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10개 이상의 왕조가 난징에 수도를 세웠습니다. 왜 난징은 '6개 왕조의 고대 수도'라고만 불리나요?

10개 이상의 왕조가 난징에 수도를 세웠습니다. 왜 난징은 '6개 왕조의 고대 수도'라고만 불리나요?

난징에는 10개 이상의 왕조가 도읍을 정했습니다. 왜 난징은 '6개 왕조의 고대 수도'라고만 불리나요? 이 콘텐츠가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아래에서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해 보겠습니다.

난징은 중국 4대 고대 수도 중 하나이며, 4대 고대 수도 중 유일한 장강 이남의 도시이자 개별 도시 중 하나이다. 중국 역사상 오랫동안 번영을 누려왔습니다. 난징은 문화 수도이자 '불교 수도'이자 '세계 문학 중심지'로 알려진 세계 문학 수도입니다. 유명한 역사학자 주샤라오(朱Shalao) 선생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4대 수도 중 문학의 번영, 인물의 영웅, 산과 강의 아름다움, 날씨의 위대함은 나라의 희로애락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금령(金陵)이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수당(唐唐)시대에 금릉(옛 이름은 난징)은 '육대(六代)의 수도'로 알려졌었다. 수당 이전의 위(魏) 진(陳) 남(南) 북조(南朝) 시대에는 오동(吳), 진(晉), 유송(劉松), 남제(南齊), 남량(南良), 남진(南陳)의 6개 왕조가 있었느니라. 진(陳)과 진(陳)'을 총칭하여 '남북조(南朝朝)'라 칭함)는 금령(金陵)에 도읍을 두었으므로 당나라, 송의 시, 가사 등 모두가 금릉에게 '육조의 고대 수도'라는 명성을 주었다.

그러나 그 동안과 그 이후에도 환추, 양오, 남당, 남송, 명, 남명, 태평천국, 중화민국 등의 정당들이 난징을 수도로 삼았기 때문에 난징(Nanjing)이라는 제목을 따서 "10왕조 도시"라고도 합니다. 그런데 벌써 21세기가 되었는데, 난징이 수도였던 시대에는 6개 이상의 도시가 있었는데 왜 '6대 고대 수도'는 여전히 난징의 가장 큰 상징 중 하나일까요?

중국 역사상 강남의 특성을 지닌 문화의 전성기는 세 차례 있었다. 첫 번째 시기는 난징으로 대표되는 남조와 북조의 문화였고, 두 번째 시기는 남조 문화였다. 항저우로 대표되는 송나라, 소주로 대표되는 명청나라의 오문화이다. 후자의 두 성수기는 첫 번째 기간과 일반화될 수 없습니다. 이는 특정 지역의 강남 문화 특성을 나타낼 뿐이며 "문화 핵심"에 대한 대중적인 정의를 참조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남송시대 수도인 건강(남경)은 여전히 ​​나라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다. 건강이요." "Jiankang에 의존하지 않고 어떻게 남동쪽을 통제할 수 있습니까?" "오늘날 세계에서 유일한 주요 도시인 Jinling만이 Kuaiji'er를 방문합니다. Jing, Yang, Liang, Yi, Tan, Guang이 모두 그곳에 있습니다. ." 남송 여행은 항저우에 의존하지 않았기 때문에 금릉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음에 틀림없으며, 명청 시대에는 중국 문화 센터가 "세계 중국 문화 중심지"인 금릉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위진남북조는 중국 문명의 중심이 북방(중원)에서 남방(강남)으로 옮겨가는 변혁의 시기였다. 건강(남경)으로 대표되는 도시는 300여년에 걸쳐 확장되었으며, 20년이라는 기간 안에 급속한 발전과 설계를 이루었으며, 경제 발전과 문화가 모두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과거에는 일반적으로 "강동"(현재의 장쑤성 남부, 안후이성 남부, 저장성 북부)이라고 불리는 이 지역이 점차 "강남"이라는 정의로 대체되었으며 후세에 소규모 강남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토지 자원의 제약이 계속 약화되면서 젠강(난징)으로 대표되는 강남 지역의 수공예품, 상업 서비스, 문화 서비스가 점점 더 번영하고 있으며 단순하고 아름다운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진리를 고수하고 조용하고 활동적이지 않으며 우아하고 자유분방한 문화가 생겨나고 계속 발전하여 낡은 것을 파괴하고 날마다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며 강남 지역의 사람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땅이 중국 역사와 인류의 원천이 되도록 홍보합니다.

이 지역은 점차 한족의 문화적 개념이 더욱 두드러지는 부분이 되었고, 미래 세대가 더욱 갈망하는 '유토피아'가 되었습니다. 이로써 난징은 '강남 문화'의 발상지이자 주요 대표자가 되었으며 '강남 제1국'으로 알려졌습니다. 남조와 북조 시대에 금령과 고대 로마는 "중국과 서양 고전 문명의 두 핵심"으로 간주되어 후대 강남 문화의 틀과 기초를 확립했습니다. 금릉 선비들의 우아함이 특징인 강남 문화는 중국 유교와 한 문화의 모든 측면(의례 및 음악 시스템, 도시 인프라, 언어 표현, 문화 패션, 관습 및 습관 등)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강남색이 강한 이런 문화형식은 6대 이후 '중국의 영웅포획'이라 칭송되었고, 금릉아염을 매개로 북방으로 전파되어 관민들에게 계승되었다. , 당나라를 재건하는 송, 원, 명, 청 왕조의 문명 행동 형태. "육조 고대 수도"는 강남의 스타일이자 대표이며 문화 유산에 대한 심층적 표현입니다.

난징은 '불꽃놀이'가 가장 많은 도시라고 흔히들 말한다. "불꽃 놀이"는 항상 난징 문화의 주요 특징이었습니다. 이는 궁전과 왕실의 위엄을 더 중시하는 다른 북부 3개 고대 도시에서는 흔하지 않습니다. Yang Jiang이 "다른 고대 수도는 역사를 성으로 추출하고 난징은 역사를 자연으로 녹인다"고 말한 것도 당연합니다.

'연기와 물'이든 '불꽃 놀이'든, '물'과 '불'입니다. '사람'과 '모든 사람'을 대표하는 하늘과 땅 사이의 기본 물질입니다. 난징의 문화는 오만한 궁정이 아니라 친화이구의 물과 거리에 흩어져 있으며 학자, 농민, 산업, 상인을 포함한 가장 많은 "존재"의 운명과 발전과 퇴각과 상호 작용합니다. , 상인 및 폰. 모든 "하인"과 마찬가지로 모든 "바텐더"도 모든 손과 모든 움직임에서 "육조"의 아우라를 가릴 수는 없습니다.

'육조'는 시간의 개념을 나타내는 어휘에서 실내공간인 '난징/금릉'에 대한 자연적인 지리적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 바뀌었다. 베이징과 시안의 경우 '고대 도시'는 시대의 표현에 가깝고, 난징의 '고대 도시'는 문화적 색채의 표현에 가깝습니다. 그렇다면 '육조고도'가 다시 돌아온 것은 '남경문화'가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