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스승의 날을 위한 고대 시
스승의 날을 위한 고대 시
1. 황제는 인성(仁生)이라 불리며 덕이 있는 사람을 스승으로 삼는다. ——당나라의 두목, 『눈 속의 책』
2. 봄 누에는 죽을 때까지 떨어지지 않고, 밀랍 횃불은 눈물이 마르기 전에 재가 된다. - 당나라 이상인, "무제·만나면 헤어지기 힘들다"
3. 바람을 타고 밤에 잠입해 말없이 촉촉하게 해준다. —— 당나라 두보, "봄밤의 행복한 비"
4. 붉게 떨어지는 것은 무정한 것이 아니라 꽃을 보호하기 위해 봄의 진흙으로 변합니다. - 청나라 공자진의 『지해잡시』
5. 왕시가 동현에 보고하지 않자, 추성은 성문에 애도의 모퉁이를 그렸다. - 당나라 두보의 "예라오"
6,
7. 새 대나무는 오래된 대나무 가지보다 높습니다. 이는 모두 오래된 줄기의 지지력 때문입니다. - 청나라 정반차오의 '신추'
8. 전 세계에 복숭아와 자두가 이렇게 많은데, 왜 홀 앞에 꽃을 더 심어야 합니까? ——당나라 백거이, "풍하영공은 녹야당에서 꽃을 키운다"
9. 수백 송이의 꽃을 모아 꿀로 만든 후, 누구를 위해 수고하고 누구를 위해 하는가? 달콤한 맛이야? - 당나라 낙인의 '벌'
10. 문수리와의 갑작스런 만남으로 그는 마음속에 스승을 기억해야 한다. ——당나라 기기(Qi Ji), "그가 병들었을 때 그의 젊은 스승을 청량산으로 보내 대현자에게 경의를 표했다"
11. 건견과 건건의 세 가지가 주인이다. 수백 명의 공무원. ——노자오린, 당나라, "중화구경·게공칭 제8호"
12. 잉 사부가 연주하는 소리가 들려서 나는 자리에서 일어나 앉았다. - 당나라 한우의 <영대사의 진 연주>
13. 영적 스승은 걱정하지 않고 위험을 무릅쓰고 연기했다. - 당나라 한우의 <영사에게 보냄>
14. 왕선생이 동현에 보고하지 않자 성문에 뿔나팔을 그려 애도했다. - 당나라 두보의 『예라오』
15. 북포로들은 정자 장벽을 허물고 건리사단의 소식을 들었다. ——당나라의 두목, "눈 속의 책"
16. 송우의 슬픔을 떨쳐내고 잘 알고, 우아하고 우아한 나의 스승이기도 하다. ——당나라 두보, 『고유물 5시·2부』
17. 곰이 아니더라도 황제의 스승으로 존경받아야 한다. —— 명나라의 Liu Ji, "위수 태공 어업 그림에 새겨 져 있습니다"
18. 왕자는 봉황 악기 연주를 멈추고 항 선생님은 요금을 덮었습니다. - 당나라 이백의 <금릉에서 한시우의 피리를 들으며>
19. 정신적 스승인 황복의 성을 은주가 지켰다. - 당나라 한우, 『영사에게 보냄』
20. 은강의 산천이 좋다는 말을 듣고 스승이 차례로 지나갔다. - 당나라 장계, 『금주에 승려를 보냄』
21. 새벽에 군복을 보내고, 스승은 봄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당나라 소정(Su Ting), "풍하성지님, 봄궁에 설방대를 보내소서..."
22. 학의 은빛 털은 해와 달을 반사하고, 뜨거운 마음은 새로운 꽃을 비옥하게 합니다. - 익명의 "커플릿"
23. 삼천 송이의 복숭아와 자두가 전 세계에 퍼져 있고 시는 시끄럽고 경이롭다. ——근대·예윤봉 "진 선생님이 60대에 처음으로 문예손자로 존경받기를 기원합니다"
24. 봄바람은 말과 행동으로 퍼지고, 삼척의 연단은 만든다. 교육 성과가 번창합니다. -현대와 현대 - 양민인의 "천이광 선생님이 황둔초등학교 교장으로 부임하신 것을 축하합니다"
35. 촛불은 평생 붉은 암술로 응결되고 소나기가 내린다. 영원히 향기로운 숲. —Modern-Lv Xiaowei의 "옥집의 봄: 첫 번째 스승의 날 감정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