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문화 - 양계차오와 후기 신역사학의 '신역사학'
양계차오와 후기 신역사학의 '신역사학'
1901년과 1902년 양계초는 중국의 전통 역사학을 강력히 비판하는 『중국사 서사』와 『신사학』이라는 두 편의 글을 발표했다. 그는 전통사가 국가와 민족의 대의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황제들에게 '정치교과서' 역할을 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고대 중국의 역사가 발전했지만 백성들은 그 혜택을 누리지 못했다. 그는 '역사혁명'을 촉구하고 중국 역사를 다시 쓰기 위한 새로운 역사서의 확립을 옹호했다. 양계초의 이 두 글은 '신역사학 선언문'으로 불리며 당시 역사학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신사는 역사적 개념, 역사적 목적, 대상 등의 측면에서 전통사와 근본적으로 다르다. 신역사학은 왕조를 역사의 중심으로 삼는 전통사학과는 달리 민족집단을 역사의 중심으로 삼는다. 개별 황제. 한마디로 새 역사의 목적은 모든 사람을 위한 역사, 모든 사람의 역사를 쓰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