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국학 문화 - 어린 아이들에게 효과적으로 질문하는 방법
어린 아이들에게 효과적으로 질문하는 방법
인지 수준이 낮은 질문은 알려진 지식을 회상하고 정답과 오답을 쉽게 판단하는 등 일차적인 정신 활동과 인지 과정을 유발합니다. 높은 인지 수준의 질문은 어린이의 고급 사고 과정을 이끌어냅니다. 이러한 질문에 답할 때 아이들은 단순히 정보나 지각을 통해 주어진 지식을 회상하는 수준을 넘어 비교, 대조, 적용, 분석, 종합, 평가 등 고도의 사고 활동을 활용해야 합니다. 예: "꼬리는 많은 용도가 있습니다" 활동에서 아이들이 동물들이 자신의 꼬리를 맞추는 것을 도운 후 나는 "이 동물들의 꼬리가 무슨 소용이 있나요?" "그들이 꼬리를 잃으면 어떻게 될까요?"라고 물었습니다. ?" 등의 질문을 통해 아이들이 비교, 적용, 상상을 통해 꼬리에 관한 관련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따라서 어린이의 근접발달영역에서는 교사가 문제의 인지수준을 적절하게 향상시키고, 고인지수준의 문제를 늘려줌으로써 어린이의 사고발달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훌륭한 질문 기술에는 모든 인지 수준의 질문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질문의 인지적 수준을 높인다고 해서 낮은 인지적 수준의 질문의 역할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높은 수준의 인지적 질문을 제기하기 전에, 어린이들이 인지적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관련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일부 낮은 수준의 인지적 질문을 통해 어린이의 지식 폭을 확장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이야기 교육에서 이야기 이름을 짓는 것은 인지 수준이 높은 문제입니다. 교사의 인지 수준이 낮은 질문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이야기의 줄거리를 기억하고, 이를 바탕으로 핵심 내용을 분석하고 요약하며, 창조하다, 상상력이 답할 수 있다.
2. 필요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질문을 사용하십시오.
교육 활동에서 교사는 교육 내용, 어린이의 기존 지식 및 경험, 반응을 기반으로 질문을 설계하고 적절하게 연결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다양한 유형의 질문을 통해 전체 교육 활동이 어린이의 인지 수준에 더욱 부합하고 어린이의 인지 발달을 더욱 촉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꼬마 토끼야, 잘 지내라" 활동에서 멀티미디어 컴퓨터에 다양한 동물 꼬리가 나타났을 때 나는 "이게 누구 꼬리야? 왜?"라고 물었고 다음 동물 이미지가 나타나기 전에 "그렇군요."라고 다시 물었습니다. 또 누가 오나요?” 작품 속에서 아이들의 상상력에 도움이 되는 요소를 포착하고, 아이들에게 질문을 던지며,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상상력을 펼치도록 유도하며, 아이들이 일시적으로 문학 작품이 지닌 독창적인 줄거리 제약을 벗어나고, 자신의 삶의 경험과 합리적인 상상력을 따르고, 다양한 각도에서 질문에 답하는 것은 아이들의 사고의 유창함, 민첩성,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교재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며, 아이들의 개인화된 발달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답을 이끌어내는 질문입니다.
진리, 선함, 아름다움, 거짓, 악, 추의 이미지를 어린이들이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어린이들은 자신을 작품 속 인물로 상상하고, 공감을 통해 경험하게 됩니다. 등장인물의 행동과 행동. 심리적 과정은 어린이가 작품을 독립적으로 이해하고 숙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나는 아이들에게 "꼬마 토끼야, 여우를 쫓아내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라고 물었고, 아이들은 즉시 그 역할에 뛰어들었고, 어떤 사람들은 "그를 돌로 때려라"라고 말했고 어떤 사람들은 "라고 말했습니다. 그를 끓는 물로 데우십시오." "등등 어린이의 학습 주도권을 완전히 동원합니다. 이것은 영감을 주는 질문입니다.
'봄바람'이라는 시를 감상하면서 "봄바람이 불면 우리 주변 환경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나요?"라고 물었고, 수업시간은 침묵에 빠졌다. 나는 재빠르게 질문 방식을 바꿔서, 즉 질문을 좀 더 구체적이고 좁혀서 “봄이 왔는데, 버드나무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나요?”, “복숭아나무와 풀에는 어떤 변화가 생겼나요?”라고 물었다. " "아동복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이때 교실은 즉시 활발해졌고 모두가 봄의 많은 변화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것은 어려운 질문을 여러 개의 작은 질문으로 나누고 얕은 것부터 깊은 것까지 점차적으로 탐구함으로써 아이들이 질문의 구조를 이해하고 최종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연쇄 질문입니다.
또 다른 예: "꼬리에는 많은 놀라운 용도가 있습니다"라는 활동에서 저는 "작은 동물의 꼬리를 바꾼다면 어떤 작은 동물의 꼬리를 바꾸고 싶나요? 왜요?"라고 물었습니다. 원래 의도는 작은 동물의 꼬리를 바꾸는 것이었지만, 소규모 학급 아이들에게는 문제가 너무 어려워서 아이들이 모두 "꼬리를 바꿀 수 없다"고 말합니다. 질문이 불분명하거나, 어렵거나, 편향되거나, 너무 단순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생각", "답변" 및 "얻기"를 생성하기 위해 "질문"을 달성해야 하며 어린이의 사고를 자극하고 어린이의 마음을 열어주는 효과를 달성해야 합니다. 아이디어와 발전하는 협회.
3. 핵심 사항을 강조하고 답변할 적절한 시간을 주십시오.
교육 활동에서 교사가 제기한 질문 중 일부는 핵심 질문이고 일부는 그렇지 않습니다.
핵심 질문은 교육 활동을 최고조로 끌어올리고 어린이의 학습 및 탐구 활동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고 어린이의 인지 과정에서 질적인 도약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교육의 핵심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강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교사는 교육 내용에 있어 아이들의 발달에 가장 가치 있는 내용을 분석하고 탐색하는 데 능숙해야 하며, 핵심 질문을 설계하고, 아이들이 대답할 시간을 성급하게 주어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해야 합니다. 질문.
4. 교사는 반응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교사는 아이들의 반응을 다루기 위해 반응과 무반응이라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반응은 교사가 아이들의 대답을 다루는 방법입니다. 질문 자체는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 과정입니다. 교사가 질문하고, 어린이가 대답하고, 교사가 피드백을 주는 것은 바로 교사와 어린이 간의 상호 작용을 반영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우리 교사들이 저지르는 흔한 실수는 습관적으로 질문과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 나쁜 습관은 어린 아이들이 문제의 첫 번째 발생에 주의 깊게 또는 직관적인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반복적인" 문제를 포착하도록 훈련시킵니다.
아이가 던진 공을 어떻게 잡나요? 교사는 어린이의 답변을 바탕으로 어린이의 경험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나요?
1. 교사는 어린이의 답변을 바탕으로 몇 가지 조사 질문을 추가로 할 수 있습니다. 예: 왜요? 왜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 아이들이 더 높은 수준의 인지 처리에 참여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교사가 "여름에 시원함을 유지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라고 물었고 일부 어린이는 "침착하면 자연스럽게 시원해집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교사는 잠시 멍하니 있다가 "아"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리고는 다른 아이들에게로 향했습니다. 예정된 수업 과정을 완료하기 위해 교사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제합니다. 그 결과 교실에서는 아이들의 입장이 아닌 선생님의 입장만 듣게 되고, 아이들은 자신의 대답이 옳은지 그른지 알 수 없게 됩니다. 이는 어린이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열정을 약화시키는 동시에 교실 질문을 교사가 교실 토론을 통제하는 도구로 바꿀 것입니다. 아이가 던진 공을 이때 선생님이 잡아주시고, 추가적으로 "차분하고 자연스럽게 멋있다는 건 무슨 뜻인가요?"라고 물어보시면 교육 효과가 더 좋을 것 같아요.
2. 질문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의견을 더욱 자세히 설명하고, 오답과 불완전한 답변을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습니다. 예:... 무슨 뜻인가요?
3. 교사는 또한 아이들의 기존 경험을 정리하고 개선하고 체계화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답변을 요약하고 요약할 수 있으며, 모든 아이들이 동료의 답변에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교육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 효율성과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예를 들어, 게임 공유 활동에서 의사 역할을 맡은 어린이가 환자의 상처에 붕대를 감고 부목을 댄 후 교사가 "왜 그에게 부목을 씌웠나요?"라고 물었습니다. 그러면 뼈가 잘 자라나요?” 선생님은 계속해서 “그럼 집에 돌아와서 무엇을 주의해야 합니까?”라고 묻자 아이들은 “목욕을 하지 마세요”, “왜요?”라고 대답했고, 대답은 “왜냐하면”이었습니다. 상처는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물을 얻을 수 없습니다." 이 일련의 질문을 통해 모든 어린이는 동료의 답변을 통해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음 의사 게임에서는 아이들이 배운 경험을 게임에 통합하고 관련 경험을 계속 축적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