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건강 문화 - 중국어에 대해 흥미로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있나요? 짧고 재미있게 만들어 보세요.
중국어에 대해 흥미로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있나요? 짧고 재미있게 만들어 보세요.
고대의 호칭은 '성'과 '이름', '단어'와 '숫자'로 이루어진 복잡한 형태였습니다. ". 예를 들어 공자는 중니라는 이름을, 구원은 핑이라는 이름을, 양치초는 뛰어난 공직자로서 얼음 방의 주인이라는 별명을 가졌습니다. 그렇다면 고대인들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했을까요?
하나, 이름을 부를 때는 크게 다음 세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다섯 걸음, 왕이 목에 피를 흘리게 해주세요" "루링 원천향이 그의 시 서문" 등.2. 소개 또는 전기의 경우. 예를 들어, "수이와 루수는 모두 손권에 관심이 있습니다", "류징팅은 태주 출신입니다".3. 싫어하고 경멸하는 사람에게 전화합니다. 예를 들어, "불행히도 루시멍은 전자의 경우 죄가 많고 유는 후자의 경우 아첨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두 번째 단어: 고대인들은 어렸을 때 이름을 짓고 성인이 되면(남자는 20세, 여자는 15세) 한자를 지었는데, 한자와 이름 사이에는 의미 있는 연관성이 있습니다. 한자는 다른 사람의 편의와 동료 또는 웃어른에 대한 예의와 존중을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취핑은 취원, 사마천은 사마지창, 타오위안밍은 타오, 리바이, 두푸, 한유는 한푸이, 류종원은 류지후우, 오양쉬는 오양용수, 사마광은 사마준시, 수시는 수즈잔이라고 불립니다.
셋째, 제목: 번호는 닉네임, 테이블 번호라고도 합니다. 이름, 캐릭터 및 번호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전자는 아버지 또는 장로에 의해 결정되고 후자는 자신이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번호는 일반적으로 어떤 관심을 나타내거나 감정을 표현할 때만 사용되며, 그 사람의 직함은 일종의 경칭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우류의 오버들, 리바이의 초록 연꽃 거주자, 두푸의 소릉의 밤 노인, 백주이의 향기로운 언덕의 거주자, 리상인의 유시성, 만년에 자칭 네 명의 광채가 화려한 사람, 오양쉬의 술 취한 귀신, 만년의 류이주, 왕안시의 만년의 중간 언덕, 수시의 동쪽 언덕의 거주자, 루유의 웽팡, 원천향의 원산, 신치지의 카즈원 등이 대표적입니다, 리칭자오의 이안.
넷째, 사후 칭호: 고대 왕자와 봉건 영주, 고위 관리, 유명한 서사시, 사후 칭호를 위해 사후에 추가한 칭호입니다. 예를 들어, 도원명은 징시, 오양서우는 오양문공, 왕안시는 왕문공, 판중연은 공, 왕아오는 수공, 주광도는 좌공, 시케파는 시중리공, 린축수는 린문중공이라고 불렀고, 진희는 징시, 오양서우는 오양문공, 왕안시는 왕문공, 판중연은 공입니다. 진회라는 이름은 반역자이자 '사악한 죽음'입니다.
다섯째, 자명: 방의 이름 또는 방의 이름을 말합니다. 남송 시인 양완리가 자이라고 불렀던 것처럼 사람들은 양이라고 불렀습니다. 야오 나이는 그의 이름이 바오 수안이기 때문에 바오 씨와 바오 씨라고 불렀습니다. 또 다른 예로 푸송링은 랴오자이 씨, 량치차오는 아이스 룸의 주인, 탄시통은 탄좡페이(그의 빌린 이름은 좡페이루)라고 불렀습니다(그의 이름은 좡페이루입니다).
여섯째, 출생지: 예를 들어 당나라 시인 맹하오란은 샹양 사람으로 맹향양, 장지우링은 취장 사람으로 장취장이라고 불립니다. 류종원은 허둥(현 산시 용지) 사람으로 류허둥이라고 불렸고, 왕안시는 북송 시대 장시 린촨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린촨 왕이라고 불렀습니다. 명나라 극작가 탕셴즈는 탕린촨(장시성 린촨)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린촨왕이라고 불렀습니다. 구, 청나라 초기, 사람들은 장쑤성 쿤산진 출신을 구라고 불렀습니다. 강유웨이는 광둥성 난하이 출신으로 강난하이(江南海)로 불렸고, 북방 군벌의 지도자 원식개는 원샹청(元向誠, 허난성 샹청 출신)으로 불렸습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허페이 총리는 다른 사람보다 마르고, 창수 농부는 다른 사람보다 척박하다"는 조롱으로 가득 찬 유명한 우스갯소리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 '허페이'는 안후이성 허페이 출신인 리홍장을, 두 번째 '창수'는 장쑤성 창수에서 태어난 웡통주를 가리킵니다.
일곱째, 한유는 허난 허양(현 허난 맹현) 사람이지만 당나라의 창리(현 요녕 이현) 한씨가 유명한 가문이기 때문에 한유는 종종 자신을 "창리 한유"라고 부르므로 세상은 그를 한창리라고 불렀습니다. 또 다른 예는 쓰촨성 메이저우 출신인 수시인데, 수시는 조현의 귀족 가문 출신이기 때문에 자신을 "조현 수시" 또는 "수조현"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여덟, 공식 이름: "손권 영리하고 관대하다", "손권", 즉 손권 장군 직위를 수여 받았기 때문에 손권이라고 불렀고, "손권", "손권"과 같은 공식 이름. 청나라 전체 왕주의 "매화지령"에는 "북진"과 "연태조 명과 병사, 원소보 명과 대광"이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런은 홍청초의 공식 직책이고, '스승'은 옌젠칭의 공식 직책인 '왕자'이며, '샤오바오'는 원톈샹의 공식 직책인 '왕자'입니다. 신해 혁명가 린지우민과 그의 아내는 "시마 봄 셔츠, 너무 많이 배울 수 없다"라는 책을 썼습니다. "사마"는 장저우의 서기였던 바이주이를 가리킵니다. 지아이는 지아태후로, '대나무 숲의 일곱 현인' 중 한 명인 루안지는 보병 중위로 세상에 루안부빙으로 알려진 것처럼 고대에는 관직을 호칭으로 사용하는 것이 매우 일반적이었습니다. 지강은 한때 종을 숭배하여 세상은 종을 세 명의 의사라고 불렀습니다. 동진 왕조의 위대한 서예가인 왕시지는 우군의 장군이었고, 사람들은 그를 여전히 왕의 우군이라고 부릅니다. 왕웨이는 이전에 상서의 우장관으로 알려졌으며 사람들은 그를 왕우장관이라고 불렀습니다. 두포는 좌공부라고도 불렸고, 외무장관을 지냈기 때문에 두공부라고도 불렀습니다. 유유는 한때 황태자의 손님이었으며 유학이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유용은 한 때 둔천의 외사(外使)를 지냈으며 유돈천(劉敦天)으로 불렸고, 수시는 두안명탕의 한림학자였으며 수(蘇)로 불렸다.
아홉, 제목:사마광 "지안을 보여주는 훈련 섹션" "최근 코우 라이 공개 사치, 왕관", 라이 공의 코우 준 주 번호, 주 번호의 지방을위한 라이 공. 메이후오링에서 듀오 듀오는 청나라에 의해 유왕자로 명명되었습니다. "닝난 남쪽, 안후이 수아이가 닝난을 매듭짓고 싶어, 바쿠푸 중팅 조공을 향해"의 류징팅 전기. 닝난은 명나라 말기 주량유가 닝난호라는 칭호를 붙인 지방의 이름입니다. 또 다른 예로 주거량은 한때 우 후작으로 즉위했기 때문에 후손들이 우 후작으로 알려져 있으며, 남북조 시인 서령윤은 그의 조상인 서안의 공적 칭호를 공격하며 감사하곤 했습니다. 당나라 초에 정나라 공작으로 임명되어 위나라로 불렸고, 유명한 병사 곽자이는 '안시성 반란'을 진압한 공로로 곽자이라는 이름을 얻었으며 '곽봉양'으로 불렸습니다. 위대한 서예가 추수량은 허난성 공작이 되어 추허난으로 불렸고, 북송 시대에는 왕안시가 징궈 공작이 되어 왕공징으로 불렸습니다. 사마광은 문과 공작으로 임명되어 사마원공으로 불렸고, 명나라 초기 주원장의 재상 유지는 청(成)이라는 성을 가진 기사 작위를 받았습니다.
십, 공식적인 땅: 공식적인 땅의 이름입니다. 예를 들어, "붉은 절벽 전투": "유주는 지금 무엇을 원합니까?" 유비는 유주의 암살자였기 때문에 공식 땅이라고 불립니다. 또 다른 예로 지아는 한때 장사 왕의 스승으로 강등되어 지아 장사, "건안의 일곱 아들" 중 한 명인 공룡은 한때 북해의 장관으로 공 북해, 타오 위안밍은 한때 펑제 현의 치안 판관으로 타오 펑제라고 불렀습니다. 타오 위안밍은 펑제 현의 판관으로 타오 펑제라고 불렸고, 루오는 린하이 현의 판관으로 루오 린하이라고 불렸다. 천센은 자객으로 천자주, 위는 소주의 자객으로 위소주, 류종원은 류주의 자객으로 류류주, 자도는 창장현의 장부장으로 자장장, 그의 시집은 창장시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의 이름 외에도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소개된 작품이 있습니다.
첫 번째, 예를 들어 "네 사람, 루, 창글 왕의 아버지, 유, 안상춘의 아버지", 앞의 두 사람은 출신지, 이름과 단어, 후자의 두 사람은 작가와의 관계를 쓴 다음 이름과 단어를 쓰고 "다섯 묘비", "우 공작의 현자, 원치 문공의 위대한 스승"이라고도 불렀으며, 예를 들어 "네 사람, 루의 아버지, 창글 왕의 아버지, 유의 아버지, 안상춘의 아버지"라고도합니다. 맹창야오예공", 처음 두 개는 공식 직위, 단어 및 성, 후자는 단어 및 성; 메이화링은 공식 사후 이름뿐만 아니라 성, 공식 직위 및 이름도 불렀습니다. "성직"은 "공식 직위, 출신지, 명예로운 칭호"라고 합니다.
둘, 겸손:1, 겸손을 표현하고 주장할 때 사용합니다. 바보, 겸손하게 자신이 똑똑하지 않다고 주장함. 비열한, 겸손하게 자신이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고 주장합니다. 우리 또는 우리 물건이 나쁘다고 겸손하게 주장합니다. 겸손하다, 겸손하다고 주장하는 것. 훔치다 은밀하게, 사적으로 훔친다는 뜻으로 대담하고 갑작스러운 의미로 자주 사용됩니다. 나는 다른 사람만큼 높지 않다고 겸손하게 주장합니다. 종은 자신을 겸손히 상대방의 종이라고 부르며 상대방을 섬긴다는 뜻으로 사용합니다.2. 고대 제왕의 자기 비하 말에는 고독(작은 나라의 통치자), 과부(덕이 없는 사람), 불효자(나쁜) 등이 있습니다.3. 고대 관리의 자기 비하 말에는 부관, 백관, 수이 등이 있습니다.4. 선비의 자기 비하 말에는 젊다, 늦었다, 학문 늦었다는 뜻으로 사용합니다.5. 겸손하고, 합당하지 않고, 합당하지 않다는 것은 재능이 없거나 평범한 재능을 의미합니다. 5. 고대인들은 친구 나 친척을 부를 때 종종 "집"과 "집"과 같은 겸손한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집"은 아버지, 어머니, 형제 등 연장자나 나이 많은 친척을 지칭할 때 사용하는 겸손한 단어입니다. '그녀'는 자기 집이나 자기 친척을 겸손하게 지칭할 때 사용하는 말로 전자는 내 달팽이 집, 후자는 내 형제, 자매, 조카 등입니다. 6. 기타 자기 비하적인 말로는 옛사람들이 윗자리에 있었으므로 후배나 신분이 낮은 사람을 낮추어 이르는 말, 작다는 것은 일정한 신분에 있는 사람의 겸손으로 자신이 평범하고 보잘 것 없음을 나타내는 말 등이 있습니다; 소년은 자식이 아버지나 형제에게 하는 후대의 주장이고, 노인은 늙은이, 늙은이, 늙은이, 나 같은 늙은이 등을 사용한다. 겸손할 때; 여자들은 스스로 첩이라고 부르고, 늙은 승려들은 스스로 늙은 여자라고 부르고, 군주를 다른 나라의 과부라고 부른다.
3. 존칭 : 존경과 예의의 태도, "존칭"이라고도 함. 1. 황제에 대한 존칭에는 장생, 거룩한, 거룩한 운전, 하늘의 아들, 폐하 등이 있습니다. 황제의 마차 인 황제의 마차는 황제의 마차 인 황제의 마차이며, 이는 황제의 마차입니다. 운전, 이것은 황제의 마차를 말합니다. 고대 사람들은 황제가 자동차를 타고 세상을 다스려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황제에게 '운전'을 하는 황제는 황제에게 연설합니다. 고대 황제들은 자신의 권력이 하늘에서 내려왔다고 믿었기 때문에 황제를 하늘의 아들이라고 불렀습니다. Ancient courtiers did not dare to go to see the emperor directly, so they told the people under the palace (the steps of the palace) to convey their meanings, so they used "Your Majesty" to be the emperor.2. The honorific title for the crown prince and the prince was "Your Highness".3. The honorific title for the general was "Your Excellency".4. The honorific title for the person of a certain status: to address envoys under the festivals; to address your Excellency for the person of a certain social status such as the three dukes or the county magistrate; it is now used in diplomacy such as "Your Excellency the Ambassador".5. The honorific title for the person of a certain status was "Your Excellency the Ambassador".6. 대사 각하.5. 상대방 또는 상대방의 친척에 대한 경칭은 링, 쭌, 시안입니다. 아름다운을 뜻하는 링은 아버지(상대방의 아버지), 어머니(상대방의 어머니), 로트(상대방의 아내), 형제(상대방의 형제), 아들(상대방의 아들), 애인(상대방의 딸) 등 상대방의 친척을 지칭할 때 사용합니다. 존중은 서로 관련된 사람이나 사물을 지칭할 때 사용되는데, 예를 들어 쭌상(서로의 부모님), 쭌공, 쭌준, 쭌푸(모두 서로의 아버지), 쭌탕(서로의 어머니), 쭌친(서로의 친척), 쭌하오(서로를 부르다), 쭌인(서로의 지시), 쭌인(서로의 의미)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시안(Xian)은 시안 지아(서로를 부름), 시안 랑(서로의 아들), (서로의 형제) 등 또래 또는 후대를 지칭하는 데 사용됩니다. 사랑을 뜻하는 렌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같은 연령대의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을 좋은 친구라고 하고, 지위가 높은 사람을 렌렌이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한 집안, 한 식구, 한 외지인"이라는 뜻입니다. 6. 노인을 남편과 시아버지라고 부르는 경우, 예를 들어 "길을 가면 시아버지를 만날 것이다"("논어")와 같이. 당나라 이후에는 남편과 남편을 부부, 아버지를 태산이라고도 하고, 아내와 어머니를 남편과 어머니 또는 태수라고 부릅니다.7. 호칭 앞에 '시안'이라는 단어가 붙어 죽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지위가 높은 사람이나 나이가 많은 사람을 지칭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죽은 황제는 시황제, 죽은 아버지는 쇼우자오 또는 아버지, 죽은 어머니는 쇼우시 또는 시안셴, 재능과 덕을 갖춘 죽은 사람은 시안셴이라고 합니다. 황제의 어머니는 서태후, 큰(너무) 아버지는 할아버지, 큰(너무) 어머니는 할머니와 같이 다른 세대를 나타내려면 칭호 앞에 '너무' 또는 '큰'을 붙입니다. 당나라 이후에는 당나라 태종 황제, 당나라 서안종 황제, 송나라 타주 황제, 송나라 현종 황제, 원나라 시즈 황제, 명나라 타주 황제처럼 죽은 황제를 사찰 이름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에서는 황제를 칭호로도 불렀는데, 예를 들어 주원장은 홍우황제, 주유건은 중전황제, 예원은 강희황제, 이홍은 건륭황제라고 불렸습니다.8. 원로와 동료를 위한 명예 칭호에는 준, 지, 공, 족하, 라오즈, 장관, 대인 등이 있습니다.9.장관의 명예 칭호는 칭 또는 애상 칭.10, "현인"은 좋은 인격이나 덕을 가진 사람을 존중하는 표현에 사용되었습니다. "성인"이라는 용어는 공자를 현자, 맹자를 자성이라고 부르는 등 높은 도덕성과 뛰어난 지혜를 가진 사람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나중에 '성자'는 주로 성자나 성군과 같은 황제와 왕에게 사용되었습니다.
4. 별명: 경멸하고 저주하는 태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진왕은 징커에게 암살당했습니다.
"여기까지 와서 돌아서지 않는 자, 똑바로 서라."/P>
. 마오수이 자기 추천: "천레이, 작은 수직 귀." 홍문 연회: "부족함이 있더라도!" 공작의 동남비행: "소년은 겁이 없으니 어찌 감히 여자를 도울 수 있겠는가!""
동사(동사의 약어) 특수 호칭: 크게 네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인칭 호칭. 일반적인 것은 부예, 손잡이, 리민, 성민, 도시 근교, 배나무, 창성, 배밭, 망상 등이 있습니다.
2. 직업명. 기술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의 경우, 이름 앞에 직업을 나타내는 단어를 붙여 사람들이 한눈에 직업 상태를 알 수 있도록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길거리 소'에서 '딩'은 사람의 이름이고 '동'은 직업을 나타내는 요리사입니다. '시슈'와 '장간영웅전'의 '시'는 음악가를 의미하며 직업을 나타냅니다. 류징팅(刘敬亭)의 유몽(幽梦)은 맹(孟)이라는 예술가를 의미합니다. "극작가 또는 배우로도 알려진 '유'는 고대에는 음악과 무용을 직업으로 하는 연예인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이후에는 오페라 가수라고 불렀습니다.
3. 서로 다른 친구 사이의 호칭. 가난하고 지위가 낮을 때 사귀는 친구를 '가난한 친구', 친하고 형제처럼 가까운 친구를 '금쪽같은 친구', 서로 생사고락을 같이하며 어려움을 같이하는 친구를 '어색한 친구', 어려움에 처한 친구를 '곤란한 친구'라 한다. 곤경에 처한 친구를 '곤경에 처한 친구', 관심사가 비슷하고 우정이 깊은 친구를 '뒤돌아보지 않는 친구', 함께 자란 이성의 친구를 '죽마고우'라고 부릅니다. 이성과 함께 자란 친구는 '죽마고우', 평민으로 교류하는 친구는 '천민 친구', 세대와 연령이 다른 친구는 '망각 친구', 자신의 정체성이나 외모에 신경 쓰지 않는 친구는 '망각 친구'라고 부릅니다. 신분이나 외모에 신경 쓰지 않는 친구를 '건망증 친구', 신분이 바뀌어도 깊은 우정이 변하지 않는 친구를 '차모자 친구', 도덕적으로 서로를 지지하는 친구를 '신사의 친구'라고 부릅니다; 마음이 통하고 서로를 잘 아는 친구를 "素未見面的朋友"(소미견면적 친구)라고 합니다.
4. 나이 호칭. 고대인들은 사람의 나이를 숫자로 직접 말하지 않고 나이와 관련된 호칭을 사용하여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머리핀'은 3~4세에서 8~9세 사이의 어린이를 가리킵니다(고대에는 머리핀, 어린이의 머리에 매달린 짧은 머리카락). 8~9세에서 13~14세 사이의 어린이를 '머리뿔'(고대에는 어린이의 머리카락을 반으로 갈라 머리 꼭대기에 매듭으로 묶어 두 개의 뿔 모양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머리뿔'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이라고 합니다. "카 다몬"은 13 ~ 15 세입니다 (카 다몬은 초여름에 꽃을 피우는 식물로 아직 여름의 절정이 아니기 때문에 아직 성인이 아니라는 의미로 "카 다몬 청소년"이라고합니다). "머리 묶음"은 남자의 열 다섯 번째 해를 의미합니다(15세가 되면 남자는 원래의 머리카락을 녹여 묶음으로 묶습니다). "약한 왕관"은 남자가 스무 살(고대에는 남자가 스무 살에 왕관을 썼으며, 이는 아직 인생의 전성기에 도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성인이되었음을 의미하므로 "약한 왕관"이라고 함)을 의미합니다. 남자가 "확립"되면 서른 살이 됩니다. "혼란스럽지 않다"는 것은 남자가 마흔 살이라는 뜻입니다 ("혼란스럽지 않다, 혼란스럽지 않다"는 뜻). "인생을 안다"는 것은 쉰 살(知命, "하늘의 운명을 안다"는 뜻)인 남자입니다. "화"는 예순 살입니다. "구시"는 일흔 살입니다. "팔순 또는 구순"은 팔십 또는 구십을 의미합니다. "이"는 백 살을 의미합니다.
주제에서 벗어난 또 다른 포인트.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전쟁을 다룬 우리 영화에 "동무들, 찾았습니다!"라는 대사가 있었다는 것은 어느 정도 나이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간헐적으로 업무 설명, 기밀 문서, 지하 당원 명단, 당비 등을 명령없이 죽지 말고 당 조직에 넘겨 줄 것을 반복해서 촉구했습니다. 1960년대에는 "XX 동지에게 배우라"는 위대한 사람의 "동지"라는 용어가 절정에 달했습니다. 한동안 성별에 관계없이 나이에 관계없이 "동지"로 통칭되는 것은 시대의 브랜드이자 역사의 부조리이기도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한 번도 만난 적이없는 남자 (여자)가 당신과 같은 이상과 관심사를 공유하지만 당신을 "동지"라고 부르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 상상해보십시오. "게이"라는 단어가 언제부터 동성애자 나 레즈비언에 대한 애정의 용어가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요즘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상 생활에서이 용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레이디"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젊은 여성을 가리킵니다. 이 용어는 결코 수입된 것이 아니며 독점적으로 자본주의적인 것도 아닙니다. 봉건 중국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입니다. 영화 '서유기'의 추잉잉과 같은 당시의 강력한 귀족 가문과 관료들을 겨냥한 것이었죠. 그러나 1949년 이후에는 자금 조달을 위한 것으로 여겨져 오랫동안 보류되었다가 1980년대 중국의 개혁개방과 함께 부활하여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성인 여성은 결혼 여부를 알기에는 너무 나이가 많지 않은 한 "아가씨"라고 부르는 것이 절대적으로 옳습니다. 아마도 "미스"라고 불리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눈에 보이는 젊은 이미지 때문에 만족할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좋은 시절은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경제가 발전하고 도시와 도시가 개방되면서 오랫동안 사라졌던 성산업이 다시 부활하고 빠르게 확산되었습니다. "미스"라는 단어는 업계에서 일하는 젊은 여성들에게 사랑받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그 결과, 이 호칭은 더 이상 호의적이지 않고 경멸하며 부적절하게 사용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신사적이지 않은 방식으로도 사용되지 않습니다. 다음 문제는 '아가씨'가 애칭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일상 생활과 업무에서 젊은 여성을 어떻게 부르나요? 제 생각에는 상점에서는 여전히 "판매원"이라고 부르고, 식당이나 호텔에서도 웨이트리스라고 부르는데, 당신이 구매자이기 때문에 실수가 없을 것이고, 회사 나 사업체의 사무실에 가면 과장, 회계사, 관리자 등과 같이 직책을 알고 있으면 항상 젊은 여성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모르면 항상 젊은 여성입니다. 모르는 경우에는 항상 "부탁합니다", "실례합니다", "실례합니다" 등의 단어를 앞에 붙이면 됩니다. 길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젊은 여성에게 묻지 말고, 이씨가 나쁜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의심을 피할 수 있습니다.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지만 부부가 서로를 '남편', '아내'라고 부르는 것이 한동안 유행처럼 번졌습니다. 연예계에서 방영되는 영화나 드라마는 더욱 가식적이고 호칭이 가득합니다. 사실 "남편"이라는 단어는 성별에 따라 불리고, "남성"은 "여성"에 상대적이며, 남성과 여성 사람 또는 동물을 구분합니다. 세상에는 남성과 여성의 "성적인 동물과 식물"이 많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그들은 수컷과 암컷입니다. 우리가 동물을 인식할 때는 먼저 수컷과 암컷, 수컷과 암컷 개, 수컷과 암컷 소, 수컷과 암컷 꽃 등 수컷과 암컷을 구분해야 합니다. 암수는 더 이상 동물 간의 단순한 호칭이 아니라 인간 관계와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대부터 현재까지 위대한 사상가들은 인간 관계의 정의와 처리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습니다. 신중한 생각과 연구 끝에 우리는 오랜 시간 동안 실제로 잘 입증된 특정 호칭을 생각해 냈습니다. 이제 우리는 남편을 "남편"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너무 단순할 뿐만 아니라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남편이 "남편"이라고 상상해 봅시다. 그의 아버지는 그를 무엇이라고 부릅니까? 그의 아버지는 그를 뭐라고 부르나요? 그의 에세이에서 자오 벤산은 아내가 "노모"라고 불리는 현상을 풍자했는데, 이는 뜨겁지 않습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되면 엉망이되지 않을까요? 아내의 이름은 "늙은 어머니"입니다. 아내의 어머니 이름이 뭔데요? 약어를 어휘적 의미에 따라 확장하면 남편은 '늙은이'와 '늙은이', 아내는 '늙은 여자'와 '늙은 엄마'가 됩니다. 그리고 아내의 경우 "늙은 여자"와 "늙은 어머니"가 됩니다. 호칭을 혼동할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도 불편을 초래합니다.
중국 문화는 심오하고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외국어 열풍이 한창일 때 일부 교육받은 사람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그들은 모국어 학습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며 소리치고 뛰어다녔습니다. 한나라 봉건 사회는 역사상 여러 차례 외세의 침략을 받았는데, 한어가 소멸하지 않은 이유에는 한문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대만 지방의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보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대만성 덕분에 중국 본토의 언어 상황에 신경 쓰지 않고도 중국 문화의 향기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중국과 서양 문화를 비교하면 특히 사회과학 분야에서 흥미로운 사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모든 것이 종합되었습니다. 18세기 프랑스 사상가 몽테스키외는 "불의한 제도는 불의한 사회보다 더 해롭다"는 이론을 정교화했고, 우리 공자는 "폭정은 호랑이보다 더 사나운 것이다"라는 매우 위트 있는 말을 남겼습니다. "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꽃무늬 셔츠, 벨보텀 바지, 긴 머리, 비틀즈가 유행하면서 유럽과 미국의 젊은이들 사이에 퇴폐에 대한 생각이 만연했습니다. 사실 리바이가 이미 "인생은 자랑스럽지 않다, 내일 나는 어선에서 머리를 풀어헤친다"라는 시를 통해 이런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 않았나요? "발송"이 "비틀즈"를 의미하나요? 지난 세기 초, 리수통 씨는 비틀즈의 생생한 이미지 인 그의 노래 중 하나 인 "골든 블루"에서 더 화려한 묘사를했습니다. 1930년대에는 원이두오와 량시추와 같은 현자들도 위나라, 진나라 등 여섯 왕조의 학자들의 의상을 모방하여 자신의 복장에 자부심을 가졌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그것은 삶의 자유를 갈망하는 댄스 아카데미의 일종의 태도이며 '히피'의 또 다른 얼굴이기도 합니다. 이것이 제가 중국 문화에 매료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홉 번 죽어도 후회는 없지만 맹세컨대 죽어도 후회는 없다.
2. 특정 해에 태어난 중국 전통 사주, 즉 쥐, 못생긴 소, 은호랑이, 털 많은 토끼, 용, 뱀, 오마, 양, 원숭이, 꿩, 개, 바다돼지 등 열두 마리의 동물과 12개의 코끼리, 즉 흔히 '중국 십이지'로 알려진 특정 동물의 해에 태어나는 것입니다.
중국에서는 천간과 가지의 해를 기념하는 오랜 역사가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십이지는 어떻게 나중에 유통되기 시작했을까요? 왜 12간지에 열두 동물이 붙어서 사람들이 열두 동물로 생일을 표현하는 관습이 생겼나요? 중국 조디악과 우리 삶과의 관련성은 무엇인가요? 십이지의 관행은 종종 혼란스럽습니다. 자연의 일부 생물이 우리 삶과 어떻게 관련될 수 있을까요?
형식적으로 띠는 고대인들이 한 해를 표시하는 방법이었지만, 본질적으로 띠는 우리 민족 문화 생활의 중요한 상징입니다. 인간이 생물학적 삶에 대해서만 알고 문화적 삶에 대해서는 반만 알고 있다면 인간 삶의 신비를 완전히 풀 수 없습니다. 생명 과학 분야의 전문가들은 닭과 쥐가 인간의 유전자와 가장 유사하다는 것을 해독했다고합니다. 생물학적 생명 유전자에 있어서는 인간과 매우 유사합니다. 왜 그럴까요? 인간 유전자를 연구하는 전문가들은 의아해합니다. 고대 중국의 창조 신화에서 천지 개벽과 만물의 탄생은 많은 전설에서 닭과 쥐에게 그 공을 돌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징추 연대기에 따르면 고대인들은 일 년 중 가장 큰 날인 음력 정월 초하루를 닭의 생일로 기념했으며 쥐는 열두 띠 중 가장 높은 순위에 올랐습니다. 관련 유전자 분석에서 인간과 유 전적으로 유사하기 때문에 이것이 우연인지 아니면 우리가 아직 알지 못하는 생물학적 생명의 진화 궤적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니면 다른 것일까요? 생물학적 생명 유전자를 연구하는 전문가와 문화적 생명 유전자를 연구하는 학자들이 이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전 연구를 바탕으로 중국 십이지의 기원에 대한 탐구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탐구하면 할수록 더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 나라의 지질 문화인 민속은 표면 문화인 상층 문화 또는 일본 엘리트 문화의 형성과는 다릅니다. 전자는 중국 십이지신과 다른 민속의 관습처럼 사람들의 일상적인 습관, 집단 행동의 감염, '우리 감각'의 문화적, 심리적 패턴과 동일시된 결과입니다. 유교와 같은 상위 문화는 공자를 중심으로 한 개인에 의해 점차적으로 구축되고 장려되었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황제와 장군들은 역사관을 가지고 있었고, 옛 역사책의 역사 기록도 상위 문화에 의해 지배되었습니다. 책이 쓰여질 당시에는 명확한 기록이 많았고 파괴되거나 분실된 기록도 여전히 찾을 수 있었지만, 민중의 문화사는 종종 주변부에 있었고 역사 문서에 자신의 발자취를 거의 남기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십이지의 습관에 대한 완전한 해명을 위해서는 여전히 지상과 지하에서 새로운 자료를 발견해야 합니다.
나는 이 책을 쓰라는 지시를 받았고 그 목적을 따랐다. 나는 학문적 연구를 분석할 때 합리적이고 흥미롭게 하려고 노력했다. 제 자신의 경험 외에도 다른 전문가와 학자들의 아이디어와 정보를 인용했습니다. 이 시리즈의 스타일 때문에 모두 나열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