일명 아이엽) 은 오로지 방향화탁한 한약으로, 강력한 디톡스 역효과를 가지고 있다. -응? 집에서 3 년이나 됐는데 의사가 안 오나요? 。 아이엽은 온경지혈, 산한 진통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임상적으로는 뜸, 탕제 충복 등과 같은 외용에 자주 쓰인다. , 아이엽은 가장 효과적입니다. 현대 연구에 따르면, 아이엽을 달고 아이잎을 태우는 것은 확실히 살균과 페스트 유행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아이엽과 글라디올러스도 모기를 쫓는 작용을 하는데, 아이엽은 천천히 연소하여 모기를 쫓는 효과가 더 좋다.

수컷 황주: 살충 해독

단오절 전후에 우리나라 남부의 많은 지역이 장마철에 접어들면서 기상 조건은 모기파리와 해충의 활동과 번식에 유리하다. 웅황은 오로지 해독 살충을 하는 한약이다. 그것은 유독한 비소염을 함유하고 있는데, 해충이 냄새를 맡으면 중독될 수 있고, 사람들이 그것을 바르면 피할 수 있다. 단오절에도 수컷 황주를 많이 마시는 사람들이 많지만 경구 복용은 권장하지 않는다. 수컷의 주성분은 이황화비소로 가열할 때 독성이 강한 비소로 분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웅황주를 뿌리는 것은 단오절의 풍습 중의 하나이다. 단오절에는 웅황과 술을 섞어 수컷 황주를 만들어 방 구석과 침대 밑에 뿌려 강력한 모기 방제 살충 작용을 한다.

따뜻한 힌트: 수컷이 피부에서 흡수될 수 있기 때문에, 중독을 막기 위해 넓은 면적의 외용을 해서는 안 된다.

우가주를 마시다: 습기를 없애고 악을 피하다

5 월 5 일, 5 잔 골라 5 잔 빚어? 이것은 일종의 민속이다. Acanthopanax senticosus 는 acanthopanax senticosus 입니다. 쓴 냄새가 나고 acanthopanax senticosus 피부에는 간 및 신장, 강한 근육을 보완 할 수있는 이상한 향기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술 다섯 잔을 마시면 악을 피할 수 있다고 믿는다.

오가피는 주로 탈장, 복통, 남성 발기부전, 유뇨, 여성 요통, 양발 통증 치료에 쓰인다. 습한 지역에 위치하여 단오절에 오가주를 마시기에 특히 적합하다.

향낭을 걸어 바람을 몰아 추위를 쫓다

중국의 많은 지방에는 단오절에 향낭을 걸어두는 풍습이 있는데, 이것도 전염병을 예방하는 한 방법이다.

직접 만든 단오향백에 쓰이는 한약은 창술, 사향, 오수유, 아이엽, 계피, 사인, 백제후, 각각 2 그램씩 1 크로향입니다. 이 약초들을 갈아서 자루에 넣어 봉합하다. 가슴 앞, 허리, 배꼽, 출입구, 실내, 차 안에 착용할 수 있습니다. 한의사는 이 약재들이 바람과 추위, 비장과 위, 이기진통, 통경 구경의 역할을 하여 방병 작용을 한다고 생각한다.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그중 굴원설을 기념하는 것이 가장 영향력이 크다.

1, 굴원을 기념하며 말했다

사료에 따르면? 굴원과 가생 열전? 굴원은 춘추시대 초회왕의 한 대신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는 인재를 기용하고 권력을 부여하여 부유해지도록 주장하고, 연합항진 () 을 주장하며, 다른 사람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굴원은 어쩔 수 없이 직장을 떠나 경성에서 쫓겨나 위안, 호남 유역으로 유배되었다. 그는 유배 기간 동안' 이소',' 다문',' 천문' 등 불후의 시편을 썼는데, 이 시편들은 독특하고 영향력이 깊다 (따라서 단오절은 시인절이라고도 불림). 기원전 278 년에 진군은 초국의 교토를 정복했다. 자신의 조국이 침략당하는 것을 보고 굴원은 가슴이 아팠지만, 시종 자신의 조국을 포기하는 것을 아쉬워했다. 5 월 5 일 대표작' 와이사' 를 다 쓴 후, 지라강에 던져져 죽고, 자신의 생명으로 파란만장한 애국악장을 썼다.

숨어 원이 죽은 후 추 (Chu) 의 사람들은 매우 슬퍼했고, qu Yuan 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qiluo River 로 몰려 들었다. 어민들은 배를 저어 강에서 그의 진신을 건져냈다. 한 어부가 굴원을 위해 준비한 주먹밥, 계란 및 기타 음식을 꺼냈다. 두근두근? 강에 던져져 어룡새우게가 배불리 먹어서 의사의 몸을 물지 않는다고 한다. 사람들은 보고 잇달아 본받았다. 한 노의사가 수컷 황주 한 단을 들고 강에 부어 용수짐승을 기절시켜야만 의사를 다치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중에, 사람들은 주먹밥이 용에게 먹힐까 봐, 인접잎으로 밥을 싸서, 외빵 색실크로 쫑쯔 발전을 하는 방법을 생각해냈다.

이후 매년 5 월 초 5 일, 용주 경주, 쫑쯔, 수컷 황주 마시는 풍습이 있다.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다.

2, 기념 우 사부님 는 말했다.

저장 일대에서 널리 전해지는 단오절 두 번째 전설은 춘추시대 (기원전 770- 476 년) 를 기념하는 우사부이다. 유명한 초나라 우자서와 그의 아버지, 형제는 모두 초왕에게 살해되었다. 나중에, 사부님 은 우 추 를 절단 하는 데 도움이 우 에, 어두운 투밍 을 포기, 다섯 번째 전투에서 추 자본 잉 도시 에 들어갔다. 당시 초평왕은 이미 죽었고, 사부님은 무덤을 파고 300 구의 시체를 채찍질하여 아버지를 죽인 원수를 복수하였다. 오왕 호루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부차는 왕위를 물려받았다. 오군은 사기가 높아 월국에 패했다. 왕위 군웅이 화해를 하자 부차가 승낙했다. 사부님은 월국을 철저히 소멸할 것을 건의했지만, 부차는 듣지 않았다. 오 () 는 월국 () 에 의해 학살당하고 월국 () 에 매수되었다. 그는 비방에 모함을 당했고, 부차는 그를 믿고, 그에게 검을 주었고, 아들은 허사했다. 사부님은 충후한 사람이라 죽음을 귀환으로 여긴다. 죽기 전에 이웃에게 말했다:? 내가 죽은 후, 내 눈을 파내어 오경 동문에 걸어 월군이 시내에 들어가 오멸하는 것을 보았다. 나중에, 남편이 자결하여 죽고, 부차는 크게 화를 내며, 5 월 5 일에 우즈의 시신을 트렁크에 담아 강에 던졌으니 단오절도 우즈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한다.

3, 효도를 기념하는 딸 조아가 말했다

단오절의 세 번째 전설은 동한 시절 (기원 23-220 년) 효도하는 딸 조아를 기념하기 위해 물에 빠진 아버지를 구했다. 조아, 동한 상우인. 그녀의 아버지는 강에서 익사하여 며칠 동안 그녀의 시체를 보지 못했다. 그때 효도하는 딸 조아는 겨우 열네 살이었고, 밤낮으로 강가에서 울었다. 17 일 후, 그도 5 월 5 일 강에 투신하여 자결하고 5 일 만에 아버지의 시신을 건져냈다. 이것은 신화, 다음 카운티 주지사 에 전달, 카운티 주지사 는 제자 한 danchun 추도사 있도록 기념물 로 서 있습니다.

효녀의 묘는 오늘 절강성 사오싱에 있고, 뒤에는 금으로 만든 비석이 있다. 나중에 조아의 효심을 기념하기 위해 조아가 강에 투항한 곳에 조아묘를 지었다. 그녀가 사는 마을은 조아진으로, 조아가 죽은 곳은 조아강이라고 이름지어졌다. 그래서 단오절도 효딸 조아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합니다.

4. 그것은 고대 월족의 토템제사 이론에서 기원했다.

현대에서 출토된 대량의 문화재와 고고학 연구는 신석기 시대에 장강 중하류 지역에 기하학판화와 도기의 특징을 지닌 문화재가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남아 있는 씨족은 용을 숭배하는 토템으로 역사적으로 백월씨족이라고 불린다. 도자기에서 출토된 장식 도안과 역사 전설에 따르면, 그들은 끊임없이 문신을 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으며, 물촌에 살면서 자신을 용의 후손에 비유한다. 그 생산 도구 중에는 대량의 석기와 삽, 끌 등 작은 청동기가 있다. 일상용품으로서 음식 요리에 쓰이는 프린트 도정은 그들 특유의 것으로, 그들 민족의 상징 중 하나이다. 진나라와 한 시대까지만 해도 월인은 여전히 100 여 명이 있었는데, 단오절은 그들이 창립한 제사 조상의 명절이다.

단오절 이론

이 견해는 좀 많은' 단오시험' 과' 단오역사교육' 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5 월 초 5 일이 고대 오월 지역이라고 생각합니까? 용? 부족이 토템 제사를 거행하는 날.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쫑쯔 먹는 것과 용선 경주는 단오절에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행사로 모두 용과 관련이 있다. 쫑쯔 물에 던지면 종종 용에게 도둑맞고 용선 경주는 한다.

(2) 뒤 징 (Du Jing) 과 고대 오월 사이의 관계는 특히 깊습니다. 오월 인은 여전히 ​​지속적인 문신을 가지고 있습니까? 용처럼? 풍습.

(3) 5 월 초 5 일은 고대에 유용합니까? 오색실이 팔을 묶고 있습니까? 민속, 어느 것이 되어야 하는가? 용처럼? 문신 풍습의 유적.

6. 나쁜 날 금기 이론

한나라 사람들은 5 월 5 일이 사악한 달과 날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리고? 마유코를 언급하지 않습니까? 5 월 5 일에 태어난 아기는 남자나 여자가 키울 수 없다는 것은 보편적인 풍습이다. 일단 기르면 남자는 아버지를 해치고 여자는 어머니를 해친다. 심지어 나타났나요? 5 월에 벼슬에 이르면 더 이상 움직이지 않는다. ,? 5 월에 집을 짓는 것이 사람을 대머리로 만들까? 성명을 기다리다. 이런 풍습은 늦어도 전국 시대부터 유행하기 시작했고, 한나라부터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 풍습은 숭의' 논형',' 응당' 풍속통' 과' 후한서' 에 모두 기록되어 있다.

5 월 5 일은 사악한 달과 악의 날이며, 역병을 없애고, 악을 쫓아내고, 행운을 구하기 위해 관련 문화활동이 생겨났고, 단오절도 특색이 되었다.

7. 여름 ~ 일 이론

여름부터 일본까지 이론의 발기인은 황석씨이다. 1963 년' 단오풍속습관사' (홍콩 근흥서점 1963 출판) 라는 책에서 단오기원은 고대, 3 대 병류, 진한시는 강으로, 당송시에는 호수해로 확장되었다고 주장했다.

단오절은 여름부터 일론까지 유래한 것으로 학자들은 더 넓은 시각으로 연구했다. 1983 년 유덕겸씨는' 단오기원별설' (문사지식 제 5 호) 에서 단오절이 하상주 시절 여름부터 날까지 왔다고 생각하고 단오절을 제안했다. 백초를 치다? ,? 잡약 받으세요? 등등. 굴원과 무관하다. "유덕겸이 있습니까? 단오절? 기원재담' 과' 중국 전통명절 재미담' 에는 세 가지 주요 이유가 있다. (1) 권위 있는 저작' 가시추수기' 는 5 월 초 5 일 쫑쯔 먹는 명절 풍습을 언급하지 않고 여름의 지일절에 쓴다. 경주에 관해서는, 수대 두태청' 옥촛불집' 이 여름부터 날로 꼽히는 오락활동으로 꼽혔는데, 투항하는 대시인 굴원을 인양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단오절 풍습의 일부 내용, 예를 들면? 파라쿼트를 밟아? ,? 백초를 치다? ,? 잡약 받으세요? 잠깐 만요, 그것은 숨어 원과 아무 상관이 있다. (3)' 세시풍경' 이 단오절에 대한 첫 번째 설명은? 태양은 정양을 떠나고 단오절은 한여름에 있기 때문에 한여름 축제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단오절의 가장 이른 기원은 여름의 지일이다.

2006 년 6 월 5 일부터 4 월 38 일까지 한국 서울에서 열린 국제학술회의에서 중국 사회과학원 민족학 인류학연구소 연구원 호씨는 다시 한 번 여름이론을 보완하고 단오절을 여름이라고 주장했다.

8, 난초욕론에서.

예기' 에 따르면 단오절은 주나라의 난초욕에서 기원했다. 옛사람들은 5 월에 난초를 채취하여 목욕 해독 난초탕을 유행했다. 대대' 요? 하:? 5 월 매실은 콩을 삶고, 란은 목욕을 한다. -응? 굴원의 9 가? 운중군:? 목욕 난초탕향, 한복미. -응? 남조량인 종이는' 형추기년' 을 썼다. 5 월 5 일은 욕란절이라고 불린다. -응? 이 풍습은 당송 시대로 전해졌으며, 단오 목욕난초의 달이라고도 불린다.

9. 기념 중간자 연역

동한 채용의' 조근' 에 따르면 단오절은 선현을 기념하는 명절이다.

10, 군웅의 수군 이론에서 유래했다.

송대에 이르러 가오 쳉 (Gao Cheng) 은 "사물의 기원" 이라는 기사를 발표했다. 단오절은 춘추시대 월왕 군웅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는 매일 수군을 연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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