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예를 독학하는 기본 방법
서예를 독학하는 기본 방법
서예를 독학하는 기본 방법, 글씨를 연습하는 것도 우리가 보기에 일종의 수양적인 방법이다. 좋은 글씨를 쓰는 것도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가 열심히 연습해서 서예를 독학하는 기본 방법을 모두에게 공유해야 한다.
서예를 독학하는 기본 방법 1 1, 후선
첫 번째 단계: 직책을 선택합니다. 서예를 배우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에게 맞는 서첩을 선택해야 한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보초를 뽑는 것이 방향이다. 방향이 틀렸다면, 앞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 게시물 읽기
2 단계: 게시물을 봅니다. 글버릇은 글을 읽지 않는다. 마치 길을 보지 않고 길을 기억하지 않고, 딴생각을 하고, 길을 잃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자첩을 선택한 후에는 항상 꼼꼼히 연구를 관찰해야 한다. 이것은 서첩을 보고 있는 것이다.
3. 복사
3 단계: 복사. 게시물을 볼 수 있는 기초가 있으면 임시로 쓰기 시작해야 하며, 때로는 투명지로 덮어서 묘사할 수도 있다. 이것은 표절이라고 합니다. Pro 와 copy 기능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운필은 면상에 있고, 구조는 모사한다.
4. 뒷면을 향합니다
4 단계: 뒷면을 향합니다. 세 번째 단계는 서첩에 관한 것이고, 우리도 린린린이라고 부를 수 있다. 오랜 기억과 기억 후에, 나는 기억하기 시작할 것이다. 등은 서첩을 떠나 서첩의 서체 구조와 규칙을 가능한 한 많이 쓰는 것이다.
5, 이탈리아가 왔다
다섯 번째 단계: 나는 간다. 첫 번째 단계는 서첩에 들어가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게시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자신의 이해와 감정을 추가하여 임시로 글을 쓸 수도 있고, 자신이 배운 서첩의 방법과 기교로 서예 작품을 창작할 수도 있다.
주의할 사항
서예를 배우는 사람의 단점은 손가락의 근육이 조화되지 않아 많은 세부 사항이 무시되었다는 것이다. 글씨를 쓰는 것은 손가락의 힘의 표현이 아니라 손가락 사이의 미세한 동작의 표현, 손가락, 손목, 팔의 조화와 조화를 이루어 붓글씨 쓰기의 더욱 규범적인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실제 쓰기에서는 붓글씨 쓰기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손가락, 손목, 팔의 근육을 서로 조화시키는 서예 연습을 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랜 인내와 끈기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책을 배우면 공부를 포기한다. 배우기는 쉽지만 사람의 습관은 바꾸기 어렵다. 이것은 나쁜 습관을 바꾸기 위해 장기적이고 느린 학습이 필요하다. 한 사람의 이해력이 좋을수록 우세하고 위험할수록 서예를 배우는 데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더욱 위험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많은 사람들이 글을 올리거나 게시하지 않고 자신의 스타일과 사고방식에 따라 쓰고 멘토의 조언을 듣지 않는다. 이것은 두 번째 요점보다 극복하기가 더 쉽다. 빈 컵의 마음가짐은 모두 알고 있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교사나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라, 설령 불완전하더라도. 먼저 입문한 후 발전을 구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서예를 배우고 싶지만 기초를 쌓고 싶지 않다. 이것은 치명적인 실수입니다. 서예를 배우려면 반드시 해서체를 먼저 쓸 필요는 없고, 천천히 해서체로 시작해야 한다.
예컨대 전서 예서 해서서는 모두 정적이고 행서와 초서는 모두 동적이다. 열세에 직면하여 지나치게 실망할 필요 없이 중시하고 조정해야 한다. 자신의 두드러진 문제를 충분히 발견하고, 중점적으로 고치고, 선생님께 많이 물어보고, 천천히 해결해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폐단을 소홀히 하고, 맹목적으로 독학하며, 맹목적으로 자신을 만족시킬 수 없다. 사람의 열세가 뚜렷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서예를 배우기가 힘들고 길을 잃기 쉬워서 강호 서예, 간부체, 내 글씨체로 이어졌다.
서예를 독학하는 기본 방법 2 간서 이론은 글쓰기의 기초이다.
서예 이론은 예로부터 서예가가 총화한 경험과 교훈이다. 수백 년의 실천과 축적을 거쳐 세상에 전해 내려오는 서예 이론은 모두 고전이다.
먼저 글씨를 쓰는 법을 배우고 나서 서예를 연습한다
서예의 본질은 글쓰기이다. 처음 시작할 때 가장 기초적인 방식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자의 기본 필기법과 필순, 그리고 글을 쓰는 내용의 우아하고 유창함, 예술감상은 더욱 중요하지 않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본말이 전도되지 않도록 해라.
계속 자리를 지키다
전통적으로 성공한 서예가는 모두 서예를 고집하는 사람들이고, 고서첩은 글씨 연습의 준칙이다. 서예 게시물과 창작을 꾸준히 견지해야 우아함을 얻을 수 있다. 고대인에게 직통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지름길이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서예' 는 모방할 만하다. 옛사람이 남긴 비문은 매우 많으니 안목이 있어야 하고, 그 선을 택하여 배워야 한다.
제인이 주서에서 시작해야 한다면.
옛사람들이 전해 내려오는 서예첩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진적 (해서체), 초서, 예서, 전서 등이 있다.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까? 서예가는 줄곧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 나는 예서가 기초라고 생각하는데, 해서체 예서 전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데, 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
1. 서예를 처음 배울 때는 규칙과 법도에 주의해야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다.
해서체의 팔법 (가로, 세로, 삐뚤어짐, 누르기, 손가락, 갈고리, 고르기, 접기) 은 완전하고 가장 엄격하다. 이 방법으로 우리도 엄격한 스승으로 간주되어 반드시 진보할 것이다. 해서체는 비교적 점잖고, 느린 동작처럼 한 획씩 규범적이다. 그것의 점화와 구조는 모두 섬세하고, 기본기를 훈련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조급하지 않은 마음가짐을 키울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정확한 방법, 정확한 입문이다. 판천수가 말했듯이, "서예를 배우기 시작하면 반드시 규칙을 요구하고, 정규적이고, 해서체로 시작해야 한다."
2. 서예를 처음 배우려면 순서대로 진행해야 하고, 조용히 움직여서 효율을 높여야 한다.
편지가 서 있으면 공기가 안정되고 고요하다. 바람처럼 걷고 풀처럼 달리고 바람처럼 날다. 해서체를 먼저 배우고, 행서, 초서를 배우고, 움직이기 전에는 정적이고, 순서에 맞으며, 변화하기 쉽다. 그래서 송대 소동파는 "서예는 정서에 준비하여 풀밭으로 넘쳤다" 고 말했다. 나는 책을 바꾸지 않을 것이지만, 나는 풀을 만들 것이다. 나는 아직 장어를 들어본 적이 없지만, 나는 말하고 싶지 않다. " 당나라의 장경헌 들은 엄하게 말했다: "만약 당신이 초보자라면, 당신은 먼저 진정한 책을 배워야 합니다. 이것은 손실이 아닙니다. 먼저 진본을 배우지 않고 수직체를 배우다. 만약 당신이 족장이라면, 당신은 진정한 몸을 배울 것입니다. 성공하기 어렵다! "
3, 서예 초보자, 간단하고 편리한 곳에서 시작하여 일찍 효과를 볼 것을 건의합니다.
중국 서예의 형성과 진화의 역사에서 해서체는 마지막 서체이자 오늘날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가장 유행하는 서체이다. 우리는 그것에 대해 매우 익숙하다. 이런 서체로 시작하는 것은 전서 예서 초서보다 식별난이도를 낮추고, 배우면 곧 일상생활에 쓰일 수 있으며, 또 하나의 성과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왜 안돼?
서예는 서예를 배우는 관건이다.
"필법은 펜으로 쓰고 점화하는 방법이다" ("심론서"). "서예는 필을 기초로 하는 것이고, 또한 시간이 걸려야 글자를 만들 수 있다. 예나 지금이나 붓을 쓰는 것은 쉽지 않다. \ "서예의 아름다움, 모든 쓰기. 하고 싶은 일을 할 때가 됐고, 주위를 둘러야 할 때가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노력명언) 조작은 매우 익숙하고, 장인의 마음은 독운이다. "(강유" 광익선 쌍궁 ") 필법의 경우 고대인들이 높은 평가와 큰 중시를 준 것은 바로 서예의 관건이기 때문이다. 다른 펜으로 글을 쓰거나, 글씨를 칠하거나, 글자를 풀거나, 오리를 그리는 것은 효과가 다르다.
응용 과정에서 필법은 리프트, 누르기, 비틀기, 회전 또는 만들기, 회전, 천천히, 질병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쓰기에서는 빛, 무게, 원, 정사각형 또는 균일, 분쇄, 윤, 성급함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예술 스타일의 전시이며 예술 언어의 심오함입니다. 작은 차이는 천리 밖이다. 필법의 섬세함, 풍부함, 복잡함은 무시할 수 없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각종 작문 기교를 익히면 변화가 더욱 다양해지고 글쓰기가 더욱 생동감 있게 된다. 자유자재로 운용할 수 있다면 서예의 관건을 장악했다고 할 수 있다.
글씨를 연습하는 내공을 중시하다
역대 서예가는 모두 문인이지만 현대 서예가는 횡행하고 있다. 서예 공부는 일정 단계에 이르러 결국 서예가나 지식의 높이를 결정하고, 지식의 풍부함은 최종 예술의 높이를 결정한다. 자내공이란 국학 미술 등 전통문화의 학습과 축적을 가리키며 열심히 만들어야 한다.
꾸준한 노력과 학습.
미피는 한 번 말했다: "하루에 책을 읽지 않으면 졸린다. 너는 고대인들이 읽지 않고 폐지했다고 생각했구나. " 서예는 추위에 노출되어서는 안 된다. 옛사람들은 일과삼천, 일스티커가 자신의 예술 수준을 높이는 유일한 길이라고 말했다.
물이 오면 자연히 온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서예가는 자신의 가정을 세워야 하는데, 이 가족의 목적은 고대를 주조하고 자신의 가정을 구성하는 것이다." 전통을 잘 배우는 궁극적인 목적은 전통을 개조하고 융통성 있게 운용하는 것이다. 이런' 변화' 는 자연스럽고, 순리적이며, 무심코 할 수 있다.
서예를 독학하는 기본 방법 3 1. 해서체를 먼저 배우다.
자첩만 고르고 하루에 두 페이지씩 쓰면 두 달 만에 효과가 있다. 글씨를 연습하는 방법은 여전히 먼저 묘사하고 모사하고 대조를 통해 격차를 찾는 것이다. 비교적 어려운 단어에 대해서는 따로 적어야 하고, 특히 돌파해야 한다. 실천이 효과가 있을 때, 자연히 흥미가 생긴다: 쓸수록 글쓰기를 좋아하고 볼수록 즐거워진다! 이것은 성공의 시작이다.
3 부작을 연습하는 것처럼, 먼저 모본을 연습한다. 재연습 셋째, 잔디를 연습하다. 역대 서예가들은 해서체를 잘 연마하고 기초가 튼튼해야 행초를 쓰는 것이 쉽다고 일제히 주장했다. 해서체를 연습하고 글씨를 써야 펜이 미끄럽지 않고, 몸이야말로 산산조각이 나지 않는다.
2. 기본 획을 연습합니다
해서체의 기본 획부터 조금, 가로, 세로, 삐뚤어짐, 누르기, 들기, 갈고리, 팔종 접는다.
한마디 말이 마치 기계 같다. 기본 획을 잘 연습하면' 부품' 을 가공하는 것과 같다. 부수를 잘 연습하는 것은 "조립" 을 시작하는 것과 같다. 전체 글리프를 연습하는 것은' 최종 조립' 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 즉, 먼저 "분해" 를 배운 다음 "일관성" 을 배우는 것이다. 그래서 해서체는 기본이고, 기본 획은 기초의 기초이다.
기본 획을 연습할 때는 문별 연습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3" 을 연습할 때는 각각 "3", "3", "3", "3" 을 연습한 다음 "일관성" 을 써서 조합해야 한다.
일반 규칙: 해서체를 연습하고 기본 획을 먼저 연습하십시오. 필순을 다시 한 번 연습하다. 셋째, 부분 부수 연습을 한다. 4 연습 글리프 구조; 분기 배치를 연습합니다.
한자의 "포인트" 그림은 땅에 떨어지는 것과 같이 심해져야 한다. 어떤 부위에 어떤 점이 필요한지,' 의향성 펜선선' 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종소경과 구양문의 필기법에 따라 짧은 수직위치에 글을 쓰는 것이 더 강력할 것이다.
3. 끈기
3 일 동안 버티고 하루에 두 페이지씩 연습하다. 넷째 날, 마음이 좀 가렵다. 생각해 보면 그만이다. 어차피 너는 한 글자도 쓸 수 없지만, 다른 소리는 또 나를 일깨워 주었다. 버티고, 쉽게 포기하지 마라. 마지막으로, 모순된 투쟁을 거쳐 반드시 견지해야 한다.
특히 문제가 생겼을 때, 나는 종이와 펜을 꺼내서 조용히 글씨를 연습했다. 그 결과, 나를 괴롭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글씨를 연습하는 것은 이미 일종의 생활 습관이 되었다. 학교에서 하루 동안 연습하지 않는 걸 보니 아직 한 가지 더 끝나지 않은 것 같아요. 자신의 노력을 통해 한자 방면에서 어느 정도 진전이 있어서, 나는 계속 견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