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은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 각각 설명하기

중국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은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 각각 설명하기

가장 특징적인 중국 전통적 사고 방식에는 전체론적 사고, 직관적 사고, 유추적 사고, 변증법적 사고가 포함됩니다.

1. 총체적 사고 소위 총체적 사고는 하늘과 땅, 사람과 사회가 긴밀하게 연결된 전체로 보는 것을 말합니다. 전체 시스템과 각 시스템의 요소는 상호 의존적인 연결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맹자(孟子)는 “남편과 군자가 겪은 일이 변하고 남는 것은 신이요, 위아래로 하늘과 땅이 함께 흐른다”고 말했다. 어떻게 작은 보충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맹자: 전심>) 도사 장자는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며, 만물과 나는 하나이다”라고 말했다. 사물') '상하 천지가 함께 흐른다'와 '만물과 나는 하나이다'를 연결하여 자를 본다. 선진시대의 유교와 도교는 모두 인간과 만물을 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완전한 시스템으로서의 세계.

2. 직관적 사고 소위 직관적 사고란 과거의 경험과 지식의 축적을 바탕으로 사물의 본질을 갑작스럽게 파악하고, 이 능력을 바탕으로 사고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고대의 총체적 사고는 우주의 존재론과 '천지인'의 체계에 대해 언어, 개념, 논리적 추론에만 의존해서는 그 심오한 의미를 다 이해할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이미지"에 대해 파악합니다. "Zhouyi. Xici Zhuan I"은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책은 단어를 표현할 수없고 단어는 의미를 표현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성인의 의미는 볼 수 없습니까?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성인은 이미지를 설정합니다. 의미를 표현한다." 당연히 "이미지를 설정하다"에는 "관찰"과 "구현"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다. 유교와 도교는 모두 직관을 바탕으로 우주와 생명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장자의 『물을 타고 마음을 헤매다』, 『사물의 시작에서 마음을 헤매다』는 것은 모두 모든 존재의 근원과 자연 작용의 법칙에 대한 직관과 이해에 관한 것이다. 송나라 장재(張財)는 “마음이 크면 세상의 모든 것을 다 통달할 수 있다”고 했고, 주희(朱熙)는 “안팎이 모두 미묘하고 거칠며, 내 마음 전체가 위대하고 유익하다”고 말했다. 마음"은 "우주"와 관련이 있습니다. 지하 세계 계약은 우주의 궁극적인 현실을 경험하기 위해 몸과 마음을 사용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3. 유추적 사고 유추적 사고는 '천지인' 체계의 총체적 사고에서 파생된 것으로, 두 사물의 내적 속성 관계의 어떤 면에서 유사성을 말하며 이를 추론한다. 다른 측면에서는 유사할 수도 있습니다. 고대 한족은 세상의 사물, 사람, 관습의 범주가 있다는 것을 아주 일찍 발견했습니다. 두 범주의 사물 사이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명확하게 이해하면 유비적 사고가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중국인이 고대부터 매우 잘 해왔던 분야 중 가장 오래된 형태의 비유는 세상의 진실을 발견하고 설명하는 데 자주 사용되는 비유입니다. 예를 들어, 장자는 철학적 문제를 보여주기 위해 주로 은유와 비유에 의존합니다. 예를 들어, "사물 평등론"은 Ai Gong Fu Zhi, Yi Liang Wen Ying, Zhuang Zhou Mengdie와 같은 비유를 사용하여 모든 것을 이해하는 데 고정되고 변하지 않는 옳고 그름의 기준이 없음을 보여줍니다. 옳고 그름에 대한 논쟁은 왜곡과 단편화, 일방적 이해에 대한 반대에 기초한다. 4. 변증법적 사고 조셉 니덤은 제3권에서 고대 중국의 영광스러운 변증법적 사고를 요약한 적이 있다. 그는 『중국 과학기술사』에서 “그리스인들은 일찍부터 형식논리학을 세심하게 고려한 반면, 중국인들은 항상 변증법적 논리학을 발전시키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맞춰 그리스인과 인도인들은 기계적 원자론을 발전시켰다. 중국인은 유기적 우주의 철학을 발전시켰습니다.” Joseph Needham이 부르는 이 “변증법적 논리”는 전통적인 중국 사고 모델, 즉 변증법적 사고의 두드러진 내용입니다. 이른바 변증법적 사고는 대극합일의 관점과 방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자연현상과 그 변화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