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링난 문화·소수민족 풍습·리족의 역사와 문화
링난 문화·소수민족 풍습·리족의 역사와 문화
링난 문화·소수민족 풍습·이족의 역사와 문화
(1) 고대 낙월의 후예
현재 링난의 이족 인구는 약 80만 명이 주로 하이난성 우지산 지역의 리족 자치주와 바오팅, 러둥, 둥팡, 충중, 바이샤, 링수이, 창장, 단시안, 약시안 등지에 거주하며 크고 작은 분포를 이루고 있다. 정착지. 진(秦)나라 시대 하이난섬(海南島)의 주민은 주로 남월족(南越族)의 낙웨족(羅ue族)이었다. 역사적 문서, 고고학적 발견, 리족의 문화적 특성으로 볼 때 낙월족은 리족의 조상이어야 합니다.
낙월족에 관한 사료는 많은 기록이 있다. 가장 초기의 기록은 『의주서』 제7권 『왕회걸 59』에 언급된 '뤄족'에서 찾을 수 있다. '뤄족'은 남월족의 더 큰 부족인 '뤄족'이다. 광둥성 서부, 레이저우 반도, 하이난섬에 집중적으로 거주합니다. "Lu Shi Chun Qiu"에서는 "Yue Luo"라고 불립니다. 『한가지전』의 기록은 더욱 분명하다. “나월의 부자 부자가 같은 강에서 목욕을 하여 코로 마시는 데 익숙하였다.” 동한 이후 '낙월'이라는 명칭은 사료에서 사라졌지만 '리', '리', '너구리', '獠', '獠MAN' 등 다양하고 복잡하고 일반적인 명칭이 등장했다. 등등. 당나라 말기에 '리'라는 이름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Liu Xun의 "Lingbiao Luyi"에는 "보라색 조개는 달팽이라고도하며 Danzhen (당시 하이난의 Danzhou 및 Zhenzhou)이 Yili Sea에서 물품으로 수확했습니다. 이는 역사 문서에서 하이난 소수 민족의 최초 이름입니다." . "리"의 작품. 그 이후로 하이난의 소수민족은 관습적으로 "리"라고 불려왔습니다. 청나라 학자 고옌오(吳熙吳)도 『천국의 이익과 질병에 관한 책』에서 “속어를 리(秦)라고 잘못 부르는 것은 오랜만이다”라고 특별한 설명을 했다. "Li"가 당나라 이전의 "속어"임을 증명합니다. 이전 "Luo Yue". 하지만 '리'는 중국의 관습적인 이름일 뿐, 이 나라의 자칭 이름은 아닙니다. 리족은 스스로를 "사이"(리족 언어의 중국어 음역)라고 부릅니다.
하이난섬의 신석기시대 문화유적에서는 견석기, 기하학적 문양토기 등 다수의 문화유물이 출토되었는데, 모두 출토된 문화유물과 유사하다. 영남 여러 곳에서 같은 시대에 만들어진 동일한 특징을 지닌 그것들은 모두 고대 남월 문화 체계의 유물이어야 합니다. 오늘날 리족이 살고 있는 '산란' 지역에서는 후기 신석기 시대에 속하는 다양한 종류의 석기 조각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리족은 이 석기 조각을 '천둥신도끼'라고 부르며 신성한 물건으로 여긴다. 발견된 후 종종 평화와 상서로움의 수호성인으로 간주되어 닭장에 안치됩니다. 이것은 고대 낙웨족의 조상들이 번성하고 살았던 곳이었다는 것을 증명하기에 충분합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이후 중원지방 사람들이 점차 하이난섬으로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한나라 무제(吳皇) 때 하이난도(海南島)에 주야현(朱屋縣)과 단얼현(丹儀縣)을 설치하고 관료와 군대를 파견하여 관리했지만, 대부분의 관리들은 낙월족을 짐승으로 여기고 약탈을 자행했다. 그리고 Luo Yue족을 제한 없이 수용하여 심각한 민족 갈등을 촉발했습니다. 낙웨족의 무장 저항은 거듭 진압되었다. 『후한서 남만서남서전』에는 “주아현과 단아현 두 현은 해주(海州)에 있고 동서로 수천리, 남북으로 500리이다. 무제 말에 콰이지 주야부사 손흥(孫興)이 대대적으로 진군하여 오랑캐들이 싸울 능력이 없어 싱을 공격하여 죽였다. 그래서 그들은 몇 년 동안 서로 반역했습니다." "한서의 가지 전기"에도 "원나라 조 2년 때부터. 20년여 동안 판류는 반란을 일으켰다. "기원전 46년(원나라 3년)에 한나라의 통치자들은 마침내 주아현과 단아현을 폐지하고 주로현으로 바꾸었습니다. 허푸(현재의 광시(廣西)현)현. Luoyue 사람들은 마침내 단기간에 자유롭게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자신의 문화적 전통을 고수했으며, 조기 중국화를 피했습니다.
수나라와 당나라 이후에도 이족에 대한 통치자의 정책은 여전히 억압과 회유의 결합에서 분리될 수 없었다. 주된 목적은 이족을 길들이고 귀화시키려는 것이었다. 리족의 생산과 생활에 심각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역대 왕조가 하이난 섬을 개발함에 따라 많은 한족이 이전에는 외딴 부유한 섬으로 들어왔습니다. 많은 리족이 점차 중국화되었으며, 그들 중 대다수는 강제로 해안 지역을 떠나 접근하기 어려운 우지산맥으로 들어가야 했고, 그곳에서 그들은 여전히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원시적인 씨족과 부족 생활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고대 낙웨족의 원래 문화의 일부 특징은 리족의 생활 풍습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랜 기간의 역사적 변화를 겪은 후에도 리족은 여전히 고대 난월족처럼 흩어져 소규모 정착 사회생활을 하고 있다. 언어는 모두 동일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늘날의 리족은 "侾Li", "Qi(Qi) Li", "local Li(run)", "Meifu(Fu) Li"의 네 가지 계열로 나뉩니다.
(2) 단순한 민족 관습
1950년대까지 리족의 사회생활은 여전히 씨족 사회와 유사한 '공동 토지 제도'를 유지했다. 중남부 민족대학교가 현장 조사를 거쳐 편찬하고 발표한 '하이난 이민족 집단 상황 조사'에 따르면 소위 '공유 무'는 리어로 '원마오'로 불리며 가족을 의미한다. . 그 조직형태로 볼 때 생산 및 생활 조직은 부계 씨족 공동체와 유사하며 고대 낙월족 부계 씨족 공동체의 특징이 뚜렷이 나타난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하이난 섬의 낙웨족은 일반적으로 서한 왕조 시대에 부계 씨족 공동체에 들어갔습니다. 『한수지리』에 따르면 낙웨족은 “남자는 농사를 짓고, 벼와 모시를 재배하고, 여자는 누에를 엮는다.” 이러한 생산 분업 방식은 질적인 변화 없이 2000년 이상 이어져 왔다고 할 수 있다.
1950년대에는 각각의 '결합된 무'가 여전히 5~6가구에서 수십 가구에 이르는 생산 단위였습니다. 각 코무는 혈통에 따라 구별됩니다. "헤무" 내에서 가장 높은 지위에 있는 남성 연장자는 "헤무"에서 각 가구의 생산 계획을 조직하고 이끄는 책임을 맡은 "무 헤드" 역할을 합니다. " 및 "he-mu"를 대표하는 제품 유통을 주재합니다. "모든 대외 교류는 "Hemu" 내의 모든 인사 분쟁을 처리하고 관련 주요 축제, 축하 행사, 장례식 및 기타 활동을 조직합니다. "허무" 내의 경작지, 소, 대형 농업 도구는 이론적으로 사유 재산이며 명목상의 소유자에게 속하지만 무료로 사용하려면 모두 "허무"에게 넘겨야 합니다. '뮤헤드'는 '뮤헤드' 전체의 노동력을 조정·배치하여 농사, 경영, 수확을 총괄하고, 그 생산물을 각 가정에 균등하게 분배한다. 예를 들어, 쌀을 수확한 후에는 생산량과 가구 단위로 균등하게 분배됩니다. 각 가구는 혼자 사는 노인들에게 한 몫만 제공합니다. 농사와 수확에 참여하여 인구가 많은 가구가 할당된 곡물을 모두 먹으면 '무 헤드'의 후원으로 곡물이 많은 가구에서 무료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 산에서의 사냥은 일반적으로 이런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먼저 '리더'가 등장하며, 먹이를 획득한 후 사냥한 사람, 개, 총의 총 수에 따라 균등한 부분으로 나누어 사람, 개, 총의 소유자가 각자의 몫을 받습니다. 인연이 없는 행인을 우연히 만나면 추가 몫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그 짐승은 어느 개인에게 속한 것이 아니요 모든 사람에게 속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동물을 사냥하면 "리더"가 동물의 머리를 먼저 가져옵니다. 먹이를 쏘는 사람은 두 몫을 얻습니다.
'헤무'의 각 가구가 집짓기, 결혼식, 장례, 질병 또는 기타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해 도움이 필요할 경우, '무헤드'가 모든 '헤무' 멤버들을 이끌어 무료로 전폭적인 지원을 해드립니다. 요금.
'무 헤드'는 '합동 무'에서 절대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지만 재산 분배에 대한 특권은 없습니다. 단지 감사의 표시로 자신의 몫의 곡물이나 먹이를 얻을 수 있을 뿐입니다. "무투"의 노고를 위해, 연간 곡물 배급 기간 동안 "무투"를 위해 특별히 준비한 "쌀 모곡"(벼 씨앗)이 "1주" 미만입니다.
리 사회에는 여전히 모계 씨족 사회의 유산이 남아 있습니다. 리 여성들은 오랫동안 가족 내에서 지배적인 지위를 잃었지만 여전히 생산, 생활, 결혼 및 기타 측면에서 어느 정도 권위를 갖고 있습니다. 생산 활동에서 도자기, 직물 등을 만드는 일은 확실히 여성의 책임이며, 현장 작업에서도 여성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리족의 일부 벼농사 지역에서는 벼 이앙이 시작되면 먼저 "무토우"의 아내가 간단한 예배를 주관한 다음 모든 사람이 모내기를 시작하기 전에 벼 모종 몇 송이를 심는 일에 앞장서야 합니다. . 1950년대 이전에도 리족 남성들 사이에서는 집단적 무장투쟁이 자주 발생했다. 종종 한 "공동 부모"의 남자가 다른 "공동 부모"의 남자에 대해 원한을 품고 두 "공동 부모"사이에 결정적인 싸움이 벌어집니다. 그럴 때 칼과 화살을 무릅쓰고 앞으로 나아가는 여성만이 위험을 위험으로, 적을 친구로 바꿀 수 있다. 친부모 사이에 분쟁이 생기면 여성들은 비극을 피하기 위해 '평화대사'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모계 씨족 유산의 가장 두드러진 징후는 가족, 가계, 결혼 관계의 소유 관계에서 여성의 역할입니다. 리족 여성의 결혼 풍습은 1960년대에도 여전히 '남편의 가족을 떠나지 않는' 관행을 따랐으며, 리족의 미혼 소녀들은 성적 자율성과 더 큰 성적 자유를 누리고 있습니다. 많은 리자 마을에는 젊은 남성과 여성이 밀회를 할 수 있도록 특별히 지어진 "오두막"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혼 여성들은 결혼 후 2~3일 만에 부모님 집으로 돌아와 결혼 전의 연애 생활을 이어간다. 사랑하는 연인과 기숙사에서 밀회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로, 남편은 간섭할 수 없다. . 그 결과 임신하게 되면 그 여자는 남편의 집으로 돌아가 진짜 아내가 된다. 아내가 남편의 집을 떠나지 않을 때 다른 연인들과 함께 낳은 자녀도 관습에 따라 남편의 자녀가 되며 누구도 차별할 수 없습니다. '시집을 떠나지 않는 기간'은 주로 아내가 친가로 돌아온 후의 임신 기간에 따라 1~2년이 될 수도 있고, 10~8년이 될 수도 있다. 결혼한 후 남편의 집으로 돌아온 여자가 죽은 후에는 그 시신을 친족에게 돌려보내 장례를 치르고 친족의 후손들이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일생 동안의 모든 소유물도 친척들에게 주어야 합니다.
다양하고 아름다운 신화와 전설이 담겨 있는 리 여성들의 얼굴 자수 문신 관습은 사실 고대 남베트남 사람들의 토템과 조상 숭배 개념을 장기간 보존한 결과이다. 명나라 대희가 쓴 《충주현기》에는 동한 명제 때 교주 태수 동인이 직접 방문했다는 기록이 있다. Zhuya는 Li 사람들에게 얼굴을 자수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동한 양푸(楊富)가 쓴 『외물』은 리족의 '문각' 풍습을 분명하게 소개하는 최초의 작품임에 틀림없다. “남방의 오랑캐인 단아(Dan'er)는 살아 있을 때 볼에 조각이 났다”는 묘사가 있다. 관련 역사적 기록과 1950년대의 사례로 미루어 볼 때 오직 여성만이 얼굴 문신을 합니다. 현장 조사를 통해 리 여성의 얼굴에 문신된 문양이 실제로는 긴밀한 혈연 관계를 나타내는 가족 상징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같은 혈통의 모든 여성들은 얼굴에 똑같은 패턴의 문신을 새겼고, 어떤 실수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오늘날 리 여성들은 더 이상 얼굴에 문신을 하지 않지만, 결혼하거나 사망한 후에도 상징적으로 페인트로 얼굴에 문신을 하고 얼굴 문신 의식을 거행해야 합니다. 리족은 가족 중 여성이 결혼하더라도 죽은 후에 그녀의 영혼이 여전히 친가족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조상의 영혼을 쉽게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조각해야 합니다. 얼굴에 가족 로고가 있습니다.
리족 주택은 대부분 배 모양의 기둥형 주택이다. 명나라 가경이 쓴 『광동장군기』에는 “주아인들이 둥지에 산다”고 적혀 있다. 즉, 16세기까지도 리족은 여전히 둥지 모양의 가옥에서 생활하고 있었는데, 더 이상 자세한 소개가 없는 점이 아쉽다. 다행스럽게도 청나라의 장청창(張靑昌)은 『리치기원』에 다음과 같이 덧붙였습니다. “이족의 집은 뒤집힌 배 모양이고, 초가집은 초가집으로 되어 있다.” “부인들은 닭과 돌고래를 키운다.” 이것은 고대 남월족의 기둥식 가옥으로, 현재 우지산맥의 리족이 여전히 아열대 기후에 매우 적합한 이런 집에 살고 있습니다.
리족의 사회생활 곳곳에 나타나는 단순한 풍속은 고대 낙월족의 유산임이 분명하며, 현재 고대 남방 문화사를 연구하는 데 매우 귀중한 가치와 의의를 갖고 있습니다. 유 사람들.
(3) 기술이 뛰어난 가정용 방직 산업
리족의 방직 기술은 역사상 영광스러운 시기를 보냈습니다. 한 왕조 초기에 리 여성이 생산한 '넓은 천'은 매우 귀중한 공물이었습니다. 『후한서 남만서남이서』에는 주야부사 손흥(孫興)이 대규모로 '넓은 천'을 모아 조공을 바쳐 부를 쌓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Luoyue 사람들의 무장 저항과 Sun Xing은 큰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관련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넓은 천'이 가치 있는 이유는 하이난섬에는 내륙에서는 볼 수 없는 카폭(질감이 오늘날의 목화와 비슷함)이 풍부했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이유는 리 여성들의 직물 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당나라 이후 리족은 '베지 천'으로 중부 평야에서 유명해졌으며, 또한 중부 평야의 비단 직물을 도입하고 기술을 개선하고 지역 특산품인 카폭 섬유를 첨가하여 놀라운 "직조"를 만들었습니다. 실크 실. " "Guihai Yuhengzhi", "Lingwai Daida", "Nanyue Notes", "Li Qi Jiwen"과 같은 고대 서적에 따르면 송 및 원 왕조 시대에 Li 여성의 직물 기술은 극도로 뛰어났습니다. 창의적이며 유색 비단으로 만들어지고 카폭을 산재하여 조각으로 짠 "중국어(중국어에 따르면)(중부 평야) 브로케이드를 엮을 수 있습니다. "리 커튼"은 4개의 조각으로 구성되어 장면을 형성하며, "리 단"은 "계림 사람들이 침구로 구입했습니다." 5가지 색상과 다양한 무늬가 있는 "리 브로케이드", "동부 광동에서 가장 아름다운 면포"로 알려진 "리 브로케이드", 중부에서 유명한 "리 브로케이드" "비단처럼 수놓은 오색"을 위한 평야와 절묘한 문자, 기하학적 무늬, 화려한 안장 등으로 수놓은 것입니다. 장인의 솜씨가 전국에 비해 월등히 높아 중원 사람들이 보물처럼 여기고 서둘러 구매하게 된다. 고대 우리나라에서 여성 과학자로 추앙받는 황도포(黃道伯)는 송원(宋源)시대에 하이난도(海南島)로 표류하여 이부인에게 이 선진 직물 기술을 배운 후 고향인 강소성 송강현(宋江省縣)으로 가져와 가르쳤다. 그녀는 또한 지역 여성들에게 면화 도구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강남 섬유 기술과 섬유 산업을 크게 향상시키고 발전시켰습니다. 이족 여성들은 중세 이후 강남 면직물 산업의 번영과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담당해 왔다.
송원대 이후 한나라 통치자들이 이족 여성들이 열심히 엮은 보물을 약탈했고, 한족 상인들도 민족과 결합하여 온갖 사악한 수단을 동원해 약탈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차별과 억압이 날로 강해지면서 리족은 더욱 폐쇄된 산과 계곡으로 피신하게 되었습니다. 생산 열정과 창의성이 크게 손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가장 기본적인 생산 환경조차 박탈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리 여성들의 직물 기술은 더 발전할 기회가 거의 없었고 점점 그 광채를 잃어 결국 침묵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