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전통 문화의 쓰기 규칙 | 족보
전통 문화의 쓰기 규칙 | 족보
고금의 기록은 연기와 바다처럼 크다. 그중 한 편의 독특한 걸작이 수많은 중국인들의 감정을 건드렸다. 이 책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인생을 하나 썼는데, 수십만 년을 편찬했는데도 속편이다. 이 책의 저자는 고대 문인과 당대 항연의 민족 공연과 가족 엘리트이다. 그들은 역사의 거리, 성실, 서로 이야기했다. 만년필은 반에서 보기 좋다. * * * 상속.
어떤 책이 될까요?
이 고서의 이름은 족보이다.
족보는 항상 대대로 지어낸 것이다. 이 가운데 쓰기 규칙은 족보 체계의 중요한 내용이다. 족보 용어의 규범을 포함해서, 적용 범위가 매우 넓다. 대대로 경외심을 품고, 족보를 계속 쓰고, 서로 모방하여 족보를 유일무이한 역사 경전으로 만들었다.
예를 들어, 인물을 특별히 지칭하는 많은 단어들이 있다. 특히 족보용어에는 남성 후예나 여성의 가족 지위, 혼인 상태 구분과 같은 엄격한 규정이 있다.
예를 들어, 오래된 족보에서, 원시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 옆방에서 태어난 아이, 첩 집에서 태어난 아이, 혼동해서는 안 된다. 또' 상속자' 라는 책에서는 본씨족의 아들이 후계자라는 것을,' 부자' 라는 책에는 상속인이 이성의 아들이라는 것을,' 보낸 사람' 이라는 책에는 어머니가 가져온 이성의 아들이 상속인이 없다는 것을 명시하고 있다.
족보의' 페' 는 남자가 결혼하는 전용어이다. 족보에서 배합과 시집을 함께 쓸 때, "배배" 는 원배, 즉 상대방이 미혼이고, 책에는 "모 성의 배배" 가 있다. "결혼" 이란 상대방이 재혼한 여자, 기혼 여자라는 뜻이다. 《모 씨 성 시집가다》라는 책. "일치" 와 "결혼" 이라는 두 단어가 족보에서 함께 사용될 때 의미가 다르다. "일치" 와 "결혼" 이라는 두 글자는 의미가 다르다. 낡은 족보를 함부로 "결혼" 으로 바꾸지 마라. 소수의 족보는 결혼이나 결혼만 쓰는데, 이것은 또 다른 일인데, 일반적으로 남성의 혼인 상태를 가리킨다. 개별 족보의 일치와 결혼에는 또 다른 확장 의미가 있다.' 일치' 는 아내의 죽음을 의미하고,' 결혼' 은 아내가 살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현상은 일반적으로 일반적인 상황에서 나타난다. "계승" 이란 전직 아내가 이미 죽어서 이후 아내와 결혼한 것을 말한다. 재분배' 는 전처와 이혼하고 이후 아내와 결혼하는 것을 말한다. 약혼' 는 남자 약혼, 부부 관계가 확립되었지만 결혼하지 않은 것을 말한다. 구사회는 약혼 수업을 매우 중시한다. 일단 약혼, 여자는 남편의 가족입니다. 그래서' 미혼, 어딘가에 묻혀있다' 는 기록이 있다. 현재 음악의 개편은 일반적으로 취업을 쓰지 않고 결혼을 기준으로 한다. 50 대 아직 결혼하지 않은 사람은' 미혼' 이라고 쓸 수 있다.
가족을 쓰는 여성도 전문적인 어휘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책 "이순신", 쑤 책 "아들", 책 "아들" 이 아니라 "페이", "계속", "옆방" 과 같은 아내의 지위가 다르다.
무덤과 생사 표현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자손손주들은 조상 세대의 책에 묻히고, 아내는 남편의 책에 묻히고, 형제는 함께 묻히거나 함께 묻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씨족 중의 일반인은' 죽음' 으로 죽고, 효도, 도둑, 근친상간을 반항하는 사람은' 죽음' 의 처벌을 받는다. 이런 특수한 단어들은 존비의 구분이 있고, 좋고 나쁨의 뜻이 있으며, 모두 그 특정한 대상이 있으니, 글을 쓸 때 오용해서는 안 된다.
또 다른 서예들은 단지 비슷한 상황을 간단히 구분할 뿐이다. 예를 들어, 이미 집을 떠난 사람들의 경우, 같은 성의 책은 "이동" 하고, 다른 성의 책은 "이동" 하여 거리를 구별한다.
특수 단어에 상응하여 족보는 인물의 지위, 세대, 어떤 상황 등을 표현하는 데 특정한 쓰기 형식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어떤 부계 가문은 "여자가 재혼하면 쓰지 않는다" 고 규정합니다. 즉, 자신의 이름을 남편의 이름으로 쓰지 않는 것은 자신이 "축제를 지킬 수 없다" 는 것을 암시하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아이를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당신의 아이 아래에 "모 가족이 태어났다" 라는 작은 글자를 써서 "아이가 어머니 없이는 안 된다" 는 것을 표시해야 한다. 자녀 아래에' 모 성' 이라고 적힌 이런 형식은 자녀가 있는 재혼 여성에게만 국한되며,' 본본 없는 여성의 재혼' 에 대한 변통처리다. 이러한 표현들은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고, 따르기 쉽다.
또한 족보를 편찬하는 또 다른 중요한 쓰기 법칙은 내용을 기록하는 순서에 일정한 법칙이 있다는 것이다. 인물의 이름과 같이, 일반적으로 "제 1 서, 제 2 서행, 제 2 서자" 라고 규정되어 있다. 청대 학자 기윤은 족보를 편찬할 때 더욱 세밀한 구분을 하였다. 책 제목, 책, 인물의 순서는 범주에 따라 다르다. 족보 목록에서 책 제목 1 위,' 잃어버린' 자 2 위 (순위) 는 서문과 전기에서는' 모두 책과 글자' 로' 잃어버린' 자를 이름 짓는다.
전통 족보에서, 각종 쓰기 규칙은 종법 제약과 도덕 윤리 규범을 구현한다. 우리는 족보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우리 자신의 가족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예를 자세히 읽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