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동지'의 유래는?

'동지'의 유래는?

동지 이후로 낮이 길어졌다. 사람들은 정오에 문 앞에 비치는 해의 그림자를 기준으로 '겨울이 지나면 파가 하루에 한 개씩 자란다'고 한다. 그러므로 이 날을 "창치(長治)"라고도 합니다. 한나라와 당나라 이후 궁녀들은 동지 이후에 nvhong을 입기 위해 매일 여분의 실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동지밥을 먹으면 날마다 키가 자란다.” 동지부터 '구(九)'를 지내는데, 이 날은 81개의 꽃잎으로 수수한 매화 가지를 그리는 날이 많아 '구구냉화(九九苦冷)'라고 하며, 매일 한 장의 꽃잎을 붉게 칠한다고 합니다. 꽃잎을 다 칠하면 "나인"이 나온다고 해서 동지를 "나인"이라고도 합니다.

'동지 완탕과 하지 국수'는 이날 산둥성 대부분이 완탕이나 만두를 먹는다. 술을 마시는 것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고, 만두를 먹는 것은 귀를 얼리는 것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Linyi, Zoucheng, Xintai 및 기타 지역에는 겨울에 찌는 풍습이 있습니다. 린이에서는 통곡물을 사용하여 찐빵을 찌고, 조청에서는 찹쌀떡을 찌는데, 겨울에 찌는 것은 풍년을 기원한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민요에는 “겨울에 김을 쪄서 바람이 분다”고 하는데, 옛날에는 겨울에 김을 쪄서 장강의 동지(至至)를 축하하는 일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찹쌀가루를 사용하여 단원자(Tuanyuanzi) 또는 동지 공(Winter Solstice Balls)이라고 불리는 주먹밥을 만들어 재결합을 상징합니다. 과자와 찐빵은 Tuanyuanzi의 진화입니다.

고대에는 동지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고대인들은 동지의 양기가 일어나 도교의 통치자가 세워지면 혼란이 정상으로 돌아갈 기회라고 믿었습니다. 축하의례는 한나라 때부터 거행되었으며, 송나라 때 절정에 이르렀다. 동지 전날을 Xiaozhi 또는 Xiaodong이라고 하고, 동지 전날을 Changzhi 또는 Dadong이라고 합니다. 동지 다음 날을 동지(至至)라고 합니다. 축제는 3일 동안 진행되며, 모든 관리들이 축하를 보낸다. 왕은 정부의 말을 듣지 않는다. 백성들은 3일 동안 쉬고, 학생들은 명절을 보낸다. 그러므로 옛날에는 리진(Lijin), 샤진(Xiajin) 등지에서 동지를 소년, 소년이라 부르기도 하였는데 이는 춘절과 동일하며 신년이 없는 것을 제외하면 거의 똑같다. 해 인사입니다. 지난(Jinan), 지양(Jiyang), 푸산(Fushan) 등지에서는 정부가 춘절과 같은 명절을 지내고 학자들도 서로 축하 카드를 주고받는다. 쥐현현 학자 관료들은 '감기 해소당'이라는 칵테일 파티를 열고 '감기 해소 그림'을 그렸습니다. Zoucheng은 9-9 그림을 그렸고 동시에 친척과 친구들은 추위를 막기 위한 도구를 서로 선물했습니다. 농장 아이들은 "마을 점령"과 "기와 깨기" 게임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 "겨울을 지켜보다"라고 불렀지 만 축하하는 습관이 없었습니다. 맹자는 동지날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마을 사람들은 안타까움을 느껴 동지 제사를 취소했다. 산동의 다른 지역에서는 학생들이 스승을 숭배하고, 젊은 세대가 연장자를 숭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농부들도 조상을 숭배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린이 사람들은 동지(冬至)를 망자에게 차가운 옷을 주고 집을 수선하는 날이라고 믿습니다. 집집마다 종이를 태워서 무덤 앞에서 불태운 다음 흙을 더합니다. 주현에서는 사당에서 조상을 모시고 의례가 매우 성대하다. 라오산현의 옛 풍습에 따르면, 동지는 이틀로 나누어 지내며, 첫째 날은 '유령 겨울(Ghost Winter)'이라고 하며,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둘째 날은 '인동(Ren Dong)'이라고 합니다. 찐빵을 먹는 곳. Linyi, Licheng, Linqu 및 기타 지역의 여성들은 고향으로 돌아가는 데 익숙합니다. Qingyun과 Wudi는 이날 야채를 준비하기 시작했고 여성들은 바느질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Zoucheng은 지하실을 만들고, 매트를 짜고, 실을 뽑기 시작했습니다. 일조의 민간전승에 따르면, 동지날 구름이 일출과 일몰을 맞이한다면 이는 내년의 행운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지모 사람들은 동지 날짜를 월 초, 중순, 말을 기준으로 겨울의 추위와 따뜻함을 예측합니다. 민요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 그리고 겨울은 마지막에 유령을 얼어 죽게 만든다."

동지 축제는 한나라에서 시작되어 당송 시대에 번성하여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Qing Jia Lu"는 "동지는 새해만큼 크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고대인들이 동지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음을 보여준다. 사람들은 동지가 음양의 자연스러운 변화이며 신의 축복이라고 믿습니다. 한나라에서는 동지를 '겨울축제'로 여겨 정부에서 '허둥'이라는 축하의례를 거행하고 정기 휴일을 보냈다. 『후한서』에는 “동지(冬至) 전후에 군자가 자리를 잡고 모든 관리를 다스리며 정부의 말을 듣지 않고 길상을 택하여 번거로움을 덜어준다”는 기록이 있다. 따라서 이날은 재판소가 휴일과 휴식을 취하고, 군대가 대기하고, 국경요새가 퇴각하고, 출장이 닫히고, 친척과 친구가 서로 맛있는 음식을 주고받으며, 서로를 방문하며 지내는 날이다. "고요하고 조용한" 축제를 행복하게 보내세요.

당송시대에는 동지(冬至)를 하늘과 조상에게 제사 지내는 날로, 이날 황제가 시골에 가서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날이었다. 아직도 이 날을 기념하는 곳이 있습니다.

동지(양력 12월 21일 또는 22일)는 9번째 달이 시작되는 날이다. 고대인들은 동지(冬至)가 되면 낮이 날로 길어지고 양기(陽氣)가 흥하는 날을 상서로운 날이라고 믿었다. 그러므로 축하할 가치가 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의 황제들은 모두 하늘을 숭배하는 제사를 거행했는데, 이를 '동지 교외 하늘'이라고 불렀습니다. 궁궐에서는 관리들이 황제에게 축하의 뜻을 전하고 설날처럼 서로 축하하는 의식이 있습니다. 그러나 민속에서는 동지(冬至)를 축제로 여기지 않지만, 그 시기에 맞는 몇 가지 활동이 있습니다.

청나라 때 일부 기수들은 재난을 없애기 위해 축복을 기원했습니다. 동지 5경에는 가족의 직계 친척, 고모, 가까운 친구들을 초대하여 마당 바닥에 앉아 낮은 탁자에 '천지법' 또는 위패를 바치고 돼지를 잡아서 제사를 지냅니다. 하늘에 제물을 바쳐라. 그건 그렇고, 우리는 "조상 기둥"(2 ~ 3 피트 높이의 깃대, 조롱박 모양의 상단과 약간 아래에 "diao dou"가 있고 dou 아래에 조상을 나타내는 깃발이 매달려 있음)에 제물을 바칩니다. 제사를 지낸 후 친척과 친구들은 둘러앉아 '신우(Shen Yu)'라고 불리는 '흰 고기'를 먹습니다.

남쪽 사람들은 베이징에 머물면서 여행할 때도 조상을 숭배하는 잔치를 벌인다. 동시에 동료나 가까운 친구들도 초대해 함께 저녁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연의 풍습은 겨울 축제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옛 베이징 사람들은 이런 일을 한 적이 없습니다.

동짓날에는 수도 곳곳에서 대법회가 열린다. 도교 승려들이 Yuanshi Tianzun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탁자 위에서 경전을 낭송하고 있습니다. 도교에서는 원사천준이 혼돈이 분열되지 않고 도교가 발현되지 않은 1세기를 상징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쿤톤을 먹는 민속풍습이 있다. 『연경연대기』에는 “부원돈의 모양이 닭알과 같아서 천지의 혼돈과 매우 흡사하여 일식이 일어나는 동지 때 먹는다.

"사실 '웻튼'과 '카오스'는 동음이의어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혼돈을 깨고 세상을 열기 위해 완탕 먹기를 확장한다. 후세에서는 더 이상 그 본래의 의미를 설명하지 않고 "동지 완탕과 하지"라는 속담만 퍼뜨릴 것이다. 국수'를 간단히 제철음식으로 생각하면 된다.

구구냉기사진 이후 일부 문인과 사학관료들이 소위 감기 해소 활동을 펼쳤다. 아홉 사람을 만나 술을 마시기 위해 '아홉' 날을 선택했다('나인'과 동음이의어). 연회에는 아홉 접시와 아홉 그릇을 사용하고, 식탁에는 '나인 꽃과 아홉 조각'을 사용한다. '나인나인'은 추위를 풀어준다는 의미를 지닌다.

추위를 해소한다는 의미로 '나인나인'을 채워넣는 것도 국민들 사이에서 인기다. 방한 그림은 일반적으로 중국어 번체로 9개의 문자가 있는 이중 갈고리 빨간색 서예입니다. "정원 앞의 수양버들은 봄바람을 소중히 여긴다", 각 문자에는 9개의 획이 있고 마지막 81개의 획이 매일 시작됩니다. 동지부터 획순에 따라 한 획씩 채워가며, 아흔아홉이 지나 봄이 돌아올 때까지 한 획씩 채워가면 추위를 달래는 그림이 완성된다. 매일의 획을 채우는 데 사용되는 색상은 날씨에 따라 결정됩니다. 음은 파란색이고, 바람은 노란색으로 채워집니다. 흰 종이에 그려진 9-9 감기 제거 다이어그램인 "Ya Tu"의 그림 버전도 있습니다. 각 가지에는 9개의 매화가 있고, 하나의 가지가 19에 해당하고, 하나의 꽃이 있습니다. 하루에 해당하는 매화는 날씨에 따라 특정한 색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원나라의 양윤복(楊雲富)은 "창문에 아홉 수를 세어 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남은 추위는 사라지고 따뜻함이 다시 시작됩니다. 매화꽃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고, 이제 흰 살구나무도 남아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

가장 우아한 나인구 방한그림은 구신대련을 만드는 것입니다. 각 대련에는 9자가 있고, 각 문자에는 9획이 있습니다. 매일 상하 한 줄씩 채워주세요. 예를 들어, 윗쌍에는 "봄봄은 봄에 울고, 버드나무는 봄에 물들인다.", 두 번째 쌍에는 "가을 뜰에 가을 감이 달려 있고, 가을 향기가 난다"라고 되어 있다. - 구냉동 설날연극은 어떤 구냉동 그림이라도 시간을 때우고 몸과 마음을 즐겁게 하면서도 단순한 기록이기도 하다. 99 추위 감소 차트에 따른 연간 강우량과 풍요로움

동지 - 만두그릇을 들고 다니지 않으면 귀가 꽁꽁 얼 것입니다.

매년 음력 동지에는 만두는 부자와 가난한 사람 모두에게 빼놓을 수 없는 명절 음식이다. '동지가 오면 집집마다 만두를 먹는다. "이 풍습은 동지(冬至)에 약을 포기한 '의학성인' 장중징(張忠靈)을 기리기 위해 남겨진 풍습입니다.

장중징(張忠靈)은 난양(南陽) 건둥(源东) 출신입니다. 그는 "열병과 잡병에 관한 논문"을 썼습니다. "는 모든 세대가 칭찬해 온 의학 업적 모음입니다. 의사들은 이를 고전으로 간주합니다. 장중징(Zhang Zhongjing)은 다음과 같은 유명한 말을 했습니다. 좋은 목사가 될 수 없다면 좋은 의사도 되어야 한다." “동한시대에는 창사부사를 역임하며 환자를 방문하고 약을 관리하고 대당에서 의술을 행하였다. 그 후 과감히 사임하고 고향으로 돌아가 이웃을 치료하였다. 겨울에는 백하(白河) 양안의 사람들이 누렇고 야위고 추위에 굶주려 고통받는 것을 보시고 많은 사람들의 귀가 썩은 것을 보고 제자들에게 남양(南陽) 동관(洞關)에 의료막을 세울 것을 명하셨습니다. , 동지에 동상을 치료하는 "천한교아국"을 만들기 위해 큰 냄비를 설치하고 냄비에 해열제를 넣고 끓인 후 양고기와 약을 꺼내 잘게 썰어 빵을 만든다. 귀 모양의 '자오얼'을 요리한 후 약을 구하러 오는 사람에게 두 개의 '자오얼'을 줍니다. 즉, 큰 그릇의 국물입니다. 사람들은 '자오얼'을 먹고 '취한탕'을 마셨습니다. 온 몸이 따뜻해지고, 귀가 뜨거워지고, 동상에 걸린 귀가 나았습니다. 후세대는 '자오얼'의 모습을 모방하여 음식에 싸서 '만두' 또는 '납작한 음식'이라고도 합니다.

동지날 만두를 먹으면 '의학성인' 장중징의 '차가운 자오얼 수프'가 생각난다. 오늘날에도 난양에는 '만두 한 그릇을 얼리면'이라는 민요가 있다. 귀를 기울이고 아무도 신경 쓰지 않습니다.

Xishi Huansha Suzhou 사람들은 동지를 축하합니다. 혼돈을 먹으면 Xishi가 생각납니다.

Suzhou는 2500년 전에 도시였기 때문입니다. Wu State의 수도이기 때문입니다. , 오국 태박의 창건자와 종용은 주나라 태왕의 후손으로, 주나라 달력을 계승하고 동지를 연초로 삼았기 때문에 고대 도시 쑤저우에는 여전히 ""라는 풍습이 남아 있습니다. 동지는 설날만큼이나 크다'고 매년 동지야의 '메뉴'가 더욱 정교해 먼 무제의 풍습을 이어가며 다른 도시와는 다른 독특한 의미를 형성하고 있다.

에서 고대 도시 쑤저우의 거리와 골목에는 겨울 와인이 쌓여 있는데, 1년에 한 번만 빚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쑤저우에서는 동지 때 겨울 술을 마시지 않으면 밤새 얼어붙는다고 하더군요.

쑤저우 사람들이 집에 돌아왔을 때 식탁에 차려진 '원예 만찬'은 호화로웠을 뿐만 아니라, 또한 "의미"가 있습니다. 차갑거나 뜨겁게 볶은 것, 생선, 고기 또는 가금류 등 모두 이름이 바뀌어 "상서로운 요리"와 "원바오"(계란 만두), "단원"(미트볼), "닭"(플롭), "황금 사슬"(당면), "루이카이"(콩나물), "시유유"(생선) 등은 모양과 색상이 유사하며 쑤저우 전통 축제의 즐거움과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태호 지역은 예로부터 쌀이 풍부했고, 찹쌀가루로 만든 다양한 둥근 떡은 이 지역의 가장 독특하고 둥근 동지 간식이기도 합니다. -소주에서는 1월의 등불 축제, 2월 2일의 허리 케이크, 3월의 청만두, 4월 14일의 선녀, 5월의 고기 만두, 그리고 시자오(Xiezao)가 연회 중에 간식을 먹는다고 합니다. 6월 24일 만두, 7월 동부 만두, 8월 찹쌀떡, 9월 쌍구떡, 10월 무만두, 11월 동지 만두, 12월 달달한 계화기름설탕떡 열두 가지 안주를 먹은 후,

소주 사람들은 아직도 동지 때 완탕을 먹는 풍습이 있다고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오왕과 월왕의 잔치에서요. 산과 바다의 진미를 먹다 지친 오씨는 식욕을 잃었고, 미모의 서시가 황실 부엌으로 들어가 쓰레받기식 간식을 준비하여 우왕에게 주었다. 한 번은 가서 "이게 무슨 과자인데 이렇게 맛있어요?"라고 반복해서 물었습니다. Xi Shi는 생각했습니다. 이 어리석은 왕은 혼란스럽고 혼란스러워서 무심코 "혼돈"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서시의 지혜와 창조를 기념하기 위해 쑤저우 사람들은 동지절 기간 동안 그것을 진미로 지정했습니다.

'동지는 자양분을 얻고 봄은 호랑이를 죽인다'는 우디(Wudi) 지역에 널리 퍼져 있는 민간 속담입니다. 사람들 동지부터 사람들이 양고기를 더 많이 먹기 시작하는데, 이 시기는 가을 이후 양고기를 먹는 성수기다. 유명한 우중서점 양고기 가게의 양고기 장사가 갑자기 붐을 일으키고 그의 양고기 가게는 8개를 팔 수 있다. 동짓날의 양고기. 굽거나 삶거나 삶아 먹어도 맛있고 건강에도 좋은 양고기입니다.

양고기. 닝샤 국수: 동지에는 '뇌'를 먹습니다

동지에는 사람들이 국수를 마시고 양고기 국수 만두를 먹는다는 풍습이 있습니다. 이상한 이름은 '뇌'입니다. /p>

집주인은 이른 아침부터 바빠서 송산산에 자색버섯을 씻어서 국을 만들고, 끓인 뒤 버섯을 꺼내고, 냄비에 양고기를 넣고 볶는다. 생강, 양파, 마늘, 고춧가루를 넣고 잘게 썬 고기에 다진 버섯을 넣고 다시 볶은 뒤 식초로 재워서(야생버섯의 독한 냄새를 빼줍니다) 면을 넣습니다. , 정제소금, 간장을 넣고 고기가 부드러워지면 균류와 원추리(원추리)를 넣고 살짝 볶은 후 맑은 버섯국을 넣고 끓인 후 잘게 썬 밀가루와 불린 당면을 넣는다. 부추, 마늘 콩나물, 고수를 추가하면 양고기 국수 냄비가 됩니다. 이 냄비의 수프는 빨간색에는 고추, 노란색에는 원추리, 녹색에는 마늘 콩나물과 고수풀, 흰색에는 당면과 당면, 검은색에는 버섯, 곰팡이, 빨간색, 노란색, 녹색 및 흰색.

동지에는 만두를 만든 후 이를 제공합니다. 아침에 먹기 힘든 이웃들에게 한 그릇씩 나눠준다. 만두는 찹쌀떡과 노란 무를 넣은 찹쌀떡과 회향전을 사서 먹는다. 인촨 사람들에게는 좀처럼 볼 수 없고 외부인들에게도 칭찬을 받는 매콤하고 맛있는 만두는 인촨의 특별한 간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푸젠: "동지 명" 롤 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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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지 서리, 달빛; 바이." 잎이 빨갛고 미트볼을 들고 있다. "동지 동요입니다.

'복건성·흥화부 풍속·동지'에는 "초기에는 찹쌀을 알약으로 만들어 일찍 익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오늘은 그래서 Zu Kao에게 추천했어요. "이것은 동지 초기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해 요리하는 '동지 만두', '미트볼 굴리기', '달콤한 미트볼'의 민속 풍습입니다.

동지 전날 밤을 '동지'라고 합니다. 동지 만두". 이날 저녁, 가족 회관의 붉은 촛불이 밝게 켜져 화려한 경력을 상징합니다. 테이블 위의 붉은 오렌지는 "과월"이라고 불립니다 (즉, 붉은 오렌지가 쌓여 있습니다) 작은 산 모양으로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즉, 민간 종이 자르는 사람은 붉은 종이를 사용하여 행복, 부, 장수를 상징하는 종이 꽃을 깎는다), 붉은 종이 띠를 감은 한 쌍의 젓가락(10쌍). 허리, 생강 조각, 사탕 한 조각 가족이 손을 씻고 부모는 촛불을 켜고 향을 피우고 "공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신혼 부부가 있으면 빨간 공이 있습니다. 그 때 그 여자는 빨간 셔츠를 입고 특히 빛 아래에서 눈부셨다. 아이들은 모두가 큰 쓰레받기 주위에 모여들었다. 달리아크'), 아이들은 높은 곳에 앉았다. 걸상 위에서 주부는 찹쌀가루에 끓는 물을 넣고(통칭 '쌀축제'라고 함) 긴 둥글게 반죽하여 크게 둥글게 만들었다. 그런 다음 각 사람이 손바닥으로 둥근 모양으로 반죽했습니다. "공"은 "동지 명 문지름 알약"인 Gui Yuan 코어만큼 큽니다. 어떤 사람들은 "행운"을 얻기 위해 강아지와 새끼 돼지를 꼬집고 있습니다. "개, 돼지, 주괴"와 "개, 돼지, 주괴"라는 속담은 "막대한 부와 번영하는 가축"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새끼 돼지들은 "할아버지 왔어요" "개가 됐어요", "아바도 개 됐어요", "엄마, 할머니 둘 다 돼지 됐어요!"라고 응원했다. "온 가족이 웃음을 터뜨렸습니다. 그중에는 콩만한 크기의 '까치 공'(통칭 '게스트 새 공'이라고도 함)을 비비고 있는 것도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도저히 비비지 못하고, 일부는 납작하고, 일부는 비비고 있었습니다. 너무 길어서 자기도 웃기기도 하고, 떡을 눈썹이나 코에 붙이는 경우도 있는데, 아이가 미트볼을 땅에 떨어뜨리면 아이에게 따달라고 하는 모습이 정말 웃기고 귀엽습니다. ,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보기 흉하게 보일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어릴 때부터 음식을 관리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공"을 "올리구"에 넣습니다. "하고 뚜껑을 닫은 후 "난로" 위에 올려 놓습니다. 그들은 "공" 난로 앞에서 밤을 보냅니다.

동지의 밤은 가장 길며 아이들은 그것을 좋아합니다. '미트볼 수프'를 먹다 잠이 오지 않아 새벽이 되기 전에 엄마에게 '미트볼 수프'를 먹으라고 아우성쳐 '미트볼 수프를 먹고 싶은데 아직 빛이 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이 나온다. 냄비에 '미트볼'을 넣고 생강과 설탕(생강과 설탕은 찬물과 전채 요리를 쫓을 수 있음)을 넣고 향긋하고 달콤하며 끈적끈적하고 뜨거운 '달콤한 미트볼 수프'를 조상에게 공양한 후. 온 가족이 나누어서 먹으며, 가족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문틀에 '미트볼'을 붙여서 '멘청후웨이'를 숭배해야 합니다. 또한 '까치에게 먹이를 주다' '알약'을 지붕에 던집니다. (보통 윤년에는 12알, 13알로 1년 내내 매달 평화를 뜻함) 까치들이 먹이를 놓고 경쟁하러 오면 소리가 요란하다.

동지 이른 아침, 가족들은 미트볼, 과일, 향초, 지폐 등을 들고 산에 올라가 조상의 묘를 찾습니다. 마지막 묘소청소에는 청명절이나 중구절보다 더 많은 사람이 묘소를 청소하는데, 이는 조심하고 미래를 추구한다는 의미입니다. /p>

동지는 24절기 중 하나입니다.

《월령72시집》에 따르면, "11월 15일에 마지막 기가 정점에 도달한다." "동위·소경인심기"에 따르면, "후 15일에." 폭설, 두우지지(Douzhizi)는 동지(冬至)로, 음지와 양지(陽至)가 시작되는 15일에 시작되며, 동지(日至)는 점차 남쪽에 도달한다. "자해"에 따르면, "천문학에서는 동지를 규정한다. 북반구 겨울의 시작이다." 24절기 중 하나이며, 조산 지역의 큰 민속 축제이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소설"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산시와 현의 동지 풍습은 조상을 숭배하고, 단약을 먹고, 묘를 참배하는 등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조상 숭배: 조산족은 이날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및 기타 동물과 과일을 충분히 준비하고 조상에게 가서 조상을 숭배한 다음 가족이 식탁에 둘러앉아 식사를 합니다. 보통 정오 이전에 가족은 점심을 먹으러 다시 모였습니다. 그러나 라오핑(Raoping)의 하이산(Haishan) 지역과 같은 해안 지역에서는 어부들이 고기잡이를 하러 바다로 나가기 전 이른 아침에 조상을 숭배하며, 어부들이 고기잡이를 하러 갈 때 신과 조상들에게 어부들의 안전을 축복해 달라고 간구합니다.

달약 먹기: 이 풍습은 조산 지역에서 거의 보편적이지만 이 풍습에는 흥미로운 풍습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날 사람들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후 일부를 꺼내서 문에 붙입니다. 지붕, 지붕 들보, 쌀 항아리 등 우리는 왜 이런 일을 하는가? 전설에 따르면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단 알약은 달고 둥글며 내년에 풍년이 들고 가족이 재회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날 가족들이 우연히 마주친다면 소수민족의 '물튀김 축제'처럼 좋은 징조이다. 이날 우연히 외부인이 찾아와서 만나게 된다면 이 외부인에게도 행운이 찾아올 것입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이날 외부인이 집에 방문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하나는 쥐가 먹는 것입니다. 쥐들이 곡식의 씨앗을 먼 곳에서 농부들에게 가져왔다고 하는데, 농부들은 쥐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매년 수확하는 동안 수확하지 않은 부분을 쥐들이 먹을 수 있도록 남겨두기로 합의했습니다. . 나중에 욕심 많은 사람이 밭의 모든 곡식을 베었기 때문에 생쥐는 화를 내며 관음보살에게 불평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관음보살은 생쥐를 불쌍히 여겨 쥐에게 딱딱한 이빨 한 쌍을 주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들은 미래에 다른 사람의 집으로 이사하기 위해 그 집에 살았습니다. 그 이후로 쥐는 곳곳에서 피해를 입었습니다. 오늘날에는 "4대 악"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달콤한 알약을 여기저기 붙이는' 나쁜 풍습은 오래전부터 이어져오지 않았으며, 이는 비위생적일 뿐만 아니라 미관에도 해롭고 매우 낭비적이므로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 '스위트 나인을 먹는다'는 풍습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무덤 순회와 무덤 청소: 동짓날의 또 다른 활동입니다. 조산 풍습에 따르면 매년 청명절과 동지 기간에 매년 성묘 행사를 거행하는데 이를 '춘지', '동지'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봄 종이'는 사망 후 3년 동안, '겨울 종이'는 3년 후에 공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청명절 기간 동안 비가 자주 내리고 길을 걷기가 어렵고 날씨가 좋아서 소풍을 가기가 쉽기 때문에 "겨울 종이"여행을 좋아합니다.

조산에는 '겨울제철을 먹으면 한 살 더 늘어난다'는 속담도 있다. Wang Lingan 씨의 "산터우 옛 풍습"에 따르면: "사람들은 이에 대해 두 가지 설명을 합니다. 하나는 동지가 소설이고, 소설 이후에는 한 살 더 많아야 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고대에는 매년 가을이 살인의 계절이었다. 극악한 죄를 지은 죄수는 동지까지 처형되지 않으면 다음해로 연기된다. 규칙이므로 "1살 더"라고 합니다.

조산 관습은 조산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사람들은 장기간의 생활과 사회생활에서 좋은 풍습을 물려받고 나쁜 풍습을 버렸습니다. 동짓날 '능묘 참배' 풍습은 조상들의 노고를 기리기 위한 풍습이고, '단약 먹는 것'은 내년에 또 풍년을 기원하는 풍습으로 자연스럽게 전해지게 되었습니다.

소흥 동지 풍습

동지(冬至)는 "동지(冬至)는 설날만큼 크다"는 속담처럼 소흥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명절입니다. 고대에는 사람들이 항상 이 날을 또 다른 새해로 기념했습니다. "Jiatai Kuaiji Zhi"는 축제가 "거의 Zhengdan과 비슷하지만 덜 단순하다"고 말하며 많은 일이 동지를 출발점으로 삼습니다. 음력에서는 동지로부터 106일을 기준으로 청명절을 계산하는데, 동지의 16일을 청명절이라고 합니다. 『구구곡』도 동지를 첫 아홉, 두 번째 아홉, 아홉 아홉으로 세어 계절의 변화를 기록한다. 더 많은 민간 속담이 있습니다: "동지가 시작되면 석판이 바삭 바삭하고, 동지가 끝나면 사람들은 알몸으로 겨울을 보내고, 동지가 끝나면 소를 팔고 이불을 삽니다. ", "겨울 전에 얼음이 없으면 겨울이 지나면 매우 추울 것입니다", "겨울은 맑고 나쁜 해, 동지는 비가 내린다"라는 속담처럼 조만간 동지가 오고 맑은 날과 비가 오는 날이 많다. 겨울의 따뜻함과 차가움, 일년의 건조함과 습함을 위해. 이날은 섣달 그믐날 제야 만찬을 하는 풍습처럼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잔치를 벌인다.

소흥에서는 동지(冬至)에 모든 가족이 조상을 숭배하며, 일부는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사당이나 사찰에 가기도 하는데, 이를 '동지'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동지 전에 종이를 잘라서 남자 옷과 여자 옷을 만들고, 동지 때 조상의 무덤으로 보내 소각하는 것을 흔히 '찬옷 나눠주기'라고 합니다. 제사를 지낸 후에는 친척과 친구들이 함께 모여 흔히 '동지주'라고 불리는 술을 마시며 고인을 추모할 뿐만 아니라 서로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소흥(少興), 신창(新昌) 등 현에서는 이날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상서롭다고 생각하여 그날 무덤에 가서 진흙, 잡초를 뽑고 기초를 수리하는 것이 풍습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재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지(冬至)는 일명 '장지(至至)'라고도 하는데, 연중 이날 밤이 가장 길기 때문에 '졸리면 겨울에 잔다'는 속담이 있다. 동지밤'. 동지날 밤에 숙면을 취하면 일 년 내내 좋은 꿈을 꾸게 된다고 합니다.

옛날에는 소흥 사람들이 동지 전후에 벼를 찧는 것을 좋아했는데, 이를 '동지 찧기'라고 불렀습니다. 동지, 몇 달 후면 '봄'이 되고, 집안일이 한창일 것입니다. 모두들 농사 준비에 바빠서 벼를 찧을 시간도 없을 것입니다. 새싹이 돋아나고 쌀알이 겨울처럼 단단해지지 않게 되어 쌀알이 부서지기 쉽고 부피가 커지는 것을 방지하여 식량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흥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동지 이전에 술을 양조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를 '겨울 술 만들기'라고 합니다. 양조 후에도 향이 좋고 특히 매력적입니다. 물을 사용하므로 양조 와인은 보존하기 쉽고 품질이 저하되지 않습니다. 이때 특별한 기술을 사용하여 '딤플 와인'과 '허니 와인'을 양조하여 노인들과 함께 즐기거나 친척이나 친구에게 선물로 줄 수도 있습니다.

동지날 밤, 소흥 사람들은 여전히 ​​'불을 피우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들은 불을 밤새 태워서 이불로 감싸는데, 이는 숯불이 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다음날 아침까지 나가면 내년에 가족이 번영하게 될 것입니다.

예전에는 월중에서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동지에는 만두 한 그릇을 끓여 먹었고, 하지에는 국수를 먹었다. 집집마다 "동지 완탕과 하지 국수"라고 불렸습니다. 이 관습은 오랫동안 존재해 왔습니다. 하지만 왜 그것이 관례가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릅니다. 동지(至至)는 낮이 가장 짧은 날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하지에는 완탕 모양의 공을 사용하여 축제를 기념하고, 하지에는 국수를 먹을 때 긴 모양의 국수(국수)를 사용하여 여름의 긴 날을 기념합니다. 지점. 후자는 장수를 기원하기 위해 생일 축하 때 국수를 먹는 풍습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결국 기록은 없다. 청나라 말기 소흥학자 판인(象寂)은 《월속담: 음식》에서 완탕은 "참깨설탕이나 다진 고기를 밀가루에 싸서 동지 때 먹는 것"이라고 말했다. 고대 소흥에서.

이 날 소흥 사람들 사이에는 불운한 말을 하고, 소란을 피우고, 설거지를 하는 등 금기 사항이 많습니다. 이날은 남편의 집에 머물 수 없으며, 아이들은 구타를 당하거나 꾸짖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동지에는 처벌이 면제될 수 있습니다. 통치자에게 경고합니다. "내일까지 계정을 보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