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심천 설날의 전통 풍습

심천 설날의 전통 풍습

폭죽을 터뜨리다

중국 민간에는' 문을 열고 폭죽을 터뜨리라' 는 말이 있다. 새해가 다가오자 집집마다 문을 여는 첫 번째 일은 폭죽을 터뜨리고 폭죽 소리로 새해를 맞이하는 것이다.

폭죽은 중국의 특산물로 일명' 폭죽',' 폭죽',' 폭죽' 이라고도 한다. 그것의 기원은 매우 이르고, 이미 이천여 년의 역사가 있다.

지금 우리 대다수는 폭죽을 터뜨리면 명절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명절의 일종의 오락으로 사람들에게 행복과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다. 그러나 폭죽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고대인들이 폭죽을 터뜨린 초심과 진화 역사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형초기년' 은 "정월 초일, 닭명, 법정 앞에서 폭죽을 터뜨리고 악을 피한다" 고 말했다. 이 기록에 따르면 폭죽은 역병과 악귀를 몰아내는 고대의 음향 도구로서 폭죽을 터뜨리는 풍습이 처음부터 미신적인 색채를 띠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실 이것은 완전히 고대인의 오해로 인한 것이다.

신경에 따르면 고대에는 사람들이 깊은 산을 가로질러 야영을 하고 밤에 모닥불을 피웠는데, 하나는 요리를 하기 위한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야수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산속에는 사람이나 불을 두려워하지 않는 동물이 있는데, 종종 사람들이 몰래 먹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틈을 타서 음식을 훔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동물을 상대하기 위해 사람들은 불 속에서 폭죽을 터뜨리고 대나무의 터지는 소리를 이용해 내쫓는 방법을 생각했다. 여기서 말하는 동물을' 산형수' 라고 합니다. 옛사람들은 사람을 차갑게 하고 덥게 할 수 있다고 말했는데, 귀신이 사람을 차갑게 하는 병에 걸려 산을 놀라게 했다. 즉 악귀를 몰아내고 길조 핑안 () 를 얻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당초에는 역병이 도처에 널려 있었다. 이천이라는 사람이 질석을 대나무 통에 넣고 불을 붙여서 더 큰 소리와 더 강한 연기를 내도록 했다. 그 결과, 산란의 고질이 흩어지고 유행병이 제지되었다. 이것은 최초의 폭죽 원형이다.

나중에 화약이 등장하자 사람들은 죽통에 질산석, 유황, 숯을 가득 채워' 폭발전' 을 일으켰다. 송대에 이르러 사람들은 종이관과 화약을 감싸고 있는 마대로' 포' (즉 폭죽) 를 만들기 시작했다.

폭죽의 진화에 대하여, "우수한 유행편곡" 은 "고대 폭죽"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모두 진죽으로 유행하기 때문에 당시도 폭봉이라고 합니다. 뒷사람이 만든 두루마리 종이. 폭죽이라고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폭죽의 응용이 점점 더 광범위해지고 품종과 색깔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호남의 류양, 광동의 불산과 동요, 강서의 이춘과 평향, 저장의 온주는 중국의 유명한' 불꽃의 고향' 이다. 그들이 생산하는 폭죽은 전국 각지에서 잘 팔릴 뿐만 아니라 세계 다른 나라와 지역으로 수출된다.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이미 민족적 특색을 지닌 오락 활동이 되었다. 사람들은 설날에 폭죽을 터뜨리고 새해를 맞이할 뿐만 아니라, 정월 대보름날, 단오절, 추석, 결혼, 주택 건설, 개업 등 주요 명절과 경사를 축하하기 위해 폭죽을 터뜨렸다.

용춤

용등을 노는 것은 일명' 용춤',' 용등 춤' 으로 중국 특유의 민간 오락 활동이다. 설날부터 정월대보름에 이르기까지 중국 도시와 농촌에는 모두 용등을 치는 풍습이 있다. 천백년의 전승과 발전을 거쳐 용등을 놀리는 것은 이미 활발하고, 연기가 아름답고, 낭만적인 민간 무용이 되었다. 용등을 노는 것은 용에 대한 미신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미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대에 사람들은 용춤으로 용의 가호를 빌었는데, 바람이 잘 불고 오곡이 풍성해지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용등을 하는 주요 소품은' 용' 이다. 용은 풀, 대나무, 나무, 종이, 천 등으로 만들어졌다. 용의 수는 단수로 길조로, 대부분 9 절룡, 11 절용, 13 절룡으로, 최대 29 개에 이른다. 15 절 이상의 용은 부피가 커서 춤을 추기에 적합하지 않다. 주로 관람에 사용됩니다. 이런 용은 장식에 특히 중점을 두고, 공예 가치가 높다. 또 다른 하나는' 용' 으로 대나무 막대기로 원통으로 새장을 만들고 투명하고 예쁜 용옷을 붙이고 촛불이나 기름등을 켜 태우는 것이다. 저녁 공연은 매우 장관이다.

용등의 놀이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9 절 이내의 수가 중점이다. 비교적 흔히 볼 수 있는 수법은 용유, 용탱 드릴, 머리꼬리 드릴, 용흔들꼬리, 뱀이 허물을 벗는 것이다. 1 1 절과 13 절의 용은 액션 공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김룡은 보주를 쫓다가 뛰어올라 구름 위로 날아오르고, 때로는 파도를 헤치고 바다로 들어간다. 아주 좋아요.

용춤의 풍습은 해외 중국인들에 의해 발양되었다. 중국 국민들이 전통 명절과 중대한 경축행사가 있을 때마다 사자춤과 용등을 하며 강렬한 동방정신을 보였다.

죽마를 밟다

과거에는 음력의 첫 달에 한 팀의 높은 시소팀이 드럼, 작은 심벌즈, 타악기로 거리를 건너곤 했다. 높은 시소를 밟는 사람의 수가 같지 않아, 보통 십여 명이다. 키가 큰 사람은 높은 시소를 밟고, 키가 작은 사람은 높은 시소를 밟는다. 연기자는 전통 의상을 입고 있다. 개장봉부터 서은, 백뱀, 당승, 추녀, 강자아 등 예술적 이미지가 나타났다. 줄곧 북경인들의 사랑을 받아 왔다. 왜냐하면 그것은 유머러스하고, 직설적이고, 즐겁고, 목소리도 있고, 때로는 재미도 있기 때문이다.

죽마 클럽은 일반적으로 군중이 자발적으로 직렬로 조직한 것이다. 정월 11, 12 일에 사람들이 거리로 나가기 시작했는데, 이는 올해 많은 민간화회가 모두 번호를 걸어야 한다는 뜻이다. 정월 대보름에 나는 18 대가 끝날 때까지 정식으로 거리로 나갔다. 회의 기간 동안, 길을 따라 큰 상인들이 문 앞에 팔선상을 세우고, 차와 과자를 차려 놓고, 폭죽을 터뜨려 마음을 표했다. 죽마팀은 여기에 잠시 머물거나 프로그램을 공연하여 그들에게 감사할 것이다.

거리를 걸을 때, 시소 대열은 일반적으로 일렬로 늘어선 뱀진을 사용하며, 붐비는 지역에서는 2 인용 평행 대형을 채택한다. 단계를 팔자로 바꾸다. 공연에는 작은 회오리 바람, 꽃팔, 연이 뒤집히고, 크게 갈라지는 등 고난도의 위험한 동작이 있다.

겨울철에 한가할 때, 일부 농촌 지역은 여전히 높은 시소 예술을 리허설하고 있다. 베이징 각지의 유원회, 묘회에서 수시로 볼 수 있다.

만두를 빚다

만두는 역사가 유구한 민간 식품으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민간에는' 맛있지만 만두보다 못하다' 는 말이 있다. 설 기간 동안 만두는 이미 없어서는 안 될 맛이 되었다.

삼국위인 장의의' 광야' 에 따르면 당시' 훈툰' 이라는 달치형 식품이 있었는데, 지금의 만두 모양과 거의 비슷했다. 남북조에 이르렀을 때, 텅스텐은 이미 "달치처럼 생겼고, 천하의 음식" 이었다. 만두는 끓일 때 건져 혼자 먹는 것이 아니라 수프와 함께 그릇에 넣어 먹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래서 당시 사람들은 만두를' 훈툰' 이라고 불렀다. 이런 식법은 우리나라 일부 지역에서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하남인, 산시 사람들은 만두를 먹고, 국에 고수, 파, 새우 껍질, 부추 등 작은 재료를 넣어야 한다.

당나라 무렵 만두는 이미 지금의 만두와 똑같이 되어 건져 접시에 담아 혼자 먹었다.

교자는 송대에서' 줄' 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후세' 교자' 라는 단어의 어원이다. 이런 표기법은 이후의 원, 명, 청, 민국 시대에도 여전히 볼 수 있다.

원대는 만두를' 평식' 이라고 부른다. 명나라 만년 동안 심방의' 만부잡주' 는 "섣달 그믐날, 세배 ... 플라크 음식으로" 라고 기록되어 있다. 유약우의' 의사록' 은 "섣달 그믐날 과일 과자를 먹으면 편액을 먹을 수 있다" 고 기록했다. 원명 시대의' 편패' 의' 편패' 는 현재 이미' 평지' 로 자주 사용되었다. 일종의 편식은 몽골어에서 나올 수 있다.

청대에 만두에 관한 새로운 명칭이 나타났다. 예를 들면' 만두',' 수상간식',' 삶은 콩' 이 있다. 교자 명칭의 증가는 지리적 전파가 계속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설날에 만두를 먹는 민속은 명청시대에 이미 상당히 유행했다. 보통 만두는 섣달 그믐날 밤 12 시까지 싸서 한밤중에 먹어야 합니다. 이때가 바로 음력 정월 초일의 시작이다. 만두를 먹는 것은' 젊었을 때 친구를 사귀다',' 자' 와' 만두' 의 해음,' 재회' 와' 행운' 을 의미한다.

설날에 만두를 먹는 것에 대한 전설이 많다. 하나는 반고 창조를 기념하여 혼합 상태를 끝내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그것을' 오곡이 풍성하다' 를 의미하는' 훈툰' 의 해음이다. 또 만두를 먹는 민간 언어는 여와가 사람을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여와토가 사람을 일으킬 때 황토인의 귀는 날씨가 추워서 얼기 쉽다. 여와는 귀가 고정되지 않도록 귀에 작은 눈을 달고 가는 선으로 묶고, 선의 다른 쪽 끝을 황토인의 입에 물어서 귀가 좋아지도록 했다. 백성들은 여와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해 만두를 싸서 밀가루로 성인의 귀를 만들고 소 (실) 로 싸서 입으로 먹는다.

만두는 이미 설날에 없어서는 안 될 프로그램 식품이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만두의 모양은 원보와 같습니다. 사람들은 설날에 만두를 먹고' 돈을 버는 길' 이라는 소리를 들었다. 둘째, 만두에는 소가 있어 사람들이 각종 상서로운 물건을 소에 넣어 새해에 대한 희망을 기탁할 수 있다.

만두를 만들 때, 사람들은 보통 금여의와 설탕, 땅콩, 대추, 밤을 소를 만든다. 최고와 설탕을 먹는 사람은 내년에는 생활이 더 달다. 땅콩을 먹는 사람, 건강하게 장수하는 사람, 대추와 밤을 먹는 사람, 일찍 귀자를 낳는다.

어떤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만두를 먹을 때, 그들은 부식과 함께 그들의 행운을 보여줘야 한다. 두부를 먹으면 온 가족의 행복을 상징한다. 감을 먹는 것은 만사가 뜻대로 되는 것을 상징한다. 신선한 야채 세 개를 먹다. 삼양개태를 상징한다. 대만성 사람들은 어묵, 미트볼, 해태로 재회와 부자가 되는 것을 상징한다. 만두에는 다양한 먹거리와 제작 방법이 있습니다. 같은 종류의 만두라도 먹는 방법이 다르다. 내몽골, 흑룡강의 다호르 사람들은 당면육수로 만두를 삶아야 한다. 그런 다음 만두와 함께 수프를 먹습니다. 하남의 일부 지역에서는 만두와 국수를 함께 삶아' 금실이 금괴를 입는다' 고 부른다.

만두, 맛있는 음식, 사람들에게 새해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동시에 이미 중국 음식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설날에 세배를 할 때 어른들은 미리 준비한 세뱃돈을 후배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한다. 세뱃돈은 악을 진정시킬 수 있다고 한다.' 늙은' 과' 특별한' 해음 때문에 후배들은 세뱃돈으로 1 년을 핑안 보낼 수 있다. 세뱃돈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색색의 밧줄을 입고 재키 찬 모양을 침대 발에 놓는 것이다. 이것은 연경의 해에 기재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또 다른 가장 흔한 것은 부모가 아이에게 나누어 준 돈을 빨간 종이로 싸는 것이다. 세뱃돈은 후배 세배 후 대중 앞에서 줄 수도 있고, 섣달 그믐날 아이가 깊이 잠들었을 때 부모가 아이의 베개 밑에 놓을 수도 있다.

민간에서는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고, 악귀나' 년' 이 어린이를 다치게 할 때, 아이들은 그 돈으로 그들에게 뇌물을 주고 악을 행운으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청 오만운의' 세뱃돈' 시는 "100 원짜리 채색선, 다시 베갯잇에서 받고 폭죽 가격에 대해 논하며 줄을 밤새 바빴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이런 관점에서 세뱃돈은 아이의 마음속에 박혀 있고, 아이의 세뱃돈은 주로 폭죽, 장난감, 사탕 등 명절에 필요한 것을 사는 데 쓰인다.

요즘 어른들이 후배들에게 세뱃돈을 주는 풍습은 여전히 성행하고 있으며, 금액은 수십 ~ 수백 가지이다. 이 세뱃돈은 대부분 아이들이 책과 학용품에 쓰는 것으로, 새로운 패션은 세뱃돈의 새로운 내용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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