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정원에는 어떤 공통된 예술 수법과 심미 추구가 있습니까?

중국 정원에는 어떤 공통된 예술 수법과 심미 추구가 있습니까?

정원 예술의 미적 결합

원림은 5 차원 공간의 예술 범주에 속하며, 일반적으로 두 가지 제법이 있다. 한 가지 제법은 길이, 폭, 높이, 시간 공간, 연상공간 (의경) 을 가리킨다. 또 다른 공식은 선과 시간 공간, 평면 공간, 정적 3 차원 공간, 동적 흐름 공간, 심리적 사고 공간을 가리킨다.

일반 예술 범주는 예술가가 만든 예술미의 심미 내용일 뿐, 원림예술의 심미 내용은 예술미, 생활미, 자연미, 형식미를 겸비한다. 다양성 (정원의 여러 요소) 과 다양성 (민족적 특징, 역사, 지역, 시대 등) 을 가지고 있습니다. ).

첫째, 정원 예술의 삶의 아름다움

정원은 예술 공간일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이 들어갈 수 있는 실제 공간이기도 하다. 이 공간에는 바람막이, 모래 차단, 방한, 더위 방지, 비와 눈을 막을 수 있는 원림건물이 종종 있는데, 여기서 사람들은 조망, 차, 바둑, 피아노 연주, 독서 ...' 사랑가, 음악서 소심' 의 생활 분위기가 짙고 아름다운 생활 환경을 형성할 수 있다.

정원에서의 생활의 아름다움은 산뜻하고 쾌적한 환경과 광활한 야외 활동에도 반영되어 있다. 예를 들면: 생명은 운동, 화남식물원의' 건강의 길' 에 있다. 사람 중심, 살기 좋은 환경, 중산시' 해비타트 명예상'.

둘째, 정원 예술의 자연미

셋째, 정원 예술의 형식적인 아름다움

넷째, 정원의 예술미

1. 조형예술의 아름다움

원림의 건축, 조각, 폭포, 분수, 식물은 모두 조형을 강조하는데, 이것은 서양 고전 원림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2. 연상의 의경이 아름답다

원림조합의 의경미는 중국 원림의 특수한 구조이며, 중국 원림이 세계의 다른 원림 형식과 구별되는 내적 요인이다. "희망 매화 갈증" 생활의 연상

"의경" 이라는 단어는 당대 시인 왕창령에서 유래한 것으로, 시는 산천 모양의 물상 경지만 묘사하고, 경정 서정적인 정경 경지, 토물 서정적인 경지라는 세 가지 경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의경은 이미지의 심화에 의해 형성된 마음의 조화와 형신을 겸비한 예술 경지, 즉 주관객관 풍경이 어우러지는 예술 경지이다.

"진상이 밝혀지면 모두 문장", "시정화" 는 원림 연상의 경지의 표현이다. "시정" 은 원림 속의 문학 이미지로 원림을 위해 용정을 그릴 수 있다. "그림처럼" 는 원림 속의 예술 이미지로, 원림을 즐겁게 할 수 있다. 정원에서' 시적' 의 표현은 유명한 산수시의 문학적 이미지를 원림 장면으로 바꾸는 것이 더 많다. 그런 다음 연련과 현판이 있는 몇 가지 질문을 교묘하게 더해 구체적인 원림 장면으로 해당 시적 장면에 대한 관광객의 연상을 불러일으켰다. 경치는 시에서 유래한 것으로, 경외를 뜻하며 원림 풍경의 용량을 크게 증가시켜 관광객들에게 끝없는 상상의 공간을 열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양주 게원의' 사계절 가짜 산' 도 연상의 경지미를 활용한 좋은 예이다. 원예사는 사계절 자연경관에 대한 전형적인 정제와 개괄을 통해 관광객들에게' 봄산은 웃음처럼 가볍고, 여름산은 한 방울처럼 푸르고, 가을산은 메이크업 같고, 겨울산은 소슬하게 잠을 잔다' 는 연상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했다. 동시에, 정원 내 유람 노선의 원형 레이아웃으로 인해 사계절의 경치는 마치 사계절의 순환 변화를 경험하는 것처럼 교묘하게 배치되어 관광객들에게 사계절의 순환, 시간의 영원, 어떤 인생 철학을 체험하게 한다.

자유 이미지의 아름다움

"이미지" 라는 단어는 서기 466-496 년 남량 시대의 문학 이론가 리우웬이' 문심 조각용'' 사고' 편에서 제기한 것으로, 외부 환경 이미지와 주관적 감정이 어우러져 형성된 주관적인 감정의 이미지였다. 요컨대 이미지와 취향의 결합이다.

명청 시대가 되자, 이미지 이론은 이미 성숙되어 완전한 개념 이론을 형성하였다. 상징적이고 규정된 면, 즉 소위' 코끼리',' 코끼리, 코끼리' (왕필),' 입환' (스콘도) 이 있다. 그것은 또한 함축적이고 모호하며 허구적이다. 즉,' 아름다움은 흐릿하다' (셰즐넛) 와' 모호하고 재미있다' (왕민덕) 이다. "의미" 와 "코끼리" 는 내재적인 연관이 있어 불가분의 관계이다. 즉, "남편과 경치가 어우러져, 정경에 순응하는 것" 이다. 처음에는 서로 떠나지 않고, 오직 뜻만 일치하는데, 만약 두 가지를 나누면 감정이 왕성하지 않고, 풍경은 그 풍경이 아니다. "(왕부의) 요컨대, 이미지는 생동감 있고 아름다운 이미지와 어느 정도의 철학적 시각을 가져야 한다.