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세 가지 불효가 있다'는 세 가지 불효를 말하는 것인가요?
'세 가지 불효가 있다'는 세 가지 불효를 말하는 것인가요?
완전한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가장 큰 것은 자손이 없는 것입니다.
불효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부모님의 잘못을 보고도 맹목적으로 순종하고 설득하지 못하는 것이 불의에 빠지게 되는 첫 번째 불효입니다. ;
우리 집은 가난하고 부모님은 늙으셨지만, 부모님을 부양하기 위해 월급을 벌기 위해 공무원으로 일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두 번째 불효입니다.
자세한 설명:
1. 자기 뜻에 굴복하는 것은 부당한 일이며 불효한 일입니다. 부모가 잘못했을 때 맹목적으로 순종하고 설득하지 않는 것이 일종의 불효입니다.
효서 훈계 15장 증자는 "남편이 어버이를 공경하고 부모에게 널리 알리면 명령에 순종할 것이다. 아들이 순종하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평화란 무엇입니까? 옛날에 황제에게 7명의 신하가 있었지만 제후들은 나라를 잃지 않았습니다. 다섯 명의 다투는 목자가 있어도 그 나라는 잃지 아니하였느니라 사람이 불의하여도 그 가족은 잃지 아니하리라 선비가 그 친구와 다투면 그 아버지가 다투어도 그 명망은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그 아들은 불의에 빠지지 아니하리라, 왕과 싸울 필요가 없으니 불의하면 싸워라. " 공자께서 대답하셨다: "무슨 말을 하는 겁니까? 무슨 말을 하는 겁니까? 부모가 잘못하면 지혜롭게 지적해야 합니다. 부모가 잘못하고 맹목적으로 아버지의 명령에 복종하는 것을 어찌 효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p >
『효서』에 나오는 공자와 제자 증심의 대화를 보면, 맹자의 불효에 대한 조계의 분석이 공자의 사상과 일치함을 알 수 있다.
2. 가족이 가난하고 친척이 늙었을 때 관직을 거부하는 것은 불효입니다. 집은 가난하고 부모는 늙었는데도 관직에 들어가 월급을 받지 못하고 부모를 부양하는 것이 두 번째 불효이다.
'효서' 서민6장: 하늘의 도를 이용하고, 땅의 이로움을 나누어 주고, 성실히 사용하여 부모를 봉양하는 것이 바로 효이다. 일반 사람들. 그러므로 황제로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효는 시작도 끝도 없고, 곤경에 처한 자도 아직 거기에 없는 것이다.
옛날 학생들은 언젠가 궁중의 관료가 되기 위해 추운 창구에서 열심히 공부했는데, 조계는 왜 고관이 되지 않겠다고 말했을까? 이는 공자가 '가난하여 잘 살겠다'는 강력한 주장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래도 부모를 섬기기 위해서는 그렇게 해야 합니다. 공자께서는 또한 황제는 무슨 일이 있어도 백성들에게 효도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3. 결혼하지 않고 아이를 낳지 않는 것과 조상 제사를 끊는 것은 세 번째 불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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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기사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봉건 사회가 사람들에게 부과하는 족쇄라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결혼하지 않고 아이를 갖지 않는다면 이 사회가 고대에도 지속될 수 있을까요? 당시에는 생산성이 낮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이 필요했고, 와서 싸우기도 했지만, 이것은 무심코 자연의 법칙과 일치하는 것입니다. 공자는 『역서』를 칭송하고 『역서』를 썼는데, 이 책은 결혼과 자녀를 갖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며, 그 반대되는 모든 책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맹자는 후손이 없는 것이 좋다고 말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