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고대에는 문지방이 가문의 지위를 상징했습니다. 푸이가 살았던 자금성의 일부 장소에는 왜 문지방이 없었나요?

고대에는 문지방이 가문의 지위를 상징했습니다. 푸이가 살았던 자금성의 일부 장소에는 왜 문지방이 없었나요?

고대에 문지방은 권력과 지위의 상징이었습니다. 집의 문지방이 높을수록 주인이 더 유명해집니다. 예를 들어, 자금성의 문지방은 매우 높으며, 발을 들지 않으면 건너기 어려울 것입니다. 왕실이 이렇게 설계한 데에는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문무관들이 궁으로 들어갈 때, 문턱을 넘을 때 모두 몸을 굽혀야 합니다.

문턱을 넘은 후에도 계속해서 몸을 굽혀 황제에 대한 두려움과 존경심을 표현해야 한다. 그리고 왕족의 문턱은 누구라도 넘고 싶은 만큼, 넘고 싶은 사람은커녕 넘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일반 공무원은 중앙에서 문지방을 넘을 수 없습니다. 공무원은 오른쪽에서 들어가고, 무관은 왼쪽에서 들어가야 한다. 7급 이하 관료들은 문턱에 들어갈 자격조차 없기 때문에 그저 기다릴 수밖에 없다.

봉건 사회는 위계 개념이 엄격했기 때문에 문지방 설치는 전통 건축물의 맞춤화가 됐다. 일반적으로 궁궐문, 뜰문, 산문, 묘문에는 문지방을 설치해야 합니다. 궁궐문과 뜰문은 가문의 신분과 정체성을 반영한다. 산문과 능문에도 문지방이 있는 것은 이해가 된다. 산문에 들어가는 것은 부처님께 경의를 표하는 것이며, 세 걸음마다 경건함과 절을 해야 합니다. 문지방을 넘는 것은 신과 부처에 대한 존경심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합니다. 무덤 문지방은 고인에 대한 존경의 표시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일부 중국 전통 가옥에는 입구에 문지방이 있습니다. 문에 들어가거나 나갈 때 반드시 문지방을 넘어야 합니다. 고대에는 문지방이 무릎 높이까지 높았습니다. 요즘에는 일부 집에도 문지방이 있지만 그 크기는 약 1인치에 불과합니다. 안뜰 문에 문지방을 설치하는 것은 가족의 지위와 정체성을 반영할 수 있으며, 문지방의 제작 또한 매우 중요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땅에서 높게 솟아 있고 아름다운 모습을 갖는 것입니다.

특히 그 부유한 집안, 사람들 사이에서 평판이 좋은 집안은 문턱의 수준을 중요시하고 남들보다 열등함을 원하지 않으므로 고대에는 문턱의 생산을 매우 자세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아직도 사람들 사이에 퍼지는 속담에서는 어떤 집안의 문턱이 높다는 것은 그 집안의 형편이 좋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