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에서도 나막신을 신었지요?
고대 중국에서도 나막신을 신었지요?
나막신은 고대인들이 신던 나무창의 일종을 총칭하는 것으로, 고대 중국인들이 사랑받았던 신발이다. 일찍이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나타났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진문공은 면산(密山)에 은거하던 영웅 결자(結子)에게 거듭 관직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했고, 이에 산을 불태우고 나무를 불태워 쫓아내려고 했다고 한다. 뜻밖에도 Jie Zitui는 큰 나무를 껴안고 불에 타 죽었습니다. 진문공은 몹시 슬퍼서 그 나무로 나막신을 만들어 매일 신으며 “슬픈 사람아 물러가라”고 한숨을 쉬었다. . 나중에는 시장에서 사람들이 흉내내며 습관이 되었습니다. 『후한서 오행기』에는 “연희시대 교토의 모든 노인들이 나막신을 신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나막신은 많은 장점이 있었기 때문에 곧 남쪽으로 퍼졌다.
문헌에 따르면 중국인은 적어도 3000년 동안 나막신을 신었다. 『사기』에 따르면 춘추오패(春秋五帝) 중 하나인 진문공(晉文공)이 4000년 이상 된 나막신을 발견했다고 한다. 그러나 오늘날 세계에서 나막신을 가장 많이 신는 사람들은 의심할 바 없이 일본인이다. 일본의 전통 축제, 결혼식, 축제 및 기타 행사에서 일본인은 전통 기모노를 입으며 나막신은 기모노 전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나막신을 신는 일본인을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막신이 일본의 전통의상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나막신 소리를 따라가며 먼 옛날로 돌아가면 일본 옷에 있던 나막신이 일본 옷이었다는 사실에 놀라게 될 것입니다. 당나라 때 일본에서 유학한 중국인 유학생들이 일본으로 들여와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사료에 따르면, 춘추전국시대에 진(晉)나라의 종아(忠老) 왕자는 유배 기간에 피곤하고 배가 고파서 추종자들을 보내 식량을 구했으나 얻지 못했다. 먹을 것을 찾아보세요. 거의 절망에 빠졌을 때 종아와 함께 도망치던 걸자추는 자신의 허벅지에서 고기 한 조각을 잘라서 종아 왕자가 마실 수 있도록 국물 한 그릇을 요리했습니다. 국물 한 그릇을 먹은 후 Chong'er는 점차 활력을 되찾았습니다. 자신이 먹은 고기가 실제로 Jie Zitui에 의해 잘린 것을 발견했을 때 Chong'er는 감동하여 눈물을 흘렸습니다. 19년 후 진문공(晉文孫)이 귀국하여 고인에게 상을 주었고, 결자추(結子父)는 월급을 주지 아니하여 어머니를 모시고 면산(冰山)에 은거하였다. 문공은 이 사실을 알고 사람들에게 면산(密山)을 수색하라고 명했지만 소용이 없어 삼면에 불을 피우고 중간자를 산 아래로 몰아내라고 명령했다. 그러나 화재는 Jie Zitui의 은퇴 열망을 흔들지 못했습니다. 화재 이후 사람들은 Jie Zitui와 그의 노모가 큰 나무 아래에서 불에 타 죽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진문공이 이를 보고 울었다. 그는 사람들에게 불에 타고 남은 나무를 잘라 판자를 만들고, 나무신을 만들어 발에 신으라고 명령했습니다. 달그락거리는 나막신 소리를 통해 다시는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하세요. 나막신 소리는 종얼에게 영감을 주어 통치에 힘썼고, 결국 진은 춘추5대 패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나막신 소리와 함께 종얼의 "슬프다, 물러나라"는 한숨과 함께 차가운 음식 중 흡연 금지, 청명절에 무덤을 참배하는 풍습,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풍습이 퍼졌다. 전국적으로.
그것은 역사의 우연이었을 수도 있고, 종얼을 갖고 나막신을 탔던 진나라 문공의 “의지있게 살아가겠다”는 교훈을 후세들이 받아들였을 수도 있다. 요컨대 몇 년 후, 가수전투는 당나라의 운명을 결정지은 전투로 면산 기슭에서 벌어졌다. 유무주와 송정강은 수만 명의 투르크군과 함께 태원왕 이세민과 결전을 벌였다. 리세민은 강한 자를 물리치기 위해 강한 벽을 쌓았고, 신중하게 전투 기회를 선택하여 적은 것으로 많은 것을 이기고, 약한 자로 강한 것을 이겼습니다. 이 시민은 이 전투에서 또 다른 더 큰 이득을 얻었습니다. 즉, 이현 상병은 황제를 섬기기 위해 자신의 주식을 삭감한 유명한 장군 위지공(Wei Chigong)을 항복시켰습니다. 그러나 후대 영영각의 가신들 중에서 이세민은 금나라 문공만큼 건망증이 없었으며, 그는 이 충성스럽고 유명한 사람에게 먼저 보상을 주었고, 이는 오랜 세월에 걸쳐 전설이 되었습니다.
나막신을 신는 일본의 풍습이 진원공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는지 여부에 대한 결정적인 증거는 아직 없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2,600년 전 종얼이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나막신을 신었다고 기록된 최초의 인물로, 나막신은 당나라 때 중국에서 일본으로 전래됐다. 관련 기록에 따르면 일본 역사상 아스카 시대와 나라 시대, 즉 중국의 수나라 시대에 중국 문화는 오월 지역의 넓은 소매, 접힌 가슴 가운이 일본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본 상류층의 예복이자 궁중의 예복. 기모노의 스타일은 발전 과정에서 여러 번 바뀌었지만 기본 요소는 우푸의 공식에서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view/80526.htm
중국이 원산지인 나막신
'자위안'이 말한 나막신은 앞뒷면에 이빨이 있고 윗부분은 배 모양이며, 나무 이빨이 높습니다. 나막신은 진나라 문공에게서 유래했다고 전해진다. 진(晉)나라의 귀족 결자퇴(結子房)가 어머니를 등지고 면산(密山)에 은거하여 살았다고 하는데, 진문공(晉文孫)이 사람들을 이끌고 찾아갔으나 그 흔적은 없었다. 어떤 사람들은 Jie Zitui가 산에 불을 지르면 반드시 어머니를 산에서 데리고 나올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듀크 웬(Duke Wen)이 뒤따랐다. 뜻밖에도 산이 불에 탄 후, 어머니와 아들은 산에서 나오지 않고 대신 나무를 껴안고 죽었습니다. 진문공이 이를 보고 불쌍히 여겨 면산에 절을 짓고 결자추를 기리게 되었다. 또 장인들에게 나무뿌리를 파서 나막신을 만들라고 명령했는데, 이를 수시로 발에 신어주며 존경의 표시로 '발'이라고 불렀다.
춘추미인 서시는 어릴 때부터 나막신과 베일을 즐겨 신었다고 한다. 월왕 구견이 서시를 무부차왕에게 선물한 후, 무왕은 서시를 기쁘게 하기 위해 모든 궁녀들에게 나막신을 신고 빈 복도를 걷게 했습니다. 나막신은 텅 빈 복도에서 리드미컬한 소리를 냈는데, 서시는 그것을 듣고 매우 기뻤기 때문에 당시 사람들은 나막신을 "소리나는 복도판"이라고 불렀습니다.
"Xie Gong의 나막신을 신고 청운 사다리를 오르다"는 Li Bai의 "Sleepwalking Tianlao Mengliu Farewell"의시입니다. "사공 나막신"은 남송 왕조의 시인 사령운(Xie Lingyun)이 신었던 특별한 나무 나막신입니다. Xie Lingyun은 평생 동안 명산과 아름다운 바다를 여행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산과 산을 찾을 때 그는 "항상 나무 나막신을 신었습니다. 산에 올라갈 때 앞니를 뽑고 산을 내려갈 때. , 어금니를 뽑을 것이다." 이것은 그의 나막신의 굽이 움직일 수 있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사용하고 싶지 않으면 가져가십시오.
나막신은 청나라에 소개되면서 여성들이 즐겨 입는 유행이 됐다. 그러나 이들이 신은 나막신은 하이힐이 신발 중앙에 위치해 걷기 불편해 나중에 하이힐로 대체됐다. 요즘에는 대부분의 관광객이 고무 밑창의 여행용 신발을 신으며, 나막신을 신는 사람은 더 이상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