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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후족과 블랑족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Blang 국적

국적 소개

[이 단락 편집]

Blang 국적(bùlēngzú)

Blang 소수민족

브라운족 중 일부는 스스로를 "Bang" 및 "Gang"이라고 부르며 일부는 스스로를 "Awa", "Alwa", "Iwa", "Wa" 및 "Wenggong"이라고 부릅니다. . 한족이나 대족은 그것을 "푸만", "푸만", "몽" 등으로 부른다.

민족 프로필

중국 소수민족 중 하나. 인구 82,000명(1990년). 주로 윈난성 시솽반나(Xishuangbanna), 임창(Lincang), 사마오(Simao) 지역에 분포합니다. 주로 농업에 종사합니다. 모국어와 다이언어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테라와다(Theravada) 불교를 믿습니다.

우리 나라의 블랑족은 주로 윈난성 시솽반나 대자치주 몽하이(孟海), 경홍(景崇), 린창(至江), 솽장(雙江), 윈셴(雲仙), 겐마(老ma), 란창(lancang), 모장(端江)현에 분포한다. 2000년 제5차 국세조사에 따르면 브라운족의 인구는 91,882명이다. 사용되는 언어는 오스트로아시아어족의 몬크메르어족 중 와벵롱(Wa Benglong) 계열에 속하며 불랑(Bulang)과 알와(Al Wa)의 두 방언으로 나누어지는 불랑(Bulang)어입니다. 일부는 다이(Dai), 와(Wa) 또는 중국어를 구사합니다. 자국의 문자는 없으며 일부 사람들은 중국어와 다이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국사

블랑족은 역사문서에 따르면 고대 '푸족'이 살았던 지역이다. 그들은 란창(Lancang) 강과 누장(Nujiang) 강 유역 전체에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푸족" 중 하나는 아마도 오늘날 블랑족의 조상일 것입니다. 서한왕조가 운남에 이저우현을 설치하고 서당현(보산현), 부위현(보산남부)을 관할하게 되면서 포족이 살았던 지역은 서한현과 현현에 포함됐다. 서진 시대에 영창포족의 일부가 남쪽으로 진강(眞康), 풍청(峰清), 임창(臨昌) 지역으로 이주하였다. 당나라 시대에는 "푸자만"으로 불렸고, 원, 명, 청나라 시대에는 "푸만"이라고 불렸습니다. 수당(隆唐) 이후 문헌 기록에는 소위 '푸족', '푸자', '푸자', '푸', '푸만', '푸족' 등의 명칭이 포함된다. 당송시대에는 난조(南趙)와 대리(大舗) 정권이 '푸족'을 통치했고, 명나라에서는 순녕주(順寧縣)를 세웠고, 푸렌터우가 지방 행정관을 맡았다. 나중에 원래 윈난 남부에 살았던 일부 푸족이 현재의 블랑족으로 발전했습니다.

신중국 건국 이후 이 민족의 뜻에 따라 이들을 총칭하여 브라운족이라 불렀다. 해방 이전에도 브라운 산맥에 살았던 블랑족은 다양한 정도의 원시 공동체의 잔재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핑파 지역에 살았던 블랑족은 한족과 대족의 영향으로 봉건 지주 경제 발전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상대적으로 빠른 경제적, 문화적 발전을 이룬 사람들. 브라운족이 사는 지역은 기후가 온화하고 생산물이 풍부합니다. 그들은 주로 농업 생산에 종사하고 있으며 차나무 재배에 능숙합니다. 그들은 보이차의 유명한 원산지입니다. 브라운 마운틴의 브라운족은 어머니와 아들의 공동 이름 체계를 실천합니다. 아이의 이름은 태어난 지 3일 후에 지어지며, 아이의 이름에는 엄마의 이름이 붙습니다.

사회경제적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전 부랑 지역의 사회 발전은 매우 고르지 않았으며 크게 두 가지 유형의 지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솽반나, 멍하이, 브라운산(Brown Mountain), 시솽반나(Xishuangbanna) 지역은 다양한 수준의 원시 공동체의 잔존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린창(Lincang) 및 사마오(Simao) 지역은 급속한 경제 및 문화 발전과 함께 한족 및 기타 민족 집단의 영향으로 봉건 지주 경제 발전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 시솽반나의 불랑 마을은 대부분 농촌 공동체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서로 다른 출신의 여러 가구에서 10가구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생산 도구, 가옥, 가축 등은 개별 가족이 소유하며, 토지 소유권은 정도에 따라 가족 공유, 마을 공동체 공유, 개인 소유의 세 가지 유형으로 유지됩니다. 몇몇 마을은 가족 공동체의 특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가족 공동체는 동일한 조상을 가진 여러 개의 작은 가족으로 구성됩니다(브라운 언어로 "지아군", 즉 "씨족 또는 씨족 그룹"이라고 함). 가족 범위 내의 토지, 숲 및 목초지는 모든 구성원이 공유합니다. "지아군(Jiagun)" . 매년 가구별 토지 분배를 주관하며, 수확물은 각 가구에 속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토지는 가족 소유이거나 개인 소유이거나 관계없이 사용할 권리가 있습니다. 마을에서 멀리 떨어진 토지는 마을공동체가 직접 관리하며, 마을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이 자유롭게 농사를 지을 수 있으며, 현대에는 가족이 소유한 토지와 마을공동체의 토지에 대한 사유권이 등장하였다. , 고향, 차밭 등은 매매 또는 위장 약탈을 통해 촌장으로 변모되었으며, 마을 공동체의 장은 일반적으로 마을의 장이 임명합니다. 다이 영주를 위해 정기적으로 세금과 공물을 징수하고 지역의 블랑 사람들에게 노동 및 기타 서비스를 분배하는 다이 족장. 봉건 지주 경제가 발전한 린창(Lincang)과 사마오(Simao) 지역에서는 지주와 부유한 농민들이 잔인하게 대합니다. 국민당 정부는 고리대금, 전당포, 매매 등을 통해 수많은 가난한 농민들을 착취했으며, 국민당 정부는 반동적인 바오가 제도를 실시하고 지역 지주들과 협력하여 엄청난 세금을 부과하고 자금을 분배했습니다. 이는 블랑족의 고통을 심화시켰습니다. 블랑족은 주로 농업에 종사하고, 고지대에서 쌀, 옥수수, 콩을 재배하며, 또한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에는 차와 목화도 재배합니다. , 부랑인들은 중국 공산당의 지도 하에 자기 나라의 주인이 될 권리를 실현했고, 당과 정부는 부랑 지역의 실제 상황에 따라 조치를 취해 블랑의 토지 개혁을 실시했습니다. 지역.

1953년 봄, 경제적으로 발전된 지역의 농지개혁이 완료되었고, 경제적으로 낙후된 지역에 대해서는 1956년 가을에 농지개혁이 평화적으로 이루어졌다. 농지개혁은 지원과 상호지원, 협력을 통해 힘차게 발전했으며 점차적으로 낙후된 제도의 잔재를 제거했습니다. 당과 우호민족의 도움으로 점차 논을 개간하고 물관리사업을 건설하며 화전농업을 집약농업으로 전환하고 낡고 새로운 경작을 고정작물 윤작으로 전환시켰습니다. 맹해 브라운산 지역의 차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여 중국의 "보얼차" 수출의 주요 기지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블랑(Blang) 지역의 상업 무역은 급속히 발전했으며, 다양한 지역에 민족 무역 회사가 설립되었고, 일부 마을에는 구매 및 판매 상점이 설립되어 상품의 총 판매액이 해마다 증가했습니다. 블랑 지역에는 문화, 교육, 보건 서비스도 크게 발전했으며, 과거에 만연했던 이질, 말라리아 등의 질병이 기본적으로 통제되었으며, 보건 진료소, 의료 단체가 설립되었습니다. 국민의 건강상태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문화와 예술

블랑족의 문화와 예술은 풍부하고 다채롭습니다. 사람들 사이에는 풍부한 구비문학이 있으며, 아름답고 감동적인 이야기 시와 서정적인 작품이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를 지닌 서술형 시. 노래와 춤은 다이족의 노래와 춤의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춤에는 코끼리 발 북, 심벌즈, 작은 싼시안과 같은 악기가 반주됩니다. 브라운마운틴 지역의 브라운족은 활기차고 파워풀한 춤동작으로 '칼춤'을 추는 데 능숙하다. 소년 소녀들은 "원형 춤"을 추는 것을 좋아합니다. Mojiang의 Blang 사람들은 축제나 결혼식 동안 "춤추는 노래"로 매우 유명합니다.

국가적 결혼 풍습

블랑족의 결혼은 씨족 간 외혼과 일부일처제입니다. 순진한 소년 소녀들은 사랑에 빠지고 결혼하는 데 상대적으로 자유롭지만, 다른 나라의 간섭을 받기도 합니다. 그들의 부모.

블랑족은 아내와 함께 생활하는 습관이 있는데,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14살이나 15살이 되면 성년식을 치러야 한다. 그때 젊은 남녀들이 모여 쇠솥을 이용해 붉은 나무의 검은 연기를 태우고, 이성을 위해 서로의 이를 염색한다. 이를 염색한다는 것은 당신이 성인이 되었으며 마을의 사회 활동에 공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자를 찾아간다'는 브라운 족의 전통적인 사랑 방식이다. 브라운족의 젊은이들은 사랑과 결혼에 있어서 매우 자유롭고 가족과 사회의 지원을 받습니다. 달이 뜰 때마다 청년들은 새 옷을 입고 삼현을 품에 안고 함께 소녀의 대나무집에 찾아가 재치 있는 말과 열정적인 노래로 좋아하는 소녀를 감동시키기 위해 경쟁한다. 옷을 차려입은 소녀들도 일찍 화덕에 불을 붙이고, 문을 열고, 남자들을 안으로 초대하고, 후렴 노래, 담배 건네기, 차 대접 등 영리한 방법으로 연인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습니다. 브라운마운틴의 소녀들은 밤에 그룹으로 방문하거나 개별적으로 방문할 수 있습니다. 젊은 남성과 여성이 아이디어, 문화, 감정을 교환하는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남자와 여자가 ​​깊은 사랑에 빠졌다면 남자는 여자에게 프로포즈를 하게 된다. 브라운 산맥의 여러 곳에서는 프러포즈할 때 꽃을 중매인으로 사용합니다. 청년은 산에서 꺾은 꽃을 소녀에게 선물했고, 소녀는 청년이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는 것을 확인하자, 꽃다발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을 골라 결혼에 동의한다는 뜻으로 소녀의 머리에 얹어 주었습니다.

브라운 결혼식도 흔치 않은데, 부부의 결혼식은 두세 번 치러야 한다. 약혼 후 처음으로 소녀는 실 묶기 의식을 위해 신랑의 집으로 끌려갔습니다. 그 후 신랑과 신부는 각자의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신랑은 매일 밤 시아버지 댁에 머물면서도 낮에는 자기 집으로 돌아가 일하고 생활했습니다. 두 번째 결혼식을 치르고서야 신부는 며느리로서 정식으로 시집을 갔다. 세 번째 결혼식은 보통 아기가 태어난 후에 거행됩니다. 이때 돼지와 소를 죽여야 하며, 결혼식 잔치를 열고 마을의 모든 친척과 친구들이 대접을 받습니다.

민족의상

블랑족의 옷차림은 단순하며, 블랑족의 옷은 장소에 따라 비슷합니다. 남자들은 칼라가 없는 반바지와 넓은 검은색 바지를 입고 머리를 검은색이나 흰색 천으로 감쌉니다. 여성복은 다이족의 옷과 유사하며, 칼라가 없는 꽉 끼는 반바지, 빨간색, 녹색 또는 검은색 줄무늬 스커트를 입고, 머리를 롤빵과 큰 롤빵으로 묶습니다. 경동 불랑 여성의 의복은 기본적으로 현지 한족의 의복과 동일합니다. 과거 블랑 남성들은 팔다리, 가슴, 복부에 다양한 패턴으로 문신을 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여성들은 큰 귀걸이, 은팔찌 및 ​​기타 장식품을 착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소녀들은 야생화나 볼을 붉게 물들이는 직접 만든 다채로운 꽃을 좋아합니다. 남자들은 일반적으로 검은색이나 하늘색 넓은 바지를 입고 칼라가 없는 상의와 터번을 착용합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음주, 치아 착색, 흡연을 좋아합니다.

민족 식단

쌀은 주식이며 옥수수, 밀, 대두, 완두콩 및 기타 잡곡이 보충됩니다. 맵고 신 음식을 좋아하고, 담배와 술도 좋아한다. 여자들은 빈랑을 씹는 버릇이 있고, 이빨을 검게 물들여 미인으로 삼는다. 밥에 밥을 끓일 때 징 냄비나 흙 냄비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특히 대나무통에 밥을 지을 때 싱싱한 대나무 한 조각을 골라 거기에 쌀과 적당량의 물을 채워 불에 지은 뒤 대나무통을 잘라 절반을 쥐는 방식으로 밥을 짓는다. 대나무 튜브를 그릇으로 사용합니다. 밥에 대나무살을 묻혀서 신주의 향과 숯불에 구운 향이 아주 맛있습니다.

소고기, 양고기, 돼지고기, 닭고기가 가장 흔한 고기이고, 사냥감이나 곤충류도 자주 먹습니다. 요리의 조리법은 대부분 삶아서 차갑게 만드는 것입니다. 많은 사냥감, 생선, 새우, 게, 매미, 곤충 및 기타 식품은 일반적으로 두드리고, 튀기고, 찌고 기타 방법으로 조리됩니다. 예: 두드린 게, 튀긴 꽃 거미, 매미 소스 등 그들은 또한 신 죽순, 신 고기, 신 생선 등과 같은 신 음식을 절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준비 방법은 다이족과 같은 다른 지역 민족의 그것과 거의 동일하지만 블랑족은 종종 한 겹의 사우어크라우트를 절일 때 위에 밥을 얹습니다.

와인 마시는 걸 좋아하고 주로 와인을 직접 만든다. 그 중 옥주(玉酒)가 가장 유명하다. 이런 종류의 와인은 루버스(Rubus)라는 식물의 잎을 여과하여 녹색으로 변하는데, 이는 에메랄드 색과 매우 유사하여 브라운족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술이 ​​있으면 마셔야 하고, 술을 마시려면 마셔야 한다"는 풍습이 있다.

블랑족의 또 다른 취미는 차 마시는 것인데, 차를 잘 끓이는 데 능숙하다. 대나무관차와 신차는 블랑(Blang)족만의 독특한 맛입니다. 사람들은 종종 친척이나 친구에게 선물로 신차를 사용합니다.

시솽반나 갈색산맥에 사는 블랑 여성들, 특히 임산부들은 그 지역의 붉은 흙을 즐겨 먹습니다. 이 붉은 흙은 구토를 억제하고 비린내를 제거하며 상쾌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민족 건축

블랑족의 주거용 건물은 기둥 스타일의 대나무 건물로, 아래층에는 가축이 있고 위층에는 사람들이 살고 있습니다. 불랑 마을에는 보통 3~5~10여 가구가 거주하고 있으며, 가옥은 기둥 모양의 대나무와 목재 구조로 된 2층짜리 가옥으로, 중앙 홀, 침실, 테라스 등이 있습니다. , 낮은 층은 일반적으로 창고 및 가축 사육 장소로 사용됩니다. 집 중앙에는 화덕이 있습니다. 화덕 옆에는 가족이 식사하고 손님을 접대하는 장소가 있습니다.

풍습

블랑족의 장례 풍습은 기본적으로 어디에서나 동일합니다. 사람이 죽으면 부처님이나 마법사에게 귀신을 쫓기 위해 경전을 독송하고 3일 이내에 장례를 치른다. 일반적으로 마을에는 가족이나 성으로 구분된 공공 묘지가 있습니다. 매장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살인 피해자를 화장하는 곳도 있습니다.

블랑족은 노래와 춤을 잘하는 민족으로, 성대한 축제를 기념하기 위해 노래와 춤을 자주 활용한다. 공연에는 다양한 악기가 사용되며 무술, 곡예 등이 어우러져 재미를 더한다.

블랑 청춘들은 어려서부터 다양한 곡을 부르고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블랑족의 음악은 던지기, 죽이기, 고소하기, 고소하기 등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징은 흔들리는 선율이 서정성을 자극하고, 수오 선율은 민요를 부르는 데 적합하며, 접미사 선율은 민족 영웅과 활력 넘치는 새 생명을 찬양하는 데 사용됩니다. 성대한 노래 모임에서 듀엣으로 노래하는 것. 리드 싱어는 장면에 따라 즉흥적으로 가사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랑 댄스에는 축제 춤과 불교 의식 춤이 포함됩니다. 춤의 이름은 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Xishuangbanna는 그것을 "Tiaowu"라고 부르고 Shidian과 Zhenkang은 "Dage"라고 부르며 Yunxian, Jingdong 및 Mojiang은 "Tiaoge"라고 부릅니다. 디아오게(Diaoge)는 춤과 노래를 동시에 뜻한다. 대부분의 Blang 남성은 무술을 좋아하기 때문에 무술은 종종 노래와 춤과 통합됩니다. 칼춤, 스틱스윙댄스, 복싱댄스 등 단정한 동작으로 강하고 건강하게 춤을 춘다. 시솽반나 갈색족의 '코끼리 발춤', '박수춤', '원숭이춤', '차따기춤'은 대부분 사람들의 생산과 생활 관행에서 파생된 춤으로, 우아하고 쾌활하며 생동감이 넘칩니다.

블랑족의 춤은 만국 공통이다. 백발의 노인과 젊은이, 어린이들은 대나무 피리 소리만 들리면 우아하게 춤을 춘다. 특히 젊은이들은 '서클 댄스'를 좋아합니다. 먼저 노래와 춤을 잘하는 청년이 징과 상고의 장단에 맞춰 춤을 이끈다. 소녀들과 청년들은 무릎을 살짝 올리고 내리며 원을 이룬다. 부드러운 손은 어깨 양쪽, 앞, 뒤를 가볍게 춤추며 춤을 추면서 반시계 방향으로 스텝을 움직인다. 그와 동시에 한 무리의 젊은이들이 원 안에서 리드미컬하게 뛰어오르고 있었습니다. 때로는 소녀 앞에서 흩어지며 부드럽게 노래를 불러주기도 하고, 때로는 한자리에 모여 호랑이가 뛰어오르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 주기를 반복하고 마음속 기쁨을 표현하세요.

국가 축제

많은 전통 축제는 대부분 종교 활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특징적인 축제와 축제로는 설날, 마을신 숭배, 소발 씻기 등이 있다.

블랑족의 다른 축제 풍습은 '새해를 축하하다', '와에 들어가기', '와에서 나오다' 등 다이족의 축제 풍습과 유사하다. 다이 달력의 첫 번째 달 15일에는 "주파"(부처님을 숭배하는 일)가 거행되고, 8월 15일에는 "주탄"이 거행됩니다. "赕"는 세속적인 존재가 승려나 죽은 조상에게 바치는 물건을 가리키는 다이어입니다. 불교에서는 일반적으로 "시주" 또는 "탁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Blang 사람들의 전설에 따르면 그들은 Dai 사람들과 형제입니다. Blang 사람들은 산간 지역에 살고 산에서 농사를 짓는 형입니다. 농장 논. 그러므로 부랑족은 부처님께 공양할 때마다 다이족의 부처님께 산에 오르시기를 청하고, 다이족도 절할 때마다 부랑족의 부처님께 산에서 내려오시기를 청합니다. 부처님.

설날: 블랑족은 이를 다이어로 '징비마이(Jingbi Mai)'라고 부릅니다. 이 날에는 모든 집에서 흑설탕 찹쌀떡을 먹습니다. 바나나 잎과 함께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각각 한 쌍의 왁스 스트립과 두 개의 꽃을 삽입하여 가장의 집으로 보냅니다. 하나는 "티가 군"(가문의 신성한 장소)에 배치됩니다. ) 가족의 가장 오래된 소파 위에 가족 신에게 제물로 매달려 있고, 다른 하나는 "가오가군"(가장)에게 바쳐진 것입니다. 각 가구의 가장은 터번을 벗고 새해 인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군 전체를 대표하는 가장에게 머리부터 머리까지 물을 사용하여 장수와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로 발 세례를 받았습니다. 가장도 사람들을 축복했다. “명절이면 온 가족이 모여 축복을 빌러 온다. 이것은 우리 조상들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고대의례로서 잊어서는 안 된다. 지나간 세월이 지나고 새해가 밝았습니다. 모든 자녀들과 손자들이 와서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농작물이 풍부하고 사람과 동물이 번영하기를 바랍니다. “축복 후 가장은 대가군(가문의 신) 대시나에게 기도와 제사를 드립니다. 마을공동체는 가족을 단위로 삼아 일몰 방향으로 가서 물방울제를 지냅니다.

밀집 축제: 다이족과 마찬가지로 블랑족도 이를 "하오와샤"라고 부릅니다. 이날 가족들은 평소대로 가장에게 꽃과 밀랍 막대기 한 쌍을 보냅니다. "타이어 굴리기" 의식을 거행하고 가장을 위한 의식을 거행합니다. 손과 발을 씻는 것은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온 가족이 귀신에게 제물로 바치는 의식입니다. 수마(kowtow)를 문, 계단, 가구에 걸어 인간과 동물의 안전을 기원합니다. /p>

종교적 신념

블랑족의 대부분은 소승불교를 믿고 조상을 숭배했습니다. 축제 기간 동안.

사람들은 태양을 환영하는 의식을 거행하는 것 외에도 사찰에 가서 "문을 여는 축제", "문을 닫는 축제", "부처님", "모래 쌓기", "부처님 입욕", "Splashing Water" 및 기타 활동.

천문학과 달력

블랑족의 조상들은 수년간의 노력과 실천 끝에 천문학, 달력, 날씨 변화에 관한 많은 지식을 축적하고 독창적인 방법을 요약했습니다. 방향과 계절 및 기후 방법을 식별합니다.

브라운족은 해, 달, 별에 대해 고유한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해, 달, 별, 나무 등의 흥망성쇠를 기준으로 방향을 알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밤에 북두칠성의 위치에 따라 방향과 시간이 결정됩니다. 낮에는 햇빛의 방향에 따라 방향이 결정됩니다. 흐린 날에는 식물의 성장 상태에 따라 방향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직사광선에 노출된 나무껍질의 매끈한 면은 동쪽이고, 태양을 등지고 있는 줄기는 연한 녹색이며, 약간의 빛이 있는 면이 있습니다. 신선한 이끼는 서쪽이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블랑족이 계절과 기후 변화를 식별하는 원시적인 방법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농부의 속담에 따르면 "달이 우산을 들고 있으면 비가 내리고, 태양이 우산을 들고 있으면 비가 온다." 말릴 거야." "지유 문착이 지저귀는데 맑아질 거야", "강에 있는 개구리가 꽥꽥거린다, 비가 올 거야", "날아다니는 개미가 하늘로 날아오르는데 비가 많이 올 거야" 등 에. 산에는 브라운어로 "유에(Yue)"라고 불리는 새가 있는데, 비오는 날 숲 속에 은둔해 사는 새입니다. 정리됩니다.

라후족

1. 국적 개요

중국의 소수민족 중 하나. 현재 인구는 41만명이 넘습니다. 라후족은 간쑤성(甘肃省)과 칭하이성(靑海省)의 고대 강족(張족)에서 유래되었으며, 초기에는 유목생활을 하였다. 그 후 그들은 점차 남쪽으로 이동하여 마침내 란창강 유역에 정착했습니다. 이들의 의복 역시 이러한 역사적, 문화적 변화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초기 북부 유목문화의 특징과 현대 남부 농업문화의 스타일과 특징을 담고 있다. 주로 윈난성 란창강 유역의 사마오, 린창 지역에 분포하며, 인접한 시솽반나 대자치주, 홍허하니족 자치주, 위시 지역에도 분포한다. 그중 란창라후자치현과 멍롄다이라후자치현이 가장 중요한 정착지역이다. 또한 국경을 넘나드는 소수민족으로 미얀마, 태국, 베트남, 라오스 등지에 거주하는 라후족도 16만명이 넘습니다. 그들은 주로 농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라후족은 자신의 언어를 갖고 있는데, 이는 중국티베트어족 티베트버마어족 이족에 속하며 라후나어와 라후시어의 두 가지 주요 방언으로 나뉜다. 과거에는 문자가 없었습니다. 20세기 초 서양 선교사들이 라틴 문자를 사용하여 문자를 만들었지만 과학이 부족하여 대중화되지 못했습니다. 신중국 건국 이후 새로운 병음 문자가 만들어졌습니다.

라후족의 경제는 주로 괭이질 농업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벼, 쌀, 옥수수가 주요 작물이다. 농업 기계, 설탕 제조, 차 제조, 광업과 같은 지역 산업도 확립되었습니다.

라후족의 조상은 '고대 강족에 속해' 점차 칭하이와 간쑤에서 남쪽으로 이동해 윈난과 인도차이나 반도에 진입했다. 라후족은 스스로를 "라후"라고 부르며 "라후나"(검은색 라후), "라후시"(노란색 라후), "라후푸"(흰색 라후)와 같은 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적인 이름으로는 "Shi Zong", "Ye Gu Zong", "Kucong", "Luo Hei", "Mocha", "Mucha", "Mushe" 등이 있습니다. 1953년 4월, 란창라호(Lahu)족 자치현이 성립되었을 때, 이 민족은 민족의 뜻에 따라 '라호(Lahu)'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2. 생활습관

라후족은 열심히 일하고 친절하며 예절을 존중하는 사람들입니다. 장기적인 사회 생산과 생활에서 사람을 대하고 사회 생활을 규제하기 위한 많은 윤리적 개념과 행동 강령이 점차 형성되었습니다. 이는 사회적 안정과 상호 존중, 우정, 사람들 간의 화합의 좋은 분위기를 유지합니다.

"테이블에서 술을 마시고, 할 말이 있으면 얼굴에 대고 말하세요." 라후족은 정직하고 올바르며 위엄을 중요시하며 거짓말이나 허위를 말하지 않으며, 악의적인 말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줍니다. '테이블에서 술을 마시고 할 말이 있으면 서로 이야기하라'는 것이 그들이 늘 지켜온 신조다. 가끔 이웃과 친구 사이에 마찰과 오해가 생기기도 했지만, 나중에는 담배 한 대를 주고받으며 와인 한 잔을 마시며 예전처럼 화해했다. 무엇이 옳고 그른가 하는 문제로 친구들 사이에 다툼이 있어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씨름 경기를 통해 '승패'가 결정됩니다. 마음이 좁고 이기적인 악당은 환영받지 못합니다. 라후족은 흔히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늙은 사람이 해와 달을 가장 먼저 보고, 노인이 가장 먼저 심는 곡식과 벼를, 노인이 가장 먼저 발견하는 것은 산꽃과 야생 과일입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가장 먼저 발견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노인을 공경하고 공경하는 것은 라후족의 공통된 도덕 원칙입니다. 어느 집이든 노인의 침대는 집에서 가장 따뜻한 화덕 옆에 설치해야 합니다. 저녁 식사 자리는 노인이 가운데에 오도록 배치해야 합니다. 노인은 앉아서 잠을 잔다. 노인이 말을 할 때 방해하는 것은 물론이고, 매년 새로운 수확이 시작되기 전에 노인들은 반드시 새로운 것을 맛보아야 한다. 새해 첫날에 데려온 것은 먼저 노인들에게 데려와 얼굴과 발을 씻어야 합니다. 이는 가정 내에서도 마찬가지이고,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젊은 마을 지도자라도 노인들에게 예의를 갖춰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사람의 신뢰와 지지를 얻기 어려울 것입니다.

“가정에 어려움이 있으면 마을 전체가 서로 돕는다”는 라후족의 전통 풍습이자 신앙 풍조이기도 하다. 일상적인 생산과 생활, 집 짓기, 결혼식과 장례식에 관계없이 라후족의 단순하고 친절하며 관대하고 열정적인 민속 풍습은 항상 모든 곳에서 반영될 수 있습니다.

“차를 마시지 않으면 머리가 아프다.” 라후 지역은 차가 풍부하고 차의 고향이다. 라후족은 차 재배에 능숙하고 차 마시는 것도 좋아합니다. 차는 그들의 일상 필수품입니다.

매일 출근 전과 저녁에 돌아온 후 차를 마시고 마시는 것이 그들의 일상이자 큰 즐거움이다. 식사는 하루 거르면 되지만 차는 안 마시면 머리가 아프다고 합니다. 라후족의 차 마시는 방법도 매우 독특합니다. 작은 도자기 찻주전자에 찻잎을 넣고 약한 불로 볶은 후, 냄비가 뜨거워지고 향이 나면 끓는 물을 부어 차를 끓입니다. 냄비에 넣고 부어서 마시는 것을 '구이차' 또는 '조림차'라고 합니다. 손님이 도착하면 볶은 차를 대접해야 합니다. 그러나 관습에 따르면 첫 번째 차는 대개 손님에게 제공되지 않고 주인이 직접 마셔 차가 무독성임을 보여주고 손님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차는 향이 강하고 차 맛이 강해서 손님들에게 시식용으로 내놓았습니다.

의상 특징: 고대에는 라후족의 남녀 모두 예복을 입었습니다. 현대의 남성들은 일반적으로 칼라가 없는 검은색 반바지, 밝은 색 또는 흰색 셔츠, 헐렁한 바지, 긴 스카프 또는 멜론 파이프 모자를 착용합니다. 여성복은 장소에 따라 다르며,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머리에 긴 스카프를 두르는 것과 양쪽에 높은 슬릿이 있는 긴 가운을 입는 것입니다. 플래킷에는 은거품이나 은메달이 상감되어 있고 플래킷, 소맷부리, 통풍구에는 다채로운 기하학적 천 조각이나 다양한 색상의 천 조각이 상감되어 있으며 바지는 그 아래에 착용됩니다. 일부 지역의 여성들은 허리에 리본을 묶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 유형은 북부 민족 의복의 많은 특성을 유지합니다. 다른 하나는 전형적인 남부 민족의상으로 위에는 소매가 좁은 반바지를 입고, 아래에는 튜브 스커트를 입고, 다리는 검은 천으로 감싸고, 머리에는 각양각색의 긴 스카프를 두르고 있다.

라후족은 검은색을 존경하며 검은색을 아름다움으로 여깁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옷은 검은 천을 베이스로 하고, 색실이나 띠, 천조각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문양과 문양으로 수놓아 만든 것이 대부분이다. 전체적인 컬러는 깊고 대비가 깊어 사람들에게 무한한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주거적 특징: 라후족의 전통 가옥은 주로 바닥에 세워진 초가집과 기둥 위의 대나무 건물을 포함합니다. 오두막은 구조가 간단하고 짓기도 쉽습니다. 건축하는 동안 먼저 기초 위에 가지가 달린 여러 개의 기둥을 세우고 가지 위에 들보를 놓고 그 들보 위에 서까래를 놓고 서까래 위에 이엉을 펼칩니다. 기둥은 대나무 울타리나 나무판으로 벽을 이루고 있는데, 이는 "나무 둥지 짓기"의 아주 오래된 스타일입니다. 건식 난간 대나무 건물은 나무 말뚝 위에 지어진 이중 경사 대나무 건물입니다. 다양한 크기가 있습니다. 큰 대나무집은 모계 가족이 사용하는 반면, 작은 대나무집은 개별 소규모 가족이 사용합니다. 두 개의 대나무 건물의 구조는 기본적으로 동일하지만 큰 건물이 더 길고 더 넓은 면적을 차지하므로 일반적으로 "긴 집"이라고도 합니다. 긴 집은 일반적으로 높이가 6~7미터 정도이고 면적은 80~90제곱미터에서 200~300제곱미터에 달하며 모양은 직사각형입니다. 내부의 햇볕이 잘 드는 쪽에는 넓은 복도가 있고, 반대편은 인원수에 따라 나무판으로 여러 개의 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각의 소규모 가족이 1~2개의 방에서 생활합니다. 복도에는 각 가족이 요리하고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여러 개의 화덕이 있습니다. 긴 집의 생활 형태는 원래의 모계 결혼과 가족 조직의 잔재와 라후족의 개념을 반영하고 있으며 중요한 학문적 연구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축제 풍습

라후족의 축제로는 봄 축제, 탑 확장 축제, 용선 축제, 새 맛 축제, 횃불 축제, 햅쌀 축제, 조상 축제 등이 있습니다. 예배축제, 깔라축제, 교량축제, 조롱박축제 등 또한 라후족은 독특하고 흥미로운 관습을 가지고 있으며, 라후족의 문화 심리학, 윤리 및 가치를 구현하는 라후 문화의 지속과 확산을 위한 주요 운반자입니다.

새해라고도 불리는 봄 축제를 라후어로 '쿠니하니'라고 합니다. 시간은 음력 1월 1일부터 9일까지로 기본적으로 한춘절과 같은 시간이다. 그러나 라후족의 신년 축하행사는 큰 해와 작은 해로 나누어진다. 큰 해는 "여성의 해"라고도 알려진 음력 1월 1일부터 5일까지이며, 소년은 "남자의 해"라고도 알려진 음력 1월 7일부터 9일까지입니다. ". 옛날에는 큰 해만 있었고 소해는 없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몇 년 전에는 남자들이 단체로 사냥 원정을 나갔다가 늦게 돌아오는 일이 잦았다. 먼 곳에서 돌아온 남자들을 위로하기 위해 여자들은 늘 술과 고기, 음식을 준비하여 새해를 보충하는 것이 점차 습관이 되었습니다. 올해는 남자의 해이기 때문에 '소년' 또는 '남자의 해'라고 불린다. 원래의 해는 "새해"와 "여성의 해"라고 불렸습니다. 새해를 두 번 축하하는 풍습이 형성되었다는 전설도 있습니다. 고대에는 라후족이 외국인의 침입으로 고통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적군을 엄중히 공격하고 조국을 지키기 위해 남자들은 한때 고향을 떠나 원정대에 나섰습니다. 그들이 승리하여 돌아왔을 때, 한 해가 끝났습니다. 그러나 승리를 축하하고 수천 가족의 재회를 축하하기 위해 사람들은 노래와 춤으로 다시 새해를 축하했으며, 이는 그때부터 풍습이 되어 오늘날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새 물 잡기'와 '여성춤'은 춘절 기간 동안 라후족의 중요하고 독특한 축제 활동입니다. '새 물을 얻다'는 것은 새해 첫날, 즉 음력 1월 이른 아침에 '새 물'을 얻기 위해 산의 샘으로 달려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라후족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새해의 최우선 사항입니다. 그들은 새로운 물이 가장 거룩하고 행운과 행복의 상징이라고 믿습니다. 새 물을 먼저 받는 사람이 먼저 자신의 곡식과 열매를 맺게 되고, 그 가족은 더 많은 축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매년 음력 정월 초하루 이른 아침, 닭 울음소리가 들리면, 각 가족의 대표자들은 물이 가득 담긴 대나무 통과 조롱박을 들고 샘으로 달려가서 새 것을 가져옵니다. 물. 새로 가져온 물은 먼저 조상에게 바쳐야 하고, 그 다음에는 노인들의 얼굴을 씻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탑 확장 축제는 라후족의 가장 장엄하고 활기차고 즐거운 전통 축제이다. 라후 새해(Lahu New Year)라고도 알려진 이 행사는 매년 음력 1월 1일에 열리며, 축제는 9일 동안 지속됩니다. 축제 전 준비 설날을 맞아 모든 집에서는 마을 안팎을 새 모습으로 정리합니다. 사람들은 돼지를 잡아 쌀을 불린 다음 쟁기, 마체테, 괭이 등 농기구에 찧은 떡을 올려 1년 동안 열심히 일한 뒤 주인과 함께 축제의 즐거움을 나눠야 한다는 뜻을 내비친다. 애도의 표시로 소에게 맛있는 음식을 추가하십시오.

'새 물 받기' 풍습 저녁에는 온 가족이 목욕을 하고 몸을 깨끗하게 하고, 마을마다 대포 3문과 소총 3문을 발사한다.

새해 첫날 이른 아침, 각 마을의 젊은 남녀들이 '새 물을 길러' 산의 샘으로 달려갑니다. 라후 사람들은 연초에 샘물이 가장 새롭고 깨끗하다고 ​​믿으며, 새 물을 먼저 잡는 사람이 가장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라후 관습에 따르면, 새해 첫 날에는 외부인이 마을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새해 둘째 날에는 친척들만 방문할 수 있습니다. 친구 여러분, 서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축제 카니발 축제 기간 동안 소녀와 소년은 박과 셩을 연주하고 다채로운 민속 춤을 춥니다. 저녁이 되자 흥겨운 모습을 지켜보던 사람들이 하나 둘 떠나고, 언덕에는 모닥불 더미가 솟아올랐다. 한 쌍의 젊은 커플이 행복과 기쁨에 빠져 함께 사랑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횃불축제 역시 독특한 민족적 정취를 지니고 있으며, 소나무를 불로 삼고 횃불을 함께 밝히는 등 축제의상을 입은 젊은 남녀가 노래하고 춤추는 모습이 장관을 이룬다. 모닥불 주변에서 노래를 부르며 즐기는 모습은 매우 활기가 넘칩니다.

장신제 장신제는 라후족이 추수를 축하하는 축제로, 장신제 기간 동안 마을 전체가 돼지를 잡고 술을 끓이며, 남녀 노소가 이틀간 휴식을 취한다. 축제 전에 쌀의 일부를 수확하여 집으로 가져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정식으로 수확합니다.

환대 풍습 라후족은 매우 친절한 민족입니다. 매년 축제 기간 동안 주변의 다이(Dai), 하니(Hani), 부랑(Bulang) 및 기타 소수 민족의 사람들을 초대하여 함께 술을 마시고 식사하며 연합 식사를 합니다. 이때 마을 전체가 가축을 도살하는데, 각 집에서는 대장의 한 부분과 피 몇 스푼, 소금, 고추를 잘게 썰어 생으로 먹어야 한다. 라후족은 "다진 생고기"가 손님을 접대할 수 있는 최고의 요리라고 믿습니다. 연회가 끝나면 주인은 "고기"를 바나나 잎으로 싸서 손님에게 돌려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