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동서양의 생사관

동서양의 생사관

안락사에서 서구의 생사관의 차이를 보다.

요약: 현대의학과 생명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안락사는 이미 새로운 문제가 되어 인류의 시야에 들어갔다. 안락사 제안 및 소개

서양에서는 분쟁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우리나라에서는 의학계와 이론계에서는 연구가 부족하지만 일반인들은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진지하게 생각하다. 이 현상의 원인은 중국과 서양의 전통적인 생사관의 차이, 즉 죽음의 본질에 대한 상이한 사고였다. 둘;이;2

생명을 아끼는 목적은 다르다. 셋째, 삶의 가치에 대한 이해는 다르다.

키워드: 안락사; 생사관 중국과 서양의 차이

"안락사" 는 그리스어 "안락사" 에서 유래한 것으로, 원래 고통없는 죽음을 뜻한다. 지금 그것은 환자가 위급하고 죽어가는 상태에 있을 때 정신과 심리적 문제로 인한 것을 가리킨다.

극도의 육체적 고통, 그리고 자신이나 가족의 요구에 따라 의사의 비준을 거쳐 인위적으로 죽음의 단계를 넘나들며 자신의 생명을 끝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전체 과정. 안락사의 제기와 그로 인한 논란은 서방에서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중국과 서양의 전통적인 생사관 때문에

중국 의학계와 이론계에서는 안락사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지만 일반인들은 안락사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 글은 중서생사관을 비교함으로써 중서방이 안락사에 대한 태도가 다른 이유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나

의식적으로 죽음을 피하는 것은 중국 전통 생명의 지혜의 근본 특징으로, 그 사상의 근원은 적어도 공자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에서

언어 고급' 에는 공자와 제자 루즈의 죽음에 대한 영향이 깊은 대화가 기록되어 있다. "육기가 귀신을 묻자 공자는 말했다.

만약 네가 사람을 시중들 수 없다면, 어떻게 귀신을 시중들 수 있겠는가? 감히 죽음을 묻고' 어떻게 죽었는지 몰라? "이 대화에서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피하고 논리적으로 말하다.

공자가 생명을 중시하려는 의도가 달성되었다. 공자는 죽음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고,' 논어' 는 때때로 죽음과 장례식을 언급하며, 단지 하나의 의식을 고려하고 있다.

사교 활동이 질서 있게 진행되다. 공자의 사망관은 중국인의 생사관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 때문에 우리는 죽음과의 대립을 피했다.

죽음과 사후 세계를 생각하고 세속생활을 소중히 여기며 중화민족 전체의 마음가짐이 되었다.

유가의 언론과 고전은 생명을 아끼고 양생하는 숨결로 가득 차 있다. 맹자 정성상' 에는' 목숨이 위태롭지 않다는 것을 안다' 는 말이 있다

언어는 모든 사람이 생명을 주시하고 위험을 피해야 여생을 누릴 수 있다는 뜻이다. "순자 정명" 은

\ "사람들은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낳는가; 악을 행하는 자는 반드시 죽는다. " 생활의 욕망과 요구를 성인의 가장 큰 추구와 희망으로 삼다. 《시와 야》에 실려 있다

지혜가 있어야 자신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다' 는 말이 있다.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의 건강을 잘 지키고 자신의 생명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교 학설의 후기 고전 중 하나

효경' 은 부모의 생명을 보전하는 것을 효도의 최소 요구로 삼았다. 하지만 여기서 지적해야 할 것은 유교가 반대가 아니라는 것이다.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것은 목적이고, 생명을 중시하는 것은 부모를 부양하기 위한 것이며, 부모의 근심을 덜어주기 위해서이다. 부계 가문의 희생이 계속될 수 있도록 후대를 이어가는 것이다. 이것은

생명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죽음의 선택이 태산보다 더 중요하다.

도가 윤회설을 극치로 발전시킨 것이다. 도가는 선생선사와 자연이 어울리는 사상을 제시한다. 노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법을 따라야 합니다.

땅과 하늘, 하늘과 길, 도법이 자연스럽다. 그 내포는' 자연' 을 최고경지로 바꿀 수 없고,' 자연' 을 모방해야만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생명을 구할 수 있고, 생명을 키울 수 있다. 대종사 장자' 는' 나를 형형으로 싣고, 나를 생으로 고생시키며, 일단 늙으면 나는 죽는다' 는 말이 있다.

그것이 말하는 생사관도 대사인 천인의 화합, 자연을 숭상하는 핵심 사상, 즉 사람이 자연에 순응하고 화목한 생활을 해야 한다는 것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죽어라. 그렇다고 장자가 생명에 무관심하다는 뜻은 아니다. 한편 장자는 생사에 대한 이성적인 형이상학적 사고를 배회하며 생사를 생각한다

삶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융합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이런 사고는 또 교묘하게 세속적이고 직접적인 양생사상과 조화를 이룬다.

함께, 사람들이 가능한 한 전체적으로 살고, 죽음을 피하고, 선생선사를 쟁취하도록 권고해야 한다. "장자 양생대사" 의 전체 문장, 단지 양생일 뿐이다.

도로, 가장 중요한 것은 생명을 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도교의 중생은 유교의 중생과는 확연히 다르다. 도교의 중생은 순전히 자신을 위한 것이다.

생명을 구하고 마음을 향상시키는 것 외에는 다른 목적이 없다. 도가의 중생론은 나중에 도가 사상가에 의해 충분히 발휘되어 하나가 되었다.

불로장생의 길을 탐구하는 이런 종교 실천은 사람들의 생사관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불교의 생사관은 본래 유석도와 완전히 달라야 한다. 그것의 기본 명제는 모든 것이 씁쓸해서, 세구열반만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죽음은 불교에서 불가피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중국의 불교는 불교와 전통 유교와 도교 사이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