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무엇이 좋고 적절한 행동 방식인지에 대한 문제.
무엇이 좋고 적절한 행동 방식인지에 대한 문제.
I. 공리주의
잘 알려진 공리주의 원칙은' 가장 많은 사람들의 최대 행복' 이다. 일정한 도덕규범은 가장 많은 사람들의 최대 행복을 실현하는 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어야 하며,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이득이 될 수 있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행복, 자유, 건강 또는 기타 내재적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행위는 정당한 행동이다.
둘째, 계약 이론
계약론의 기본 논점은 국가의 출현이 사람과 사람 사이 또는 사람과 통치자 사이의 계약의 결과라는 것이다. 즉, 국가는 계약의 산물이다. 자본주의 상승기 때 국가의 기원에 대해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이다.
셋째, 의무이론
의무론',' 주체론',' 의무론' 또는' 무결과론' 이라고도 불린다. 현대 서구 윤리학에서, 인간의 행동은 반드시 일정한 도덕 원칙이나 어느 정도의 정당성에 따라 행동해야 하는 도덕 이론은 목적론과 공리주의와 반대되는 것이다.
넷째, 덕성론
덕성론은 덕성윤리학을 가리키며 윤리학을 규범하는 이론 중 하나이며, 인간의 품격 판단을 가장 기본적인 도덕적 판단으로 관문하는 이론이다. 미덕윤리학은 도덕주체, 즉 행동의 촉진자, 도덕주체의 인격이 윤리행동의 원동력이다.
서구 윤리 전통의 주요 특징;
1 및 두 개의 값 점이 있는 장력 구조
서구 윤리 사상 전통은 형성 초기부터 이분법 장력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윤리적 경쟁.
그리스와 그리스 전통의 근원은 실제로 서구 윤리사상을 예정해 2 트랙 병렬적 사고방식을 초월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수시로 두 가지 전통적인 경쟁에 직면해야 한다.
3. 개인과 권리가 우선한다
개인 센터, 권리 우선 순위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 서구 자산계급 윤리의 본질적 특징이다.
4. 의무론과 목적의 이분법
의무론과 목적론은 윤리학의 두 가지 다르거나 반대의 기본 취향이다. 그들은 각각 도덕과 목적을 그들의 윤리사상의 목적으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