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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오리홍-"아버지와 아들은 수년에 걸쳐 형제가 된다"

아버지와 아들은 오랜 세월 끝에 형제가 되었습니다

——유명 작가 조리홍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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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언론 공개: 23세 저우 Zixuan은 반년 전 그의 아버지 Zhou Jianxiang이 출판 한 "18 세가 될 때까지만 키울 뿐이다"라는 책 "I Can Only Bear"를 집필하기 위해 서두르고 있습니다. 부자는 얼마 전 CCTV 토크쇼 '뉴스홀' 녹화 당시에도 동시에 스튜디오에 들어가지 말고 따로 인터뷰를 하자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분명히 비슷한 성격과 정반대의 태도를 통해 우리는 긴장과 무관심, 반항과 대안이라는 특별한 부자 관계를 볼 수 있습니다. "전복적인 교육"은 참으로 흥미로운 것 같습니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정확히 무엇을 주는가? 아들은 아버지로부터 무엇을 물려받았나요? 모든 질문은 결국 같은 질문을 가리킵니다. 이제 우리는 어떻게 아버지가 되어야 할까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와 소통에 대한 질문으로, 유명 작가 자오리홍과 그의 아들 자오샤오판을 인터뷰해 이 아버지와 아들이 오랜 세월에 걸쳐 어떻게 '형제'가 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사랑은 듣는 것, 사랑은 인내하는 것, 사랑은 함께 걷는 것

세상의 거의 모든 부모가 자녀에게 기꺼이 사랑을 베풀고자 하는데, 이 사랑은 단지 삶만이 아닙니다 음식과 옷에 대한 걱정 없이, 무분별하게 애지중지하는 것은 물론, 왜곡되지 않은 행복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조리홍이 자녀를 교육하는 목적은 '사랑'과 '행복'이며, 이는 아들 샤오판의 성격의 근본을 형성하는 기간을 거치게 된다. 물론 '사랑'과 '행복'도 동행과 소통에서 시작됩니다.

샤오판은 서너 살 때 매일 저녁 아버지와 함께 산책을 자주 나갔다. Xiangshan Road의 나무 그늘 아래에서 그들은 손을 잡았고 아버지는 아들에게 동화를 들려주고 삶과 죽음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한번은 Xiaofan이 "아빠, 제가 죽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마침 내 옆에 한 노부인이 지나가다가 아버지와 아들의 대화를 듣고 눈을 굴리며 중얼거렸다. "내 어린 딸에게 이런 말을 하는 건 말도 안 되는 소리야!"

Q: 왜 그 당시 자녀들과 그렇게 심오한 문제에 대해 논의하셨나요?

답변: 때로는 아이를 어른처럼 대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아이가 아직 완전히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어려서부터 평등한 의사소통 방식을 통해 아이가 생각하고 표현하는 것을 잘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산책을 통해 샤오판은 아버지에게 들려줄 이야기를 만드는 법을 배웠다. 아이는 상상의 공간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어린아이의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내면세계를 아버지에게 보여준다.

낯설고 새로운 세상 속에서 옹알이를 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아이의 즐거움은 자신을 마음껏 표현하는 것이며, 자신의 재능에 가장 적합한 표현 방법을 찾는 것이 앞으로 진로의 방향이 될 가능성이 높다. .

점차적으로 샤오판은 선과 색을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그림과 사랑에 빠졌습니다. 그가 초등학교 1학년이 되던 해, 학교에서는 그를 위한 상상의 그림 전시회를 열어주었다. 그의 아버지는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몰래 학교 복도에 여러 차례 그림을 보러 갔다. 그 중 2명은 국제 어린이 그림 대회에서 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Q: 그림 외에 어떤 방법으로 그를 지도했나요?

답: 사실 당시에는 그림이 그의 전문 분야인지 확신이 없었기 때문에 그를 더 많은 미술 분야에 노출시키고 그가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서너 살 때 종종 그를 콘서트에 데려갔고, 그의 다섯 번째 생일 선물은 "세계 동화 명작"의 삽화 버전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콘서트 전체를 조용히 들을 수 있도록 음악이 나올 때마다 아이들의 귀에 부드럽게 설명하면서 각 음악을 구체적인 이야기와 이미지로 만들어주었습니다. 나는 아이에게 책을 읽도록 강요하지 않고, 관심을 끌기 위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책을 아이 침대 옆에 놓아둔다. 게다가 우리는 칭짱 고원에서 발해 연안까지, 우뚝 솟은 만리장성에서 아름다운 강남 마을까지 수천 마일을 여행해야 하는데, 모두 우리 아버지와 아들의 발자취를 남겼습니다. 그중 샤오판이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가난한 산골 마을에 가서 또래 아이들과 함께 노는 장면이었다.

Q: 초보 아빠가 되셨을 때, 경력을 위해 열심히 일하시느라 많은 시간을 쪼개서 아이들과 함께하셔야 했다면 많이 힘들지 않으셨나요?

답변: 이것은 "열심히 일한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제 아이들도 제게 비교할 수 없는 행복을 가져다 주고, 제 주변에는 천국이 있다는 느낌도 들기 때문이죠. 그래서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랑은 구체적이며 인내와 주의 깊은 경청이 필요합니다. 그 때의 일상적인 산책처럼 함께 걷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자신의 일로 바쁘기 때문에 아이가 유년기를 지나고 나면 아이에게 더 많은 보살핌을 주지 못했지만 보상할 수 없었던 것을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자녀의 어린 시절은 부모의 손에서 보내야 합니다...

2 친절함, 관용, 성실함의 문화적 성격을 물려받으십시오.

Q: 아들의 이익을 반대한 적이 있습니까?

답변: 네, 제 아들은 장난감 권총을 좋아해요. 전쟁과 폭력을 상징하는 장난감이 아이의 어린 마음에 그림자를 드리울까 봐 처음에는 동의하지 않았어요. 주변의 아이들은 모두 여러 개의 장난감 총에 유혹을 받았고, 이는 아들의 이유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었습니다. "그게 왜 가게 곳곳에 있습니까? 아이들이 가지고 놀 수 없다면 팔아서는 안됩니다." , 그는 저항할 수 없었고 그의 소원은 성취되었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이 흔히 하는 놀이는 아들이 총을 들고 입에서 '펑' 소리를 내면 나는 가슴을 가리고 쓰러지는 척하는 것입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산책 중에 그의 아들이 갑자기 말했습니다. “미래에 그는 어떤 무기라도 파괴할 수 있는 컴퓨터라는 가장 강력한 무기를 발명할 것입니다. Enter 키를 가볍게 누르기만 하면 2초도 안 되어 세상의 모든 총이 고철로 변해버리니 더 이상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뜻밖에도 내 아들은 권총으로 무기를 파괴하려고 생각했습니다.

Q: 반대가 전부는 아닌 것 같고, 핵심은 지도이다. 아이들을 지도하기 위해 어떤 측면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답변: 우리는 여전히 그의 완벽한 문화적 인격, 친절, 관용, 성실, 사려 깊음 및 추구를 키우는 데 전념해야 합니다. 둘째, 전문가가 자신의 관심과 취미에 부합한다는 전제가 있으며, 부모가 해야 할 일은 직접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주기보다는 거시적인 차원에서 협력하고 지도하는 것이다.

1993년 설날, 자오리홍은 막 90세 생일을 맞이한 바진을 방문하기 위해 아들을 데리고 갔다.

따뜻한 겨울 햇살이 밝게 빛나던 발라오의 은발은 테라스 위의 고리버들 의자에 앉아 아이가 직접 그린 샤오판이 준 그림을 바라보고 있었다. . "눈 속의 동화". Ba Lao는 Xiaofan이 겨우 9살이라는 것을 알고 웃으며 "나는 당신보다 81살이나 많습니다. 당신이 매우 부럽습니다. 당신은 오래 살 수 있고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p>

집에 가는 길에 샤오판은 "바진 할아버지 머리가 원래 이렇게 하얗던가요?"라고 물었다.

조리홍은 "그도 어렸을 때 검은 머리였다. 검은 머리는 그 심오한 생각이 수많은 감동적인 이야기와 책으로 거듭나서 세상에 영원히 남을 것입니다. 바진은 그의 글에서 사람과 삶에 대한 사랑을 쏟아냈습니다."

그날 일기에서 조려홍은 다음과 같이 썼다. 샤오판은 이 말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듯했고 어른처럼 고개를 끄덕였다. 발라오와의 대화와 감정은 아들의 기억 속에 새겨져 결코 사라지지 않아야 한다.

Q: 아이가 아직 어리는데 왜 아이를 데리고 친구나 선생님을 만나러 가시나요?

답변: 아이가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데 익숙해지도록 하면서 동시에 생각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이들이 삶과 삶의 진리에 대한 심오한 경험과 사고와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3 긍정적인 소통을 위한 플랫폼 구축

Q: 글에서 아들을 항상 친구로 여기며 동등한 입장에서 소통해왔다고 언급하셨습니다. 그럼 그 사람에게 강요한 게 있나요? 누가 누구를 바꿨나요?

답변: 그 아이도 4살 때 강제로 피아노를 배웠고, 다른 많은 부모들처럼 연습하는 동안 자와 함께 지도해 주었습니다. 놀다가 주의가 산만해지거나 실수를 하면 때려야 하는데... 사실 나는 결코 아이들을 때릴 생각이 없습니다. 자는 공중에 도달하면 궤도를 바꾸고 항상 땅에 떨어지게 됩니다. 피아노 커버. 피아노 표지에는 상처가 많았지만 아이는 여전히 배우는 데 흥미가 없었습니다. "피아노 배우는 게 제일 싫어요!" 샤오판은 지금까지도 이렇게 말합니다.

피아노 레슨을 받은 지 반년 만에 아이는 마침내 눈물을 글썽이며 “아빠, 절대 사람 안 때린다고 했지? 그런데 내가 피아노 치자마자 아빠는 공격적이고 계속해서 사람을 때렸습니다." 이 문장이 정말 와 닿았습니다. 이제 곧 움직일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그날 샤오판은 내 옷자락을 잡아당기며 "아빠, 피아노 버리면 안 돼요?" "알았어! 새 집으로 옮기지 않을 테니 다시는 피아노를 배우지 않아도 돼"라고 말했다. 아이는 듣고 기뻐서 뛰었습니다...

자오리홍(Zhao Lihong)의 에세이 "피아노여 안녕"은 이 문제에 관한 것입니다. 그는 "어린 시절의 자유와 기쁨을 희생하면서 피아노를 배우고 싶다면, 요점이 뭐죠?”

샤오판이 중학교에 다니는 웨이위중학교에서 멀지 않은 곳에 대형 전자 오락실이 있다. 그는 방과 후에 몰래 들어와 다른 사람들이 비디오 게임을 하는 것을 보기 시작했고, 종종 그가 깨닫지 못한 채 한두 시간이 지나곤 했습니다. 한번은 그것에 너무 매료되어 새 자전거를 잃어버리기도 했습니다. 그 사실을 알게 된 그의 아버지는 즉시 그와 진심으로 대화를 나누었고 이런 종류의 게임에 빠지면 위험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또한 그에게 경고했습니다. 놀이 공원 입구에 카메라가 있고 관리인이 있습니다. 부모에게 전화해 엄격한 징계를 요청했습니다.

그때부터 샤오판은 감히 그곳에 다시 갈 엄두를 내지 못했습니다. 사실, 그것은 선의의 거짓말이었습니다. 카메라 같은 것은 없었고, 자신의 행방을 "보고"한 것은 급우들이었습니다.

Q: 아이들이 피시방에 중독되어 있는데, 이는 아직도 부모들에게 골치 아픈 일이고, 아이들과 추리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물론, 막대와 막대를 추가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왜 아들을 설득하는 것이 더 쉬웠나요?

답: 우리는 깊은 신뢰감과 좋은 의사소통 습관을 확립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유년시절을 동행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았는데... 사실 유년시절 자녀와 긍정적인 소통의 장을 만들어 주는 것이 젊은 부모의 가장 중요한 책임이다. 유년기 교육의 기초가 없이는 청년기의 반항기에 이르면 일탈을 바로잡기가 어려울 것이다.

4 창조는 관심에서, 선택은 취미에서 온다

Q: 샤오판은 중학교를 졸업할 때 고등학교에 지원하지 않고 디자인 및 장식 전공을 공부하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어떤 부모들은 자녀가 고등학교나 대학에 진학하기를 원합니다. 귀하의 아들이 기술 중등 학교에 지원해야 한다고 동의했을 때 진심으로 동의하셨습니까, 아니면 유보하셨습니까?

답변: 사람의 직업이 취미라면 그것은 단순히 생존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닙니다. 창의성은 관심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먼저 고등학교에 진학할 필요도 없습니다.

Q: 얼마 전 한 아버지가 20세 아들을 집에서 쫓아내고 아이가 독립적으로 생활하도록 강요했다는 사실이 언론에 공개됐다. 이 접근 방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답변: 금전적인 관계만 끊어지고 깊은 감정적 유대가 여전히 존재한다면 너무 성급한 일일 것입니다. 단지 부담을 없애려고 아들을 쫓아낸다면 그건 옳지 않습니다.

아버지로서의 책임감에는 법이 정한 의무를 훨씬 뛰어넘는 부성애가 포함됩니다!

Q: 아들이 유학도 혼자 여행을 갈 예정인데, 아들에게 무한한 사랑을 쏟으신 아버지로서 마음이 많이 아플 텐데요...

A: 참. 아버지와 아들의 깊은 사랑은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모두가 혼자 길을 떠나는 날이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예전과 달리 자기 선택의 여지가 더 많아졌네요... 저도 그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문학의 꿈을 이룰 수 있었고, 아들도 예술의 꿈을 이룰 수 있다고 믿습니다...

Zhao Lihong이 말하면서 과거의 이미지가 그의 눈앞에 나타나는 것 같았습니다. 30여 년 전 Chongming 시골에 있던 작은 초가집이었습니다. 희미한 등잔 아래, 막 농사일을 마친 연약한 청년이 있었는데, 그는 딱딱한 타말리를 삼킨 뒤 책을 펴고, 글자가 그려져 있는 세계를 읽으며 현실의 고난과 고통을 잠시 잊었다. 자신의 미래가 멀었을 때 이미 자립에 나섰던 리홍은 대학 입학 시험 시스템이 복구된 후 독학으로 화동사범대학 중국어학과에 합격했다. 유명한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