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교육 개념의 영향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 교육 개념의 영향은 무엇입니까?
첫째, 교육 혁신과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
교육혁신이란 낡은 관념과 모델을 뛰어넘어 시대 발전에 맞는 새로운 관념과 모델을 창조하는 것이다. 교육 혁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진보하고, 교육의 궁극적인 추구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며, 교육 현대화의 필연적인 요구이기도 하다. 그 내포는 매우 풍부해서, 기본적으로 교육 관념의 혁신이 교육 혁신의 전제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교육 시스템 혁신은 교육 혁신의 열쇠입니다. 교육 내용의 혁신은 교육 혁신의 기초입니다. 교육 기술 혁신은 교육 혁신의 보증입니다. 고금을 융통하고 중서를 관통하는 것은 교육 혁신의 길이다. 교육의 질과 인재의 질을 높이는 것은 교육 혁신의 목적이다.
전통 문화는 한 민족의 독립의식과 세계를 파악하는 방식으로서, 자신의 고정적인 제도 규범과 가치 취향을 가지고 있어 독특한 민족 심리와 체험을 반영하고 있다. 중국 전통문화도 예외는 아니다. 한대 이래 유교 정통 사상체계가 오랫동안 중국 주류 문화를 차지하며 중국의 독특한 문화전통과 고유의 교육구도를 형성하고, 중국 고대의 가부장제를 중심으로 한 종법사회구조와 유가사상을 특징으로 한 독재윤리규범 체계를 구축했다. 현대 사회의 틀에 근거하여 이런 문화가 현대 교육 혁신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검토하였다.
둘째, 중국 전통 문화가 교육 혁신에 미치는 영향
(a) 중국 전통 문화가 교육 가치에 미치는 영향
교육 가치관은 교육 자체에 대한 인식과 견해이다. 춘추시대 유가사상의 발아부터 한대 유가사상 독점의 확립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제도, 시설, 내용, 형식은 봉건시대 전체의 교육에 대한 확고한 기초를 다졌다. 교육은 영원히 정치의 종속물이며, 사회에 독립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능력과 방법이 없다. 중복 이름의 경효율은 줄곧 전통 교육의 주류였다.
교육과 사회관계의 문제에서, 중국 고대에는 교육이 일종의 사회관리 수단으로 역대 통치자의 중시를 받았다.' 덕보민 존중',' 덕을 민으로',' 덕을 도도로' 를 제창하고' 수치심과 존엄성' 을 심어 중국 교육이 정치에 복종하고 정치에 봉사하는 경향을 반영했다 중국은 예로부터 개인의 도덕수양을 중시해 왔으며, 생산과 과학기술 지식을 무시하는 문화전통은 교육과 정치의 관계만 중시하고, 교육과 기타 하위 시스템의 관계는 소홀히 해 왔다. 중국 전통교육은 공리의 이성과' 나 없는' 정신 추구를 추구하여 교육이 개인의 존재와 능동성을 간과하게 했다. 정치에 의존하는 교육은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개인의 교육과 사회관계에서의 중개 역할을 소홀히 하여 사회경제 발전 수준뿐만 아니라 교육 자체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쳤다.
교육 가치관 방면에서 중국 전통 관념은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인지적으로 전통과 권위를 강조한다. 평가에 있어서 명성을 중시하다. 도덕적으로' 인' 과' 충용' 을 강조한다. 이런 전통 관념의 사회적 가치는 교육 분야에 나타나 중국 특유의 민족 교육 정신이다. 교육은 개인의 발전을 위한 것이 아니라, 유명해지고, 유명해지고, 사회적 지위를 바꾸는 수단이다. 우리 정원의' 응시 교육' 이 쌓이기 어려워졌다. 이런 낙후된 가치관은 교육관념의 혁신에 불리하고, 교육의 사회적 가치 기능에 불리하다. 즉, 교육은 사회정치, 경제, 문화, 과학 기술의 발전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
또한, 교육 효능에서 중국 전통문화는' 윤리지상위',' 실용이성' 의 사고방식을 실천하고 중용의 민족심리로' 완벽한 사람',' 성인' 의 객관적 기준을 양성하는 것도 중국 교육이 개성과 창조성을 무시하는 중요한 원인이다.
(b) 중국 전통 문화가 교육의 질에 미치는 영향
교육의 질에 대한 개념은 주로 학교 자체의 교육에 대한 견해와 태도를 가리킨다.
중국 봉건 사회에서는 과거제도가 역대 왕조에 많은 우수한 관원을 수송하여 중국 역사의 발전을 이어가고 추진하였다. 그러나 과거 제도 때문에 전국 상하, 관원에서 백성에 이르기까지, 모두 간단하게 사서 오경을 읽는 것은 조모직 구관과 같다. 현재의 각종 선발시험도 과거제도의 전통을 답습했지만, 적절한 인재를 선발하고 사람들의 공정한 교육권을 보장하는 데 확실히 역할을 했다. 그러나, 그것은 교육 형식과 내용의 개혁과 사람들의 흥미를 심각하게 방해한다. 지식 교육은 너무 단일하여 학과의 종합성과 융합성, 그리고 학과 간의 연계를 중시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네가 가르친 것과 네가 배운 것, 시험을 본 것은 지식이 반드시 옳고 그름에 대한 답이 있는 것이 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학생은 주체성, 개성, 취미, 모든 것이 절대적으로 객관적으로 변한다. 각종 테스트는 일관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문화를 창조했다. 학생은' 무례하고, 무례하고, 무례하고, 움직이지 마라',' 성현서 읽기',' 선생님의 총괄지도하에 점차 일정한 지식비축 기준에 도달해야 한다' 고 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래서 혁신은 말할 수 없습니다.
동시에, 낙후된 교육 조직 형식도 교육 혁신을 가로막는 주요 요인이다. 오랜 봉건 사회에서 유교 사상은 인심을 깊이 파고들고, 교학 형식은 보수적이다. 명청부터' 관학' 을 시작한 이래 국가는 학생에게 6 개의 감독을 실시하였으며, 관학은 기본적으로 학생의 판에 박히고, 고정적이고, 통일된' 감옥' 이 되었다. 집중 수업제 실시는 사회진보이지만 봉건사회 후기 전체 사회제도의 폐쇄보수와 마찬가지로 집단수업도 폐쇄되어 학생들을 교실과 학교에 제한하고 엄격한 제도로 학생을 구속하는 경향이 있어' 교실센터' 의 편협한 폐쇄관념이 생겨 교육의 질 향상과 학생의 개성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전통적인 교수법과 수단도 교육의 발전과 개혁을 방해했다. 응시 교육 체제 하에서 선생님은' 주입식' 식 교수법을 채택했고, 학생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컨테이너와 배서,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하는 기계일 수밖에 없었다. 교사는 지식의 전수만 중시하고, 교수법은 매우 간단하고 무미건조하며,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자극하기 어렵고, 흥미와 관련된 인센티브를 무시하며, 자연히 풍부하고 다채로운 교육 분위기를 형성하기 어렵다.
참담한 교학 환경에서 학생도 진학시험의 압력을 짊어지고 있다. 입시 진학 지휘봉의 지배 아래 점수는 자연스럽게 교학 성적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선생님, 학생, 학부모는 감히' 담색변화' 를 게을리하지 못하고 지휘봉 아래서' 양창오솔길' 을 따라 갈 수밖에 없다. 하나의 잣대와 하나의 기준으로 인재를 요구하는 이런 현상은 인재 양성에 매우 불리하고 사회 발전의 요구에 부합되지 않는다. 중국 전통문화가 교육 혁신에 미치는 영향은 다방면이므로, 우리는 용감하게 직면해야 하며,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선을 택하고 따르지 않고 고치다", "교육 관념을 쇄신하는 것은 교육 현대화의 필연적인 요구이다.
(c) 중국 전통 문화가 재능에 미치는 영향
교육은 사람을 양성하는 활동이다. 역사적 조건과 문화적 배경에 따라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기준은 서로 다른 방향을 가지고 있다. 인재관은 육성 대상에 대한 이성적 인식으로 이상적인 범주에 속하며 정치적 이상, 사회적 이상, 인간성에 대한 인식과 관련이 있다. 고대 사회에서는 교육과 정치가 밀접하게 결합되었고, 교육의 역할은 정치에 초점을 맞추었다.
"대학" 이라는 책은 처음부터 "대학의 길, 명덕, 친민, 지선까지" 라는 명확한 뜻을 가지고 있다. 배양을 요구하는 인재는' 도덕적',' 친민' 이 될 수 있고, 개인과 사회가' 지선함' 에 그치게 할 수 있다. 중국 고대의'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도 교육의 양성 목표가 뚜렷한 교육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노예 사회부터 중국은' 관중학' 의 관리 수단을 통해 학교를 통제함으로써 교육자 사상에 대한 통제를 실현하였다. 이런 반인성의 교육 이념에서 배양된 사람은 개성과 혁신 정신이 부족하고 변화와 분투의 의식도 부족하다. 고대 중국 교육자들은 교육자를' 학자',' 성현',' 성인' 으로 양성하기를 원했다. "책은 약이다. 책을 잘 읽으면 어리석은 사람을 치료할 수 있다" 는 말이 있다. 한? 류시앙) "만약 네가 돈을 축적한다면, 너는 영원히 공부하지 않을 것이다. 제 남편은 내일 즐겁고 귀에 좋기 위해 책을 읽고 공부합니다. " 북한? 연의 zhitui) "사람은 사람이 될 수 있고, 복부에는 시가 있다. 클릭합니다 돈? 한유) "사람은 빈부에 대해 논할 필요가 없다. 독서가 최선이다. 클릭합니다 돈? Weng chengzan) "지칠 줄 모르고, 우리는 끝없는 말을 알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노래? Ouyang xiu) "사물의 맛, 오랫동안 역겨운; 독서의 맛은 길수록 깊어진다. " 노래? 쳉 이순신) "타오 타오, 독서의 즐거움, 상승, 서리처럼 달. 클릭합니다 노래? 주시) "책은 가슴에서 맛보고, 오래된 술을 마시고 싶다. 클릭합니다 (청? 위안 메이) "독서에서 무엇을 얻고 싶니? 도리를 따질 것이다. " (청? 장위평) 등등 인간의 개성발전을 소홀히 하고, 종종' 인재' 를 양성하는 것도 통치 무대를 실망시킨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에도 중국의 교육은 여전히 심각하게 정치화되고 있으며, 교육 구조 자체가 불합리하여 중국이 양성한 인재의 비율이 상당히 불균형하게 되었다. 배양된 인재들은 대부분 개인화된 사유가 부족하고, 창의적 사고력이 부족하며, 사유가 경직되고 보수적이며, 사회주의 건설과 발전 과정에서 인재에 대한 수요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 사회는 개방적인 종합 시스템으로, 사회의 전면적인 발전은 교육이 각종 유형과 계층의 인재를 양성하여 사회의 안정과 지속을 촉진해야 한다. 인재는 같은 유형의 금형에 따라 주조하여 사회의 안정과 연속성을 촉진한다. 같은 유형의 금형에 따라 주조한 인재는 더 이상 현대사회 발전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교육은' 개인화' 와' 사회화' 의 통일에 주의해야 한다. 교육을 받은 사람이 문화의 배양을 통해 개인의 생존을 위한 사회의 질서 있는 발전의 목표를 달성하고, 사회에 개인차이를 구현하여 혁신과 변화를 실현할 것을 요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