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공예 - 구강의 구강이 건너에 사슴항의 번영을 이끌고 있다

구강의 구강이 건너에 사슴항의 번영을 이끌고 있다

대만 가수는' 사슴항 마을' 에서 뤄다유 노래를 불렀다. "꿈속에서 나는 다시 사슴항 마을로 돌아갔고, 절에서 경배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경건했고, 세월은 양친의 순박한 미소를 가릴 수 없었다." 노래는 사슴항의 순순순함과 자연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표현했다.

사실 사슴항인과 그들의 풍습은 모두 민남에서 나왔다. 6 월 19 일 단오절, 민남 석사자 () 강강 () 은 제 1 회 민대 대도문화제 () 와 강해 () 의 발수절 행사를 열었고, 민대 양지의 학자와 전문가들은 양안의 대도문화포럼에서 사슴항의 오늘의 번영이 220 여 년 전의 강대도 () 에서 시작되었다고 입을 모은다. 강해에서 발수절 () 이라는 독특한 풍습도 양지 대도 흥성했다. 석사자 () 와 장화록항 () 은 민대 () 두 곳의 해상에서 직선으로 가장 가까운 두 항구이다. 구강은 취안저우 만 남안에 위치해 있으며 해안선 길이는 17km 로 국가 일류인 석호항이 있다. 지방지에 따르면 송대에서는 구강이 이미 민가가 밀집되어 있고, 번선이 빈번했던 항구로, 원대 때 특히 성했다.

건륭 49 년 (기원 1784 년), 청정은 구강강에 취안저우 지사를 설립하고, 취안저우 일부 5 현 (진강, 남안, 혜안, 동안, 안계) 의 쌍을 관할한다 1978 년, 구강은' 신설강해방관서 비기' (일명' 대도비') 잔비 ('대도비') 를 발견했는데, 비석에' 강강' 은 취안저우 총구, 대만 사슴애항과의 대도, 크기 상어, 왕래 이익 관련' 이라고 적혀 있다.

구강에서 사슴항까지 대도항로를 개통한 후 해협 양안항행시간은 하루 밤, 취안저우 등 인근 각 현의 대대대무역으로 모두 구강을 경유하여 출입한다. 당시' 교외' (즉, 현상회 조직) 는 100 여 개, 수송선에는 300 여 척이 있었다. 청강에서 사슴항으로 운송되는 화물은 도자기 가구 약재 찻잎 천 잎담배 위주로 한다. 돌아오는 화물은 대부분 쌀과 목재이며, 때로는 과일, 전복, 강베, 설탕 등도 운반한다.

건륭 57 년 (1792 년), 구강은 또 대만 민물 8 리까지 항로를 개척했다. 도광 4 년 (1824 년), 대만 해풍까지 항로를 다시 개설했다. 이로써 양안이 건너간 5 개 항로 중 구강이 3 개를 차지했다.

석사자시 정협문사 위원 임조무 고증에 따르면 그해 강해방관서가 분설한 기관, 세관, 호위군이 주둔한' 야판',' 금금' (즉 세금) 이라는 세 가지 유적이 있었다.

1840 년 아편전쟁 이후 청나라가 샤먼을 무역항으로 개방하고, 구강의 지위가 샤먼으로 점차 대체되고 있다. 1895 년 갑오전쟁 발발로 구강과 사슴항의 대도통상이 기본적으로 중단되었다. 대만 각지의 경제 발전 순위는 역사상' 일부 이록삼척주 갑주' 라는 말이 있다. 사슴은 사슴항을 가리킨다. 타이난부 다음으로 타이베이 뱃갑에 이어 순위가 높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사슴항, 사슴항, 사슴항, 사슴항, 사슴항, 사슴항, 사슴항)

이번 양안대도포럼에 참석한 대만 메천 전통문화학회 이사 유석휘는 사슴항과 구강이 정식으로 입대한 후 취안저우 위주의 민남신사 문인 부상 농민 노동자 연예인이 사슴항을 빠르고 대량으로 개간했다고 주장했다. 사슴항은 짧은 20 ~ 30 년 동안 사당, 민가, 음식, 교외, 공예, 남관, 서원 등 풍부한 인문을 낳았다.

당시 사슴항에는 설탕, 기름, 천, 염색, 남, 샘, 빌딩 등 8 개 교외 (즉, 현재 상회) 가 있었고, 운영 범위는 북쪽부터 상해, 남쪽부터 남양까지였다. 대만 중부 무역은 모두 사슴항을 집산지로 하고 있으며,' 천교' 라는 명칭은 1816 년' 사슴항 서성모궁 비문 재건' 에서 처음 발견되며, 그 조직상가는 200 여 개에 달하여 각 교외에서 1 위를 차지했다. 일찍이 건륭 38 년 (1773 년) 주경영' 해동자기' 는 "사슴항 불꽃놀이 수천 천 천, 돛장집, 치탁거치, 결국 통진이 되었다" 고 말했다. 도광 16 년 (1836 년) 주새' 장화현지 재건' 구름: "사슴항 거리 ... 샘빌딩 교외상들이 많고, 배차 복사가 많고, 백화점이 가득 차 있고, 군성 밖에서, 각지의 상품시가 사슴항을 가장 많이 ..." 당시 사슴항이 상당히 번영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석휘는 사슴항이 야만황과 문명으로, 문명으로 매우 성대하고, 극성에서 밋밋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실제로 민인의 개간, 강항 혼잡, 대만 양도 등의 요인으로 보고 있다.

번영은 이미 역사가 되었지만, 오늘날 사슴항에서 부상하는 상공업은 여전히 보성,' 중국신탁',' 홍',' 아석',' 제보' 등 명기업으로 남아 있다 사슴항에는 90 명의 주민이 본적은 구강을 포함한 취안저우. 구강과 사슴항은 대도로 인해 생겨난 민속문화가 다소 독특하여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 P > 구강에는 송대에 형성된 옛 거리가 하나 있는데, 거리가 좁기 때문에' 일선 하늘' 사슴항에도 몇 개의 거리로 구성된' 하늘이 보이지 않는' 거리가 있는데, 거리 상공에서 지붕을 덮고' 무법' 이 되었다. 청강 등 민남 일대의 처마를 날리는 황궁식 민가는 외벽부터 집 안의 바닥 타일까지 모두 붉은 벽돌로 만들어졌으며, 사슴항 노가도 붉은 벽돌로 뒤덮여 있었다.

유석휘는 사슴항과 구강이 정식으로 대도한 후 취안저우 일대 주민들이 대량으로 개간했고, 사슴항 문화는 문학, 언어, 예술, 종교, 풍속, 습관 등 모두 샘남 문화의 깊은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민난 취안저우 사슴항의 고향이다.

< P > 강에서는 지금까지 전국, 심지어 세계 유일의 민속인 해상 발수절. 임조무고증에 따르면, 이 풍습은 가장 먼저 명청에서 발견되어 청청에 성성성한 것으로, 양안의 대도의 산물이다. 그는 단오절은 춘하 교분, 더운 날씨, 항만에 정박한 구강과 사슴항에 정박한 배들이 서로 물을 뿌리고 더위를 식힌 뒤 점차 물을 끼얹는 활동으로 변해 길조, 사람, 배의 세례를 빌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단오절에 구강은 그해 페리용 선박' 김재흥호' 에 대한 해상 퍼레이드도 개최했다. 이 배는' 보호신선' 으로 추앙되어 두 곳의 선주와 어민들의 존경을 받았다.

사슴항 문교재단 이사인 홍춘생은 포럼에서 그가 구강에서 찍은 민속사진 몇 장을 선보였다. 부인의 종이 동상, 골목의 장석 의자, 맑은 물 벽돌, 마름모꼴 고정 등이 있다. 그는 사슴항을 떠나 원향 민남으로 돌아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이 민속들은 그가 그해 선민이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는 모습을 회상하게 했다.

사슴항 방문단 단장 채우정 역시 사슴항도 매년 민속재능행사를 개최하며 오늘 구강에서 본 프로그램과 매우 비슷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