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허난 전통 주거 건축 논문 주제
허난 전통 주거 건축 논문 주제
키워드: 고대 건축 목재 프레임 레이아웃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신석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현존하는 고고학 자료로 볼 때, 중국 고대에는 신석기 시대에 자급농업 기술이 있었다. 농경기술의 출현은 원고선민이 원래 정착한 생활 상태에서 벗어나 의식적으로 생명을 동반하는 생활 장소를 짓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작이 반복되고 주변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변하지 않는 유일한 것은 바람과 비를 막는 것이다. 건물은 고대 선조들의 생존자유에 대한 자각적인 선택이 되었으며, 의식적으로 집을 짓는 것과 본능적으로 망명을 구하는 것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 이후로, 고대 중국 건축은 그것의 역사적 과정을 시작했다.
농경생활의 인지 방식은 건축 스타일의 선택을 결정합니다. 고대 선조들의 해돋이 해질녘의 농경 생활; 추위와 더위가 오가는 자연 현상은 시들고 영광스럽다. 파종, 수확, 수확, 파종의 상호 작용 과정; 자연과 주변 환경과 밀접하게 연결된 운명 연결은 당시 사람들의 생활 상태를 파노라마로 만들었다. 생존의 자연환경이 바쁘고 날씨 변화, 절기 교대, 춘하 가을과 겨울이 농경으로 살아가는 원고선민들이 자연의 은혜를 받을 때 우주의 만물이 순환되고 상호 연관된 생명질서를 관찰하면서 우주의 불가항력적인 본성을 깨닫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를 확인했다. 수년간의 관찰과 일상생활 경험의 축적을 거쳐 중국 고대 지식체계에 반영된 것은' 천인의 조화' 라는 사상이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상호 작용이 합리적인 범위 내에 세워져 있으며, 결코 맹목적으로 자연으로부터 요구한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간명언) 이 사상의 역사적 배경은 당시 사람들 자신의 인식 수준과 제한된 생존력과 관련이 있었지만, 자연에 순응해야 인간의 생존이 발전할 수 있고, 형형형상적 물건의 창조가 형형상적 도로의 자연법칙과 조화를 이룰 수 있고, 사람과 자연의 통일이 확인될 수 있다. "세계 고대 문화체계에는 체계적인 문화가 없다. 중국 고대와 같은 사람과 자연의 친화력이 나타난 적이 있다." (1) 따라서 친화적인 방식은 환경 중심, 문화적 가치 지향입니다. 그때부터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줄곧 자연의 품에 붙어 있다.
천인이 하나가 되는 건축의식 덕분에 중국 고대 건축물은 형식이든 재료든 우주의 자연에서 창조의 원천을 찾으려고 애썼다. 우리와 아침저녁으로 지내는 나무는 모든 자연사물 중의 유기생명체로, 계절에 따라 다른 생명형태를 가진 사람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래서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재료의 응용에서 특히 목재를 좋아한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석두 앞에서 목재를 주요 건축 재료로 선택하는 것은 건축 이념과 문화적 신앙의 결과이다. 뿐만 아니라 목재의 선택은 우수한 물리적 특성과 가공하기 쉬운 재질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공된 형식을 통해 유연하고 부드러운 품질을 보여줍니다. 기둥, 대들보, 문과 창문에서 나오는 나무 기운, 그리고 성장 과정을 기록하는 텍스처는 곳곳에서 사람들과의 친화력을 반영하고 있으며, 나무로 지은 건물은 자연히 집의 따뜻함을 자아낸다. 중국 고대 건축물의 목재에 대한 선택, 자연의 나무든 마음성의 나무든, 중국 고대 인간성이 목재에 대한 인정을 반영했지만, 목재도 심성의 요구에 부합한다.
우리나라 고대 건축물은 목재를 주요 건축 재료로 하여, 좋은 물리적 성능과 설치가 쉬워 우리나라 고대 건축 프레임 체계의 생성과 발전에 기본적인 보장을 제공하였다. 중국 고대 건축물의 이런 틀 체계에서 기둥과 빔은 서로 연결되고 존재하는 구조관계를 강조하며 상대적으로 안정된 틀 질서로 변화하는 건축 수요를 충족시킨다. 같은 기둥 빔 프레임은 왕복 확장에서 넓고 넓은 공간을 형성할 수 있고, 세로 깊이 추진에 두꺼운 정원을 형성할 수 있다. 분명히 기둥과 빔의 구조관계는 농경사회 특유의 인지방식과 일맥상통하다. 천인이 하나가 되는 건축의식은 의심할 여지 없이 통일되고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서로 길지 않은 변화에 뿌리를 두고 순환 발전의 인식에 융합되어 있다. 따라서 중국 고대 건축물의 건설 방식은 처음부터 천인일치의 이념에서 출발하여, 항상 사람이 우주와 자연을 벗어날 수 없고, 건축도 자연에서 벗어나서는 안 된다고 여겼다. 따라서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고의로 집의 높이를 쫓지 않았고, 지구의 중력을 피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나무를 동반하고 산천을 이웃으로 하는 두꺼운 뜰로 전향했다. 집을 지을 때, 그 건설 방법은' 상분',' 분분',' 하분',' 지붕, 집, 교대' 를 각각 하늘, 사람, 땅에 맞게 규정하고 있다.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낸다는 이념은 이미 건축 건설에 스며들었다. "서구 건축물이 그 기능에 따라 변화할 때, 전통적인 중국 건축물은 한 문화의 가치나 이상을 유지하기 위해 보존된다. 중국 문화가 얼마나 긴지, 이 세 부분이 결합되면 얼마나 긴가. 따라서, 우리가 보기에 기본적인 부분들을 살펴보기 시작했을 때, 우리는 실제로 중국 문화 전체의 면모를 살펴보고 있었다. " (2) 중국 고대 건축물의 목조 프레임 체계는' 3 분의 프랑스식' 을 가지고 있어 각종 건물의 기능 요구 사항을 지속적으로 만족시키고 조합한다. 따라서 고대 중국 건축은 항상 우호적인 태도로 자연에 응답하고 창작의 영감을 구했다. 구체적인 건축 창작 분석에서 우리는 중국 고대 건축의 특질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중국 고대 건축물은 나무 기둥과 나무 들보로 건물의 기본 틀을 구성하였다. 나무 빔과 기둥은 지붕과 바닥의 무게를 견디지만, 건물의 벽은 실제로 무게를 견디지 않아 건물에 큰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사방을 가리지 않고 벽이 없는 정자로 만들 수 있다. 창고, 벽, 공간 폐쇄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나무틀이 있어 실내 공간의 구분도 자유롭다. 넓은 실내 공간을 얻기 위해 칸막이는 필요 없고 기둥 배열만 남았다. 대신 기둥을 닫아 더 작은 공간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반투명한 바닥 커버 등 칸막이 스타일로 공간 범위를 정하고 시선을 가리지 않고 분리와 연속, 허실이 엇갈렸다. 목재 프레임 구조는 다양한 지형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으며, 단량체 건물을 여러 뜰로 모아 거대한 건축군을 형성하거나, 산에 의지하여 파빌리온을 지을 수 있으며, 높이에 관계없이 건물의 공간 배치에 큰 가능성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나무 틀을 주체로 하고 있으며, 단체 건물의 관점에서 보면 일반적으로 직사각형의 평면 공간이며, 집의 기하학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다. 건축 공간의 풍부함을 얻기 위해 해결책은 단량체 건물의 배열 조합을 통해 정원을 형성하여 건축 공간에 대한 여러 가지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단일 건물이 평면을 통해 깊이 들어가면 매우 다른 공간 집계가 발생합니다. 옆으로 밀면 넓은 공간이 형성되고, 주변에 집을 짓고, 담을 쌓으면 상대적으로 폐쇄된 뜰이 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중국 고대 건축물은 자연을 정복하는 인공의 힘을 반영하기 위해 자연을 돌파하는 높이를 추구하지 않았다. 건물의 높이를 찾고 자연을 정복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평면의 발전에 녹아 자연을 포용하는 것이 중국 고대 건축물이 따르는 유일한 법칙이 되었다. 중국 고대 건축물의 평면 배치 계획은 축 대칭 형식이자 환경의 자유 발전 방식에 따라 이성적 규범과 자연의 장인심을 모두 갖추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지혜명언) 자연을 빌려 흔적을 드러내지 않고 교묘하게 자연을 이용하는 것은 중국 고대 건축물의 이상적인 추구이다.
만약 우리가 밖에서 중국의 고대 건물을 본다면, 그것은 마치 폐쇄적이고 생명이 없는 집처럼 보이지만, 우리가 중국 고대 건물의 정원에 들어갔을 때, 우리는 분명히 사람이 자연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활력이 넘친다는 것을 느꼈다. 정원 공간은 각 단량체 건물의 연결고리로서 각 단량체 건물의 사용 기능과 교통 연계를 통일시켜 모든 사람이 즐길 수 있는 공간 단위를 형성한다. 특히 아파트의 정원에서는 방의 통풍조명, 인파 물류의 교통 연결, 나무를 심고 꽃을 심는 것, 어린이 게임, 캐주얼 채팅이 모두 이 * * * 즐기던 공간에서 이뤄졌다. "법정에서의 햇빛 운동에서' 시간' 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궁중의 비와 눈이 오면' 절기' 의 변화를 알 수 있다. 공기의 신선함과 햇빛의 따뜻함에서 우리는 인간의 생명이 자연의 활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 ③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이 정원에서 조화롭게 지내며, 사람이 이 정원에서 생명의 자유의 숨결을 호흡하는 것은 자연과 친밀하게 교류하는 일종의 반응이다.
정원의 건축 기능은 중국 고대 건축물 중 사람이 자연과 대화하는 장소가 되고, 중축선 대칭은 전체 공간 배치를 얻는 질서 있는 방식이다. 중국 고대 건축물의 레이아웃은 대칭이며, 한편으로는 기능과 기술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는 것은' 하늘' 이다. 한편으로는 종법 예의와 인간규범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이 바로' 인성' 이다. 이러한 이유로 궁전, 관아, 절, 남북지방의 민가 마당은 모두 대칭적인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중국 고대 건축체계에서 궁전, 절을 대표하는 정식 건물은 종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대칭을 이루는 공간 구도에 엄격히 따른다. 단량체 건물의 배열 조합에 의해 형성된 대칭 배치는 정연하고 규칙적이며 질서 정연한 공간 미감을 보여 엄숙하고 차분하며 숙연하고 평화로운 환경 분위기를 조성한다. 일반적으로, 중심 축의 대칭적인 공간 구조는 주 건물이 중심 축에 있고, 보조 건물은 수평 축을 중심으로 펼쳐지고, 다른 주택은 주 건물 배치를 둘러싸고 상대적으로 닫힌 마당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주요 건물은 주변 주택과 벽으로 둘러싸여 폐쇄된 환경에서 압도적인 중심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레이아웃에서 시각적 초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칭축 아래의 건축군은 세로 축을 따라 여러 마당으로 연결될 수도 있는데, 각 그룹을 "금" 이라고 합니다. 정원 깊이란 바로 이런 뜻이다. 그러나 더 큰 건물 군락은 주원 한쪽에 차원과 여러 마당을 건설해 여러 세로축을 형성할 수 있으며, 주축 양쪽은 각각' 중로' 와' 동로',' 서로' 라고 불린다. 우리나라 고대 건축물의 종심도 발전과 건축군, 마당공간의 여러 변화를 감안하여 사람들은 수많은 마당을 누비면서 자신의 흥분을 적절한 정도에 맞춰 계승과 결합, 수용, 석방의 심리적 조절 역할을 할 수 있다.
중국 고대 건축물의 자연에 대한 존중도 자연을 파괴하지 않고 자연을 이용하는 태도에 반영됐다. 건물의 비대칭 자유 배치에서 이 건축 이념을 실천하는 긍정적인 표현을 볼 수 있다. 지형이 불규칙하고 기복이 크기 때문에 우리나라 고대 원림과 일부 민가 건물은 대부분 비대칭 그룹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여러 단량체 건물은 지형 축을 따라 세로로 이동하며 단량체 건물 사이의 거리는 길거나 짧을 수 있으므로 몇 개의 건물 사이에 깊은 공간 시퀀스가 형성되며, 건물 간의 연결은 주로 사람의 이동선에 의해 연결되어 있습니다. 건축 공간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은 사람이 선을 움직이는 시간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며, 단량체 건물은 상대적으로 정지된 상태에 있지만 유관법을 사용하면 공간 리듬감이 생기기 쉽다. 미세한 관찰과 순간적인 파악은 모두 정지와 흐름 상태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차축 거리 변화로 인한 공간감이다. 중국 고전 원림의 평면 레이아웃에서, 그 축은 왕왕 직선에서 벗어난다. 기복이 있는 자연 경관에 따라 유연한 대응 전략을 채택하여 단체 건물을 크고 둥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유니콤 경로는 곡선 또는 직선일 수 있습니다. 공간 전환은 더욱 우여곡절이다. 모든 건물은 기복 속에서 구불구불한 경지로 들어가, 자연상태에서 인공의 징후를 숨기고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다. 이것은 자유 레이아웃의 기본 방법입니다. 중국 고대 건축체계에서도 좀 더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착지 평면 배치가 있어 산속에 숨어 물 속에 숨어 산수 사이의 자연스러운 정서를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이로써 건물은 일정한 공간 범위 내에서 점형으로 자유롭게 분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점형으로 배열된 건물은 부주의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열심히 운영한다. 그들은 축을 따라 패기 배치도 없고 우여곡절의 선형 시리즈도 중시하지 않는다. 건축 집단의 공간은 수렴되고 개방되어 있으며, 특정 자연 지역 내의 점 상황으로 둘러싸여 상황에 따라 형성된다. 어떤 것은 산에 잘못 떨어져 기복이 심하다. 어떤 사람은 물흐름에 따라 연안에 흩어져 있어 뚜렷한 인파가 없다. 잘못된 배치는 방향과 규칙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라 자연환경에 자유롭고 조화롭게 투자하고, 경치를 빌려 집을 짓고, 자유롭고 텅 비어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유명언) 그러므로 조용하고 심플한 것은 잘못된 배치가 원하는 공간의 경지이다.
우리는' 천인의 조화' 의 건축의식, 중국 고대 건축물의 건축 패턴과 공간 배치, 중국 고대 건축물의 자연에 대한 대응 패턴은 항상 인간과 자연의 합리적인 관계에 구축되어 자연을 파괴하지 않고 자연을 이용하는 것이 중국 고대 건축물의 핵심 가치이다.
참고 사항:
① 허관복. "중국의 예술정신", 풍춘문예출판사, 1987, P 193.
② 조광초. 중국 목조건물뿐만 아니라 상하이 과학기술출판사, 200 1, P77 입니다.
③ 왕진화. 중국 이미지-중국 건축의 구체적인 수법과 내포. 중국 문화의 신론, 예술편, 미감과 조형, 삼련서점. 1992, P7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