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고대에는 왜 월병을 월병이라고도 불렀나요?
고대에는 왜 월병을 월병이라고도 불렀나요?
북송시대에는 월병을 월병 또는 작은병이라고 불렀습니다. 가족의 재결합, 행복, 건강을 의미합니다. 이는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사람들의 좋은 염원을 반영하는 동시에 친구와 친척에 대한 사람들의 깊은 그리움도 반영합니다.
월병을 만든 이유는 북송시대 왕족들이 중추절에 궁궐떡을 즐겨 먹었기 때문이라고 민간에서는 '소떡', '월병'이라고 불렀다. 소동포는 “작은 케이크는 마치 달을 씹는 것과 같고 그 안에는 바삭함과 즐거움이 있다”고 썼다. 월병이라는 단어는 남송시대 오자목(吳子目)이 지은 『몽량로』에도 언급되어 있는데, 중추절 달 감상과 온 가족이 월병을 먹는 것에 대한 설명은 『서호 유람지회』에만 기록되어 있다. 명나라에서는 "8월 15일을 중추절이라고 하는데, 사람들은 재결합을 상징하기 위해 월병을 서로에게 보낸다." 청나라에 이르러 월병에 관한 기록이 점점 많아지고 월병을 만드는 과정도 점점 정교해졌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중추절이 되면 '재회'를 표현하기 위해 월병을 먹습니다. 월병은 호떡, 궁중떡, 월병, 추수떡, 동창회떡 등으로도 불린다. 월병은 고대 중추절 기간에 달의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제사였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우리나라에는 중추절에 황제가 달의 신에게 제사를 드리기 위해 월병을 가져가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민간에서는 8월 15일 중추절에 달에게 제사를 지내거나 제사를 드리는 풍습도 있다. "8월과 15일에는 보름달이 뜨는데, 중추절 월병은 향기롭고 달콤하다." 이 유명한 속담은 중추절 밤에 월병을 먹는 도시와 농촌의 풍습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월병은 원래 달의 신을 숭배하는 제물로 사용되었지만, 점차 중추절이 되면 사람들은 달을 감상하고 월병을 맛보기 시작했으며, 월병은 가족 상봉의 아름다운 상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고대에는 월병은 월병의 또 다른 이름일 뿐, 추석이나 중추절, 이산가족 상봉을 바라는 민간인의 염원, 고향과 친척에 대한 깊은 그리움 등이 담겨 있었다. 하루빨리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방랑자들의 사랑과 간절한 소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