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중국 전통 자수 신발
중국 전통 자수 신발
자수화는 오랫동안 중국 고대의 대표 신발이었다. 특히 외국과 교류할 때 자수화라는 독특한 중국 매력을 지닌 신발은 이미 많은 외국인들의 마음 속에 중화문명의 상징 중 하나가 되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지 자수화는 공포영화와 연계되기 시작했고, 공포음악까지 더해지면 영화 속의 자수화는 종종 무섭다.
사실 수놓은 신발이 왜 공포영화의 요소가 되었는지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가장 먼저 말해야 할 것은 여성 캐릭터가 공포영화의 주류가 되었다는 것이다. 특히 아시아의 경우 공포영화 속 귀신은 왕왕 여자의 연기이고, 남자는 연기하지 않는다. 주로 여성은 음양학설에 속하고 남성은 당연히 양에 속하기 때문이다. 마침 귀신은 이론적으로 악물에 속하기 때문에 여성이 그들의 이론을 연기하는 것은 결코 충돌하지 않는다.
또한 고대 신화 이야기에서 신선은 대부분 남성이었다. 예를 들어,' 서유기' 의 어인은 여성이 연기하지만, 고대 신화 중에서도 어인은 확실히 남성이었다. 남자는 신이고 여자는 어느 정도 귀신이 있다. 이런 문화의 전승은 무의식적으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쳐 공포영화의 창작자가 여성 분장을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했다.
그리고 여자 분장의 대비 효과가 있다. 여성은 사회활동에서 약자 집단에 속하지만, 바로 이 약자 집단이 더 무섭고 인상적이다.
공포영화에는 수놓은 신발이 자주 나오는 것을 보자. 수놓은 신발은 줄곧 중국 고대 여성의 대표적 옷차림 중 하나였으며, 전통 문화에 대한 우리의 수용으로 수놓은 신발에 특히 깊은 인상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수놓은 신발의 갑피는 왕왕 색채가 산뜻하고 매우 산뜻하다. 이런 밝은 붉은 녹색에 공포의 불빛, 음악 등 분위기를 조성하는 원소까지 더해져 수놓은 신발에 침투 기질이 생겼다. 그래서 자수화는 점차 공포영화의 상용도구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