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경극의 기원과 역사?
경극의 기원과 역사?
청나라 건륭년 동안 중국의 경제 번영, 국부민안, 문화예술도 그에 따라 발전했다. 특히 건륭 16 년 (175 1), 건륭 황제는 6 차례 남순을 통해 남북 경제를 더욱 소통할 뿐만 아니라 남북 문화 교류를 촉진시켰다. 예를 들어 건륭황제가 처음으로 남순하던 해에 자희태후 60 세 생신, 남방연극반이 상경한 것을 축하한다. 당시 공연의 성황은' 서화문에서 서직문 밖의 고양교까지 수십 보마다 무대가 하나 있었다',' 남방 억양, 사방팔방의 음악, 고집이 센 동요와 무셔츠, 앞에서 맞이했다. 둘러보니 놀라고, 둘러보니 현기증이 난다. " 자희태후의 팔순 장수, "수도 어경이 번화하여 그 해를 감소시키지 않는다." 건륭 44 년 (1779) 까지 진강 배우 위장생은 쓰촨 입경하여' 롤루' 라는 이름으로 수도를 옮겼다. 휘장이 베이징에서 공연하는 시작이다. 이때 북경에서 유행하는 북경어도 크게 희미해졌고, 심지어' 노북경어가 얽힌 고각' 국면까지 나타났다.
건륭 55 년 (1790) 은 고종의 80 대 생신이다. 건륭황제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양주 염상인 장학정은 그해 가을에 유명 배우 고랑정을 비롯한' 삼청' 이라는 휘장을 전문적으로 조직했고, 3 개 경반, 4 개 희반, 춘반, 춘극반이 있었다. 이 극단들은 대부분 안후이 연예인으로, 그들은 북경에 가서 건륭황제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공연한 것이다.
당시 경극 (고음) 과 진강은 이미 북경으로 유입되었다. 휘주반은 황아, 곤곡, 방자를 부르는 기초 위에서 동시에 거두고 저축하여' 휘주 4 반 승장' 의 국면이 나타났다. 가경 도광년, 한조 (일명 초조) 가 상경한 휘주반 () 도 초조 () 를 배우는 데 능하여 융합 서피 쿤진 () 진조 () 를 위한 기초를 다지고 경극의 진화를 촉진시켰다. 이것은 드라마 역사상 유명한' 휘반 상경' 이다. 따라서 4 개의 휘장이 경극 탄생의 전주로 여겨졌으며, 경극 발전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녔으며, 휘반이 점차 경극으로 발전하는 관건이기도 하다. 청나라 말년에 혜주 4 대 반이 잇따라 흩어졌다.
결론적으로 경극이 형성되기 전 18 세기 중엽부터 19 세기 초까지 베이징 지역에서 유행하는 대형 극종은 당시 극장에서 주도적인 곤곡 외에도 경극, 진강, 휘극, 한극, 그리고 규모가 작은 지방극종이 있었다 그 중에서도 휘장 극단의 공연이 가장 빠르게 발전하여 대중에게 가장 인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