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전통 의상의 단점

중국 전통 의상의 단점

의류의 진화도 각 시기의 문화사조의 영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중국 전통 의상의 색채로 볼 때 분명히 음양오행설의 영향을 받았고, 방사는 오행설과 점성술의 오방관념을 결합했다. 청록색, 빨강, 검정, 흰색, 노랑 이 다섯 가지 색은 정색으로 간주되고, 노란색은 가장 비싼 색으로, 황제 어복의 색으로 정해졌다. 나중에 황제 통일의 상징이 천하의 각 방면의 색깔을 대표한다고 생각하여 황제의 옷 색깔은 계절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즉 맹춘은 청록색을 입고, 하몽은 붉은색을 입고, 하말월은 노란색을 입고, 추몽은 흰색을 입고, 맹동은 검은색을 입는 풍습을 형성했다. 정색 외에 음양이 공존하고 맞붙는 신념에 따라 중간 색을 배합해 오색 사이에 주로 사복용으로 쓰인다. 중국 의상의 색채는 고대 오방정색의 신앙과 결합하여 전통 의상의 바탕색을 형성하여 대대로 전해진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 겨울봄에 파란색과 검은색이 섞인 옷을 입는 것은 이런 오래된 풍습의 전승이다.

유가사상이 의상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크며, 특히 봉건예교를 강조하여' 천리, 인욕' 을 제창한다. 의류 제도에서는 낡은 전통을 회복하고 고복을 숭배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의류 색상에서 본색을 강조하다. 의류 질감에 있어서 너무 럭셔리하지 말고 간단하면 된다. 봉건 예절제도가 의류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구체적이며, 중국 역대에는 예의로 의류를 구속하는 것이 있어 "귀천의 차이, 한눈에 알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사회 패션에는 엄격한 등급 관념이 스며든다. 서민들은 돈이 많더라도 예의에 따라 입지 말아야 할 옷을 입는 것은 허용되지 않으며, 부의 다점에 의존하는 것도 허용되지 않는다. 예제는 각급 특권을 수호하는 방식이며, 각 업종의 의상에 직접 개입하고, 의류의 분배는 권력의 분배에 의해 결정되며, 초경제세력이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에 침투한다.

중국의 5 천년 의류를 살펴보면, 변화무쌍하고 각기 특색이 있지만, 조형, 도안, 색채 등 방면에서는 일정한 법칙을 따를 수 있다. 형제상으로 볼 때, 두 가지 기본 스타일, 즉 상의와 의류계가 있다. 이 두 가지 스타일의 옷은 서로 이용하고 서로 포용한다. 의류 진화 역사를 살펴보면 여성은 상의에 치마를 입은 옷이 많아 사용 주기가 길다. 남자는 보통 상하층에 속하는 가운을 입는다. 장식 패턴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패턴은 동물 패턴, 식물 패턴 및 형상 패턴입니다. 패턴의 표현은 추상화, 규범, 사실주의 등 여러 단계를 거쳤다. 의류 색채에 있어서 음양 오행설의 영향을 받는다. 보통 다섯 가지 정색을 위주로 중간 색을 보좌하며 아름답고 간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