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문화의 조화로운 사상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 문화의 조화로운 사상은 무엇입니까?
일찍이 진나라 전적에서' 상서' 를 읽었습니까? 순전' 에는' 팔음의 조화, 무관, 천인의 조화' 라는 기록이 있다.' 좌전'? "친애하는 남편 11 년" 에도 "즐거움의 합이라면 만물이 조화를 이룬다" 는 말이 있다. 그 이후로' 조화' 는 점차 내포가 풍부한 철학 개념이 되어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가치와 중화민족의 중요한 민족정신으로 발전하였다.
중국 전통 문화의 조화로운 사상은 그 주체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이 있다.
1.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인간과 자연의 조화의 개념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 중국 전통사상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 를 주장하며 인류가 자연을 인식하고 자연을 존중하고 자연을 보호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노인은 "사람은 땅으로부터 배워야 하고, 땅은 하늘에서 배워야 하며, 도는 자연에서 배워야 한다" 고 말했다. ("노자" 제 25 장) 사람은 자연의 법칙을 존중하는 것을 가장 높은 준칙으로 하여 자연과 사법천지를 숭상하는 것을 인생 행동의 기본 근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장자의 진일보한 발전은 "천지에는 큰 아름다움이 있는데, 말할 것도 없다. 언제나 명확한 법칙이 있다. 모든 것이 이성적이다. 우리는 이야기하지 않는다. 성자, 하늘과 땅의 아름다움, 만물의 이치. 클릭합니다 ("장자"? 지북여행') 사람은 반드시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되어야 한다' ('장자'? 사물 이론의 분야. 도가의 이런' 천인합' 의 세계관은 주객의 단결을 강조하며 유기적이고 전체적인 천지만물관을 주장한다.
유가는 이미' 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는 사상을 천명했다. 예기? 중용' 은 "중화해야 하고, 천도 지위가 좋지 않아, 만물이 모두 육성해야 한다" 고 말했다. 하늘, 땅, 사람의 조화로운 발전을 강조하다. 사람은 만물의 주재자가 아니라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성인, 하늘과 땅, 해와 달, 사계절과 조화를 이룬다" ("주역?" 점술을 합니까? 문어문). 송대 사상가 장재씨는 선인의' 천인 관련' 이론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처음으로' 천인합'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사람과 내 동포, 물건과 나도' 라는 명제를 제시하며 하늘과 땅의 만물이 조화로운 우주 대가족이고, 사람은 형제이고, 사람과 사물은 친구이며, 서로 사랑해야 한다는 명제를 제시했다. * * 이런' 사람과 사물이 화목하다' 는 상태는 장재깊은 우주의 정서의 표현이자 중국 전통' 조화' 사상의 중요한 내포 중 하나이다.
조화가 가장 중요합니다: 조화로운 대인 관계의 개념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중국 전통의 화합사상은' 화귀함' 을 주장하고 인생을 관용하며 조화로운 사회 환경을 조성했다. \ "샹? 《요전》에서는 사람이 어떻게 화목하게 지내야 하는지를 기록하였다. 공자는 평생 인간관계를 연구하면서' 화귀함' 의 가치취향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충성, 효, 성실, 편지, 존경, 사랑, 인, 덕의 원칙도 제시했다. 공자는 "군자는 화목하고 다르고 소인은 작지만 화목하지 않다" 고 말했다. 위령공) 공자가 제시한 이상적인 인격은 관대하게 사람을 대하고 화목하게 대하며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조성하는 데 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맹자는 또한 사람들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매우 중요시하며,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목하지 못하다" ("맹자"? 추손 아래), 그리고 그의' 성선론' 을 바탕으로 그의 인성론과 사상을 설명하는데, 인간의 타고난 본성을 모든 사람에게 떠넘기기만 하면' 노우, 유우' ('맹자'? 혜량 왕상), "사람은 친척일 뿐만 아니라 아들과 아들이다" ("예기"? 의식) 대동 사회.
정신과 형태의 통일: 몸과 마음의 조화의 개념.
고대 중국에서는 개인의 몸과 마음의 조화가 인간의 정신과 형식의 통일이라고도 불렸는데, 주로 한 사람이 평화롭고 평온한 마음을 유지해야 하며, 개인의 몸과 마음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좋은 도덕적 수양과 인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유가사상은 사람들이 자성, 자구, 박학, 수련을 요구하여 고상하고 조화로운 삶의 경지에 들어갈 것을 요구한다. 그래서 유가는 수양성의 역할을 매우 중시하며, 천하의 모든 사람들이' 슬림함' 을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중' 군자', 즉 유가의 이상적인 인격 이미지에 대해 구체적인 요구를 하였다. 공자의' 군자' 기준을 예로 들자면, 그는 군자가' 삼계' 를 가지고 있다고 제안했다.' 어린 시절, 이스라엘에서 끊었다. 그것은 또한 강력합니다. 그것은 싸우고 있습니다. 늙어서 그만둘 가치가 있다. " ("논어"? 계씨) 군자는 또한 "무의식, 필요, 고체, 나 없음" 이라는 "사절" 을 가지고 있다. ("논어"? 자한) 군자는 "오미" 를 가지고 있다. "군자는 은혜를 받고 일하지 않고, 노여움은 원망하지 않고, 욕심은 탐내지 않고, 태는 교만하지 않고, 강함은 맹렬하지 않다." ("논어"? 군자 야오 왕위 (Yao Yue) 도 9 가지 생각을 가지고있다: "참조 명나라, 듣기, 듣기, 희망 따뜻한, 희망, 존경, 말, 생각, 존경, 생각, 우연의 일치, 어려운 질문, 그 의미를 참조하십시오." ("논어"? 지 씨)
도교는' 사고와 화합',' 그 빛과 함께 먼지' 를 제창하며, 사람들에게 세상의 분쟁과 마음속에 떨어진 먼지를 닦아내고, 담담하고 청한 마음으로 외물과 자신을 대할 것을 요구한다. 노인은 말했다: "캠프를 떠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노자) 제 10 장) "문을 막고, 문을 닫고, 무디고, 날카롭고, 해법을 점으로, 빛과 먼지로 조화를 이룬다" (노자) (제 56 장), 인간의 육체와 정신의 통일을 강조하여 우리를 만든다 개인의 몸과 마음의 조화를 이루다.
4. 민족 조화: 조화로운 민족 관계와 국가 관계의 개념
중국 전통의 화합사상은 민족과 민족의 관계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정복' 이 아니라 평등, 평화, 선의와 조화를 기초로' 조화' 를 주장한다. \ "샹? 요전은 큐슈에 대해서는' 친' 정책을 취하고, 인민에 대해서는' 평장' 정책을 취하고, 만국에 대해서는' 화' 정책을 채택한다고 말했다. 주역? "달콤한 멜론" 은 "첫 번째 관습은 함녕이다. 클릭합니다 즉, 그것은 모든 국가 간의 단결과 조화를 제창한다는 것이다. 공자는 또한 "전 세계 모든 형제" ("논어"? 안원'), 또 "먼 사람은 덕을 고치고, 오면 안전하다" ('논어'? 징계), 교제로 외국에 영향을 미치고, 경솔하게 무력에 호소하는 것을 반대한다. 맹자는' 인자무적' ('맹자'? 리앙 \ "\", \ "덕으로 사람을 복종 \" (\ "맹자 \"? 추손), 왕도를 숭상하고 패권을 반대하다.
결론적으로 중국 전통문화는 사람과 자연의 조화, 사람과 사람의 조화, 사람과 사람의 조화, 국가와 민족의 조화 등에 풍부한 사상 내용을 담고 있다. 비록 이러한 사상에는 시대적 한계가 있지만, 우리가 비판에서 계승하고 계승에서 혁신하는 한, 우리는 반드시 더욱 광대하게 발양하고, 우리가 현재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데 적극적이고 유익한 역할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