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유가 사상의 핵심 명제
유가 사상의 핵심 명제
공자의 유가사상은' 인' 을 핵심으로 하는 학설을 제기하고, 인간관계를 선량하게 처리한다고 주장했다. 정치적으로' 덕치국' 을 주장하고' 덕',' 의식' 을 으뜸가는 통치 수단으로 덕치민, 민력자원 소중히, 폭정과 형벌에 반대할 것을 요구한다. "기복례" 를 제창하고 주례를 지키는 것은 공자 정치사상에서 보수적인 부분이다. 교육에서' 유교 무류' 의 교육 원칙을 제창하고, 교학에서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를 제창한다. 학습 방법은 "학사의 결합" 을 제창한다.
맹자의 유가 주장성 선론. 사회 정치적 관점에서 그는 신흥 지주 계급의 입장에 서 있지만 소농 계급의 이익도 강조한다. 그것은' 인정' 시행을 주장하고' 민이 군보다 비싸다',' 정치를 민간용으로 삼는다' 는 사상을 제시하면서' 실무자 치민, 실무자 치민' 을 주장한다.
동중수는' 통일춘추' 라는 주장을 내세우며,' 백가를 면직시키고, 독존유술' 을 주장하며, 유가가 치국의 철학적 토대이며, 다른 사상체계를 근절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한무제는 그의 생각을 받아들였다. 그 이후로 유가사상은 정통 사상이 되었고, 사서오경의 경학도 현학이 되었다.
유가사상의 중요한 사회적 영향은 봉건통치계급을 위해 국가와 사회를 다스리는 일련의 이론사상 체계를 창조했고, 중국의 통치계급이 중국의 사회국가통치실천에 성공적으로 응용할 수 있게 하여 봉건사회가 중국을 통치한 2000 여 년의 휘황찬란한 인류 발전사를 얻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세계 인류 사회 발전사에서 전례가 없는 것이다. 중화민족의 전, 현재, 장차 세계에 우뚝 선 근본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