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푸 장식 액세서리
한푸 장식 액세서리
한푸는 의복, 머리장식, 헤어스타일, 얼굴 가리개, 신발, 액세서리 등 전반적인 의복 시스템의 통일된 조합을 포함하며, 이는 직물, 바틱, 발레리안, 양단 등 중국 문화의 뛰어난 특징을 응축합니다. 미학은 30여 점의 중국 무형문화유산을 계승하여 화려한 중국, 좋은 옷을 입는 나라, 예절을 갖춘 나라의 명성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천의 주요 항목: 비단, 비단, 다마스크, 나, 비단, 천, 면, 린넨, 실
황제 이후로 한푸의 직물은 주로 모시와 비단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게는 게부 만들기에 필요한 모시 모으는 일을 담당하고, 게는 게브를 만드는 일을 담당한다. 풀천이라고도 알려진 게부는 상복, 제사복, 어두운 옷에 사용되는 천이다. 리넨으로 만든 가장 가는 실을 견사라고 합니다. 여름에는 칡과 린넨 거즈로 만들고, 겨울에는 명주 면을 채워서 겨울면, 여름 칡, 여름 거즈, 겨울 크레이프라고 부릅니다. 동한 왕조에 이르러 면방직과 직조가 하이난과 윈난에서 번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직물 기술과 날실 및 위사 구조에 따라 직물은 브로케이드, 다마스크, 루오, 실크, 원사, 실크, 실크, 크레이프, 실크, 새틴 등으로 세분될 수 있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는 Qi Wan과 Lu Zhen 외에도 Wu Ling, Yue Luo, Chu Silk, Shu Brocade와 같은 유명한 제품도 있었습니다. 나중에 북송 왕조 조정은 도쿄에 "영진원"을 설립하고 많은 슈 비단 직공을 모집하여 귀족의 드레스를 만들어 송 비단을 형성했습니다. 명나라 때에는 남경을 도읍으로 삼고 운진을 형성하였다. 금, 비단, 낙, 다마스크 직조는 가장 비싼 직물이며 머리 장식은 Qingluo Yi, Chiluo Shang 및 Chiluo 무릎 덮개로 만들어집니다. 둥근 옷깃과 관복은 모두 비단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공식 유니폼의 가슴과 뒷면은 가장 아름다운 브로케이드 실크로 만들어졌습니다. 천 및 비단 사용 무형문화재 하천 상복, 제사복, 궁중복, 암복, 관, 모자 옷, 가슴과 등, 비단 꽃무늬옷, 암녹색 꽃무늬 거즈 비단뱀옷, 명나라 녹색 꽃무늬 거즈 비단뱀 스커트, 낙타 연꽃 봉황 자수 새틴 스커트, 감 작은 꽃 멍에 비단뱀 꽃 가운 사천 브로케이드, 송 브로케이드, 윤 브로케이드, 케실루오 레드 루오 무릎 덮개, 백뤄 큰 벨트, 백뤄 중간 싱글, 백뤄 사각 심장 곡선 칼라, 붉은 루오 핀 금 가운 , 명루 땅 자수 백 여성용 재킷, 얇은 라 셔츠 , 나루, 나 치마, 노란색 나 금 치마, 녹색 나 물티슈, 나 양말, 나 파 항락, 오 루오 직조 기술 다마스크 녹색 실크 스커트, 노란색 실크 하카마, 흰색 실크 양말 , 흰색 실크 저고리, 봉황새 꽃무늬 자수가 있는 밝은 노란색 실크 면 가운, 이중 삼림 실크, 육교 실크 향기 실크 블라우스와 바지, 노란색 거즈 바닥 프린트 화려한 실크 면 가운, 평사 선 가운, 향기로운 구름 실 염색 및 마감 기술, 새틴 라일락 스트레이트 바디, 실버 레드 실크 스트레이트 재킷, 퍼플 실크 재킷, 장 벨벳 재킷, 모아레 패턴의 베이지 포인원 다크 새틴 스커트, 사계절 꽃무늬 브라운 다크 새틴 스커트, 브라운 체크무늬 다크 새틴 사틴 사선 라펠 재킷, 루 실크, 푸 실크, 누에고치 실크, 장 새틴, 벨벳 "Xinqi 자수" 실크 면 가운, 주홍 마름모 무늬 실크 면 가운, 서한 왕조 인쇄 컬러 거즈 실크 면 가운, 일반 실크 면 가운 Yuhang Qingshui 실크 면 생산 기술 면 블루 천 두꺼운 면 도교 가운 Wunijing 수제 면직물 기술, 웨이 현 지역 직조 기술, 육단 직조 기술, 발레리안 세 가닥 발레리안 스커트, 꼬인 발레리안 실크, 사냥 패턴 발레리안 실크, 녹지 10가지 회색 발레리안 실크, 밝은 클립 발레리안 실크 블루 발레리안 기술, 난통 블루 옥양목 인쇄 및 염색 기술, 피저우 블루 옥양목 금 장식, 금 직조 및 금사, 금 핀, 금 인장, 금 추적, 금 자수, 금 클러스터 자수, 금 원, 양가죽 금, 난징 금박 단조 기술, 자수 접는 의류 자수, 나지 용 봉황 무늬 자수, 비단 땅 층층 나무 무늬 자수, 가을 옷 봉황 뱀 무늬 자수, 화조 자수 재킷, 진량 위핑 금 자수 비단뱀과 봉황 셔츠, 수 자수, 호남 자수, 촉 자수, 광동 자수, 오우 자수, 고평 자수, 닝보 금은색 자수 실크 실, 태피스트리 실, 자수 실, 쑤저우 꽃 실 생산 기술 Zhouli는 염색가가 인쇄 및 염색에 종사해야한다고 규정하고 설정합니다. 딥다잉 의류의 '야자염색 풀'을 담당하는 식물염료 관리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한복의 전통 날염은 광물염색과 식물성염색으로 나누어진다. 광물염료 원료로는 진사(cinnabar), 스톤옐로우(stone yellow), 하늘빛(azure), 남동석(azurite), 비트뿌리(beetroot), 신기루(mirage), 카본블랙(carbon black) 등이 있다. 전통적인 풀 및 목재 염색 재료로는 남색, 홍화, 흑단, 갈대, 헤마톡실린, 코르크, 명반, 아마란스, 고삼꽃, 마름송이, 월계수 껍질, 블루베리 잎, 연꽃씨 껍질, 녹두 가루 등이 있습니다.
클램핑, 왁싱, 트위스트는 한푸 인쇄 및 염색의 독특한 인쇄 기술입니다. 수나라 양제는 한때 궁녀들과 관리들의 아내와 어머니들에게 보상하기 위해 장인들에게 화려한 발레리안 꽃 치마를 인쇄하도록 명령했습니다. 회색발레리안은 당나라부터 바틱의 대용품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남색으로 염색한 회색 쥐오줌풀 천을 푸른 옥양목이라 부르는데, 고대에는 약반천이라고도 불렸다. Zhou Li는 또한 자수를 담당하는 "Dian Fu Gong"및 "Sewing Man"과 같은 직책을 맡았습니다. 『주화유의례』에는 “다섯 가지 물건이 준비되어 있는데 이를 자수라 한다.”라고 되어 있는데, 각 지역의 전통 풍습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과 특징을 지닌 자수 방법이 형성되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강소성 수(蘇) 자수, 후난성 호남 자수, 사천성 촉자수, 광동성 광둥성 자수로 중국 4대 자수로 알려져 있다. 문장 주요 기사: 12개의 문장
한푸의 문장은 매우 풍부합니다. "문장을 소중히 여기는" 주(周) 의식은 한 문화의 신앙과 관습을 나타냅니다. 한푸의 문장은 하늘과 땅의 형상, 음양 팔괘, 보이지 않는 무색, 상서로운 문양, 기타 문화적 상징 등 한족의 의식과 이해 속에 있는 다양한 문화적 상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황제의 복의는 문장이 있는 최초의 문장이고, 푸는 서로 반대되는 두 가지 색상의 문장을 의미합니다. 『시경』에는 “군자는 임종을 맞이하면 수놓은 옷을 입고 옥을 입으며 장수를 잊지 않는다.” 우제의 “해, 달, 별, 산, 용, 벌레, 종의, 해초”라고 되어 있다. , 불, "펜미, 黼, 黻"의 열두 상징 중 해, 달, 별은 밝으며 만물의 탄생과 발전을 상징합니다. 산용(山龍)은 구름과 비를 일으키고, 적응하여 일을 가져와 사람들을 돕고 하늘과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불은 밝고 타오르며 예절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정신을 강조합니다. 또한 호랑이처럼 사납고 사나우며, 잠자리는 현명하고 신처럼 혼돈을 진정시키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판미리 사람들. 코끼리는 잘릴 수 있습니다. 코끼리의 등이 불의에 맞서고, 아마도 군주와 그의 신하들이 서로를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서·자동차복기'에는 상서로운 풀을 들고 있는 매, 리본을 들고 있는 기러기, 가지가 교차하는 지황 등 관복의 휘장 문양이 기록되어 있다. 명나라 문무관의 관복에는 직급을 나타내는 자수가 새겨져 있는데, 문관 1품 학, 2품 금꿩, 3품 공작 등 주로 동물을 사용하였다. 계급은 4위 구름거위, 5위는 백로, 6위는 백로, 7위는 부엉이, 8위는 꾀꼬리, 9위는 메추라기이다. 1등과 2등 사자, 3등과 4등 호랑이와 표범, 5등 곰, 6등과 7등 표, 8등 코뿔소, 9등 해마입니다. 민간 복장에는 동물 기원으로 구성된 별도의 문양이 있는데, 이는 공식 복식 문양의 동물과 가장 다른 것은 12간지 동물입니다. 또한 한푸의 문양에는 팔괘그림이 자주 사용된다.
한복의 문양은 상서로운 의미를 지닌 문양을 즐겨 사용합니다. "6년의 봄", "수확", "케이크 위에 장식" 및 기타 패턴 등. 동시에 상황에 따라 다양한 패턴이 선택됩니다. 예를 들어, 신무상이 애인에게 준 신혼 웨딩복과 선물은 '원앙 동심', '원앙 물놀이' 등과 같은 원앙을 기반으로 한 패턴을 자주 사용하며, 생일에는 '노래와 학 장수'를 자주 사용합니다. ", "납작한 복숭아를 공양하는 두루미", "거북이와 두루미는 서로 나이가 같다" 등 장수를 의미하는 문양입니다. 신발 주요 항목 : 舄, 신발, 까마귀, 나막신, 부츠, 신발
한푸의 신발은 舄, 신발, 까마귀, 나막신, 부츠 및 신발로 구분됩니다. Yao, Shun, Yu 이후 사람들은 나막신을 신기 시작했습니다. 이인은 풀을 신발로 삼고 비단을 옷으로 삼았다. Zhou 사람들은 대마를 신발로 사용했습니다. 나막신은 밑에 이빨이 있는 나무 신발을 말하며, 나무 나막신이라고도 합니다. 장강 이남에서는 오동나무를 베이스로 하고, 부들을 신발로 삼고, 대마를 코에 신는다. 《남광동기》에는 "삼나무는 수송뿌리에서 자라는데 향기가 있고 질겨서 나막신으로 쓸 수 있는데 이를 향향나막이라 부르느니라. 조주인들이 나막신으로 잘라서 가볍고 부드러우니라"고 기록하고 있다. 조주나막신이라고도 한다." 또한 "광둥성 중부에서는 많은 하녀들이 빨간 가죽 나막신을 신었고, 선비 관료들이 찬 공기를 쬐며 느슨하게 신었다고 하여 풀로 만든 나막신"이라고 하기도 했다. -황제 관리가 만든 가죽 나막신은 조무령의 호복계서에서 나온 것입니다. 항저우 화촌 자수 신발, 피주 자수 신발, 피주 대마 신발은 한족과 중국의 무형문화유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성은 성인이 되면 머리를 묶고 머리핀으로 고정합니다. 주요 모자에는 모자, 스카프 등이 포함됩니다. 주요 모자에는 거즈 모자, 두건, 모자 등이 포함되며 스카프에는 주로 실크 스카프, 그물 스카프가 포함됩니다.
남자들은 왕관, 스카프, 모자 등을 쓰는 경우가 많다. 가장 흔한 것은 왕관, 모자, 모자 등이다. 한나라에서는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먼저 모자를 썼고 민간인만 썼다. 모자는 쓰지 않으며, 명절 때는 흰색 비단 스카프(거즈)를 사용하여 머리를 감는다. 평상시에는 작은 모자와 밀짚모자를 쓴다. 비단 스카프는 머리와 머리카락을 감싸는 데 사용되었으며, 서빙할 때 사람들은 직각 후투를 착용하고, 민간인은 여름에는 시원한 모자와 대나무 모자를 쓰고, 겨울에는 챙이 깊은 모자와 먼지 모자를 착용합니다. 송나라와 원나라의 머리 스카프에는 돔 스카프, 사각형 스카프, 피아노 스카프, 거즈 스카프, 실크 스카프, 동포 스카프, 성자 스카프, 산산 스카프 등이 있습니다.
여성의 첫 옷은 주로 부관과 수에 따라 발행되었으며, 빵은 다양한 스타일로 빗질할 수 있고, 구슬, 꽃 등 다양한 장식을 할 수 있다. 일부 한 여성은 머리 양쪽에 머리핀을 착용하고 커튼과 모자도 착용합니다. , 빗, 머리핀, Huasheng, Buyao, Jindan, Zhuhua, Lezi (이마 패치). 8대 장신구 중 금은 장신구는 한대에 기록된 바 있으며, 남조의 여성들은 머리핀으로 머리를 장식하는 것을 좋아했다. 나중에는 왕관에 뿔이 있는 빗을 꽂아 백성들에게 퍼뜨렸는데, 명나라 시대에는 여자들이 머리핀에 비단꽃을 꽂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명나라 공자 저택은 다좡에 소작 꽃 농장을 세웠는데, 공자 저택과 그의 아내와 부인들이 일년 내내 비단 꽃을 착용하는 데 헌정되었습니다. 선조 상감은 한족의 독특한 보석 공예품으로 최고에 이르렀습니다. 청두 은세공 생산 기술과 베이징 세공 상감 기술로 대표되는 명나라 예술 수준. 한족 장신구의 중요한 특징은 옥 펜던트와 무릎 덮개, 실크 숄, 양말, 주머니, 향 주머니 칼, 리본, 물개, 와트, 치아 메달, 가죽 벨트, 옥 벨트, 銊, 뱀 등. 허리 장식에는 주로 펜던트, 펜던트 옥, 펜던트 물개, 펜던트 물고기, 펜던트 플레이트, 벨트 장식품이 포함됩니다. 기타 장신구는 옷걸이라고 하며, 한복을 걸기 위한 옷걸이는 옷걸이라고 한다. 무형문화재 장신구로는 양주옥조각, 북경옥조각, 상아조각, 금석인장, 중국식 등이 있다. 결절검, 용천검 단조 기술, 향낭, 청양 향낭 자수 서주 향주머니, 기러기 탑 결절 향주머니 보석, 베이징 세공 상감 기술, 청두 은세공 생산 기술, 금은 세공 기술, 베이징 실크 꽃 기술, 창저우 빗살, 충해 동포 리 장식 패턴 한복의 장식 패턴 캔버스에는 동물, 식물 및 기하학적 패턴이 주로 사용됩니다. 패턴의 표현은 일반적으로 추상화, 표준화, 사실주의 등 여러 단계를 거쳤습니다. 상나라와 주나라 이전의 문양은 원문과 마찬가지로 상대적으로 간결하고 일반적이며 매우 추상적이었다. 주(周)나라부터 당송(唐宋)에 이르기까지 문양은 점점 정돈되어 상하 균형이 잡히고 좌우 대칭이 되었으며 문양 배치가 촘촘해졌습니다. 명청시대에는 사실적인 기법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는데, 마치 가공을 하지 않고 실제 생활에서 직접 가져온 것처럼 섬세하고 사실적이며 생생하게 묘사되는 경우가 많아 근면함과 지혜가 고스란히 드러났습니다. 한족의.
색상 고전 직물의 염색은 고대 방법을 따르며 음양과 오행에 대한 믿음을 반영합니다. "검은 흙, 흰 흙, 붉은 흙, 푸른 흙, 황토"가 있는데, "하늘은 검다고 하고, 땅은 노란색이라고 하고, 녹색과 흰색이 순서이고, 빨간색과 검은색이 순서이고, 검은색과 흰색이 순서이다." 노란색이 순서인데, 녹색과 빨간색이 문자, 빨간색과 흰색이 봉인, 흰색과 검은색이 봉인, 검은색 깃털과 녹색이 봉인이라고 합니다. 인장에는 사계절과 오색이 섞여 있는데 이를 영리함이라 한다.” “왕은 성을 바꾸라 명하고, 처음에는 조심하고 초승달을 바로잡고 색을 받아들이기 쉬우니라.”
여섯 가지 이미지와 여섯 가지 색이 있습니다. 녹색은 동쪽의 나무와 같고, 빨간색은 남쪽의 불과 같고, 흰색은 서쪽의 금과 같고, 검은색은 북쪽의 물과 같습니다. 하늘, 노란색은 하늘과 같습니다. 6가지 기본 색상 외에도 노란색-빨간색, 보라색-녹색-빨간색, 빨간색-빨간색, 녹색-녹색-노란색, 미묘한 흰색 등 해당하는 2차 색상도 있습니다. 중간색은 남조와 북조 이후의 관복의 색체계이기도 하다: 주홍색, 자색, 주홍색, 녹색, 파란색 등. 4등급은 연한 진홍색, 5등급은 진한 보라색, 6등급은 진한 보라색, 7등급은 연한 녹색, 8등급은 짙은 청록색, 9등급은 밝은 청록색입니다. 그 밖에도 청록색, 진한 녹색, 빨간색, 크림슨 레드, 크림슨 레드, 티단 옐로우, 딥 레드 등이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옷 색상 선택에는 계층 구분이 뚜렷합니다. 노란색은 당나라 이래 오랫동안 고귀한 색으로 여겨져 황제의 고관들만이 입을 수 있었습니다. 고대 한복의 색은 어둡고 연했기 때문에 예복은 깊은 면 무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한 가지 색상을 주색으로 하고 밝고 화려한 자수로 장식했습니다. 서민들은 보통 평상복에 밝은 색을 사용하므로 Qian Shou, Bai Ding, Qing Yi, Qing Jin, Qing Shan 및 Zhe Yi라고 불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