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건강 문화 - 월오페라의 특징과 역사

월오페라의 특징과 역사

월극은 절강성 성저우시(구 성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위에 오페라의 전신은 플로어 스탠딩 가창이다.

1906년에는 좌창이 무대에 올라 샤오거극단, 소흥문학가극 남자단, 소흥문학가극여단, 여성월가극단 등 여러 무대를 거쳐 성주에서 중국까지 여러 무대를 거쳤다. 소흥, 닝보, 항저우를 거쳐 상하이는 국가적 영향력을 지닌 지역 오페라로 발전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당의 문예정책의 지도와 월극예술가들의 노력으로 월극은 현실적이고 섬세한 작품으로 관객들의 인기를 얻었다. 공연, 완곡하고 선율적인 노래, 아름다운 서정적 문체로 인해 국가의 번영과 발전을 이룩했으며, 주요 국가 오페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바닥에 서서 노래하기

청나라 선풍 시대(1851-1861)에 성주의 일부 농부들은 다음과 같은 포크 랩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장 랩과 민요. 아트는 '문앞에서 노래하는 책'으로 가서

[사공희곡]을 만들었습니다.

동치 시대(1862~1874)에는 '문가에서 책을 부르다'가 점차 사람들의 문앞에 서서 노래하는 것에서 홀이나 찻집에서 노래하는 것으로 점차 바뀌어 '바닥 노래'라고 불리던 방식이었다. Shengzhou 농민이 그 당시 생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보조 수단입니다.

서예가가 계속 늘어나면서 창창 영역이 닝보, 소흥, 금화 등으로 확대되면서 창가 방식이 지상에서 무대로 옮겨가는 '걷는 서예'가 됐다. .

이 시기에는 바닥에서 노래하는 것과 문 앞에서 노래하는 것, 무대에서 노래하는 것이 공존했다. 월극의 역사에서는 흔히 '바닥에서 노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루노래'는 성저우 농민들이 창작한 민속예술로, 그 인기는 월극예술 탄생의 토대가 됐다.

작은 노래단

1906년 봄, Yuqian과 Yuhang의 Shengzhou 가수와 서예가들은 몇 개의 쌀 통을 결합하고 나무판으로 덮은 간단한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관객들의 요청에 따라 한 사람이 어떤 역할이든 맡아 처음으로 랩에서 노래로 변신한다.

같은 해 청명절 때 작가는 고향인 감림동왕촌에 다시 무대를 설치해 산남북부를 돌풍을 일으켰다.

1년도 채 되지 않아 전국의 거의 모든 예술가들이 모여 무대에 오르고 정식으로 극단을 결성하게 됐다.

이로써 성저우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드라마가 탄생했다.

당시 이렇게 공연하는 극단에는 여러 가지 이름이 있었는데, 하나는 '소송극단', 다른 하나는 '드두두극단'(타악기 소리에서 따온 것)으로 불렸다. "De Du Du Du". ),

나중에는 "Shan Opera"또는 "Sheng Opera"라고도 불렸습니다.

'리틀 송 클래스'가 처음 등장했을 때는 예술적으로 거칠고 단순했습니다.

레퍼토리는 모두 노래된 책이나 형제 오페라에서 옮겨온 것입니다. 노래에는 현악기 반주가 없습니다.

자판, 뒤판, 다이아몬드 다리만 있고 악절과 악절만 있습니다. 더빙은 여전히 ​​인간의 목소리입니다.

하지만 '작은 노래단'은 강렬한 삶의 향기와 특유의 향토색을 갖고 있으며, 생생한 스토리와 유머러스한 언어로 관객을 사로잡으며 강렬한 생명력을 보여주고 있다.

소흥문학가극

소송단은 1906년 창단이래 요탄, 소흥대반 등 오페라의 자양분을 지속적으로 흡수하여 무대공연, 가창 등을 지속적으로 풍성하게 해왔습니다. 그리고 레퍼토리가 발전합니다.

공연은 농촌부터 도시까지, 소흥, 항저우, 닝보, 상하이까지 다양하다.

1921년 '신보'의 광고에서 처음으로 소노송단을 '소흥문학가극'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이름은 10년 넘게 사용되었습니다.

극단은 처음에는 거의 모두 남자 배우였지만 나중에는 점차 배우가 되었기 때문에 '소흥문학가극남단', '소흥문학가극여단'이라는 말도 있다.

상하이의 '대세계'에는 '여성 신가극', '여성 신곡', '여성 수탄' 등 소흥 문예극과 동시에 공연하는 여성 극단이 많다.

무대 위의 여성들의 등장은 관객들의 환영을 받았고, 소흥 문가의 남성 극단에도 영향을 미치고 영향을 미쳤다.

예술가들은 소흥에서 여성가극단을 창단하겠다는 구상을 구체화하기 시작했다.

1923년 2월까지 염강 남쪽 기슭에 있는 상비시(현재 청관진 일부)에서 여성 과학 수업이 시범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같은 해 5월 창옌진 스자오에서는 공식적으로 여자 강습을 개설해 성황을 이루었고 시은화, 선싱메이, 조서화, 도흥화 등 유명 배우들이 등장했다.

이 수업은 월극 역사상 최초의 여성 수업으로 불린다.

창단부터 해체까지 6년이 걸렸으며, 여성 월극의 부흥과 발전이 시작됐다.

1929년, 산강 양쪽에 여자 전공이 생겨났다.

대학 졸업 후 저장성 도시와 농촌, 특히 항저우, 가흥, 후저우, 닝보 등을 오가며 이동하며 공연을 펼쳤다.

월극 역사상 이 시기를 일반적으로 '소흥여극단' 시기라고 부른다.

'소흥문학가극'은 '소흥극단'에 비해 예술적으로 큰 발전을 이뤘다. 배우들은 현악 반주에 맞춰 노래하고, 징과 북으로 동작을 더빙하고, 공연에는 특별한 밴드가 갖춰져 있다. , 그리고 무대 공연이 양식화되기 시작합니다. 공연 레퍼토리에도 고유 한 특성이 있습니다.

여성 월극

1930년대 중반 농촌 여성 극단(소흥 문학 여성 극단)이 공연을 시작했습니다. Shengzhou(현)의 극단)은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1935년 통계에 따르면 전국 인구 40만명 중 2만명 이상이 여성극단 공연에 참여했다.

1938년 일본이 저장성을 침략하자 소흥과 닝보에서 많은 사람들이 혼란을 피해 생계를 꾸리기 위해 상하이로 건너가 여성 극단이 상하이에서 공연할 수 있는 많은 관객을 확보했다.

이후 '소흥여극단'이 속속 상하이로 몰려들었고, 신문과 광고에서는 점차 영향력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실제로 '월경'이라는 단어는 이미 1925년부터 등장했지만 흔히 사용되지는 않았다. , 등등.

여성 극단이 상하이에 정착한 후 야오수이주안(Yao Shuijuan) 등 예술가 그룹이 각본을 구현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상하이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며 월극이 활발하게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을 여는 역할을 했다. .

'월극'이라는 이름은 관객과 여론계, 배우들 사이에서 다른 이름을 대신해 더욱 받아들여졌다.

1942년, 월극은 원설분을 대표하는 배우 집단의 주도로 월극의 전면적인 개편에 착수하고 부감독 제도를 확립하며 루쉰 선생의 '축복'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무대에서는 '샹린의 아내'가 현지에서 상연됐다.

이 기간 동안 '치초', '선하초' 등 다수의 신작이 등장해 '여성월극'이 새로운 무대에 올랐다.

신중국 건국 이후 월극은 당의 보살핌과 관심 속에 예술가들을 조직해 '사람 개혁, 제도 개혁, 국가 개혁'을 중심으로 한 '3대 개혁' 연구를 진행했다. 오페라'를 공연하고 절강성 전국, 화동, 오페라 공연에 참여하면서 종합적인 번영과 발전의 시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월오페라 공연은 전국 거의 모든 지방과 도시에서 공연되며, 국내는 물론 프랑스, ​​독일, 미국, 소련, 벨기에, 룩셈부르크에서도 관객들의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 네덜란드 등 유럽과 미국은 물론 북한, 일본, 동남아시아, 홍콩, 마카오 등 국제 문화계의 환영과 관심을 받아 전국적인 메이저가되었습니다. 드라마.

이 기간 동안 수많은 새로운 연극이 등장했고, 수백 편의 연극이 스크린과 스크린에 등장했고, Yue Opera의 새로운 재능이 대거 등장했으며, 무대에서 다양한 노래를 부르며 활동했습니다. Yue Opera의 스타일은 Yue Opera의 예술을 더욱 다채롭게 만듭니다.

질문

좀 더 간결하게 말씀해 주시겠어요?

이해가 안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