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아나운서가 창작을 주관하는 기본 특징은 무엇입니까?
아나운서가 창작을 주관하는 기본 특징은 무엇입니까?
(a) 언론의 목소리. 아나운서와 사회자의 유성어는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 전파의 중요한 매체이다. 따라서 음운은 방송 창작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구어의 전파는 문자의 전파에 비해 피할 수 없는 한계와 피할 수 없는 우세를 가지고 있다. 그것의 한계는 구어가 시간순으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신문 문자가 시각을 차용하는 것과는 달리, 독서는 멈추고 생각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유성언어의 장점은 그것이 더 감성적이고 변화된 방송으로 이미지를 풍부하게 하고 인상을 깊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텔레비전 중계방송에 영상 요인을 더하면 관객들이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방송 오디오 언어는 다른 오디오 언어 예술에 비해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방송 오디오 언어는 일종의 규범 언어이다. 연극, 곡예, 낭송 등 유성어 예술은 언어적으로 불순한 방송어를 허용한다. 어떤 것은 리듬의 필요를 위해 애매모호함을 허락하는 것이지만, 표준어 방송을 위한 것은 아니다. 방송 오디오 언어는 반드시 방송 표준어의 규범성을 갖추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성조가 멈추고 경중형식류의 음변에서 표준어의 발음을 규범화하고, 언어 표현 방면에서 언어를 규범화해야 한다. 방송할 때는 표준표준어를 할 뿐만 아니라 아나운서, 사회자도 생활 중에도 표준표준어를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일부 아나운서, 사회자는 방송을 할 때 표준어를 하지만, 생활에서는 방언을 말한다. 결과는 방송시 표준어의 기준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주목할 만하다.
둘째, 방송 오디오 언어는 엄숙한 언어이다. 아나운서와 사회자는 오디오 언어로 세계의 진면목을 반영해야 하며, 진실하고 착하고 소박해야 하며, 거짓되고 모호하고 과장되고, 응결되고, 홍보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또한 다른 오디오 언어 예술과 다른 곳이다. 아나운서와 사회자의 언어는 당신이 말하는 모든 것이 무작위가 아니라 진실이라는 것을 믿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엄숙함이 필요하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물론, 엄숙함이 굳은 얼굴을 의미하는 것도 아니고, 우리가 앉아서 죽기를 기다리고, 태도가 엄숙하고, 거드름을 피우는 것도 아니다. 엄숙함은 성실, 진지함, 진실성, 정곡을 의미한다.
셋째, 방송 오디오 언어는 격려적인 언어이다. 라디오와 텔레비전은 강력한 설득, 교육, 격려 및 안내 기능을 가지고 있다. 소홀히 하고 긴장을 풀면 방송 언어가 냉막 및 평범함에 빠진다. 선동은 성실하고 친절한 사상적 감정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동시에 명확한 목적과 구체적인 목표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아나운서와 진행자에게 방송 내용에 대한 진실된 느낌과 감정으로 가득 찬 * * * 소리를 요구합니다. 그것은 인간의 진보를 파괴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시비애한을 구분해야 한다.
넷째, 방송 오디오 언어는 시대감을 지닌 언어이다. 방송언어는 뉴스에 민감한 오디오 언어로서 시대감이 상당히 뚜렷하다. 시대감은 주로 일정한 시대정신과 분위기를 가리킨다. 시대마다 방송도 시대감이 달라야 한다. 개혁개방의 오늘, 과감한 진취는 이미 중요한 시대정신과 내포가 되어 방송 언어에서 소탈한 어조와 탄탄한 박자를 표현했다.
다섯째, 방송 음향언어는 적당한 한도가 있는 유성어이다. 현대한어사전의 설명에 따르면 예의는 말과 일의 적절한 한도이다. 적절한 제한, 오디오 언어를 방송하는 사람은 표현과 표현에 태도와 감정의 분량을 반영하며, 온도는 적당하다. 어떤 언어예술도 미지근하고 불붙지 않는 것을 중시하는데, 바로 허무함과 실실을 모두 방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적절한 제한, 방송의 언어는 연극어예술에서 캐릭터의 성격 특성과 변화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라 곡예어예술에서 부담, 농담, 속박의 발생과 표현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라 당과 정부 정책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현실 생활에 대한 명료한 인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
여섯째, 방송 오디오 언어는 여전히 친근감을 지닌 언어이다. 방송의 친밀감은 매우 중요하며, 친밀감의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효과는 사람들이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방송한 내용은 모두 굳은 표정을 짓고, 차근차근 웃고, 그 변화를 지켜보며, 분명히 친절한 느낌은 없다. 그러나, 맹목적으로 관객을 기쁘게 하고, 맹목적으로 관객과의 거리를 추구하고, 이런 거리를 소리의 부드럽고 감미로운 것으로 해석하며, 일종의 억압감과 미속감을 만들어 내는 것은 친밀함이 아니다. 아니면 자극만 추구하면 항상 강박감이 생기지만, 결코 친밀하지 않다. 마치 고음 스피커에서 수천 명에게 방송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극명언) 넓은 의미에서 친밀한 방송은 실질적인 내용이 있는 글과 머리 속의 사람, 홍보원의 개념, 종업원의 의지의 결합이다. 방송에 반영된 바와 같이, 프로그램 원고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수록, 감정이 깊어질수록, 사상 대상에 대한 이해가 구체적일수록, 표현기교의 운용이 숙련될수록, 오디오 언어의 친밀감이 강해진다.
이상은 6 개 방면에서 방송 오디오 언어의 목소리와 성조의 특징을 이야기했다. 결론적으로, 방송 오디오 언어의 음성 특징에 대한 규범은 언어 규범이 명확하고 유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엄숙함은 진실, 신빙성, 우아함을 의미합니다. 격월란 감정이 진지하고, 사랑과 원한이 분명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대감은 사상이 개방적이고 신선하며 활발하다는 것이다. 적절한 제한은 정확하고 적절하며 미지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선량함은 네가 겸손하고 상대방과 친해지길 원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여섯 가지 방면은 서로 연결되어 방송 음향 언어 특징의 내포를 이루고 있다.
이상은 방송 창작의 첫 번째 특징, 매체의 목소리와 소리, 방송 언어의 여섯 가지 특징이다. 방송 창작의 두 번째 특징, 즉 내용의 진실성을 먼저 말하다.
(2) 내용의 진실성. 라디오 아나운서의 음성 언어가 표현한 내용은 전반적으로 진실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연극, 평서, 낭송 등 유성어 예술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이 언어예술의 내용은 예술적이다. 문학 작품은 생활의 진실을 반영하고, 예술의 진실이며, 예술가의 전형적이고 과장된 언어 형식으로 생활에 대한 예술적 표현이다. 방송이 표현해야 할 내용은 주로 뉴스이고, 사회의 진실한 이야기이며, 어떠한 과장이나 수식도 없다. 뉴스 프로그램 외에도 아나운서는 군사 프로그램, 더 과학적이고 진실된 프로그램, 문예 프로그램 방송은 주로 프로그램 내용과 문화지식 소개, 문예평론 등 문예 공연의 의사결정 처리를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표현 내용으로 볼 때 방송 언어 예술의 내용은 실제 인물, 뉴스 인물, 사회의 최근 사건이다. 일부 아나운서들도 소설을 암송하거나, 방송극을 공연하거나, 영화에 더빙을 한다. 그러나 이것은 보통 방송 임무 밖에서 녹음된 것으로 문예 공연 범주에 속하며 더 이상 아나운서로 나타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아나운서는 뉴스 프로그램을 방송할 때 어떻게 뉴스의 진실성과 예술성의 창작 특징을 견지하고 구현합니까?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원고의 문자 내용이 틀리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인명 지명 사건 고유 명사 등. 신문 원고의 절차에는 모두 잘못이 없다. 동시에, 아나운서와 사회자는 사전을 자주 조사하여 방송이 정확하여 오자를 읽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어떤 말이나 방송 오류도 사실상의 오류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장삼은 이사, 654.38+0 만톤 생산량이 200 만톤으로 직접 부정확하다고 말했다.
둘째, 내면의 감정의 진실과 기교의 정확한 운용을 달성한다. 마찬가지로, 한 마디가 다른 태도, 다른 감정 기조와 색채, 다른 악센트 멈춤으로 말할 때 그 의미도 다르다. 예를 들어, 당신은 정말 좋습니다! 이 말은 서로 다른 감정으로 말하면 긍정적인 칭찬과 부정적인 풍자를 모두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른 단어는 다른 의미를 강조합니다. 이런 말: 우리는 조사를 기초로 장애인의 교육, 취업, 재활 문제를 계획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점진적이고 질서 정연한 것을 강조하면, 천천히 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취업, 교육, 재활을 강조하면 장애인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실을 사용하는 느낌을 줄 수 있다. 나는 두 가지 다른 악센트로 이 말을 연주하는데, 너도 한번 체득할 수 있다.
첫째, 조사를 토대로 장애인의 취업, 교육, 재활 문제를 계획적으로 점진적으로 해결한다.
둘째, 조사를 토대로 장애인의 취업, 교육 및 재활 문제를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일시 중지와 연결, 일시 중지와 연결에는 서로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말 한마디: 가가는 용룡에 좋지 않다.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의미를 나타내는 두 개의 다른 경유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Jaga 는 Rongrong 에게 좋지 않습니다.
두 번째 자가는 영용에게 불리하다.
표현의 의미는 완전히 다르다. 태도와 감정의 진정한 본질과 기교를 정확하게 운용할 수 없다는 것은 표현의 모호함과 반의어 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부정확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사물의 본질과 전반적인 관계를 반영해야 한다.
사물의 변화와 발전의 연계로 볼 때, 어떤 뉴스 사건도 사물이 일정 단계의 한 측면과 어떤 부분으로 발전한 반영이다. 뉴스 사실은 그 자체의 발생, 발전, 변화, 종결 과정뿐만 아니라 주변의 다른 것들과도 광범위하게 연결되어 있다. 보도 프로그램의 방송은 정확하며, 문자 내용이 틀리지 않고 태도와 정서 기교가 정확하다는 것을 보증하는 상황에서 사물의 본질과 전체적인 관계를 진실하고 정확하게 반영한다.
예를 들어 한 방송사는 1986 년 서울 아시안게임이 끝나기 전날 중국이 육상경기 5 개 금메달 중 3 개를 땄다고 보도했다. 아나운서는 큰 기쁨과 흥분으로 뉴스를 방송했지만, 게임 규칙에 익숙한 일부 시청자들은 불만을 나타냈다. 아나운서가 뉴스 사실의 본질과 전반적인 관계를 정확하게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중국 자체의 상황으로 볼 때, 중국은 5 개의 금메달을 따는 실력이 있지만, 운동선수의 성적이 좋지 않아 원래 받을 수 있었던 금메달 두 개를 잃어버렸는데, 중국의 수직적 발전을 보면 바로 이런 상황이다. 중국과 다른 국가대표팀의 수평 연계를 보면 중국이 잃어버린 금메달 두 개는 모두 한국이 땄다. 바로 이 두 금메달 때문에 한국은 금메달 총수에서 중국 팀을 제치고 중국 팀이 아시안게임 금메달 총수 1 위 전망을 유지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금메달, 금메달, 금메달, 금메달, 금메달, 금메달) 이런 맥락에서, 중국팀이 금메달 3 개를 땄다는 사실은 결코 즐겁고 신나지 않다. 칠팔분의 기쁨이면 충분하지만, 기쁨 속에는 여전히 아쉬움이 있다. 이렇게 방송되는 뉴스는 사실의 본질과 전모를 정확하게 반영해 정확하고 정확하다. 아나운서의 원고에 대한 평론은 부족하고, 진실감과 정확한 기교도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발전 변화의 광범위한 연계에서 뉴스 배경을 충분히 이해하고 사실을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만 뉴스 사실을 진실하고 정확하며 적절하게 반영하고 보도할 수 있다.
이상은 방송 창작의 두 번째 특징, 내용의 진실성, 주로 세 가지 문제를 다룬다. 뉴스 방송은 진실하고 정확해야 하고, 원고의 문자 내용을 중단해야 하며, 둘째, 진실감과 정확한 기교가 있어야 하며, 셋째, 사물의 본질과 전반적인 연계를 파악해야 뉴스 방송이 진실하고 정확해야 한다. 먼저 방송 창작의 세 번째 특징: 수단의 단일성과 전파의 간접성.
(3) 수단의 단일성과 교류의 간접성.
창작 수단과 표현 수법으로 볼 때 연극 배우의 창작 수단은 주로 대사와 몸짓이다. 또한 의류, 조명, 세트, 소품, 음악, 의사결정 관계 등도 있다. 평서, 만담, 낭송 등 배우의 창작은 유성어 외에 얼굴 표정, 눈빛 등 목소리 동작 등 보조공연도 있다. 아나운서는 구어밖에 없다. TV 아나운서가 얼굴 표정, 눈빛 등의 개입이 있어도 한계가 있다. 유성 언어는 여전히 그 주요 표현 수단이다. 창작 환경과 전파 상태를 보면, 다른 언어예술은 대부분 무대에서 공연을 하며 관객과 직접 소통한다. 따라서 언제든지 피드백을 받아 표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아나운서와 사회자는 일반적으로 상대적으로 폐쇄된 스튜디오에서 방송을 하며 관객을 직접 대하지 않는다. 생생한 표현을 얻기 위해 아나운서는 마이크나 카메라 앞에서만 상상 속 관객들과 소통할 수 있다. 이런 교류는 간접적이다. 때로는 직접 생중계하기도 하지만, 외부인들에게는 간접적이다. 핫라인 통화하는 쌍방은 직설적이지만, 다른 청중은 여전히 간접적이다. 그래서 아나운서와 사회자에게 강한 표현력, 이미지감 등 심리기술을 활용해 관객과 소통할 것을 요구했다.
방송 창작의 네 번째 특징은 전파의 보도성과 과정의 시효성이다.
(d) 의사 소통 및 프로세스의 적시성을보고하십시오. 창작, 창작, 심리의 신분으로 볼 때 연극배우는 캐릭터로 무대에 등장했고, 창작의 심리는 나 (즉 극중) 였다. 래퍼 낭송자도 개인으로 극중 등장했고, 그의 창작심리는 관객들에게 작품을 공연하는 것이었다. 아나운서는 청중을 홍보하는 절친한 친구로서 등장하고, 청중에게 뉴스를 전파하거나, 지식을 소개하거나, 청중과 이야기를 나누는 등의 역할을 한다. 그의 창작 심리는 내가 너에게 최신 소식을 보도하거나 내가 너에게 소개한다. 비록 그 (그녀) 가 개인으로 프로그램 진행자로 나타나더라도, 그 (그녀) 는 라디오 방송국을 대표하는 프로그램 창작 집단으로 편집부의 의도와 목적을 표현한다. 정확한 정보 지식과 사상을 전파하는 정확한 관점을 파악하는 것은 순수한 개인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사회자의 방송은 개인의 의사결정의 표현이 아니다. 전반적으로, 그것은 예술적 표현력과 보도의 특색을 지닌 방송 오디오 언어이다. 그런 다음 창작의 준비 과정과 시간으로 볼 때 연극배우는 대본을 읽고 대사를 외우고 인물 전기를 쓰고 생활 체험 등 책상 작업을 한 뒤 리허설, 지도, 편성을 반복할 준비를 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공연이 매우 숙련된 후에야 공연이 정식으로 상연되었다. 이야기, 만담, 낭송 등 언어 예술을 하다. , 적어도 원고를 반복해서 외워야 하고, 리허설에 능숙해야 연기할 수 있다. 방송 창작의 준비 시간과 절차가 모두 짧다. 특히 뉴스 프로그램은 한 번 보면 스튜디오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때때로 우리는 원고를 받자마자 방송하는데, 한 번도 못 본다. 그래서 방송 작업의 시효성이 매우 강하다. 다양한 원고에 직면하여 아나운서, 사회자는 원고를 빨리 파악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또 프로그램 개혁이 심화되고 업무 영역이 넓어지면서 아나운서, 진행자 외출 인터뷰, 현장 보도, 즉흥 대응 기회도 늘었다. 그래서 아나운서, 사회자도 원고 방송, 즉흥 연주, 하고 싶은 말 다 할 수 있는 능력과 소질이 있어야 한다.
방송 창작의 다섯 번째 특징은 언어의 예술성과 법칙의 창조성이다.
(5) 언어의 예술성과 규칙의 창조성. 방송 오디오 언어는 언어 예술로서 뚜렷한 예술성과 창조성을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아나운서의 순수한 표준인 표준어 발음, 둥글고 아름다운 목소리, 글자정강이 둥글다는 발음, 진정성의 변화무쌍한 언어 표현에 있다. 훌륭한 아나운서는 그의 목소리와 발음이 모두 풍부한 미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예술성과 창조성은 유성어로 풍부한 프로그램 내포를 표현할 수 있고, 심지어 원고 작가와 프로그램 기획자의 예상치 못한 현외음을 표현하여 원고 프로그램을 더욱 빛나게 하는 데 있다. 관객이 일반 원고가 달성할 수 없는 심미적 즐거움과 느낌을 얻을 수 있게 하다. 위웨이 동지는 우리나라의 고 () 고 유명 아나운서 () 와 방송 교수 제악 () 이 << 누가 가장 귀여운 사람인가 >> 를 쓴 후, "지악 선생님은 글로 표현한 감정뿐만 아니라 표현하고 싶지만 표현하지 못한 감정도 충분히 표현하셨다" 고 칭찬했다. 곽모로 동지는 우리나라 유명 방송예술가 하청 교수의 낭송을 듣고 그가 쓴 시 짱 "3 점 쓰기, 7 점 읽기" 를 입에 담았다. 등소평 동지는 한 당 대회에서 "아무리 어지러운 문장, 일단 인쇄되면 눈에 잘 띄고, 아나운서에 의해 읽히면 훨씬 더 빛날 것" 이라고 말했다. 이것들은 모두 방송 오디오 언어 예술 창의력과 예술성의 증거이다. 그러나 방송 오디오 언어의 예술적 창의력이 원고 프로그램의 뉴스성과 예술성에 의해 규제되고 제한된다는 점도 방송 창의력의 특징이다. 라디오 오디오 언어 창작의 특징은 하나의 이미지로 요약된다:' 족쇄를 차고 춤을 춘다.' " 풍부하고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연출해야 할 뿐만 아니라 속박에서 벗어나야 하는 것이 원고 프로그램의 편집 의도와 타깃이다. 따라서 아나운서는 이런 제한적이고 규정된 방식으로 창작을 추구해야 한다. 원고와 프로그램이 아나운서의 창조적 발휘를 제한하고 원고와 프로그램 밖에서 표현하려고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이른바 임의 편집 의도는 원고 기획의 의도에서 벗어나 사실상 방송 창작의 올바른 길에서 벗어났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방송 언어 예술의 다섯 가지 창작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의 목소리는 방송 오디오 언어의 규범성, 엄숙함, 선동성, 시대감, 적절한 한계, 친밀감을 방송 창작에 반영해야 합니다. 내용의 진실성은 문자 내용에 착오, 태도, 감정, 기교가 없는 동시에 사물의 본질과 전반적인 관계를 반영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수단의 단일성과 전파의 간접성은 아나운서가 이미지감 등 심리적 기술을 잘 활용해 관객과 소통할 것을 요구한다. 보도와 과정의 시효성을 전파하려면 올바른 정체성과 언어 스타일 표현, 그리고 빨리 원고를 외우고 장을 내보낼 수 있는 능력을 파악해야 한다. 언어의 예술성, 규정, 창조성은 아나운서가 음성 언어로 원고의 깊은 내포를 잘 표현하고 원고 프로그램에 색채를 더해 금상첨화를 더할 것을 요구한다. 동시에, 언어의 표현과 창조도 원고와 프로그램의 제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요약하자면, 방송 진행자는 방송 창작에서 무산계급 당성과 당의 정확한 입장에 서서 기자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국내외 정세의 발전 변화와 인민 군중의 사상 실제를 파악해야 한다. 원고의 구체적 감정에 대한 이해 과정을 정확하고 시기 적절하며 효율적으로 완성하고 적극적이고 자유로운 마이크를 이용하여 건전한 언어를 만들어 친절한 사상, 감정, 언어의 완벽함을 달성해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정확한 방송 창작 방식이다. 방송 창작의 올바른 길을 고수하는 것은 방송 창작의 특징을 충분히 반영하고 방송 창작의 정확한 원칙을 고수하는 것이다. 정확한 방송 창작 경로와 원칙을 견지하고, 부정확한 방송 창작 의식의 방해를 경계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학습 소양의 축적과 뉴스 품질 향상에 치중하지 않고, 창작할 때 원고를 토론하고, 원고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이해를 중시하지 않고, 단순히 언어 기교를 추구하는 의식을 중시하고, 분석 이해를 중시하지만 완벽한 느낌과 축적으로 인한 발생과 이해를 소홀히 한다. 언어기교에 대한 경시감과 방송 특징을 무시하는 경향도 있어 올바른 창작길의 장악과 견지를 방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