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작문: Lao Tzu 의 삶의 표현

작문: Lao Tzu 의 삶의 표현

노자, 본성은 이명 () 이라는 자백양으로 기원전 580 ~ 500 년 춘추 말기에 살고 있다. 사기' 에는' 곡인례인, 이호인, 초고현인' 이 실려 있다. 이향 () 은 처음에는 고현 () 에 속하며, 지금은 보주시 와양현 제북정점 () 에 속한다. 노자는 일찍이' 주장실사' 를 맡았고, 주조의 서적과 전적을 깊이 이해했다.

"도덕경" 은 일명 "노자" 로, 의미가 풍부하고 글이 풍부하다. 5 천 글자밖에 없지만 매우 풍부하고 심오한 철학 사상을 담고 있다. 노자 철학의 핵심은' 도생만물' 의 우주론이며, 우주는 자연적으로 생겨나고 자연적으로 진화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천지의 만물은 모두 자연의 법칙에 따라 발전하여 변화하는 것이고,' 도' 는 세계의 본원이다. 노자 철학의 정수는 소박한 변증사상으로 천지를 생각한다. 어려움과 어려움은 서로 보완하고, 목소리는 조화롭고, 모순은 쌍방이 상호 의존적이며, 서로 조건부이다. 모순의 양면은 서로 전환될 수 있고, 사물은 항상 그것의 반대쪽으로 나아가는 것을 지적한다. 맞은편을 막기 위해 그는 자신을 약자의 자리에 두고' 약자가 강자보다 낫다' 고 주장했다. 이런 관점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그 합리성을 가지고 있지만, 모순된 쌍방의 투쟁을 무시하고 전환을 무조건적인 순환으로 여긴다. 노자는' 무위' 를 주장하며, 무위만이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당시 통치자의 무능을 반영하여 첨예한 사회 갈등을 완화하려 했다. 그러나' 제후' 에 대한 그의 경고, 이를테면' 백성의 굶주린 자는 그 식량과 세금의 양에 따라 결정된다',' 백성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왜 죽음을 두려워하는가' 등의 경고는 모두 정밀하다. 노자 역사관은 낙후되어' 사람이 적은 소국' 으로 돌아갈 것을 요구했다. 사람은 죽을 때까지 서로 교류하지 않는다. "노자 철학은 중국 사상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후대의 많은 철학자들은 그 영향을 다양한 정도로 받았다. 한나라 이래' 노자' 에 대한 주석은 이미 1000 여 개 있는데, 이것은 우리나라 고서에서 보기 드문 것이다. 노자는 중국 3 대 종교 중 하나인 도교를 창설했을 뿐만 아니라 이후 중국 철학사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봉건 사회 전체의 이데올로기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