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누가 나에게' 생산요소' 중 하나인' 노동' 의 특징을 알려줄 수 있습니까?

누가 나에게' 생산요소' 중 하나인' 노동' 의 특징을 알려줄 수 있습니까?

생산 요소는 물질 생산에 필요한 모든 요소와 그 환경 조건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생산 요소에는 적어도 사람의 요인, 물질적 요인 및 조합 요인이 포함됩니다. 근로자와 생산자료는 가장 기본적인 생산요소이다. 사회생산형태에 관계없이 항상 없어서는 안 될 생산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노동자와 생산 자료가 분리될 때, 가능성면에서 그것들은 단지 생산 요소일 뿐이다. 그것들이 현실의 생산 요소가 되려면 반드시 결합해야 한다. 노동자와 생산수단의 결합은 인류 생산의 일반 조건이다. 그것들의 결합이 없으면 사회 생산 노동이 없다. 그러나 생산조건과 조합방식의 차이로 사회는 서로 다른 경제구조와 발전 단계로 나뉜다. 사회 생산이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생산 요소가 생산 과정에 진입하고 생산 요소의 구조 모델도 바뀔 것이다. 현대 과학, 기술, 관리, 정보, 자원 등의 요소는 현대 대생산에서 각자의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노동자란 직접 근로자와 간접 근로자를 포함한 노동 기술과 노동 능력을 가진 사람을 말한다. 생산자료는 사람들이 물질 생산에 종사하는 데 필요한 모든 물질적 조건, 즉 사람들이 생산 과정에서 사용하는 노동 자료와 노동 대상의 합계입니다. 노동 자료란 사람들이 노동 과정에서 노동 대상을 바꾸고 영향을 주는 데 사용하는 모든 물질적 자료와 노동 조건을 말하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생산 도구이다. 생산 도구는 근로자와 노동 대상 사이에 놓여져 근로자의 노동을 근로자 대상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생산 도구의 선진과 낙후는 사회 생산력의 발전 수준을 반영한다. 생산 도구의 지속적인 개선은 인간의 자연 서비스 능력의 강화를 상징한다. 현대관리, 과학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정보 교류가 강화됨에 따라 생산도구는 더욱 진보되고 생산효율은 더욱 빨라질 것이다. 노동 대상은 물질 생산 과정에서 노동에 가입하는 사람을 말한다. 원자재와 모든 천연자원을 포함해서요. 이러한 기본 요소가 있어야만 생산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고, 생산 활동이 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실천 활동이 될 수 있다.

분배는 사회 생산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사회 생산 관계의 중요한 구현이다. 당의 16 대는 "노동, 자본, 기술, 관리 등 생산 요소를 공헌에 따라 분배에 참여하는 원칙을 확립하고, 노동에 따라 주체, 다양한 분배 방식이 공존하는 분배 제도를 보완한다" 고 제안했다. 이것은 마르크스주의 분배 이론에 대한 중대한 혁신과 발전이며, 우리나라가 강소강 사회 역사 시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기본 경제 제도를 확립하고 노동조합 이론의 가장 기본적인 연구 과제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개혁 개방 실천이 깊어지면서 많은 고유 관념이 중대한 변화를 일으켰다. 전통적으로, 우리는 사회주의 제도에' 공유제' 와' 노동에 따른 분배' 라는 두 가지 근본적인 표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공유제 문제에서 다년간의 탐구를 거쳐, 우리는 이론적으로' 공유제 실현 형식의 다양성' 을 제기하고, 실천에서 국유경제의 전략적 조정, 즉 소유제 구조의 전략적 조정을 실현하기 시작했다. 동시에, 분배 제도와 정책에서도 일련의 조정이 이루어졌다. 노동에 따른 우선 순위 원칙을 고수하는 기초 위에서 처음으로' 효율성 우선, 형평성' 이라는 이념을 우리나라 분배 제도의 원칙 중 하나로 확립하고, 분배 제도에서 효율성 문제를 두드러지게 했다. 이것은 단순한 다노동, 양질의 우가의 문제가 아니라, 냄비밥을 깨는 문제가 아니라 현대경제학에서 효율성과 공정성의 기본 문제를 다루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과학명언) 당의 15 대는 노동분배 원칙에 따라' 노동분배와 요소분배의 결합' 으로 확장하고,' 기술 자본 등 생산요소 참여 장려 및 제창' 을 강조하며 처음으로 생산요소분배에 따라 우리나라의 기본경제제도로 확립될 것이다. 당의 16 대는 생산요소가 분배에 참여한다는 개념을 다시 한 번 강조하여 처음으로 노동을 생산요소로 최우선으로 삼았지만 여전히 노동에 따른 분배를 견지하고 있다. 왜' 노동에 따른 분배를 주체로 완벽히 하는 것' 을 강조하는 동시에 노동을 생산요소로 분배에 참여해야 하는가? 왜' 노동에 따른 분배를 주체로 하고 다양한 분배 방식이 공존하는 분배제도 개선' 이 분배 문제를 해결하기에 충분하지 않고, 노동을 생산요소 대열에 가입해 분배에 참여해야 하는가? 필자는 이것이 16 대 확립된 분배제도의 가장 큰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그 본질은 노동이 모든 생산 요소 중 첫 번째 생산 요소라는 것을 확립하는 것이다. 결국 공정성과 효율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노동력이 제 1 생산 요소이다. 첫째, 마르크스주의의 과학 이론과 가치관을 견지하다. 둘째,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마르크스의 노동에 따른 분배 이론을 혁신해야 한다. 셋째는 마르크스의 노동에 따른 분배 원칙에 대한 일방적인 이해와 잘못된 관행을 없애는 것이다. 진정으로' 노동 존중, 지식 존중, 인재 존중, 창조 존중' 을 당과 국가의 대정 방침으로 사회 전체에서 진지하게 시행해야 한다. 노동은 제 1 생산 요소로서 마르크스주의의 과학 이론과 가치관을 고수한다. 마르크스의 견해에 따르면, 상품 교환에 사용된 가치는 노동에 의해 창조된 것이지, 노동 생산 요소의 가치는 노동을 통해 신제품으로 옮겨지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비노동 생산 요소들은 노동과 함께 부를 창출했다. 마르크스는 "노동은 모든 부의 원천이 아니다. 자연과 노동과 마찬가지로 사용가치도 있다. (물질적 부는 원래 사용가치로 구성되어 있다.) 의 출처) 를 참조하십시오 (1) 생산 요소는 기여도에 따라 분배에 참여합니다. 사실 * * * 창조된 부는 분배되고, 창조된 가치와 분배된 가치는 다르다 (사용가치는 재산이다). 현대 서구 경제학은 일반적으로' 한계효과' 와' 균형이론'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배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수입은 요소 시장에 분배된다' 고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요소는 노동력, 토지, 자본이다. " "각 생산 요소에 대한 보상은 한 요소의 한계 제품의 공급과 수요에 달려 있다. 수요는 요소의 한계 생산성에 달려 있습니다. 균형 상태에서 각 생산 요소는 상품과 서비스 생산에 대한 한계 공헌의 가치를 얻는다. " (2) 일반적으로 이 세 가지 요소의 가치 형식 (가격), 임금, 지세, 이윤의 형성은 시장의 수급 상황에 달려 있다. 어떤 요소든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은 자신의 가격 상승과 하락과 다른 요소의 가격 상승과 하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균형이란 시장의 힘을 통해 각종 생산 요소를 생산 과정에서 한계효과 (공헌) 에 따라 극대화하는 것을 말한다. 표면적으로 노동 등 생산요소가 기여에 따라 분배에 참여하는 원리와 비슷하지만 본질적으로 다르다. 이러한 경제 이론의 대부분은 경제 운영 수준에서 생산 요소의 운영 법칙을 분석하고, 부를 증가, 수집 및 소유하고, 돈을 버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사회 제도 차원에서 경제 문제를 연구하는 것은 적다. 일반적으로 사회 기본 제도가 해결해야 할 경제 문제는 왜 왜 해야 하는지, 왜 해야 하는지, 경제 운영 수준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즉, 사회 기본제도에 반영된 가치관은 노동 등 생산요소를 확립하고 기여에 따라 분배에 참여하는 원칙을 결정한다. 경제 운영 수준에서 해결해야 할 것은 각 생산 요소가 기여도에 따라 분배에 참여하는 방법입니다. 노동은 제 1 생산 요소로서 마르크스주의의 과학 이론과 가치관을 고수한다. 맑스의 노동 가치 이론은 고전 경제 이론의 계승을 비판하는 혁명적 변화이며, 마르크스주의 과학 이론과 가치의 통일이자 "세 가지 요소 * * * 가치 창출" 이론과의 투쟁의 결과이다. 그러나 마르크스는' 세 가지 요소 * * * 부의 창출' 을 부인하지 않았다. 반면 마르크스는 아담 스미스의' 노동가치론' 을 바로잡고 보완하면서 토지와 자본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했다. 마르크스 노동가치론의 건립은 당시 사회 전체의 물욕 횡류, 금전상품배물교 등' 물질통치' 현상을 겨냥해 노동문제라는 인류사회의 생존과 발전의 가장 기본적인 실천활동을 통해 이론지렛대로' 물질통치' 의 세계를 역전시켜' 인간대 물통치' 를 실현하는 것이다. "마르크스의 노동 가치론은 본질적으로 인류 사회 발전의 평가 체계이다. 그것은 사회에서 개인의 역할을 평가하는 유일한 기준으로 노동을 사용하며, 개인 생산자가 사회에 기여한 진정한 공헌은 그가 투입한 노동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 ⑻ "마르크스 자신의 사상에서 노동은 인류와 그 사회의 존재와 발전의 결정적 요인이고, 비근로자는 노동자의 생존에 의존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사상이다. 노동가치론은 마르크스 유물사관이 경제이론에서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일 뿐이다." 마르크스의 노동 가치론은 경제 운행 중인 물건의 교환 법칙을 통해 그 뒤에 있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사회관계를 보는 것이며, 더 많은 것은 사회 기본 제도의 차원에서 경제 문제를 연구하는 것이다. 마르크스의 노동 가치를 배우려면 전면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마르크스의 노동가치론은 고전경제학 노동이론을 비판하고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창립되었다. 상품 이중성, 노동 이중성, 가치 본질, 가치 실체, 가치 수량, 가치 전달체, 가치 형식, 가치 구성, 가치 전환, 가치 법칙, 국제 가치 등 다양한 범주를 포함한 완전하고 과학적인 이론 체계입니다. 한두 가지 측면만 마르크스의 노동 가치론으로 본다면 일방적이다. 노동 가치론을 심화시키고 발전시키려면 마르크스의 노동 가치론을 전면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것이 기초이다. " ⑵ 노동은 제 1 생산 요소이며 사회의 전면적인 진보와 경제의 조화로운 발전을 견지하는 것이다. 노동은 제 1 생산 요소로서 각 방면의 적극성을 동원하는 데 유리하다. 사회경제의 균형 발전에 유리하고, 공정성과 효율성의 통일에 유리하며, 발전과 조화의 통일에 유리하다. 시장은 결함이 있고, 시장 실패가 존재하고, 적절한 개입과 조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가 세운 시장경제는 거시적인 규제가 있는 현대 시장경제체제이다. 그러나 자유주의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빈부 격차가 커지고 사회계층 단절은 정상적이고 넘을 수 없어 극복할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파레토는 "사람들은 실제로 불평등에 대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고 생각한다. 불평등을 초래하는 기본 힘은 매우 강해서 국가 개입이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없다. " ⑵ "노동 임금, 정부 임대료 및 자본 이익은 정치력이 아닌 경제법에 의해 결정된다. 노조나 개혁파 정당이 국가를 이용해 이런 생활현실을 바로잡으려 한다면 결국 결과가 없을 것이다. 이런 시도에서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사회 전체에서 생산된 파이를 작게 만드는 것뿐인데, 작은 파이는 여전히 같은 방식으로 분배될 가능성이 높다. 간섭과 폭력으로 이런 상황을 바꾸려는 시도는 경제적 혼란과 계급 충돌로 이어질 뿐이다. " 그래서 그는 사회 공평정의가 경제학적으로 무의미하고 완전 자유주의 경제를 주장하는 것은 사실상 자본지상을 지키는 제도이며 사회혁명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사실, 전형적인 자유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파레토 등 자유주의자들의 견해에 동의하지 않는다. 경제활동에도' 노동에 따른 분배' 가 있지만, 매우 제한된' 노동에 따른 분배' 일 뿐이다. 선진국 정부가 노사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노조의 강한 압력으로' 양보정책' 을 채택했기 때문이다. 자본주의 국가의 이러한 관행은 노동이 잉여 가치에 대한 일부 소유권과 공유권을 객관적으로 인정하고, 어느 정도' 노동에 따른 분배' 가 잉여 가치의 분배 분야에 들어갈 수 있도록 허용했다. 물론, 우리는 자본주의의 본질이 잉여 가치의 분배 방식을 결정하는 것은 주로' 노동에 따른 분배' 가 아니라' 자금별 분배' 라는 것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노동 요소가 분배에 참여하는 것이 사회의 안정과 조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노동력 요소는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기본 힘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인간의 자질 향상이 사회경제 성장에 미치는 영향이 물질자본과 노동력의 증가보다 훨씬 크다. 인간의 지식과 재능은 기본적으로 인력투자 (특히 교육투자) 의 산물이다. 이것은 유명한 "인적 자본" 이론입니다. 1920 년대 말, 미국 경제학자 H.P. 더글라스와 R. 솔로는 통계 방법으로 미국 생산 기능을 측정하는 데 돌파구를 마련했다. "그들의 통계는 노동력이 미묘한 의미에서 유일하게 가장 중요한 생산 요소라는 것을 알려준다." "노동력이 65,438+0% 증가할 때마다 생산량이 3 배 증가하고 자본이 증가할 때마다 65,438+0% 가 증가한다. (미국인의 임금은 국민 총생산의 약 3/4 를 차지하고, 나머지 1/4 는 대략 재산소득의 몫이다. 대략 65438+ 임금의 0/3 에 해당한다. (13) 셋째, 노동은 제 1 생산 요소이며' * * 동부' 를 실현하는 제도적 수단이다. 우리가 세운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는 사회자원 배치 방식의 선택일 뿐 사회제도의 변화가 아니다. 노동 자원은 중요한 사회 자원과 생산 요소이며 시장 원칙에 따라 배분되어야 하지만, 돈, 토지, 설비와는 다른 특수한 자원이다. 시장경제에서, 노동자원 배치 과정의 원칙과 방법은 반드시 그 특수성을 가져야 한다. 반드시 사람 중심적이어야 하고,' 인간 통치 자본' 이지' 자본 지배인' 이 아니다. 사회주의의 본질은' 생산력의 해방과 발전, 착취와 양극화 제거, 결국 * * *' 로 부유함을 실현하는 것이다. 생산력을 해방시키고 발전시키는 것은 우리가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전제와 수단이다. 착취를 없애고, 양극화를 없애고, 결국 공동의 부유를 실현하는 것이 우리가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목표이다. 시장경제체제가 전면적으로 시행되는 오늘날, 어떻게 시장 매커니즘이 자원 배치를 효율적으로 최적화하는 데 있어서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경쟁 메커니즘과 수급 메커니즘의 양극화의 부정적 영향을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는가. 한 가지 중요한 사상은 노동자의 노동을 자본화하고, 영원히' 노동 상품화' 단계에 머물지 않는 것이다. 노동력상품화는 유통 분야에서 노동소유자와 자본소유자가 평등한 교환을 통해 매매 관계를 완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자본소유자가 임금을 지불함으로써 노동자 노동의 사용권을 얻고, 근로자가 임금을 받아 자신의 노동을 임금 지급자에게 이전하는 것은 공평한 것 같다. 그러나 근로자의 노동력이 생산 분야에 진입할 때 상품 속성 원칙으로 인해 노동력의 구매자는 노동력과 그 노동의 성과를 완전히 소유, 통제 및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이 문제입니다. 이때 노동력은 더 이상 상품이 아니라 생산 과정의 가변 자본으로 자신보다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상품소유권 원칙에 따르면 이들 증식부분은 모두 자본소유자 (노동력의 구매자) 가 소유하고 있다. 이는 자본소유자 자본 증식의 비밀이며 자본주의 고용노동제도의 기초이자 전제조건이다. 고용노동이란 사실상 노동의 상품화를 통해 근로자의 노동을 자본가가 점유하는 가변 자본으로 바꾸는 사회경제제도다. "14. 이것은 노동자 계급을 위해 영구적인 빈곤을 만드는 사회와 경제 제도이다. 따라서 근로자가' 노동상품' 의 소유권만 가지고 있을 때, 그 결과는 영원한 가난일 뿐이다. 근로자의' 노동요소' 가 자본처럼 분배에 참여할 때, 자본운영원리에 따르면 근로자의 노동소득은 실제로 임금 외에 있는 반면, 근로자의 노동요소 투입의 보답이다. 따라서 잉여가치의 청구권-'노동배당, 이윤공유' 를 실현하는 것은 노동요소가 분배에 참여하는 가장 본질적인 현실적 의미다. 그래야만' 고용노동제' 가 가져온' 절대빈곤법' 에서 벗어날 수 있고, 많은 근로자들이' 유유 * * *' 의 부유함을 실현할 수 있다. 시장경제국가는 보편적으로' 자본수익률이 노동수익률보다 훨씬 높다' 는 현상이 존재한다. 중국에서는 자금 부족과 노동력 여유로 인한 수급 현황이 이 문제를 더욱 두드러지게 한다. 중국특색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위대한 실천에서 착취와 양극화를 없애고 궁극적으로 공동부유를 실현하는 위대한 목표에서 관건은 근로자들을 가능한 한 빨리 부유하게 하는 것이다. 어떻게 노동인민을, 특히 노동계급이 가능한 한 빨리 부유해지게 하는 것은 해결되지 않은 문제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근면치부난은 사실' 자본수익률이 노동수익률보다 훨씬 높다' 는 현실에서 직원들이 임금소득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임금은 노동력의 가치를 반영하고, 노동 생산과 재생산 비용을 보상하며, 주로 생활비에 쓰이기 때문에 임금 수준은 항상 생활수준의 높낮이와 동기화된다. 임금 저축에 의해 형성된 부는 실제로 소비 감소 (또는 소비 지연) 와 생활수준 인하를 대가로 하는 것으로, 이는 사회의 재생산을 촉진하는 데 긍정적인 요인이 아니다. 노동은 생산 요소로서 잉여 가치의 분배에 참여하여 노동을 자본으로 만들고 계속 증가시킬 수 있다. 노동력을 자본노동자로 바꾸어야만 진정으로 부자가 될 수 있다. 자본에 의지하여 형성된 부는 투자와 재생산의 결과이며 내수 확대와 사회 재생산의 순환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제도의 확정을 통해 근로자의 노동 기술, 노동 효율, 창의력, 지혜, 종합적인 자질이 풍부한 자본이 될 것이며, 노동재산권 제도의 수립을 통해 근로자의 노동자원과 자본이 효과적인 협조와 유기적 통합을 얻어 최대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근로자들은 근면한 노동을 통해 임금 수입을 얻고 일정한 이윤 점유율 (노동자본 투입의 산출) 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근로자들은 이러한 이윤 점유율을 금융자본으로 전환하여 투자하고 재생산을 확대하는 동시에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많은 노동자를' 무산자' 에서' 유산자' 로 바꿔 * * * 공동 부유의 위대한 목표를 달성하다. 노동과 노동자를 존중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노동과 노동자를 해방시키고 생산력을 해방시키고 발전시키는 것이다. 생산력을 해방시키는 것은 우선 노동과 노동자를 끊임없이 해방시키는 것이다.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근로자의 자질과 노동 효율 (문화 과학 기술) 을 끊임없이 향상시키는 것이다. 중국 현대화 과정은 노동 축적 과정, 노동과 노동자 해방 과정, 근로자의 자질과 노동 효율성이 끊임없이 높아지는 과정이다. 사회의 전면적인 진보와 조화로운 발전을 실현하는 것이 바로 노동이 제 1 생산 요소의 궁극적인 의미이다. (저자 단위: 신강 자치구 노동자 운동 간부 학교) 2003 년 6 월 5438+00 초안 작성, 2004 년 4 월 1 2 차 개정: (1) 마르크스:' 고다 강령 비판' 좌대배:' 노동가치이론에 대한 재인식', 2002 년 제 6 기, 2003 년 제 1 기, 사회과학 전선, 이책: 노동가치이론 독서노트, 2003 년 제 1 기. 38+0 페이지 비즈니스 인쇄관 1979 1 1 베이징 제 1 판 ⑿ 사무엘슨: 경제학 (아래) 226 페이지 비즈니스 인쇄관/KLOC-0 8+065438+ 10 월 베이징 제 1 판 [14] 왕왕,: "노동자본-공기업 개혁 출로 분석" 2 페이지 * * * 중앙당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