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오늘의 황력 - 중국에는 철학과 사회과학의 원사가 있습니까?

중국에는 철학과 사회과학의 원사가 있습니까?

중국 사회과학원이 교원제도를 실시하는 데는 역사적 이유와 현실적인 이유가 있다. 이런 현실을 초래한 이유는 중국이 줄곧' 중공경인문' 의 제도적 사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1949 이후 일부 인문 사회과가 금지되면서 관련 연구과정이 중단되었다. 인문사회과학이 오늘까지 제대로 중시되지 않았다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중국과학원, 중국공정원 원사 (외국원사 제외) 는 1.545 명, 사회과원원사는 57 명, 퇴직한 명예학부 위원은 1.90 명에 불과하다. 이 숫자 뒤에는' 죽은 사람 포함' 이라는 괄호를 붙여야 한다. 중과원 1955 가 발표한 첫 교직원 중 철학과 사회과학과의 교직원은 6 1 명입니다. 만약 당신이 이 명단에 있는 사람들의 나이와 전공을 참을성 있게 정리한다면, 당신은 이 팀에 대해 더 많은 사실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두 단어입니다: 가난.

중국 사회과학원은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최고 학술기구로서 원사제도를 채택해야 한다. 그래야만 인문사회과학에 대한 중시와 이 분야의 전문가 학자에 대한 존중이 드러날 수 있다. 물론 인문사회과학을 더 잘 발전시키고 적극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서다.

요 몇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를 알아차리고 이에 대해 끊임없이 논쟁을 벌였다. 비준의 이유는 말할 필요도 없고, 상당히 우습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인문학의 과학적 함량이 매우 낮고 학문적 성취를 측정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또 국내 인문 사회과학 학자의 수준이 좋지 않아 학술 혁신이 거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전자는 인문 사회 과학에 대한 무지로 인한 것이다. 후자의 수사는 응연과 응당한 차원을 포함한다. 이에 대해 사회과원은 원사제도를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 인문 사회 과학의 현재 상황에 관해서는, 그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 더구나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회과원은 지금까지 원사제도를 세우지 않았으며, 이는 우리나라 인문 사회과학의 정상적인 발전을 제한하고 있다.

지금은 사회과원 회원제도 개혁의 좋은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첫째, 국내 사회는 인문 사회과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강력한 국가는 과학 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인문정신의 향상도 필요하다는 것이 보편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둘째, 문화 강국을 건설하고 인문사회과학을 중시하는 것은 문제에서 마땅히 받아야 할 의이다. 셋째, 학술 기관의 개혁을 겨냥해 행정 개입을 줄이고 학술 지향을 강조하는 것은 이미 사회적 공감대가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사회과원을 가동하는 메커니즘 개혁이 적절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중국특색 교원제도는 오해받기 쉬울 뿐만 아니라 국제학계와의 교류와 대화에도 불리하다. 사회과원은 원사제도를 실시하여 중과원 공학원과 함께 삼족 정립의 구도를 형성하여 우리나라 최고 학술기구가 성숙으로 나아가는 상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