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교통대학의 문화전통

교통대학의 문화전통

그 유래를 거슬러 올라가면 '교통대학교'라는 이름은 1920년 12월 교통부가 담당 학교 4곳을 통합해 '교통대학교'를 만들자고 제안하면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1921년 8월 1일, 교통대학이 법인화되었다. 교통대학의 설립자는 중국의 유명한 교통구국론자이자 당시 체신부 국장을 역임했던 예공추오(左孝趙)였다.

예공추오는 공업을 통한 구국을 주장하고, 교통을 통해 구국을 주장하며, 산업 교육을 중시하는 쑨원의 적극적인 추종자였다. 폐쇄국가라는 천상의 꿈에서 이제 막 깨어난 중국에게 증기기관과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현대적 교통수단은 새로운 사업이며, 새로운 교육을 시행하고 새로운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시급하다. 예공추오는 교통과 교육의 관계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그는 “국력의 확장은 교통의 발전에 기초하며, 모든 사업의 시설, 특히 인재의 활용이 최우선이다. 교통과 교육은 모두 동일하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미 1918년 초 예공추오는 유럽, 미국, 일본 등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산업과 문화, 교육을 시찰했다. 그는 미국의 산업 교육, 독일의 직업 교육, 프랑스의 학과 디자인 등 성공적인 교육 모델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는 학교의 사명이 학문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인재를 양성하며 산업 발전을 지원하는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중국교육을 돌이켜보면 학문이론과 실용이 분리되어 있고 학습이 활용되지 않으며 교수법도 세계의 흐름에 맞지 않습니다. 중국 교육과 외국 교육의 대조 속에서 예공추오의 마음 속에는 교통 교육에 혁명을 일으키려는 야망이 조용히 싹트고 있었습니다.

1920년 8월, 그는 나라를 구하기 위한 교통대전략을 추진할 때 교통부장관으로 복직했다. 4명의 기술자와 10명의 기술자. 교통전문인력이 유난히 부족하자 그는 먼저 교통교육 현황을 조사했다.

당시 체신부 소관에는 4개의 직업학교가 있었는데, 상하이와 탕산에는 각각 공업직업학교가 있었고, 베이징에는 철도관리학교 2개와 우편통신학교가 있었다. 그 중 상하이는 역사가 길고, 규모도 크고, 학위도 많고, 전공도 가장 많다. 토목공학, 전기기계공학, 철도경영학 등 3개 전공이 있으며, 수업연한은 4년이다. 그러나 Ye Gongchuo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합니다. "각 학교는 오랜 역사와 우수한 결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상하이와 탕산 학교는 그 수준이 유럽과 미국의 유사한 대학의 1, 2학년과 동등합니다. 왜 재능이 있습니까? 생산량이 충분하지 않은가?" "예공추오는 의구심을 품고 각 학교에 인력을 파견해 현장 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신의 학교에 개선할 점이 많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조직 및 관리 측면에서 4개 학교가 여러 곳에 분산되어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명확하고 통일된 조직 체계가 부족하여 전문적인 환경이 불합리하며, 일부 전공은 각 학교에서 반복되고, 일부 전공은 각 학교에서 제공되지 않습니다. , 이로 인해 제한된 학교 자원이 낭비됩니다. 4개 학교는 모두 고등 교육에 특화되어 있지만 실제 수준은 균일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4개 학교의 전체 수준은 동일합니다. 아직 학부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인턴십 준비 측면에서 인턴십 단계 관리 방법, 교육 내용 대응 방법, 인턴십 기관 배정 및 관리 방법이 모두 필요합니다. 통일된 조직에 의해 조정되어야 한다. 위의 단점 중 다수는 운송 전문가 양성을 방해합니다. 이에 공추오는 교통교육을 근본적으로 바로잡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는 교통부 기술관인 종빙펑(1911년 학교 전기과 첫 졸업생)의 제안을 받아들여 4개 학교를 통합하고 자금을 늘리며 경영을 개선하고 학교 운영 수준을 업그레이드하여 고급 운송 산업 전문가를 양성하는 "Jiaotong University"입니다.

1920년 12월 예공추오는 국무회의에 '교통대학교 설립 건의'를 제출해 '상해·당산·북경 4개 학교를 교통대학교로 통합하자'고 제안했다. " 이 제안은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논의 끝에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1920년 12월 21일 예공추오는 쑤시창(徐十昌) 총재에게 "통합 교통 교육 계획에 관한 보고서"를 제출하여 학계를 통일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했습니다. 시스템에 따르면 교통부 산하 4개 학교는 "대학 분과"로 분류되어야 하며, 대학 이름은 Jiaotong University입니다. "제출 내용은 총통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12월 말 교통대학교 준비실이 설립되었고 예공추오는 교통부 차관 쉬스장에게 준비를 책임지게 했습니다. 이듬해 1월 준비처에서는 '교통대학교 개요' 초안을 작성했는데, 이는 예공주가 승인한 후, 개요 14장 38절, 1장 1절에 규정되어 있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이 대학의 이름은 교통대학이 될 것입니다. ”

몇 달 간의 준비 끝에 1921년 8월 1일에 공식적으로 Jiaotong University가 설립되었습니다. 외부 세계에는 Jiaotong University로 알려졌으며 영어 이름은 Chiao Tung University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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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에는 교통대학교가 개교 120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대만해협 양측의 5개 교통대학이 공동으로 120주년 기념활동과 사업을 펼치게 됩니다. 당시 China Post에서는 학교 창립 120주년을 기념하는 우표 1세트를 발행했습니다(1926년). 1926년 1월 23일, 링홍쉰(Ling Hongxun) 교장은 학교 배지를 발표했습니다. "공표 목적으로 학교 배지는 학교의 본질을 칭찬하며 정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학교 휘장의 규명이 시급히 요구돼 시제품을 모집해 교무협의회 추정위원회에 제출해 심의를 받았다. 본 양식을 참조하여 학교 휘장으로 재지정하여 긴급 공고합니다. 다음 학기부터 채택하여 이를 공고합니다. ”

학교 휘장의 중앙에는 모루와 망치가 있고, 모루 위에는 수많은 중국서와 서양서적이 배치되어 있어 공학교육이 일과 공부를 동등하게 중요시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학교가 설립된 연도를 나타내는 아라비아 숫자 1896 사용 세계의 그레고리력을 따르는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가져가세요.

모루 외부에는 기어가 있고 외부 프레임은 바퀴와 유사하며 둘 다 엔지니어링과 운송을 나타냅니다. 프레임과 바퀴 사이에는 상반부에 전서로 "Nanyang University"라는 글자 4개가, 하반부에 영문 "NANYANG UNIVERSITY"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엠블럼 전체가 폭넓은 의미와 명확한 의미를 담고 있어 걸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1920년대 학교 휘장(50개 치아)에는 "근면과 의무, 인내, 충성과 용서"라는 8자 인장 모토가 포함되어 있지만 모루, 망치, 사슬, 중국 및 서양 서적과 1896이라는 단어가 없습니다. 이빨은 50개이고 날카로운 이빨로 중국과 서양의 학교명을 구별할 수 있는 별표가 없어 후기의 학교 휘장과 다르다. 1930년대에 학교 휘장(60개 치아)이 학교 모토를 모루, 망치, 쇠사슬, 중국 및 서양 서적, 1896이라는 단어로 대체하기 시작했습니다. 맞춤화됩니다. 중국어 학교명은 정자체로 표기하고, 영어 학교명은 NANYANG UNIVERSITY로 전기와 후기의 학교명이 다르다. 1940년대 학교 휘장(46개 치아)

중국과 서양 학교 이름은 1920년대와 동일하다. 기어 내부 디자인은 1930년대와 동일하다. 기어에는 46개의 톱니가 있는데, 이는 다른 학교 배지와 다릅니다. (표 내용 출처 : ) 1909년(현통 원년)에 교훈은 근면, 절약, 존경, 신뢰의 네 글자로 이루어져 있다.

1933년 4월 9일 국립교통대학교 산리출판사는 『국립교통대학교 산업철도전람회 특별호』(제11호)를 출판했다. 이번 전시회에 대한 뉴스 보도에서는 원치홀 강단에 걸린 학교 모토가 근면, 의무, 인내, 충성, 용서라고 언급했습니다. 현통시대의 교훈과 표현의 차이가 있다. 불행하게도 이 학교의 모토가 언제 공포되었는지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1937년 6월에 편찬 및 인쇄된 '교동대학 개요'에서 사람들은 '부지런하게 공부하고, 부지런하고 영감을 주고, 인내로 행동하고, 충성과 봉사로 봉사하라'는 새로운 학교 모토를 보았습니다. 용서. '1933년 학교 좌우명'의 4개 단어를 8개 단어로 확장해 '학문, 영감, 실천, 봉사'라는 4개 단어를 추가했다. 이 여덟 단어는 독립적인 이데올로기적 의미를 가지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중국 전통 문화의 본질을 구현합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세요

근면: 집중력과 근면함을 말합니다. "후한서·풍진전기": "그림을 사용하여 군량을 논하고, 부지런히 일을 하고, 남송의 『석설신우·서걸』의 유이칭을 본다." "시민(음)은 도교를 믿으며 매우 부지런합니다." 공부: 탐색 - 탐색, 학습 - 지식, 연구. Xuexue는 지식을 추구한다는 뜻입니다. "주희의 중용의 문집"은 "학문을 배우고, 질문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명확하게 식별하고, 성실하게 실천하라"라는 메모에서 다음과 같이 인용합니다. "성자는 5가지 중 하나를 없애는 것은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지식을 쌓고, 부지런히 공부하는 성격을 키우고, 지식 구조를 개선하고, 민감하고 배우기를 열망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방법을 육성합니다. 평생 동안 계속하십시오. 이론을 실천과 통합하고 배운 것을 적용하십시오.

영감을 주는 둔두

둔두: 정직하고 정직하다는 뜻입니다. "Zuo Zhuan: 성공 13년": "경의를 표하는 것보다 부지런하고 성실한 것보다 최선을 다하는 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Dunhou: 정직하고 단순하며 관대합니다." "의례서·징징(Jingjing)": "그는 "시"에서 가르치는 대로 온화하고 정직한 사람입니다. Dushi: 정직하고 정직하며 충성스럽고 정직하며 현실적입니다. "이 · 큰 동물": "큰 동물은 강하고 강하며 견고하고 빛나며 매일 그들의 덕을 갱신합니다." Han Yu의 "Dugu 저택의 비문": "Xian Gong은 효심 있고 실천적이며 실용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서면으로 논쟁했습니다." 영감을 주는: 특정 원인에 집중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고의 『백호통훈계』: “감동적이고 삶을 망각하며, 왕을 섬기면 죽음을 면치 못한다.” 『당고서·이박전기』: “백호는 더러운 집안을 부끄러워하고 열심히 일했다. 그는 문학에 영감을 받아 송산에 숨어 공부했습니다. 학교의 모토는 학생들에게 성실하고 혁신적이며 실용적인 사회적 책임감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큰 일을 성취하려는 야망.

궈이(Guoyi): 용기와 인내를 의미합니다. "태왕 서약서": "너희는 모두 큰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있으며, 정상에 오르면 성공할 수 있다." 공영달서(Kong Yingda Shu)는 "과일은 용기를 의미하고, 인내는 강한 결단을 의미한다... 그들은 모두 마음에 주저함이 없다고 말합니다." 실천: 하나는 최선을 다한다는 뜻입니다. 공자는 "연습은 측량할 수 없고 지치기도 부족하므로 힘으로 행한다"고 말했다. 둘째는 노력과 수행을 가리킨다. 『예문』: “공부는 지식에 가깝고, 열심히 실천하는 것은 인에 가깝고,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기에 가깝다.” “논어”: “말은 믿어야 하고, 행동은 견뎌야 한다.” 열매." 믿음 - 정직, 말은 진실해야 하며, 결과 - 괜찮아야 합니다. 유교에서는 실천에 대한 결심과 헌신이 배우고자 하는 열의, 부끄러움을 아는 것,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것과 연결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학교의 모토는 개혁과 혁신의 용기, 싸우는 용기, 무언가를 하는 용기, 어려움을 극복하는 용기,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 등 결단력 있고 인내하며 말과 행동에 일관성이 있는 학생들의 도덕적 성품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여곡절, 인내, 현실적이고 성실한 전문성.

충성과 지속 가능성

충성과 촉: 이것이 유교 윤리의 기본 범주입니다. 충성심 - 온 마음을 다해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고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용서 - 자신과 다른 사람을 사람의 마음으로 존중합니다. 《논어: 이인》에는 증자가 공자를 평가하면서 “스승의 도는 오직 충성과 용서뿐이다.”라고 기록하고 있으며, 주희의 『논어집』에는 “자신에게 행하는 것을 충성이라 한다. 자신을 밀어붙이는 것을 용서라고 합니다.” 성자는 “인(仁)”은 “인(仁)”을 의미하고, “용서(容容)”는 자신을 대하는 것과 같이 남을 대하는 것을 의미하며, “인(仁)”을 구체적으로 적용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공자이론의 핵심 내용인 충성과 용서는 인간관계를 다루는 유교의 핵심 내용이 되었다. 서비스: 많은 설명이 있으며 학교 모토에 적합한 두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하나는 책임에 대해 유능하고 유능하다는 것입니다. 북위(魏魏)의 '제민의 필수 예술'의 가식시(嘉六秀): "술을 만드는 방법은 좁쌀을 사용한다. 쌀 한 통은 쌀 한 돌을 죽이는 데 사용된다. 좁쌀은 술을 묽게 만들고 술을 묽게 하지 않는다. 목적." Shi Sheng의 Han Note: "봉사하기 위해, 일을 하기 위해."

"학교의 모토는 학생들에게 열린 마음, 타인에 대한 헌신, 자비와 사랑, 자신감, 책임감, 경쟁력, 팀워크 정신을 갖춘 인성을 함양하고 인생관과 가치관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국가 부흥'과 '세계에 봉사'를 위해 '(세계에 빛을 더하다)' 성과는 그가 다양한 도전적인 임무를 수행할 자격이 있음을 입증했다.

, , 1933년 학교의 모토는 "근면, 근면, 인내"였으며, 인내, 충성, 용서는 1933년 학교 모토인 "어떻게"를 계승하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남자가 되자'는 1937년 교훈에 '공부, 영감, 실천, 봉사'를 제안하고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내용을 추가했다. 나중에 발표할 '교가'를 활용해 '학교 좌우명'에 주석을 달고, 이는 교통대학의 사람으로서 항상 겸손하고 부지런하며 충성스럽고 정직하며 용기 있고 인내하며 관대하고 사랑이 많으며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하며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기술을 습득해야 함을 요구합니다. 진리의 꽃'과 '영성의 원천', 혁신의 정신과 능력의 정신을 함양하고, '실학'의 지속적인 축적을 통해 '국가의 기초를 다진다'. 세계" "민족의 빛"이라는 야심찬 목표를 가지고 "감동적"이 되고, 세계적 비전과 국제적 인식을 갖고, 옳고 그름을 분별할 수 있고, 우수한 민족문화를 보호하고 증진하며, 국가의 자존심과 자신감을 유지하고 "청년의 롤 모델"과 "사회 윤리 장려 (Qunlun: 유사한 사람)" 및 "잘생기고 놀라운, 활동하는 개념"입니다. 과학, 예술, 산업 및 기타 분야에서 모든 방향으로 "노력, 노력, 기술의 성과로" "실천"하고 봉사 할 것입니다. 1896년 교동대학교가 설립된 이래, 학교는 상황과 소속의 변화로 인해 여러 차례 교명이 변경되었으며, 그 결과 역사상 많은 교가가 작곡되고 불려졌습니다. 예를 들어, 1897년에는 난양공립사범대학의 교가 '각성노래'가 있었고, 1909년에는 '체신부 고등공업학교 교가'가 있었고, 1915년에는 '의 교가'가 있었다. 난양대학교 교가', 1926년에는 '난양통신대학교 교가', '교가'가 있었고, 항일전쟁 중에 새로운 '국립교통대학교 교가'가 만들어졌다. 위 교가 중 1909년 교가 가사를 약간 변형한 1915년 교가를 제외하고는 이전 교가를 완전히 채택하여 부르는 전례는 없었다. "국립교통대학교 교가" "우리 학교는 아름답다, 진리의 꽃, 청년의 모델, 나라의 영광, 학교 깃발이 휘날리고 날이 갈수록 자라나고, 세상의 빛, 빛

아름답습니다. 우리 학교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지혜와 열정을 불러일으킵니다.

나는 잘생겼고 충격적이며 세상의 빛입니다. . 나는 세상의 빛이다."

"나는 아름답습니다. 학교는 영성의 원천이자 과학의 거처이자 예술의 정원입니다.

무한한 발전은 세상의 빛이다.

나의 학교는 아름답고 찬란하다. 문명이 있고, 실천적인 배움이 나라의 기초를 닦고, 나라가 젊어진다.

광대함. 땅의 높은 산과 긴 강은 세상의 빛이고 세상의 빛이다." "국립교통대학교 당산 공과대학 노래" Wu Zhihui가 지은 아름다운 종, 우리 대학에는 큰 평판. 문화와 교통을 심어주세요. 광업, 야금, 토목공학, 학계를 공부하며 중국 서부와 중부를 여행하며 함께 최고봉에 이르렀습니다. 광채는 금이 녹는 것과 같고, 광채는 옥이 서로 공격하는 것과 같습니다. 복숭아가 굵고 자두가 풍성하고 넓은 좌석이 봄바람을 머금고 있다. 성실하고, 근면하고, 단순하며, 기초가 튼튼하고 공덕이 있는 사람이 바람직합니다. Wen Gui Cha Shu Zhi Datong. 광채는 금이 녹는 것과 같고, 광채는 옥이 서로 공격하는 것과 같습니다. 복숭아가 굵고 자두가 풍성하고 넓은 자리가 봄바람을 머금고 있다. 성실하고, 근면하고, 단순하며, 기초가 튼튼하고 공덕이 있는 사람이 바람직합니다. Wen Gui Cha Shu Zhi Datong. "북경 철도 관리 연구소의 찬가" Liang Qixun의 말

Pingchou는 작은 개요로 국가의 기초를 놓고 본토는 수천 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농산물이 풍부하고 서민도 많기 때문에 행보는 조조의 종합적인 경영에 달려 있다.

중부평원을 질주하는 같은 트랙의 즐거운 얽힘.

강과 산은 위험하고 장벽은 엄숙하다. 나의 울타리를 지키는 것은 남자의 일이다.

지금 이 순간을 즐기세요, 어린 시절의 연인들, 우리는 몇 년 동안 함께했습니다.

나의 평평한 안뜰은 아름답고 도시는 산과 숲에 숨겨져 있으며 산호와 옥나무가 가지를 교차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교통대학교는 나라의 순환을 관리하고, 아름다운 교통대학교에서는 세계의 급속한 발전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표 내용 출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