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법치경영사상 발전사에 대한 간략한 설명

고대 중국 법치경영사상 발전사에 대한 간략한 설명

통제 강조----율법경영사상 - 선진철학자들의 경영사상 개요(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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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시자 율법주의는 Guan Zhong과 Li Kui로 거슬러 올라가며 실제 창립자는 Shang Yang과 Shen Buhai이며 그 주인은 Han Fei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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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비학파는 노협과 유사하며, 군주에게 조언을 제공하기도 하며, 군주가 '도'만을 따르도록 요구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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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라오쉬가 중시하는 것은 '도는 자연을 따른다', 즉 '도는 항상 무위하다'는 '선덕'의 성격이고, '선덕'은 '도는 자연을 따른다'는 것이다. De'는 그것에서 파생된 '성인은 하나를 품는다'와 '덕스러운' 성격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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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는 것'의 '하나', 즉 '의문할 수 없어 하나로 섞인다'의 '하나'는 밝히지 않는다는 뜻이다. 자신의 지능은 다른 사람들을 "눈을 멀게 하고, 귀를 막고, 싸우게" 만들어서 그들을 파악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홀드 원(Hold one)'은 '큰 지혜와 어리석음'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하며, 항상 '서민은 똑똑하지만 나는 혼자 어둠 속에 있고, 평범한 사람들은 관찰하지만 나 혼자이다'처럼 나타난다( "노자 장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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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비의 학문은 '비할 데 없는 도'("한비자·양권")에 초점을 맞춘다. "한비자"의 다음 인용문에서는 장의 제목만 주목된다.) 독특하고 모든 것을 지배하는 최고의 인물로서 “현명한 왕은 독특한 도를 중시한다”고 강조하고(ibid.), 군주는 “비할 데 없는 도”의 특성을 구현하고 최고의 권위를 확립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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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한페이는 국가 경영 문제에 있어서 경영의 통제 기능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법치주의를 옹호한다. 소위 법치주의란 국가를 조직 전체로서 통제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경영통제의 범주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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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법주의 경영이론은 본질적으로 통제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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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법사상의 특징은 '법', '기술', '힘'의 결합을 옹호한다는 점이다. 여기서 "잠재력"은 제어 시스템의 문제를 포함하고 "fa"는 제어 표준의 문제를 포함하고 "기술"은 제어 수단의 문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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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페이의 견해에 따르면, 국가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해서는 '법', '기술', '힘'의 세 가지 요소가 국가에 존재해야 합니다. 같은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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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제이론으로서 한페이의 경영이론은 효과적인 통제를 위한 전제조건에 대한 핵심적인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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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관리 문제와 관련하여 율법주의는 항상 국가 조직 시스템의 변화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이는 수백 개의 전진학파 중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 예를 들어, 상양 개혁의 초점은 전통적인 가부장적 혈통의 세습 체제를 무너뜨리고 봉건 체제를 군 체제로 대체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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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가의 대가로서 한비는 제도 혁신이나 구조 조정을 중시하는 법가의 전통을 이어받아 상양의 개혁 성과를 바탕으로 '사물'을 제안했다. 4방향으로 해야 하고, 중심에 있어야 하며, 성자들이 중요한 것을 주장하면 4방향이 따라야 한다.”(ibid.) 이것은 통일된 봉건 국가 조직 체계를 구축하는 이상적인 모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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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새로운 국가 조직 체계 모델은 '4당'의 군제 실시를 요구할 뿐만 아니라 '4당'을 중앙 정부의 관할 하에 두도록 요구합니다. 그러나 중앙 정부의 권력이 궁극적으로 황제의 손에 집중되어 독재 군주제를 실현하도록 요구합니다. 한페이는 이러한 시스템을 구현해야만 다가오는 통일 봉건 국가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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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와 통제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위에서 언급한 한비(Han Fei)가 제안한 제도적 모델은 실제로 신흥 통일 봉건 국가를 위해 고안한 이상적인 통제 모델이었습니다. 이 나라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이 이상적인 제어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집행적인" 제어 센터가 있다는 것입니다. 한페이가 말하는 '잠재적' 또는 '잠재적 위치'는 이 통제 센터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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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른바 '권력자는 대중을 제압하는 자산'('팔경'), 즉 '권력'이 대중을 제압하는 기반이다. 사람들. Han Fei는 평범한 사람이 국가의 통제 센터 위치를 차지하면 Jie와 같은 부도덕한 사람이라도 권력을 얻으면 "세계를 통제"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만약 성인이 권력을 잃고 일반인이 된다면, 그는 "세 가문을 바로잡을 수 없다". ('명성'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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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한페이의 관점에 따르면 상황을 통제하기에 충분한 이상적인 통제 시스템은 판단하고 판단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야 합니다. 시스템의 통제 센터는 조직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기본 조건입니다. 이것이 그의 경영이론에서 '잠재력'이라는 사상의 핵심적인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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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 Fei의 관리 및 통제 사고는 제도적 요소에 대한 강조가 사람의 질과 질을 훨씬 뛰어 넘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능력 등 주관적인 요소에 주의를 기울인다. 이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경영철학을 옹호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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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비는 '권력'의 역할을 매우 중시했지만, '권력이면 충분하다'고 말한 선다오(초기 법치주의 대표)와는 달랐다. 천하를 다스리는 것'이라고 말하지만, '잠재력'과 '법'의 결합을 옹호하며, 그 둘의 결합을 실현해야만 각각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상황이 거버넌스로 이어질 것이고, 법을 어기고 추세를 제거하면 혼란이 생길 ​​것입니다." ("어려운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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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이 보장된다면 조직 시스템(통제 시스템) 측면에서 효과적인 통제를 달성하기 위해 "법률"은 통제 목적으로 설정된 표준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이 표준은 적절한 시정 조치를 취하기 위해 통제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특정 행동이나 작업 조건을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기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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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페이는 마치 달마를 만드는 장인이 측정하는 것처럼 '법'(통제 기준) 없이는 통제를 구현하여 어떤 결과도 얻을 수 없다고 믿습니다. 그 숫자로 인해 Xi Zhong의 전차는 바퀴를 형성할 수 없게 됩니다." (ib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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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은 모든 사람이 이를 준수하고 시행하도록 요구하므로 '법은 법만큼 명확하지 않습니다.' "법률"은 대중에게 공포되고 각 가정에 알려져야 하며, "경내의 겸손한 사람은 누구나 그것을 듣게 될 것입니다"("어려움 3"). 그래야 국가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요순(堯舜)이 의논하여 백성들이 구별하여 삼가를 다스릴 수 없느니라”(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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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지 명확히 알 수 있도록 '법에 능숙'하고 '헌법'을 잘 아는 것이 더욱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먼저 황제의 명령을 받아들이지 않고, 그 다음에는 다시 황제의 명령을 내린다." 통일된 행동 규범이 없으면 일반 사람들은 무엇을 해야 할지 당황하게 될 것이며, 더욱 교활한 사람들은 이를 받아들일 것입니다. "구와 신이 대립하고, 전과 신이 모순(모순)"이라는 모순된 상황을 이용하여 "이로움은 구법에 있고, 법은 이롭다"는 수익 창출 기회를 창출합니다. 따라야 하고, 새로운 법에 이익이 있고, 법을 따르는 것입니다." (참조: "표준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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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 Fei는 명확하고 통일된 "법률"만이 "명칭에 부합하고 책임을 이행"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표준은 모든 사람의 행동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므로 보상과 처벌을 통해 편차를 수정하고 통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법'의 집행을 보장하려면 '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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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이란 '지식'의 방법, 즉 국민의 정서를 이해하고 통찰하는 방법을 말하며, 이는 또한 지식을 수집하고 통제와 관련된 정보나 정보를 얻는 것. 한비의 '낮은 층차를 안다'는 이론의 의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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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층차를 분명히 알면 미묘한 것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교묘한 일을 억제하면 악이 쌓이지 않고, 악이 쌓이지 않으면 주나라가 비교되지 않으면 공과 사가 분리되고, 파벌이 분리된다. 파벌이 분산되면 주나라에 비해 외부 장애물과 내부 거리가 위험하지 않으며 국가가 가난하지 않습니다."( "어려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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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기술 사용"에는 두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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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으로는 통제되는 사람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이익을 위한 파벌로 인해 예상되는 통제 목표 및 표준에서 크게 벗어나는 행동을 초래하고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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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제 대상자의 행동이나 업무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올바른 평가를 하고, 이를 장려하거나 시정하기 위한 적절한 보상 및 처벌 조치를 취해 이를 효과적으로 통제함으로써 예상되는 목표를 향해 통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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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 Fei는 사람이 "열심히 일하고 즐기기 위해"("Xin Du") 태어났다고 여기고 모두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Six" 참조). Antis") ") 그리고 "자신에게 해를 끼치고 국가에 이익이 되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악행" 참조), 따라서 그는 "의로운" 사람과 통제를 기꺼이 받아들이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믿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권력에 굴복"("다섯 가지 벌레" 참조)할 때만 마지못해 통제를 받아들이는데, 이는 소위 "권력에 얽매여 무엇인가 할 수밖에 없는 것"("비네이")이다. "), 그래서 그들은 통제에 극도로 혐오감을 느끼고 항상 통제를 없애고 자신의 길을 가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시도하므로 비밀리에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간통"이 불가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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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페이가 옹호하는 '기술'은 주로 '간음 탐지'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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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통제행위에 있어서 소위 '반역자'란 통제해야 하지만 아직 이해되지 않은 객관적인 것, 통제기준과 통제에서 벗어나는 것을 말한다. 다양한 수준의 목표. 이러한 상황을 이해하고 숙달하여 가능한 한 신속하게 시정하는 것이 경영통제의 주요 임무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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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페이는 '반역자를 안다'는 것은 '기술'에 의지해야 한다고 믿으며, '기술'의 주요 내용은 '그 사람 때문에 사람을 안다'('난이도')에 있다. 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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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 말하면 소위 '사람 때문에 사람을 안다'는 것은 '배신자를 안다'는 것은 감독관의 개인 정보에만 의존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만약 "반역자는 귀와 눈이 닿을 수 있을 때에만 발견되어야 한다"면 "반역자의 수가 적다"(ibid.), 이것은 "모든 관료들을 관찰하는 인민의 지도자가 시간과 힘이 부족하다'고 하였을 뿐만 아니라, '상위가 눈을 사용하면 아래가 보이고, 귀를 사용하면 소리가 낮아지고, 말투 아랫부분"("유두").

그러므로 "반역자를 찾아내기 위해 당신의 모든 영리함과 지혜와 배려에 의지하는 것도 역시 미숙한 것이 아닌가"(<난해 3>)? 개인의 지능은 언제나 한계가 있다. 한 사람이 결코 많은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당연히 모든 사람을 알기에는 부족하다. 이는 '일이 많으나 지혜가 적고, 사람이 많으면 지혜로는 부족함'과 같다. 모든 것을 알기 위해"(ib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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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모든 것을 알기" 위해서는 "사물 때문에 사물을 대하는"(ibid.) 논리적 유추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 것처럼, 모든 사람을 알기 위해서는 오직 "사람 때문에 사람을 아는" 방법을 채택하고 다른 사람의 귀, 눈, 청각(간접 경험)에 의존하여 실제 상황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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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방법에는 "간음에 대한 보상과 신고", 즉 간첩을 활용하여 간음을 신고하고 적발하는 내용이 포함됩니다. 간통을 탐지하는 이런 종류의 비양심적인 수법은 당연히 숨겨져 있고 수치스럽기 때문에 Han Fei는 "법을 보여주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은 없지만 기술은 보고 싶은 것이 아닙니다"(ibid.)라고 말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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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의미에서 한비의 이른바 '기술'에는 '삼오의 도'도 포함된다. 또한 "기술 없음"을 나타냅니다("난이도 3" 참조). 소위 "Three Five"는 분류 및 비교 연구를 위해 상황의 다양한 측면을 수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실제로 감독자가 자신의 진정성과 옳고 그름을 구별하기 위해 자신이 이해하고 다른 사람을 통해 숙달한 상황에 대해 자신의 합리적인 분석과 사고를 수행하는 "사람을 기반으로 사람을 아는"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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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페이는 '법'과 '기술'을 감독관이 통제할 수 있는 두 가지 마법 무기로 간주합니다. .” (<난 3>); “왕이 재주가 없으면 윗사람에게 해를 끼치고, 신하가 무능하면 아랫사람을 혼란스럽게 한다. 이것들은 꼭 필요한 것이며 모두 도구이다. 황제의 "( "딩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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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통제 이론은 통제 대상자의 실제 행동이나 작업 조건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는 명확하고 통일된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러한 표준과 그러한 측정을 수행하는 것은 통제 활동의 가장 기본적인 두 가지 요소입니다. 이 과정에서 표준을 설정하든 측정을 수행하든 정보 통신의 링크가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법률을 배포하는 것"은 정보의 전송입니다(관리자는 정보를 관리하는 사람에게 전송합니다). "반역자를 식별하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정보에 대한 피드백입니다(관리자 자신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달성됨). 한페이는 경영통제에 있어 정보소통의 중요성을 매우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실제로 이를 경영통제 범위에 포함시켰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