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의류의 장식문양은 주로 어떻게 형성되나요?
의류의 장식문양은 주로 어떻게 형성되나요?
장식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자연을 뛰어넘는 것'이다. 자연을 돌파하고, 시각적 아름다움을 따르고, 표현의 요구를 따르세요. 자연의 법칙을 무시하고 형태와 표현의 법칙을 강조합니다. 사각형, 원형, 다이아몬드 등 특정 모양에 묘사된 물체를 "맞춤"하는 "맞춤" 패턴이라는 패턴 유형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색은 대상의 성장 패턴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주로 구성과 형식미의 요구에 따라 위치와 형태를 배열합니다. 그러므로 자연의 형태를 '적합'할 수 있도록 변형시키는 것이 필요한데, 이는 자연의 법칙을 깨고 형태의 법칙을 따르는 형식인 패턴에 적합한 형식이다.
예술은 단순한 재료의 재현이 아니라 정신과 기술로 가공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예술이 왜 존재하는가? 화가는 산을 그릴 때 그것을 돌과 흙으로 여기지 않고 그 속에 사람의 정서를 불어넣는다. 물의 성품이 나의 성품이고, 물의 정감이 나의 정감이다.”라는 말은 자연에 자신을 녹이는 것, 즉 “자연과 인간의 합일”이라고도 한다. 민포호랑이는 '자연과 인간의 합일'의 산물이다. 비록 '호랑이'이지만 위엄도 없고 사납지도 않다. 오히려 더 순진하고 유치하다. 수간성을 잃고 더욱 인간적으로 변해 귀여워진다. 또한 민지나 청사진, 바틱 등에서는 쌍봉이나 쌍어가 대칭적으로 배열된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실제로는 나란히 있는 문양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자연으로부터의 이런 종류의 돌파구는 인간의 요구에 더 부합합니다. '인간과 자연의 일치' 역시 자연의 돌파구임을 알 수 있다. '인간과 자연의 합일'은 자연을 뚫고 성과에 순종하는 방식이다. 장식의 특징은 자연을 돌파하는 것인데, 장식미술은 더 이상 현실적일 필요가 없는 걸까요? 아니요, 모든 예술은 실제여야 하며 장식 예술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러나 예술의 현실은 자연의 현실과 다르지만 예술적 이미지의 현실은 다르다. '자연의 돌파'에서 파생된 또 다른 장식적 특징은 흔히 사용되는 '상상' 기법이다. 예술에는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상상력이 없으면 예술은 창백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